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8일 화요일

2016 쿨재팬 마켓/오타쿠 시장의 철저 연구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6 쿨재팬 마켓/오타쿠 시장의 철저 연구(일본어판)
자료 코드 C58112000 / A4 696p / 2016.10.28




최근 「오타쿠」라는 말의 부정적인 이미지가 희미해지고 있으며,  「오타쿠」는 이미 마이너 한 존재가 아니다. 또한 「오타쿠」가 시장을 이끌어가는 산업도 많이 존재하며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커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일본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오타쿠」용 콘텐츠(애니메이션, 코믹 등)는 높은 인기를 자랑하며, 최근에는 「쿨재팬 전략」을 내걸고 거국적으로 콘텐츠 산업을 진흥하려는 움직임도 볼 수 있게 되었다.
본 조사리포트는 야노경제연구소에서 정의한 「쿨재팬/오타쿠 시장」에 대해서 「고객층」 「객단가」 「시장구조」 「주요사업자 동향」 「트렌드, 시장규모」의 관점에서 해설한 리포트이다. 과거 마켓 분석 사례가 적었던 틈새산업에도 주목하여 최대한 상세하게 해설했다.


■조사개요
조사대상:야노경제연구소에서 정의하는 「쿨재팬/오타쿠 콘텐츠」 관련 약 160의 사업자 및 업계 단체.  본서에서는 「쿨재팬/오타쿠 콘텐츠」를 「애니메이션」, 「만화」, 「라이트노벨」, 「동인지」, 「프라모델」, 「피규어」, 「인형」, 「철도모형」, 「아이돌」, 「프로레슬링」, 「코스프레 의상」, 「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온라인게임」, 「성인게임」, 「성인비디오·DVD(다운로드 콘텐츠도 포함)」, 「보이즈러브」, 「연애게임」, 「보컬로이드」, 「밀리터리」를 대상으로 했다.
조사방법:사업자 면접취재, 앙케트조사, 전화조사, 야노경제연구소의 독자적인 자료 등으로 조사 실시
조사기간:2016년 8월~2016년 10월


■자료 포인트
· 틈새산업을 철저히 망라【해설시장 분야】
애니메이션, 만화(전자코믹 포함), 라이트노벨, 동인지, 프라모델, 피규어, 인형, 철도모형, 아이돌, 프로레슬링, 코스프레 의상, 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온라인게임, 성인게임, AV(성인 비디오·DVD, 다운로드 콘텐츠 포함), 연애 시뮬레이션게임, 보이즈러브, 보컬로이드, 밀리터리(서바이벌게임)
· 이번 소비자조사에서는 「오타쿠 경력」 「오타쿠의 VR체험」 「1일 인터넷 이용시간」을 새롭게 조사 항목으로 추가


■게재 내용


제1장 조사결과의 포인트


1. 분야별 시장규모의 추이
   <도표>오타쿠: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2. 분야별 동향 요약
   <도표>오타쿠 시장·각 분야의 동향 요약
3. 일본의 「오타쿠」 수
   ●일본의 「오타쿠」 수는 1,657만명
   ●일본의 오타쿠 남녀비율은 약 6:4로 추계
   ●20대~30대가 볼륨존
   ●미혼자이며 현재 연인이 없는 사람이 반 이상
   ●세대 수입은 「300~500만엔 미만」이 가장 많음
   ●「오타쿠」경력은 평균 13년
   ●연간소비금액은 「1만~5만엔 미만」이 볼륨 존
   ●1일 인터넷 이용시간은 「2~3시간 미만」이 가장 많음
   ●VR의 체험률은 14.2%, 체험의향이 비오타쿠에 비해 높음
4. 「오타쿠」의 분야별 추정 인원 수와 1 인당 평균 연간소비금액 추계
   ●분야별 연간소비금액 톱은 3년 연속 「아이돌」시장


제2장 분야별 시장 해설


1. 애니메이션 시장
   ≪정의≫/≪고객층≫/≪객단가≫/≪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도에이 애니메이션(주)/(주) IG포토/
   (주) 톰스·엔터테인먼트/(주) 곤조
  ≪애니메이션 시장 트렌드, 토픽≫
  ●「너의 이름은.」이 대히트
  ≪시장규모≫
  <그림>애니메이션 시장규모 추이
2. 만화 시장
   ≪정의≫/≪고객층≫/≪객단가≫/≪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주) 슈에이샤/(주)고단샤/(주)쇼갓칸/(주)KADOKAWA/
   (주)하쿠센사/(주)파피레스
   ≪시장규모≫
   <그림>만화 시장규모 추이/<그림>전자코믹 시장규모 추이
3. 라이트노벨 시장
   ≪정의≫/≪고객층≫/≪객단가≫/≪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주)KADOKAWA(가도카와쇼텐BC, 아스키·미디어웍스BC,
   후지미쇼보BC, 엔터브레인BC, 미디어팩토리BC)/(주)이치진샤/
   (주)고단샤/(주)슈에이샤/(주)쇼갓칸/(주)후타바샤
   ≪트렌드, 토픽≫
   ●KADOKAWA, 30대 남성을 타깃으로 한 신레벨 「노벨 제로」 창간
   ≪시장규모≫
   <그림>라이트노벨 시장규모 추이
4. 동인지 시장
   ≪정의≫/≪고객층≫/≪객단가≫/≪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유)코미켓/(유)K·코퍼레이션/
   (주)유미디어/(주)도라노아나/(주)애니메이트/(주)만다라케/
   (주)K·북스/(주)에이시스
   ≪트렌드, 토픽≫
   ●2차 창작 등은 비친고죄 대상 외로/코믹마켓에 출점하는 기업이 증가
   ≪시장규모≫
   <그림>동인지 시장규모 추이
5. 프라모델 시장
   ≪정의≫/≪고객층≫/≪객단가≫/≪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주)반다이/(주)TAMIYA/(주)고토부키야/
   (주)아오시마문화교재사/(주)하세가와
   ≪트렌드, 토픽≫
   ●캐릭터 모델은 발매 35주년을 맞이한 건담 프라모델이 리드
   ●스케일 모델은 콘텐츠 부족으로 정체 기미지만, 업계의 횡단적인 대응이 새롭게 시동
   ≪시장규모≫
   <그림>프라모델 시장 참가사업자 점유율/<그림>프라모델 시장규모 추이
6. 피규어 시장
   ≪정의≫/≪고객층≫/≪객단가≫/≪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유)굿스마일컴퍼니/(주)반다이/(주)고토부키야/
   (주)메디콤·토이/(주)복스/(주)가이요도
   ≪트렌드, 토픽≫
   ●콘텐츠의 다양화, 팬층의 확대로 수요가 분산화/
   ●해외 수요는 계속 확대경향
   ≪시장규모≫
   <그림>피규어 시장 참가사업자 점유율 / 피규어 시장규모 추이
7. 인형 시장
   ≪정의≫/≪고객층≫/≪객단가≫/≪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주)복스/(주)다카라토미/
   아존인터내셔널(주)/마텔·인터내셔널(주)/(주)그르브
  ≪트렌드, 토픽≫
  ●복스, 전 「아이보 개발자들과 인형형 로봇 「돌피허니」개발
   ≪시장규모≫
   <그림>인형 시장 참가사업자 점유율/<그림>인형 시장규모 추이
8. 철도모형 시장
   ≪정의≫/≪고객층≫/≪객단가≫/≪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주)세키스이금속(KATO)/(주)도미텍/
   (주)마이크로에이스/(주)그린맥스/(주)하세가와
   ≪트렌드, 토픽≫
   ●재고품을 충실히 갖추어 신규 유저 정착화를 도모/대형 2개사가 시념사업을 전개
   ≪시장규모≫
   <그림>철도모형 시장 참가사업자 점유율(디오라마, 동력유닛 등 포함)/
   <그림>철도모형 시장 참가사업자 점유율(디오라마, 동력유닛 등 제외)/
   <그림>철도모형 시장규모 추이
9. 아이돌 시장
   ≪정의≫/≪고객층≫/≪객단가≫/≪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주)쟈니즈사무소/(주)AKS/(주)업프런트프로모션
   ≪트렌드, 토픽≫
   ●ARASHI가 콘서트 동원 수 최고속도 1,000만 명 돌파/
   ●SMAP가 2016년 12월 31일에 해체 발표, 일본 전역 충격
   ≪시장규모≫
   <그림>아이돌 시장규모 추이
10. 프로레슬링 시장
   ≪정의≫/≪고객층≫/≪객단가≫/≪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신일본프로레슬링(주)(신일본프로레슬링)/
   올재팬·프로레슬링(주)(전일본프로레슬링)/
   (주)드림온스테이지(ZERO1)/(유)요쓰바공예(대일본프로레슬링)/
   (주)DDT프로레슬링/(유)네오플러스(아이스리본)/
   (주)ZABUN(프로레슬링WAVE/OSAKA여자프로레슬링)
   ≪트렌드, 토픽≫
   ●「신일본프로레슬링」이 인기, 사업규모로 크게 앞서 1강 체제를 확립
   ≪시장규모≫
   <그림>프로레슬링 시장규모 추이
11. 코스프레 의상 시장
   ≪정의≫/≪고객층≫/≪객단가≫/≪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주)고스파/(주)클리어스톤/(주)지그/(주)아코스/
   (주)반다이/(주)가시스/(주)나즈앤긱스(미아그룹)/
   (유) Esic(이직크)/기타
   ≪트렌드, 토픽≫
   ●도시샤가 「KORENARA」브랜드로 참가/2015년은 ”좀비”가 유행/
   ●해마다 참가국이 증가하고 있는 「세계 코스프레 서밋」/
   ●2016년 여름 코믹마켓 탈의실 등록 수가 전년대비 하회/
   ●기업의 마케팅 수단으로서 코스플레이어를 활용하는 움직임도
   ≪시장규모≫
   <그림>코스프레 의상 시장규모 추이
12. 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시장
   ≪정의≫/≪고객층≫/≪객단가≫/≪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주)네오디라이트인터내셔널/인피니아(주)/
   (주)나즈앤긱스(미아그룹)/(주)라이트크리에이트/
   탭리에·마케팅(주)/(주)다이아몬드다이닝
   ≪트렌드, 토픽≫
   ●「BAND-MAID」가 메이저 데뷔, 해외에서 인기/인바운드 니즈도 확보
   ≪시장규모≫
   <그림>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
13. 온라인(휴대전화용)게임 시장
   ≪정의≫/≪고객층≫/≪객단가≫/≪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강호-·온라인·엔터테인먼트(주)/
   GREE(주)/(주) D·N·A
   ≪시장규모≫
   <그림>온라인(휴대전화용) 게임 시장규모 추이
14. 성인게임 시장
   ≪정의≫/≪고객층≫/≪객단가≫/≪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챔피언소프트/(주)네크스톤/
   (주)아쿠아플러스/(주)니트로플러스
   ≪트렌드, 토픽≫
   ●메이커의 판매 방법에 변화
   ≪시장규모≫
   <그림>성인게임 시장규모 추이
15. AV(성인 비디오·DVD) 시장
   ≪정의≫/≪고객층≫/≪객단가≫/≪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주)CA(구:호쿠토)/소프트·온디맨드(주)/(유)프리스테이지
   ≪트렌드, 토픽≫
   ●2016년 1월 「일반사단법인 콘텐츠심사센터」 발족
   ≪시장규모≫
   <그림>AV시장규모 추이
16. 연애게임 시장
   ≪정의≫/≪고객층≫/≪객단가≫/≪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주)볼티지/(주)코나미디지털엔터테인먼트/
   (주)고에테크모게임스
   ≪트렌드, 토픽≫
   ≪시장규모≫
   <그림>연애게임 시장규모 추이
17. 보이즈러브 시장
   ≪정의≫/≪고객층≫/≪객단가≫/≪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주)리브레/(주)신쇼칸/(주) KADOKAWA/(주)쥬넷/
   (주)비주얼아트/(주)니트로플러스/(주)비디오플래닝
   ≪트렌드, 토픽≫
   ●「텐카운트」가 대히트
   ≪시장규모≫
   <그림>보이즈러브 시장규모 추이
18. 보컬로이드 시장
   ≪정의≫/≪고객층≫/≪객단가≫/≪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야마하(주)/크리프톤·퓨처·미디어(주)/
   (주)인터넷/(주) HS
   ≪트렌드, 토픽≫
   ●갓켄플러스의 학습참고서가 이례의 매출
   ●「하츠네미쿠」가 북미 투어로 3만명 동원/
   ●아이스카페 「유키미쿠」가 중동에 본격 진출
   ≪시장규모≫
   <그림>보컬로이드 시장규모 추이
19. 밀리터리(토이건·에어소프트건) 시장
   ≪정의≫/≪고객층≫/≪객단가≫/≪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주)ASOBIBA/(주)도쿄마루이/(주)웨스턴암즈/마루신공업(주)
   ≪트렌드, 토픽≫
   ●서바이벌게임 시장 확대를 위해 신규 층 확보가 중요
   <그림>밀리터리(토이건·서바이벌게임) 시장규모 추이


제3장 유력사업자의 실태(사례연구)


1. 애니메이션 관련 사업자편
(주)IG포토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세계적인 콘텐츠·프로바이더/영상제작 사업/출판사업/판권사업/기타 사업
   2. 실적 개황
   ●2016년 5월기는 수입 감수 증익
   3. 사업체제·사업전략
   ●안정된 이익 확보를 위해 체제 강화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오피셜굿즈숍 「I.G 스토어」 개점/
   ●VR앱 「공각기동대 신극장판 Virtual Reality Diver」유료체험 전개/
   수익구조 강화를 위한 대책/2017년 5월기의 전망
(주)애니플렉스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영상제작·판매 사업, 콘텐츠 해외판매, 판권사업 등
   2. 실적 개황
   ●히트작 배출 등으로 매출확대
   3. 사업전략
   ●모바일, 프리페이퍼, 통신판메 등으로 사업확장/
   ●애니메이션, 실사드라마·영화 등의 주요 작품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애니메이션 작품을 해외용으로 신속하게 전달/
   ●요요기애니메이션학원과 본격 컬래버레이션을 실현
(주)애니메이트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애니메이션·코믹·게임 관련 상품의 종합숍 「애니메이트」 운영/
   ●코스프레 전문숍 「ACOS」운영
   2. 실적 개황
   ●2015년 10월기의 매출액은 전기 동 600억 엔
   3. 사업전략
   ●예약구입자용 한정특전 등으로 소구력 향상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출판사 4개사와 정규제품 유통촉진에 대응하는 합작회사 설립/
   ●정액제 동영상 배포 서비스 「애니메이트 채널」 개시
(주) AT·X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편집적인 애니메이션 전문 CS채널로서 차별화 도모
   2. 실적 개황
   ●2015년 3월기는 감수 감익
   3. 사업전략
   ●개별계약을 기본으로 패키지요금 비적용/
   ●높은 기동성을 무기로 애니메이션의 프로듀스 비즈니스도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각종 이벤트로 인지도 향상
(주)교토애니메이션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케이온!」 등 히트작을 제작하는 교토를 거점으로 한 애니메이션 제작 회사
   2. 실적 개황
   ●2016년 3월기에 최고 매출을 갱신
   3. 사업전략
   ●애니메이션 제작을 기둥으로 업무내용 확장/
   ●질 높은 구성력, 각본, 화질에 정평, 원작에 충실한 자세도 높은 평가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프로양성스쿨에서 인재 육성/인기 화제작 「목소리의 형태」 제작
(주)드완고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포털사업을 중심으로 한 네트워크 엔터테인먼트 관련 사업을 전개
   2. 실적 개황
   ●2016년 3월기 매출액은 323억엔
   3. 사업체제·사업전략
   ●적극 투자로 성장을 목표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니코니코초회의」의 방문객 수 둔화/
   ●인터넷교육의 거점 「N센터」를 각지에 개설
도에이애니메이션(주)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영상제작·판매사업, 판권사업, 해외사업 등
   2. 실적 개황
   3. 사업체제
   ●“창발기업 2.0”으로의 진화/
   ●“기획·제작프로덕션으로서 원점 회귀”를 위해 조직변경 실행
   4. 사업전략
   ●2016년도는 「원피스」를 적극 전개/●해외사업에 대해서/
   ●자주 흥행도 적극적으로 전개
   5.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원피스」 「드래곤볼」 「프리큐어」에 이은 오리지널 작품을 기획·제작


2,3. 만화/라이트노벨 관련 사업자편
가도카와(주)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가도카와그룹의 출판브랜드별 코믹·라이트노벨 개요/
   ●2015년 서적관계의 움직임
   2. 실적 개황
   3. 사업체제·사업전략
   ●강점은 콘텐츠와 네트워크 기술/
   ●브랜드 컴퍼니제에서 영역제에 의한 조직 재편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사업분야를 「Web 서비스」 「출판」 「영상·게임」의 3개로 변경/
   ●2017년 3월기는 매출액 2,000억 엔, 경상이익 33억 엔을 전망
(주)고단샤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주력 만화잡지 등을 중심으로 발행부수 감소경향이 계속
   2. 실적 개황
   ●매출액은 감소 기조
   3. 사업체제·사업전략
   ●콘텐츠 다양화가 진전/
   ●슈에이샤, 쇼갓칸 등 5개사와 「만화·애니메이션 대형 전문점」을 방콕에 개점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진격의 거인」이 호조 추이/
   ●한편 「매거진 SPECIAL」는 휴간으로, 코믹 비즈니스는 계속 어려운 상황
(주) 슈에이샤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2015년 16 작품이 랭크 인, 코믹 히트 다수 배출/
   ●소년만화의 대표격 「주간 소년점프」는 다른 잡지를 능가하는 실력
   2. 실적 개황
   ●2016년 5월기 매출액은 전기대비 0.8% 증가한 1,229억 5,700만 엔
   3. 사업체제·사업전략
   ●쇼갓칸, KADOKAWA, 고단샤, 애니메이트와 재팬만화얼라이언스 설립/
   ●에이벡스, 고단샤, 쇼갓칸과는 애니메이션 배포서비스 회사를 시작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원피스는 강력한 인기를 자랑/동업 타사와의 제휴강화
(주) 쇼갓칸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코로코로코믹」 「챠오」로 어린이용 코믹시장을 확립
   2. 실적 개황
   ●매출액은 감소 기조, 4년 연속의 적자 결산
   3. 사업체제·사업전략
   ●아시아 시장에 진출, 싱가포르에 「쇼갓칸 아시아」설립/
   ●「코미코미」를 통해서 도호와 자본업무 제휴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월간 청년코믹잡지 「IKKI」 휴간, 어려운 출판환경은 더욱 심화/
   ●코믹 관련 포털사이트 「쇼갓칸 코믹」을 리뉴얼/
   ●본사빌딩을 재건축, 만화가가 일러스트를 제공
(주)파피레스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전자서적 판매사이트 「전자서점 파피레스」 운영
   2. 실적 개황
   ●과거최고의 매출액을 기록
   3. 사업체제·사업전략
   ●「설립 20주년 기념페어」등 캠페인 실시, 사이트 개량 등에도 노력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적극적인 투자로 수요 확대를 도모. 2017년 3월기는 20% 증가한 125.73억 엔을 목표
(주)만다라케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고서적, 장난감, 애니메이션·만화 관련 상품, 각종 매니아용 상품 등의 판매, 출판사업
   2. 실적 개황
   ●다양한 상품과 POS 시스템의 이용으로 고객 만족도의 향상을 도모
   3. 사업체제·사업전략
   ●지바현에서 「만다라케 SAHRA」를 가동시켜 판로확대를 위한 시동/
   ●POS를 활용한 희소품 등 틈새상품의 매입 노하우 및 web 판매 강화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특수한 상품이 많아 구입·판매 오퍼레이션에 기술이 필요/
   ●취급상품의 인기가 사회환경 등의 영향을 받음/
   ●재고관리의 데이터베이스에 주력/
   ●해외로 눈을 돌린 글로벌인 판매 전략을 「만다라케 SAHRA」에서 실현/
   ●대도시권을 중심으로 출점 계획 추진/신 서비스 「세이젠미쓰모리(生前見積)」 개시/
   ●2016년 9월기는 4.3% 증가한 95억 4,100만 엔의 매출을 전망


4. 동인지 관련 사업자편
(주)에이시스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동인 콘텐츠의 다운로드 판매 전개
   2. 실적 개황
   3. 사업체제
   ●조직체제에 대해서
   4. 사업전략
   ●프로모션에 대해서/●해외 전개에 대해서
   5.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ImagineVR.Inc와 업무제휴/무단 전재사이트 유용에 대한 대책 개시/
   ●「DLsite.com 대만판」사이트 오픈
(주)K·북스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K북스」의 운영
   2. 실적 개황
   ●2015년 10월기는 설립 이후 첫 수입감소
   3. 사업전략
   ●점포별로 타깃을 명확화/콘셉트 카페, 찻집 운영을 제2의 축으로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도큐핸즈와 컬래버레이션으로 판로확대/통신판매 사이트를 한층 강화
(유)코미켓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세계최대급 동인지 즉석 판매회 「코믹마켓」 운영을 목적으로 설립
   2. 실적 개황
   ●2016년 1월기의 매출액은 13억 엔으로 증수로 추이
   3. 사업전략
   ●기업 출전을 적극적으로 확대/●「코스플레이어」의 지원으로 매력도 상승/
   ●「코믹마켓 카탈로그」의 Web판 릴리스가 정착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2020년 올림픽 여파로 장소 문제가 분출
(주)도라노아나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코믹 도라노아나」을 전국 24 점포 전개/
   ●동인 판매사이트 「도라노아나」, DL판매 「도라노아나 다운로드스토어(TDS)」도 운영/
   「도란쿠룸」 제공을 실시
   2. 실적 개황
   3. 사업체제
   ●크리에이터 지원을 위해 지주회사제로 전환/
   ●소로트·다품종에 대응하는 자사 물류센터 「도라노아나 로지스틱센터(TLC)」
   4. 사업전략
   ●출점 동향에 대해서 / ●통신판매 사업을 확대
   5.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크리에이터의 패밀리로서 성장
피크시브(주)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일러스트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pixiv」를 중심으로 다각 전개
   2. 실적 개황
   ●2016년 6월기도 증수 달성으로 추정
   3. 사업체제·사업전략
   ●사업체제와 유저 속성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코스프레 SNS 「Cure」의 서비스를 종료하여 「WorldCosplay」와 통합/
   ●이치진샤와의 컬래버레이션으로 신잡지 「comic POOL」창간/
   ●KADOKAWA와의 컬래버레이션으로 신Web 노벨잡지 「pixiv mint!」창간


5. 프라모델 관련 사업자편
(주)아오시마문화교재사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스케일 모델 프라모델을 중심으로 피규어 및 잡화 등을 폭넓게 전개
   2. 실적 개황
   ●자동차 관련 프라모델을 주축으로 캐릭터 콘텐츠도 견조하게 추이
   3. 사업전략
   ●소비자의 의견을 활용한 상품개발을 중시/
   ●생산거점의 해외전환 및 업무개선으로 코스트다운을 도모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해외용 제품 강화
(주)타미야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글로벌하게 RC모델, 스케일 모델, 미니카를 전개
   2. 실적 개황
   ●미니카가 호조를 유지, 스케일 모델은 횡보 추세
   3. 사업전략
   ●동남아시아를 생산거점으로 제조부터 애프터서비스까지 자사에서 담당/
   ●유저 및 판매협력점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중시/
   ●해외에서의 강고한 판매체제를 구축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세계 최대급의 전천후형 RC서킷 오픈
(주)하세가와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비행기의 하세가와로 알려진 노포 종합모형 메이커/
   ●기타 프라모델 전개
   2. 실적 개황
   ●함대 관련 스케일 모델과 함께 캐릭터 관련도 견조하게 추이
   3. 사업전략
   ●캐릭터 콘텐츠를 활용한 신규 유저의 획득을 추진/
   ●우크라이나의 모형 메이커 ICM사의 제품을 일본에서 판매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해외용 판매 구성이 감소/창업 75주년을 맞이하여 특별 기획을 실시
(주)반다이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일본 최대의 히트 프라모델 「건담 프라모델」을 전개/기타 프라모델 전개
   2. 실적 개황
   ●「건담 프라모델」은 신작 애니메이션의 방송과 연동하여 호조를 유지
   3. 사업전략
   ●건담 프라모델 35주년 기념사업을 추진/건담 프라모델의 개발 생산거점 「반다이 호비센터」/
   ●프라모델로 여성시장을 개척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해외 생산·해외 전개 리스크에 대한 대응


6. 피규어 관련 사업자편
(주)가이요도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높은 조형기술과 오리지널리티를 특징으로 한 피규어 및 캡슐완구 등을 제작
   2. 사업전략
   ●기업·단체와의 컬래버레이션 전개를 추진/
   ●「원더페스티벌」의 개최를 통해 피규어 문화의 보급에 공헌
   3.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직영점 「가이요도 하비로비 카도마」 오픈/
   ●설립 50주년 기념 이벤트를 계속 개최
(주)굿스마일컴퍼니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넨도로이드」시리즈를 주력으로 한 피규어 사업 전개/
   ●「굿스마일×애니메이트카페」의 운영/
   ●모터스포츠 및 사이클스포츠 관련 사업 전개
   2. 실적 개황
   ●해외 매출이 호조로 추이하며 실적은 계속 플러스성장
   3. 사업전략
   ●창업 15주년, 「넨도로이드」10주년의 기념 이벤트 개최/
   ●제작 현장에서 커뮤니케이션을 중시, 원형사의 인재육성에도 주력/
   ●일본 국내 공장에서 생산기술·생산효율 개혁을 추진/해외 판매 강화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체적으로 콘텐츠 개발에 참여하여 시장 부흥에 기여
(주)고토부키야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피규어 사업/프라모델 사업/직영점 사업
   2. 실적 개황
   ●「스타워즈」 「프레임 암즈걸」등이 견인하여 증수
   3. 사업전략
   ●대상 유저 및 판매 영역을 중시한 기획·영업 체제/●다양한 이벤트 활동 실시/
   ●프레임 암즈 시리즈의 보급 활동을 강화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라이트 층의 개척과 해외시장의 확대에 주력/
   ●스포츠를 통한 보급활동 및 지역공헌활동에 주력
(주)메디콤·토이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리얼액션히어로즈」 「MAFEX」 「베어브릭」을 주력으로 하는 피규어 전개/
   ●콘셉트가 다른 오피셜숍 운영
   2. 실적 개황
   ●2015년도는 점포 판매와 해외 판매가 호조로 추이하여 증수
   3. 사업전략
   ●기념사업으로서 다양한 기획을 실시/폭넓은 광고선전활동을 계속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베어브릭을 중심으로 한 타업종과의 컬래버레이션 기획 추진


7. 인형 관련 사업자편
(주)복스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직영 소매점의 「쇼룸」을 통한 인형 판매/●인형 분야의 상품 개요
   2. 실적 개황
   ●고정 팬의 지지로 실적을 확대
   3. 사업체제·사업전략
   ●각지에서 개최되는 돌즈파티가 유저와의 커뮤니케이션 기회로/
   ●그룹기업과 제휴, 소량 생산으로 프리미어화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SNS 활용으로 팬 확대 도모/일본정책금융공고가 동사에 9만 달러 대출/
   ●전 「아이보」개발자들과 인형형 로봇 개발


8. 철도모형 관련 사업자편
(주)간수이금속(「KATO」브랜드)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N게이지 철도모형의 선구자로 KATO 브랜드 전개
   2. 실적 개황
   ●신제품, 재고 제품 모두 견조하게 추이
   3. 사업체제, 사업전략
   ●유저 본위를 중시한 상품 전개/●신제품과 함께 스테디셀러 제품의 다양화에 충실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N게이지 탄생 50년을 기념한 제품 발매/
   ●새로운 콘셉트숍 「KATO 교토역점」을 개업
(주)토미텍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TOMIX 브랜드로 철도모형을 전개
   2. 실적 개황
   ●신제품과 함께 스테디셀러 제품의 공급부족을 해소하여 증수로 전환
   3. 사업전략
   ●주목 차량을 시기적절 하게 시리즈화/타업종과의 컬래버레이션을 추진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TOMIX」탄생 40주년을 기념한 제품 발매


9. 아이돌 관련 사업자편
(주)업프런트프로모션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헬로! 프로젝트」소속 아이돌을 중심으로 탄탄한 팬을 확보/
   ●「헬로! 프로젝트」그룹의 개요
   2. 사업전략
   ●계속 적극적인 오디션으로 인재 발굴에 주력/
   ●타업종과의 컬래버레이션으로 다양한 비즈니스 전개 도모
   3.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쓴쿠♂가 「헬로! 프로젝트」의 종합 프로듀서를 ‘졸업'/
   ●℃-ute가 해체 전 마지막 「℃-ute의 날」개최
(주)AKS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AKB, SKE, HKT, NGT의 운영관리회사/●그룹 개요
   2. 사업전략
   ●「만날 수 있는 아이돌」을 콘셉트로 한 마케팅 단서/
   ●「지방」, 「해외」, 스핀아웃의 수평전개로 활동 범위를 확대
   3.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가위바위보대회」에서 선발 멤버가 결정/●공식 음악게임에 「Team8」가 등장
(주)쟈니즈사무소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남성 아이돌의 프로듀스, 매니지먼트, 육성 업무/●그룹 개요
   2. 사업전략
   ●남성 아이돌을 육성하여 다양한 팬층을 상정한 포지셔닝 전략
   3.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ARASHI가 콘서트 동원 수 최고속도 1,000만 명 돌파를 달성/
   ●SMAP가 2016년 12월 31일에 해체 발표, 일본 전역 충격
(주)호리프로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경영 건전화를 도모하여 현재에 이르는 대형 예능프로덕션/●동사의 사업 구성
   2. 실적 개황
   ●매출액은 160억 엔을 밑돌지만 이익은 확대 기조
   3. 사업전략
   ●기획개발부터 제작·완성까지 자사에서 실시하는 체제/
   ●「호리프로 탤런트 스카우트 캐러밴」은 테마를 설정하며 심사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JRA의 아이돌·기수 후지타 나나코가 호리프로에 입사/
   ●향후는 해외 진출, Web 전략에도 주력
(주) 와타나베엔터테인먼트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다수의 탤런트가 소속하는 예능프로덕션의 노포/
   ●남성 아이돌 유닛 전개, 여성 유닛 「French kiss」는 해체
   2. 실적 개황
   ●매출액은 약 60억 엔으로 안정 추이
   3. 사업전략
   ●현대의 예능비즈니스 스타일을 구축/ ●관련 회사에서 신인 육성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2016년 4월 「와타나베고등학원」에서 2교째인 나고야교를 개교/
   ●드완고와 신회사 설립, 인터넷에서 활약하는 아마추어를 육성/
   ●와타베웨딩과 컬래버레이션으로 결혼식 사회 및 피로연 등을 진행하는 사업 확대


10. 프로레슬링 관련 사업자편
(주)ZABUN(프로레슬링WAVE/OSAKA여자프로레슬링)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여자프로레슬링 단체 「프로레슬링WAVE」 「OSAKA프로레슬링」 운영/
   ●디지털 콘텐츠의 제작·전달
   2. 실적 개황
   ●흥행 수 증가로 증수
   3. 사업전략
   ●선수가 주체가 되어 광고선전활동을 추진/
   ●설립 10주년 기념 이벤트를 위해 레귤러 흥행의 질을 강화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1흥행당 집객 개선이 과제
신일본프로레슬링 링(주)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프로레슬링 메이저 단체로서 최근의 붐을 견인
   2. 실적 개황
   ●2016년 7월기는 증수 증익, 4년 연속 플러스성장
   3. 사업전략
   ●미디어 노출에 의한 광고선전 강화/●부시로드의 서포트 체제/
   ●운영체제 정비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라이트 팬층 획득에 주력/●목표 연간매출액 100억 엔을 목표/
   ●대형 예능프로덕션 「아뮤즈」와 업무제휴 체결
(주)드림온스테이지(프로레슬링ZERO1)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프로레슬링 ZERO1」 운영
   2. 실적 개황
   ●지방 흥행의 티켓 가격개정의 영향으로 수입 감소
   3. 사업전략
   ●운영을 드림온스테이지로 전환하여 신체제로 출발/
   ●지방 흥행의 티켓 가격을 개정/해외는 아세안에서 활동 강화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퍼스트온스테이지가 미얀마의 격투기 「라웨이」 대회를 개최
(유)네오플러스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여자프로레슬링 단체 「아이스리본」 운영/●「레슬무투관」 운영
   2. 실적 개황
   ●1 흥행당 집객 인원 수 증가로 증수
   3. 사업전략
   ●10주년 기념대회 개최를 위해 영업활동 강화/
   ●아이돌화 추진에 의한 신규 고객층 개척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본부 스탭의 강화, 본부 기능의 효율화가 과제/●새로운 고객층 획득을 모색/
   ● Sanrio Puroland에서 「오데카케 프로레슬링」 개최
(유)요쓰바공예(대일본프로레슬링)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대일본프로레슬링」의 운영
   2. 실적 개황
   ●기존 장소의 집객 증가로 증수
   3. 사업전략
   ●기존 대회의 육성을 중시/「팬 NO.1 선언」 철저/●선수가 주체적으로 상품을 개발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단체 횡단적인 협력체제가 필요/●미디어 전략 추진이 향후 과제


11. 코스프레 의상 관련 사업자편
(주)클리어스톤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할로윈 및 크리스마스 등의 파티 코스튬으로 확대/주요 브랜드
   2. 실적 개황
   ●2015년 7월기 매출액은 전기대비 0.7% 증가한 14억 엔으로 불황 속에서 견조하게 추이
   3. 사업전략
   ●신작을 연달아 투입하여 활성화를 도모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PR유닛 「LADYBABY」는 「The Idol Formerly Known As LADYBABY」로 개명
(주)코스파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코스프레 의상 외에 캐릭터 어패럴·상품의 기획·개발도 취급/
   ●코스프레 의상은 6 브랜드로 전개/●그룹회사가 「큐어메이드카페」 운영
   2. 실적 개황
   ●어패럴 등의 매출이 호조, 매출 확대가 계속
   3. 사업체제, 사업전략
   ●4개사로 구성되는 기업그룹으로 업무내용 확대/채널 전략 및 프로모션 전략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캐릭터·엔터테인먼트 시장 활성화에 공헌, 해외 전개도 목표/
   ●COSPATIO에서 수시로 신상품을 투입하여 활성화 도모/이벤트 참가로 팬층 확대 겨냥


12. 메이드·코스프레서비스 관련 사업자편
인피니아(주)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유명 메이드카페 「@폼~cafe」를 아키하바라에 5점포 전개/
   ●패밀리층 및 관광객 등 저변 확대
   2. 실적 개황
   ●2016년 3월기 매출액은 전기대비 8.4% 증가한 7억 50백만 엔으로 견조하게 추이
   3. 사업체제·사업전략
   ●2016년 3월, (주)스페이스샤워네트워크의 연결자회사가 되다/
   ●메이드를 재산이라고 보고 서비스 퀄리티의 향상 도모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트립어드바이저의 「2015년 엑셀런스 인증」을 획득
(주)나즈앤긱스(미아그룹)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카페, 리플렉솔로지, 관광안내와 같은 다방면에 걸친 메이드 관련 비즈니스를 전개/
   ●각 사업의 개요
   2. 실적 개황
   ●미아카페 매출은 안정적인 추이
   3. 사업전략
   ●사업의 다각화로 그룹 내 인재를 효과적으로 활용/
   ●경영이념에 근거해 서비스 질 향상을 추구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업계 전체의 이미지 향상에도 배려/
   ●그룹의 종합력을 살린 원스톱 제안을 실시
(주)라이트크리에이트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서브컬쳐 및 오타쿠 문화를 테마로 한 코스프레, 콘셉트 카페 등 전개/
   ●동인작가를 대상으로 한 카페사업 및 헤어살롱 운영도
   2. 실적 개황
   ●2016년 2월기는 감수 증익
   3. 사업체제·사업전략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로 활성화 도모/점포 경영의 노하우를 활용해 컨설턴트 업무도/
   ●미용실 「fuwat」과 미용실 「Axis」를 통합/
   ●아키하바라에 참가형 메뉴도 있는 「AkibaCIA」개설
(주)네오디라이트인터내셔널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메이드카페 「메이드리민」를 전세계 17 점포 전개/
   ●메이드 유닛 프로듀스, CD판매 등도 실시/
   ●성우학교 「메이드리민 성우스쿨」 운영/
   ●여성 어패럴 브랜드 「kiralisc」 전개
   2. 실적 개황
   3. 사업체제·사업전략
   ●입지를 활용한 점포운영 전략을 추진/
   ●질 향상으로 「메이드카페」에서 「본격적인 카페」를 목표로 한다/
   ●메이드에 의한 전단지 배포, 연예인 차원에서 블로그를 통한 정보 발신을 추진/
   ●스탭의 모티베이션 향상·육성, 우수한 인재의 등용에 노력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Heaven's gate점」을 개장/메이드카페만으로 연간매출 30억 엔을 목표/
   ●「안전·안심인 아키하바라」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역과 제휴


13. 온라인게임 관련 사업자편
강호온라인엔터테인먼트(주)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스마트폰 게임을 중심으로 각종 게임 비즈니스를 전개/
   ●「퍼즐&드래곤즈」는 한계점 도달 양상/
   ●기타 스마트폰 게임도 순조롭게 확대
   2. 실적 개황
   ●2015년 12월기는 감수 감익
   3. 사업체제·사업전략
   ●「퍼즐&드래곤즈」의 콘텐츠 및 제공 영역의 확대로 새로운 확대 목표/
   ●「퍼즐&드래곤즈」외의 타이틀도 확실히 성장, 게임 외 전개에도 주력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새로운 수익 기둥 구축과 글로벌 브랜드 구축을 위해 노력/
   ●새로운 비약을 위한 유저 육성 등 다양한 전략을 전개
GREE(주)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인터넷을 통해 세계를 보다 좋게 만들다.」가 미션/
   ●다양한 수익 구조를 구축
   2. 실적 개황
   ●2016년 6월기는 어려운 상황이 계속되었지만 신규 타이틀을 계속 개발
   3. 사업체제·사업전략
   ●사업 확대를 위한 대응 강화/●새로운 사업 영역에 주력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사업 리스크와 과제/●2017년 6월기는 게임사업을 반전시켜 신영역으로 확대/
   ●2017년 6월기 우선은 제1 /4분기 135억엔 을 목표로 사업 전개
(주)디엔에이(DeNA Co., Ltd.)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소셜미디어사업으로 확대, 최근은 사업의 다각화도
   2. 실적 개황
   ●2016년 3월기 매출수익은 전기대비 플러스로 전환/
   ●게임 사업은 전기대비 3.0% 감소한 1,096억 4,000만 엔, 스포츠사업 등이 호조
   3. 사업체제·사업전략
   ●2016년도는 4개의 기둥을 주축으로 전개/최근 닌텐도와의 협업(전략 진척)/
   ●모바일 인터넷의 가능성 확대를 위해 가치 창조를 더욱 향상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력 게임사업의 경쟁 우위성을 높여 각 사업 모두 확대를 목표


14. 성인게임 관련 사업자편
(사)컴퓨터소프트웨어윤리기구
   【기구 개요】
   1. 사업 개요
   ●컴퓨터 소프트웨어 판매 기준 설정 등을 실시/●저작권 침해 조사 대행 업무/
   ●「모에게임 어워드」 후원, 「소프린 뉴스」 발행도 실시
   2. 실적 개황
   ●다운로드 판매 개수 증가
   3. 사업체제·사업전략
   ●사업체제에 대해서/메이커의 제작환경 정비에 주력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시장에 대한 견해
(주)챔피언소프트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앨리스소프트」브랜드로 업계에 지위 구축/●2016년에는 「쓰마미구이 3」을 릴리스
   2. 실적 개황
   ●2016년 2월기는 감수 감익으로 착지한 모양
   3. 사업전략
   ●동사의 운영 체제/●유저와의 장기적인 신뢰관계 구축을 중시/
   ●기업 이념은 「GOOD COMPANY」를 목표/개발체제 강화 때문에 수시로 인원 확충을 도모/
   ●「성인게임」에 특화된 작품 제작 계속/●팬 서비스에도 주력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퀄리티 높여 높은 가격대 상품의 침투를 목표/
   ●다운로드 판매는 독특한 시스템을 채용
(주)넥스톤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성인게임 소프트를 복수 브랜드로 전개
   2. 실적 개황
   ●2015년 1월기는 증수, 이후도 견조 추이
   3. 사업전략·사업체제
   ●판매 채널은 가전 양판점과 인터넷 통신판매/
   ●「진·련희†몽상~소녀난무~」를 GREE에서 배포/
   ●무료 회원제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제공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성인게임 시장 자체는 축소 경향


15. AV(성인 비디오·DVD) 관련 사업자편
(사)콘텐츠심사센터(구:영상윤리기구)
   【조합 개요】
   1. 사업 개요
   ●성인비디오, 성인게임 등의 심사를 실시/
   ●22의 도부현에서 「청소년 건전육성 조례」의 「지정단체」를 맡아
   2. 실적 개황
   ●심사 타이틀 수는 증가 경향
   3. 사업체제·사업전략
   ●조직체제에 대해서/●심사체제·심사순서 등에 대해서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업계의 건전화, 활성화를 위해 계속해서 활동 실시/
   ●시장 환경은 어렵지만 일정 정도의 수요는 존재
(주) CA(구:호쿠도)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DMM.com 그룹에서 「아웃비전」브랜드 전개
   2. 실적 개황
   ●2015년 7월기는 증수 증익으로 추이
   3. 사업전략
   ●동사의 사업은 「비주얼 콘텐츠 프로듀스」를 기둥으로 3 사업 전개/
   ●위탁 시스템으로 매장이 안심하고 매출 향상을 추구할 수 있는 유통 확립/
   ●독립계 라벨과의 관계 강화로 상품구비를 충실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옥외 촬영으로 공연외설 용의
소프트온디맨드(주)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성인비디오를 중심으로 하는 종합 판매업으로서 사업 전개/
   ●SOD크리에이트가 그룹의 기획·제작을 담당
   2. 실적 개황
   ●매출액은 감소 경향으로 추이
   3. 사업전략
   ●여성취향 성인 사이트 「GIRL's CH」 운영, 2,200만 명이 이용/
   ●풍속복면조사 「Kaku-butsu」 전개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직영점은 2 점포 전개, 전편 무료 시청도


16. 연애게임 관련 사업자편
(주)고에이테크모게임스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고에이테크모그룹의 핵심 기업으로 복수 사업을 담당
   2. 실적 개황
   ●고에이테크모게임스는 증수 계속/
   ●게임 소프트 사업은 역순으로 추이하여 이익이 과거 최고의 88억 5,500만 엔으로/
   ●온라인게임 사업은 4기 연속 증수 증익, 매출액 71억 2,400만 엔으로 과거 최고
   3. 사업체제·사업전략
   ●매출액 영업 이익률 30% 이상을 목표로 다양한 전략을 전개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사업분야를 4구분으로 변경, 게임 관련은 「엔터테인먼트 사업」으로 취급/
   ●게임사업에서는 「IP의 창조와 전개」를 내걸고 신작 창출 등에 주력/
   ●신분야 엔터테인먼트 사업에서는 각 브랜드를 강화/
   ●엔터테인먼트 외에도 적극 전개하여2017/3월기는 9.6% 증가한 420억 엔의 매출을 목표로 한다
(주)코나미디지털엔터테인먼트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코나미그룹에서 게임 관련 사업을 담당, 스포츠 게임이 기둥/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은 「두근두근 메모리얼」 「러브 플러스+」의 2 시리즈
   2. 실적 개황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사업은 2016년 3월기 매출액은 전기대비 36.8%로 대폭 증가
   3. 사업체제·사업전략
   ●「실황 파워풀 프로야구」및 「월드 축구 콜렉션」등이 호조/
   ●연애게임은 「두근두근 메모리얼」과 「러브 플러스」시리즈를 추진/
   ●2017년 3월기를 위해 디바이스에 맞춘 콘텐츠를 제안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강고한 조직 구축과 수익성 향상을 목표
(주)볼티지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연애와 싸움의 드라마」를 테마로 한 콘텐츠 만들기를 추구
   2. 실적 개황
   ●매출액은 전기대비 5.8% 증가한 112억 1,934만 엔
   3. 사업체제·사업전략
   ●2015년도(2016년 6월기)의 전략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2019년 6월까지의 중기 전략/●2017년 6월기를 위한 새로운 3구분 전개/
   ●2017년 6월기는 전기대비 0.7% 증가한 113억 엔 매출을 목표


17. 보이즈러브(BL) 관련 사업자편
주넷(주)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보이즈러브 관련 잡지의 노포 사업자, 코믹스, 전자배포 등으로 탄탄한 인기 유지
   2. 실적 개황
   ●휴대폰, 인터넷 판매가 종이매체의 감소를 커버
   3. 사업체제·사업전략
   ●1년만에 DVD 증간호 발매/전자배포사이트를 확대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응모자 전원 서비스」 캠페인
(주)리브레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보이즈러브 분야 서적을 대표하는 출판사/보이즈러브 외의 영역도 전개
   2. 실적 개황
   3. 사업체제
   4. 사업전략
   ●무료, 저가격 콘텐츠를 제공하여 과금 유저 전환으로 유도/판촉에 대해서
   5.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18. 보컬로이드 관련 사업자편
크리프톤퓨처미디어(주)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하츠네미쿠」중심으로 보컬로이드 관련 사업을 전개/
   ●「캐릭터·보컬·시리즈(CV시리즈)」가 주력
   2. 실적 개황
   ●실적은 상향세로 추이
   3. 사업체제·사업전략
   ●사업체제와 제공 서비스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하츠네미크」가 북미 투어로 3만명 동원/AI·VR 통한 지역 활성화가 목표/
   ●두바이의 아이스카페에서 「유키미쿠」판매 시작


19. 밀리터리 관련 사업자편
(주)ASOBIBA
   【회사 개요】/【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도심에서 부 담없이 서바이벌 게임을 하자!」를 콘셉트로 서바이벌 게임 회장 운영
   2. 실적 개황
   3. 사업체제
   4. 사업전략
   ●출점 전략/초심자 확보를 위해 인터넷상 콘텐츠를 충실
   5.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글램핑」사업을 개시/서바이벌 게임 시장에 대한 견해(시장 전체에 대해서)


제4장 「오타쿠 시장」관련 사업자 데이터집


1. 애니메이션 관련 사업자편
   (주) 아니맥스브로드캐스트재팬
    【회사 개요】/【애니메이션 사업 개요】
   (주) HJ홀딩스 합동회사
     【회사 개요】/【애니메이션 사업 개요】
   (주) 가이낙스
    【회사 개요】/【애니메이션 사업 개요】
   (주) GyaO
    【회사 개요】/【애니메이션 사업 개요】
   (주) 곤조
    【회사 개요】/【애니메이션 사업 개요】
   (주) 선라이즈
    【회사 개요】/【애니메이션 사업 개요】
   (주) 샤프트
    【회사 개요】/【애니메이션 사업 개요】
   (주) 소쓰
     【회사 개요】/【캐릭터 판매 사업 개요】
   (주) 도코모애니메이션스토어
    【회사 개요】/【애니메이션 사업 개요】
   (주) 반다이나무코라이쓰마케팅
    【회사 개요】/【애니메이션 사업 개요】
   반다이비주얼(주)
     【회사 개요】/【애니메이션 사업 개요】
   (주) BANPRESTO
    【회사 개요】/【캐릭터 판매 사업 개요】
   (주) 피에로
    【회사 개요】/【애니메이션 사업 개요】
   (주) U-NEXT
    【회사 개요】/【애니메이션 사업 개요】

2, 3.만화/라이트노벨 관련 사업자편
   (주) 어스스타엔터테인먼트
    【회사 개요】/【코믹/라이트노벨 사업 개요】
   (주) 아키타서점
     【회사 개요】/【코믹/라이트노벨 사업 개요】
   (주) 이북이니셔티브재판
    【회사 개요】/【전자코믹 사업 개요】
   (주) 이치진샤
     【회사 개요】/【코믹/라이트노벨 사업 개요】
   NTT솔마레(주)
     【회사 개요】/【전자코믹 사업 개요】
   (주) 출판디지털기구
     【회사 개요】/【전자코믹 사업 개요】
   (주) 스퀘어에닉스
    【회사 개요】/【코믹/라이트노벨 사업 개요】
   Dangan(주)
     【회사 개요】/【코믹/라이트노벨 사업 개요】
   (주) 도쿠마서점
     【회사 개요】/【코믹/라이트노벨 사업 개요】
   (주) 하쿠센사
     【회사 개요】/【코믹/라이트노벨 사업 개요】
   (주) 비그리
    【회사 개요】/【전자코믹 사업 개요】
   (주) 하비재팬
    【회사 개요】/【코믹/라이트노벨 사업 개요】

4. 동인지 관련 사업자편
   (유) 케이코퍼레이션
    【회사 개요】/【동인지 사업 개요】
   (주) 메론북스
    【회사 개요】/【동인지 사업 개요】
   (주) 유미디어
    【회사 개요】/【동인지 사업 개요】
   (주)라신반
    【회사 개요】/【동인지 사업 개요】

5. 프라모델 관련 사업자편
   (주) 도유샤
     【회사 개요】/【프라모델 사업 개요】
   (유) 파인몰드
    【회사 개요】/【프라모델 사업 개요】
   후지미모형(유)
     【회사 개요】/【프라모델 사업 개요】
   (유) 플라츠
    【회사 개요】/【프라모델 사업 개요】

6. 피규어 관련 사업자편
   (유) 알타
    【회사 개요】/【피규어 사업 개요】
   (주) 그리폰엔터프라이즈
    【회사 개요】/【피규어 사업 개요】

7. 인형 관련 사업자편
   (주) 아존인터내셔널
    【회사 개요】/【인형 사업 개요】
   (주) 오비쓰제작소
     【회사 개요】/【인형 사업 개요】
   (주) 세키구치
    【회사 개요】/【인형 사업 개요】
   (주) 다카라토미
    【회사 개요】/【사업 개요】
   마텔인터내셔널(주)
     【회사 개요】/【인형 사업 개요】

8. 철도모형 관련 사업자편
   (주) Katsumi
    【회사 개요】/【철도모형 사업 개요】
   (주) 그린맥스
    【회사 개요】/【철도모형 사업 개요】
   (주) DDF
    【회사 개요】/【디오라마 철도모형 사업 개요】
   (주) popondetta
    【회사 개요】/【철도모형 사업 개요】
   (주) 마이크로에이스
    【회사 개요】/【철도모형 사업 개요】

9. 아이돌 관련 사업자편
   (주) 오타프로덕션
    【회사 개요】/【사업 개요】
   (주) 오스카프로모션
    【회사 개요】/【아이돌 사업 개요】
   (주) Kleeblatt(앨리스프로젝트)
    【회사 개요】/【아이돌 사업 개요】
   (주) 스타더스트프로모션
    【회사 개요】/【아이돌 사업 개요】
   (주) 버닝프로덕션
    【회사 개요】/【아이돌 사업 개요】
   (주) 플래티넘프로덕션
    【회사 개요】/【아이돌 사업 개요】

10. 프로레슬링 관련 사업자편
   올재팬프로레슬링(주)(전일본프로레슬링)
    【회사 개요】/【프로레슬링 사업 개요】
   (주) DDT프로레슬링
    【회사 개요】/【프로레슬링 사업 개요】

11 .코스프레 의상 관련 사업자편
   (유) Esic
    【회사 개요】/【코스프레 용품 사업 개요】
   (주) 카시스
    【회사 개요】/【코스프레 용품 사업 개요】
   (주) CLASSE
    【회사 개요】/【코스프레 용품 사업 개요】
   (주) MAPLE
    【회사 개요】/【코스프레 용품 사업 개요】

12. 메이드·코스프레서비스 관련 사업자편
   교라쿠에이개발(주)
     【회사 개요】/【메이드, 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사업 개요】
   (주) NEWTYPE
    【회사 개요】/【메이드, 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사업 개요】
   (주) MAGES.
     【회사 개요】/【메이드, 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사업 개요】
   (주) 메이릿슈
    【회사 개요】/【메이드, 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사업 개요】

13. 온라인게임 관련 사업자편
   NHN한게임(주)(구NHN PlayArt(주))
     【회사 개요】/【온라인게임 사업 개요】
   NHN PlayArt(주)(구NHN PlayArt(주))
     【회사 개요】/【온라인게임 사업 개요】
   NC재팬(주)
     【회사 개요】/【온라인게임 사업 개요】
   (주) 게임온
    【회사 개요】/【온라인게임 사업 개요】
   (주) 넥슨
    【회사 개요】/【온라인게임 사업 개요】

14. 성인게임 관련 사업자편
   (주) 아쿠아플러스
    【회사 개요】/【성인게임 사업 개요】
   (주) 니트로플러스
    【회사 개요】/【성인게임 사업 개요】
   (주) 비주얼아트
    【회사 개요】/【성인게임 사업 개요】

15. AV(성인비디오·DVD) 관련 사업자편
   (주) h.m.p
    【회사 개요】/【AV사업 개요】
   크리스탈영상(주)
     【회사 개요】/【AV사업 개요】
   (주) KM프로듀스
    【회사 개요】/【AV사업 개요】
   재팬홈비디오(주)
     【회사 개요】/【AV사업 개요】
   (유) 프리스테이지
    【회사 개요】/【AV사업 개요】

16. 연애게임 관련 사업자편
   아이디어팩토리(주)
     【회사 개요】/【연애게임 사업 개요】
   (주) CYBIRD(구(주)사이버드홀딩스)
     【회사 개요】/【연애게임 사업 개요】
   (주) D3 PUBLISHER
    【회사 개요】/【연애게임 사업 개요】

17. 보이즈러브(BL) 관련 사업자편
   (주) 신코샤
     【회사 개요】/【보이즈러브 사업 개요】

18. 보컬로이드 관련 사업자편
   (주) 인터넷
    【회사 개요】/【보컬로이드 사업 개요】
   (주) AHS
     【회사 개요】/【보컬로이드 사업 개요】

19. 밀리터리 관련 사업자편
   (주) 웨스턴암즈
    【회사 개요】/【사업 개요】
   (주) 도쿄마루이
    【회사 개요】/【사업 개요】
   마루신공업(주)
     【회사 개요】/【사업 개요】


제5장 「오타쿠」 관련 소비자 앙케트


조사목적

조사실시 개요
 1. 조사실시기간/2. 조사수법/3. 조사대상/4. 유효 회답자수
   ①일본 내 「오타쿠」 수
     ●일본의 「오타쿠」 수는 1,657만명
     ●일본의 오타의 남녀비는 약 6:4로 추계
     ●20대~30대가 볼륨 존
     ●최종 학력은 대학생 40%, 고교생 30%
     ●직업은 일반사원, 학생이 메인, 이어서 무직, 파트·아르바이트
     ●세대 수입은 「300~500만엔 미만」이 가장 많음
     ●미혼자로 현재 연인이 없는 사람이 반 이상
     ●「오타쿠」경력은 평균 13년
     ●연간소비금액은 「1만~5만엔 미만」이 볼륨 존
     ●정보원은 「메이커 등의 공식 HP」가 메인
     ●1일 인터넷 이용시간은 「2~3시간 미만」이 가장 많음
     ●VR 체험률은 14.2%, 체험 의향이 비오타쿠에 비해 높음
   ②분야별 「오타쿠」인원 수 추계
     <표>「오타쿠」의 카테고리별 추정 인원 수·1인당 평균 연간소비금액
    ③「오타쿠」장르별 비교
     1. 성별 2. 연령 3. 세대 수입 4. 혼인 상황
     5. 오타쿠 경력 6. 연간소비금액 7. 1일 인터넷 이용시간 8. VR체험
   ④「오타쿠」 장르별 상세

앙케트 질문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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