세계 유수의 자동차 메이커 13개사 및 자동차용 리튬이온 전지(LiB) 메이커 14개사의 현재 동향과 향후 사업 시책을 철저 조사하고 주변정보를 추가함으로써 세계 자동차용 LiB시장 현상과 향후 전망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조사 개요
조사 대상: 자동차용 LiB메이커(일본계 메이커 6개사, 한국 메이커 3개사, 중국 메이커 5개사)
자동차 메이커(일본계 메이커 4개사, 유럽 메이커 5개사, 미국 메이커 3개사, 한국 메이커 1개사)
조사 방법:직접 면담 취재를 기본으로 문헌조사를 병용
조사기간:2016년 5월~2016년 8월
■조사 포인트
• 세계 자동차의 전체 시장규모 추이와 xEV 시장규모 추이를 산출
(대수 기준:2012년~2020년 예측, 2025년 예측)
• 세계 자동차용 LiB시장을 xEV타입별, 전지타입별로 산출
(HEV/PHEV/EV 전용, 원통형/각형/래미네이트형 등)
• 지역별 xEV관련 정책, 세계 자동차용 LiB시장쉐어(메이커별, 국별)를 게재
• xEV 및 자동차용 LiB관련 주요 플레이어 각 회사의 동향을 수록
파나소닉, PEVE, 히타치비클에너지, AESC, 도시바, GS유아사, 도요타자동차, 혼다기켄공업, 닛산자동차, 미쓰비시자동차공업, BMW, Daimler, Volkswagen, Ford, GM, Renault, Tesla, Volvo, Samsung SDI, LG Chem, SK Innovation, Hyundai•Kia, BYD, Tianjin Lishen, CATL, Wanxiang A123 Systems, Hefei Guoxuan, 등
■게재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제1장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시장의 전망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시장의 전망
정책에 의존하지 말고 자주적인 노력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길을
「가능성 있는」분야에서 건전한 발전 계획을
대 중국, 질적 성장으로의 전환기에 대비해라
제2장 xEV시장의 현상과 장래전망
1. 지역별 xEV 관련 정책 동향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을 위해 xEV 보급에 주력
(표) 주요 국별 xEV 보급정책 개요
11.유럽
①환경규제 및 xEV 관련 정책
2014년 9월 한층 강화된 배기가스 규제 기준 「EURO6」를 시행
(표) EURO6 배기가스 규제 기준
(표) EU 자동차 CO2 배출량 규제
(표) EU 자동차 CO2 배출량 규제의 크레디트 제도
배기가스 배출량•CO2 배출량•에너지 소비의 삭감목표의 실현을 향해서 에코카 보급에 주력
(표) EU가맹 각국 EV구입자를 위한 인센티브①
(표) EU가맹 각국 EV구입자를 위한 인센티브②
(표) EU가맹 각국 충전 인프라 설치목표
②자동차용 전지관련 정책
「Horizon 2020」을 통해서 3 자동차용 전지 관련 연구•혁신 프로그램을 지원
(그림) EU의 도로운송 전동화에 관한 로드맵
(표) EU의 도로운송 전동화에 관한 로드맵 이정표
(표) Horizon 2020의 주요 자동차용 전지 관련 연구•혁신 프로젝트
(표) 7th Framework Programme의 주요 자동차용 전지 관련 연구•혁신 프로젝트
111.독일
①환경 규제 및 xEV 관련 정책
2020년까지 100만대의 EV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실현까지는 여전히 멀다
(표) 독일 연방정부에 대한 국가 전기자동차 플랫폼 제언 2020년까지 EV구입 보조금을 지원
②자동차용 전지 관련 정책
LiB 연구개발용으로 정부 지원을 추진
(표) High Power Lithium Technology 프로젝트 참가기업
112.프랑스
①환경 규제 및 xEV 관련 정책
EV구입시 인센티브를 최대 10,000 유로로 인상해 EV보급 확대를 목표로 한다
(표) 그린 성장을 위한 에너지 전환법의 클린 운송부문의 주요 시책
(표) PHEV 및 EV구입시 보너스
②자동차용 전지 관련 정책
RS2E로 선진 LiB 및 차세대 전지 연구개발을 담당
(표) RS2E의 연구 영역
113.영국
①환경 규제 및 xEV 관련 정책
2015년부터 2020년에 걸쳐 저탄소차 산업 활성화에 5억 파운드를 투입
(표) 영국의 xEV를 위한 보조금대상 차량의 조건
(표) 영국의 xEV를 위한 우대시책 일람
②자동차용 전지 관련 정책
향후 10년간 추진 시스템 저탄소화에 10억 파운드를 지원
(표) 첨단추진 센터의 ULEV 관련 R&D프로그램 일람
114.노르웨이
정부의 관심이 높은 EV보급 촉진 인센티브를 순풍으로 EV판매가 확대
(표) 노르웨이의 EV를 위한 우대시책 일람
115.네델란드
향후 세제 상에서 우대조치는 PHEV보다 EV에 더욱 집중
(표) 네델란드의 EV를 위한 우대시책 일람
12.미국
①환경 규제 및 xEV 관련 정책
2025년까지 평균연비 49.7 mpg, GHG 배출량 163 g/mile로 인상
(표) 기업별 평균연비(CAFE) 및 GHG 배출량 규제치(2017 MY~2025 MY)
(표) EV, PHEV, FCV, CNGV의 계수
(표) 캘리포니아주 내의 각 자동차 메이커에 할당
무공해차판매 비율(2018 MY~2025 MY)
(표) 미국 각주의 대표적인 xEV를 위한 인센티브 일람
②자동차용 전지 관련 정책
EV Everywhere 달성을 위해 미국 내 자동차용 전지 산업 확대와 재료부터 전지 시스템, LiB 이후의 차세대 전지까지 폭넓은 R&D를 지원
(표) EV Everywhere의 2022년까지의 전지성능 및 코스트 목표
(표) 미국 재생•재투자법(ARRA)의 선진자동차 및 연료 관련 투자 내역
(표) 선진기술 자동차제조 융자 프로그램(ATVM)의 개요
(표) 자동차 기술사무국(VTO) 에너지저장 관련 연구개발 프로그램
(표) 미국 에너지성(DOE)의 자동차용 전지 관련 연구개발 체제
13.일본
①환경 규제 및 xEV 관련 정책
2020년까지 온실효과가스를 2005년대비로 3.8%이상 삭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표) 탑러너 제도승용 자동차①
(표) 탑러너 제도승용 자동차②
(표)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
2030년까지 차세대 자동차 신차판매 대수 비율을 50~70%로
(표) 2020~2030년 승용차 차종별 보급 목표(정부 목표)
(표) 자동차 산업 전략 2014의 차세대 자동차 관련 시책
(표) EV 및 PHEV에 대한 보조금
②자동차용 전지 관련 정책
자동차용 Li 고용량화와 저비용화에 추가해서 용도 확대에도 포커스
(표) 리튬이온 전지 응용•실용화 첨단기술 개발 사업①
(표) 리튬이온 전지 응용•실용화 첨단기술 개발 사업②
14. 중국
①환경 규제 및 xEV 관련 정책
2016~2020년까지 제4 단계의 연비 규제를 단계적으로 적용
2018년부터 중국 5 배기가스 규제 적용을 중국 전역으로 확대
(표) 중국 승용차에 대한 제4 단계 연비 규제 및 기업 평균연비 목표치(L/100 km)
(표) 중국 5 배기가스 규제
다양한 정부 정책으로 신 에너지 자동차 보급을 지원
(표) 에너지 절약•신 에너지 자동차 산업 발전계획(2012~2020년)①
(표) 에너지 절약•신 에너지 자동차 산업 발전계획(2012~2020년)②
(표) 국가전략성 신흥산업 발전계획의 신 에너지 자동차 관련 정책
(표) 2016년도 중앙정부의 신 에너지 자동차를 위한 보조금(승용차)
(표) 2016년도 중앙정부의 신 에너지 자동차를 위한 보조금(버스)
(표) 2016년도 주요 지방 정부의 신 에너지 자동차를 위한 보조금(승용차)
②자동차용 전지 관련 정책
LiB 업계의 규범 조건을 마련해 xEV 시장의 건전한 발전을 유도
(표) 리튬이온 전지 업계의 규범 조건①
(표) 리튬이온 전지 업계의 규범 조건②
(표) 리튬이온 전지 업계의 규범 조건③
(표) 국가 중점 연구개발 계획의 자동차용 2차 전지 관련 연구개발 프로그램 일람
15.한국
①환경 규제 및 xEV 관련 정책
202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허용기준은 97 g/km, 연비기준은 24.3 km/L로 인상
(표) 자동차 평균 에너지 소비효율 규준
(표)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허용 기준
(표) 자동차 평균 에너지 소비효율 및 온실가스 평균 배출량의 실적산정방법
(표) 자동차 평균 에너지 소비효율 및 온실가스 배출허용기준 연도별 기준적용 비율
(표)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
(표)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에코카 보급 확대
(표) 2016년도의 에코카를 위한 인센티브
②자동차용 전지 관련 정책
범국가적으로 다양한 중대형 전지 관련 지원 정책을 마련해
글로벌시장에서 한국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추진
(표) WPM 고성능 2차 전지 소재 사업단
(표) World Class 300
(표) 선순환적 산업 생태계 구축
(표) 그린산업 선도형 2차 전지 기술개발 사업
(표) 제3차 친환경 자동차 개발 및 보급 기본계획
2. 세계 xEV 시장동향
21. 세계 자동차시장 동향
2020년 세계 자동차 생산은 1억 360만대로
(표) 세계 자동차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2~CY2020, CY2025)
(그림) 세계 자동차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2~CY2020, CY2025)
(그림) 세계 자동차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 구성비(CY2012~CY2020, CY2025)
22. 지역별 자동차 시장동향(미•유럽•일•중•기타)
중국 자동차 생산대수는 여전히 높은 증가율로 추이
(표) 지역별 자동차 생산대수 추이(CY2012~CY2020, CY2025)
(그림) 지역별 자동차 생산대수 추이(CY2012~CY2020, CY2025)
(그림) 지역별 자동차 생산대수 추이 구성비(CY2012~CY2020, CY2025)
23. 세계 xEV 시장동향
2015년 환경 규제 엄격화 및 정부수준의 보급 지원책 등을 배경으로 전년대비10% 성장
(표) 세계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2~CY2020, CY2025)
(그림) 세계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2~CY2020, CY2025)
(그림) 세계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 구성비(CY2012~CY2020, CY2025)
24. 지역별 xEV 시장동향(미•유럽•일•중•기타)
2015년 HEV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가진 일본이 여전히 톱
(표) 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CY2012~CY2020, CY2025)
(그림) 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CY2012~CY2020, CY2025)
(그림) 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 구성비(CY2012~CY2020, CY2025)
(표) 북미 지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2~CY2020, CY2025)
(그림) 북미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2~CY2020, CY2025)
(그림) 북미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 구성비(CY2012~CY2020, CY2025)
(표) 유럽 지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2~CY2020, CY2025)
(그림) 유럽에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2~CY2020, CY2025)
(그림) 유럽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 구성비(CY2012~CY2020, CY2025)
(표) 일본 지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2~CY2020, CY2025)
(그림) 일본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2~CY2020, CY2025)
(그림) 일본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 구성비(CY2012~CY2020, CY2025)
(표) 중국 지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2~CY2020, CY2025)
(그림) 중국의 xEV 타입별 생산 대수추이(CY2012~CY2020, CY2025)
(그림) 중국의 xEV 타입별 생산 대수추이 구성비(CY2012~CY2020, CY2025)
25.중국 전기버스 시장동향
보조금이 있어야만 하는 시장, 보조금 제도의 방향성에 크게 의존
(표) 중국의 xEV 버스 생산대수 추이(CY2012~CY2020, CY2025)
(그림) 중국의 xEV 버스 생산대수 추이(CY2012~CY2020, CY2025)
(그림) 중국서의 xEV 버스 생산대수 추이 구성비(CY2012~CY2020, CY2025)
제3장 자동차용 리튬이온 전지 시장의 현상과 장래 전망
1.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동향
11. 자동차용 전지 시장동향
PHEV및 EV 판매 급확대로 용량기준으로 전년대비97% 성장
Ni-MH는 전년 미달로 추이
(표) xEV용 전지(Ni-MH, LiB)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2~CY2020, CY2025)
(그림) xEV용 전지(Ni-MH, LiB)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2~CY2020, CY2025)
(그림) xEV용 전지(Ni-MH,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용량:CY2012~CY2020, CY2025)
(표) xEV용 전지(Ni-MH, LiB) 시장규모 추이(금액:CY2012~CY2020, CY2025)
(그림) xEV용 전지(Ni-MH, LiB) 시장규모 추이(금액:CY2012~CY2020, CY2025)
(그림) xEV용 전지(Ni-MH,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금액:CY2012~CY2020, CY2025)
(표) HEV용 전지(Ni-MH, LiB)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2~CY2020, CY2025
(그림) HEV용 전지(Ni-MH, LiB)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2~CY2020, CY2025)
(그림) HEV용 전지(Ni-MH,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용량:CY2012~CY2020, CY2025)
(표) HEV용 전지(Ni-MH, LiB) 시장규모 추이(금액:CY2012~CY2020, CY2025)
(그림) HEV용 전지(Ni-MH, LiB) 시장규모 추이(금액:CY2012~CY2020, CY2025)
(그림) HEV용 전지(Ni-MH,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금액:CY2012~CY2020, CY2025)
12. xEV타입별 자동차용 LiB 시장동향
중국의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 급확대로 PHEV 및 EV용 LiB 시장은 전년대비 2배 성장률로 추이
(표) xEV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2~CY2020, CY2025)
(그림) xEV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2~CY2020, CY2025)
(그림) xEV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용량:CY2012~CY2020, CY2025)
(표) xEV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금액:CY2012~CY2020, CY2025)
(그림) xEV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금액:CY2012~CY2020, CY2025)
(그림) xEV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금액:CY2012~CY2020, CY2025)
13. 전지 형태별 자동차용 LiB 시장동향
각형 셀 시장이 급성장
중국 현지 xEV 차종에 주류로 채용된다
(표) 자동차 메이커별 리튬이온 전지 조달상황(전지 형태별)
(표) 세계 자동차용 LiB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2~CY2020, CY2025)
(그림) 세계 자동차용 LiB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2~CY2020, CY2025)
(그림) 세계 자동차용 LiB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용량:CY2012~CY2020, CY2025)
14.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 메이커 쉐어 동향
2015년은 파나소닉이 점유율 1위 유지
중국 xEV 시장 급확대로 중국 셀 메이커의 존재감이 높아진다
(표)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 메이커 쉐어 추이(CY2012~CY2015)
(그림)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 메이커 쉐어(CY2015)
15. 국가별 자동차용 LiB 시장 점유율 동향
정책적 지지를 받은 중국이 점유율 1위 획득
(표) 국가별 자동차용 LiB 시장 점유율 추이(CY2012~CY2015)
(그림) 국가별 자동차용 LiB 시장 점유율(CY2015)
2. 서플라이 체인(supply-chain) 동향
일본계 및 한국 LiB 메이커는 세계 대기업으로 영업력을 집중
중국 LiB 메이커는 급확대하는 내수대응에 주력
(표) 자동차 메이커별 리튬이온 전지 조달 상황
(표) 자동차 메이커 HEV 차종별 리튬이온 전지 조달 상황
(표) 자동차 메이커 PHEV 차종별 리튬이온 전지 조달 상황
(표) 자동차 메이커 EV차종별 리튬이온 전지 조달 상황
3.기술 동향
EV 항속거리 연장을 향해서 재료개량 등으로 한층 더 고용량화를 추진
(표) 자동차용 LiB 재료 동향
한층 더 고용량화를 향한 주목 양극재는 NCM
음극재는 여전히 흑연계 사용이 메인
안전성 확보의 면에서 코팅 세퍼레이터의 채용이 확대
첨가제로 셀 특성의 개선 및 향상을 시도하는 흐름으로
2020년까지 kWh 당 100 달러 전반의 코스트 실현이 목표
(표) 미국의 자동차용 LiB 연구개발 로드맵
(표) 일본의 자동차용 LiB 연구개발 로드맵
(표) 중국의 자동차용 LiB 연구개발 로드맵
(표) 한국의 자동차용 LiB 연구개발 로드맵
제4장 주요 자동차 메이커의 동향과 전략
도요타자동차 주식회사
당분간은 HEV에 주력, 2020년 이후는 PHEV및 FCV 판매확대를 목표로 한다
2020년까지 HEVㅜ 연간 판매대수 150만대, 누적 판매대수 1,500만대를 목표로 한다
(표) 도요자자동차 xEV 라인업
「Prius α(7 시트)」, 「Prius PHV」에 추가해서 신형 「Prius」에서도 일부 그레이드용으로 LiB를 탑재
혼다기켄공업 주식회사
HEV에 주력하면서 전 카테고리의 라인 업의 확충을 목표로 한다
당분간은 계속 고전압 HEV에 주력
2018년까지 북미에서 신형 PHEV를 발매예정
(표) 혼다기켄공업 xEV 라인업
파나소닉을 제2 벤더로서 선택
닛산자동차 주식회사
EV를 유력 차세대 자동차로 평가해 무배출 시스템 리더기업을 목표로 한다
주력 EV 「LEAF」가 글로벌 누적 약 20만대 판매실적을 기록
(표) 닛산자동차 xEV 라인업
상품 경쟁력 강화를 향해서 조달 최적화를 시도할 수 있도록 전지의 외부조달을 검토
미쓰비시자동차공업 주식회사
전동화 기술의 일류기업을 목표로 2020년까지 전동차량 생산비율을20%로
2016년 5월 닛산자동차와 전략적 얼라이언스에 관한 각서를 체결
2020년까지 PHEV및 EV의 라인 업확충을 시도한다
(표) 미쓰비시자동차 xEV 라인 업
(표) 미쓰비시자동차 중기 경영계획의 EV 및 PHEV
기술개발 관련 내용
LiB는 계속 LEJ및 도시바에서 조달
Volkswagen AG
배기가스 규제 부정문제를 계기로 자사자동차 전동화를 가속화
2025년까지 30 차종의 신형 xEV를 출시
(표) Volkswagen AG xEV 라인업
(표) 판매가 예정되어 있는 Volkswagen AG xEV
복수 셀 메이커와 자동차용 LiB 공동개발을 추진
Daimler AG
파워트레인의 전동화를 서두를 수 있도록, 대규모 투자를 결정
당분간은 내연기관차와 EV의 장점을 양쪽 모두 가진 PHEV에 더욱 주력
(표) Daimler AG xEV 라인업
LiB셀 자체 제작을 중지해고, 전량 외부조달로
BMW AG
PHEV 시장에 주목해서 PHEV 모델을 연달아 출시
2016년 7월부터 PHEV 모델은 서브브랜드 「iPerformance」로 출시
(표) BMW xEV 라인업
향후 몇 년간은 계속해 Samsung SDI의 LiB 셀을 채용
Groupe Renault
2020년까지 150만대 EV판매를 목표로 한다
EV 판매에 주력하지만 PHEV및 HEV 출시도 긍정적으로 검토
(표) Renault xEV 라인업
Volvo Car Corporation
2025년까지 100만대 PHEV•EV판매를 목표로 한다
2019년까지 전 차종에 PHEV 모델을 도입해 2 차종의 EV를 출시한다
(표) Volvo xEV 라인업
General Motors Company
경합 타사에 앞서 보급형 EV를 2016년에 출시예정
2017년까지 50만대 전동화 기술 탑재 차량 보급목표는 실현 못하고
2016년말에 판매예정인 보급형 EV 「Bolt」 판매에 기대
(표) GM xEV 라인업
LG그룹과 전례가 없는 파트너십을 구축
Ford Motor Company
2020년까지 에코카 분야에 45억 달러 추가투자를 결정
EV기술 관련 특허의 유상개방으로 xEV 기술 조기발전을 목표로 한다
(표) Ford xEV 라인업
HEV및 PHEV용은 파나소닉애서 EV용은 LG화학애서 셀을 조달
Tesla Motors, Inc.
EV생산량을 2018년까지 50만대, 2020년까지 100만대로 끌어올린다
2017년말에 동사 첫 보급형 EV 「Model 3」을 출시예정
(표) Tesla xEV 라인업
주력 차종용에는 계속 파나소닉 LiB를 채용
2020년 완공 예정인 Gigafactory 일부 가동을 개시
현대자동차 그룹(Hyundai Motor Group)
2020년까지 에코카를 26 차종으로 확대
2016년에 8 차종 에코카를 출시예정
중국공장에 에코카 양산 체제를 구축해서 중국시장 전략에도 박차를 가한다
(표) 현대•기아자동차 xEV 라인업
(표) 현대자동차 그룹 2015~2018년 투자 계획
HL Green Power도 중국현지에서 전지팩 생산체제 구축을 준비
제5장 주요 자동차용 리튬이온 배터리 전지의 동향과 전략
파나소닉 주식회사
수요증가에 대응할 수 있도록 신 거점 건설을 가속
Tesla 외에도 공급처를 다각화, 시장에서 존재를 더욱 강화
(표) 파나소닉 자동차용 LiB 수주 프로젝트 일람
미국의 Gigafactory와 더불어 중국 대련에도 자동차용 LiB 생산공장을 건설 중
(표) 파나소닉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Tesla 「Model 3」용으로 신형 21700 셀을 개발
오트모티브에너지서플라이 주식회사
Renault-닛산얼라이언스를 위한 공급을 중시하면서 용도 및 고객확대에도 주력
Renault-닛산얼라이언스를 위한 공급이 여전히 메인
자동차용뿐만이 아니라 축전용도 솔루션 제안도 강화
(표) 오트모티브에너지서플라이 자동차용 LiB 수주 프로젝트 일람
(표) 오트모티브에너지서플라이 자동차용 LiB제품 라인업 생산능력은 EV환산으로 9만대분을 유지
(표) 오트모티브에너지서플라이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주행거리 500 km를 목표로 하는 차세대 「LEAF」용으로 60 kWh 팩 개발을 추진
주식회사 GS•유아사 코퍼레이션
(주식회사 리튬에너지재팬/주식회사 블루에너지)
2016년도 생산효율화와 수익개선으로 430억엔 매출액과 흑자전환을 기대
2015년도 자동차용 LiB사업 매출액은 전년대비85%인 383억엔으로 머문다
(표) GS유아사 자동차용 LiB 수주 프로젝트 일람
(표) GS유아사 자동차용 LiB제품 라인업
계속적인 설비개량으로 가동초기에 비해 2~30% 확대한 생산능력을 가진다
(표) GS유아사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주식회사 도시바
저전압 HEV에 주력 하면서 업무용 EV수요확대 기대
12 V마이크로 HEV를 위한 출하가 메인
(표) 도시바 자동차용 LiB 수주 프로젝트 일람
(표) 도시바 자동차용 LiB제품 라인업
자동차용과 ESS용을 포함해서 월산 100만 셀까지 생산 가능한 체제를 구축
(표) 도시바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LTO를 사용해서 안전성과 장수명, 급속충전 대응 및 저온특성 면에서 고평가
히타치비클에너지 주식회사
HEV용 LiB 셀 생산•판매에 주력
2016년부터 HEV용 각형 셀 양산도 개시
(표) 히타치비클에너지 자동차용 LiB 수주 프로젝트 일람
(표) 히타치비클에너지 자동차용 LiB제품 라인업 원통형은 셀로부터 팩까지 일관생산
(표) 히타치비클에너지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개발중인 PHEV•EV용 셀에는 NCM 하이니켈화도 시야에
프라임어스 EV에너지 주식회사
도요타용 Ni-MH 제조판매가 여전히 메인
HEV 신형 「Prius」용으로 LiB 출하를 개시
(표) PEVE 자동차용 LiB 수주 프로젝트 일람
도요타의 왕성한 HEV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Ni-MH 생산능력을 증강
(표) PEVE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주식회사 LG화학(LG Chem, Ltd.)
공급처 다양화에 성공, 가장 많은 차종용으로 셀을 공급 중
대규모 프로젝트가 이어지는 PHEV및 EV용 셀 공급에 주력
(표) LG화학 자동차용 LiB 수주 프로젝트 일람
폴란드 브로츠와프에 전지 생산거점 신설을 검토
(표) LG화학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주요 고객처와 공동으로 2020년까지 주행거리 500 km EV용 전지개발을 추진
삼성 SDI 주식회사(Samsung SDI Co., Ltd.)
자동차용 전지사업을 성장엔진으로서 선택, 경영 자본을 집중
중국 정부에서 자동차용 전지 모범규준 인증을 얻지 못해서 고전 중
(표) 삼성 SDI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유럽에 전지 생산거점 신설을 결정
(표) 삼성 SDI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셀의 고용량화와 코스트다운 양립을 목표로 한다
(표) 삼성 SDI 자동차용 LiB제품 라인업
SK이노베이션 주식회사(SK Innovation Co., Ltd.)
대규모 프로젝트 수주획득으로 약진
10건 프로젝트수주에 성공
(표) SK이노베이션 자동차용 LiB 수주 프로젝트 일람
2016년은 생산능력 합계를 1,100 MWh로 끌어올린다
(표) SK이노베이션(innovation)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하이니켈 NCM를 이용해 한층 더 용량 업을 실현한 셀 개발 완료
BYD Company Limited(比亜迪股份有限公司)
BYD Company Limited xEV 판매급증 혜택을 받아 자동차용 LiB 출하도 순조롭게 확대
중국 정부의 지원정책 후원으로 PHEV및 EV 판매가 급증
(표) BYD Company Limited LiB 채용 xEV 라인업
중국 칭하이에 신 공장을 건설 중
(표) BYD Company Limited용 LiB 생 거점•생산능력 추이
승용차용으로 일부 NCM 셀 사용도 개시
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Ltd. (寧徳時代新能源科技股份有限公司)
자동차용 LiB로의 수요증가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해마다 적극증산을 추진
자동차용 LiB로의 수요증가로 2016년은 전년대비 3배 출하량을 전망한다
(표) 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Ltd. 자동차용 LiB 주요 고객처 일람
(표 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Ltd. LiB(LFP 셀)제품 라인업
(표) 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Ltd. LiB(NCM 셀)제품 라인업
2020년까지 합계 생산능력을 50 GWh로 끌어올린다
(표) 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Ltd.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승용차용은 NCM 셀, 전기버스용은 계속 LFP 셀을 공급
Tianjin Lishen Battery Co., Ltd. (天津力神電池股份有限公司)
전기버스용 수요증가에 대응해 3개의 신 공장을 건설 중
전기버스용 LFP 셀 출하가 메인
(표) Tianjin Lishen Battery Co., Ltd.자동차용 LiB 주요 고객처 일람
(표) Tianjin Lishen Battery Co., Ltd.자동차용 LiB제품 라인업
2020년까지 합계 생산능력을 20 GWh로 끌어올릴 계획
(표) Tianjin Lishen Battery Co., Ltd.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NCM 셀 코스트다운과 기술적 허들해결에 주력
Hefei Guoxuan High-tech Power Energy Co., Ltd. (合肥国軒高科動力能源有限公司)
자동차용 LiB 적극증산과 산업체인 확대를 추진해 경쟁력을 강화
2016년은 전년대비 2배 자동차용 LiB 출하를 기대
(표) Hefei Guoxuan High-tech Power Energy Co., Ltd.자동차용 LiB 주요 고객처 일람
(표) Hefei Guoxuan High-tech Power Energy Co., Ltd.자동차용 LiB제품 라인업
수요증가에 따라 칭타오에 새로운 자동차용 LiB 생산공장을 건설 중
전지뿐만이 아니라 정극재 및 세퍼레이터 생산도 다룬다
(표) Hefei Guoxuan High-tech Power Energy Co., Ltd.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2016 년 하기부터 승용차용으로 제1세대째 NCM 셀을 공급 예정
LFP 셀, NCM 셀 모두 에너지밀도 향상에 주력
Wanxiang A123 System Asia Co., Ltd (万向A一二三系統有限公司)
중국 xEV 시장에 주력 하면서 유럽 48 V마일드 HEV 시장 확대에도 기대
저전압 HEV용으로 UltraPhosphateTM를 개발
(표) Wanxiang A123 System Asia Co., Ltd 자동차용 LiB 주요 고객처 일람
(표) Wanxiang A123 System Asia Co., Ltd 자동차용 LiB제품 라인업
(표) Wanxiang A123 System Asia Co., Ltd 저전압 HEV용 UltraPhosphateTM의 참고사양
2018년까지 생산능력을 1,500 MWh로
(표) Wanxiang A123 System Asia Co., Ltd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
저전압 HEV용은 LFP 셀을, PHEV및 EV용은 NCM 셀을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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