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털수납·컨테이너수납·트렁크룸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6년)
【자료 체재】
자료명:「확대하는 수납비즈니스시장 철저 조사 2016년판」
발간일:2016년 8월 31일
체재: A4판 376페이지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 조사요강으로 일본 국내의 렌털수납, 컨테이너수납, 트렁크룸시장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기간:2016년 5월~8월
2. 조사 대상:수납서비스를 전개하는 주요 사업자·업계 단체 등 및 수납서비스 전개거점
3. 조사 방법:당사 전문연구원에 의한 직접 면담, 전화 조사 및 현지조사, 문헌조사 병용
<수납서비스(렌털수납·컨테이너수납·트렁크룸)시장의 정의>
본 조사에서는 수납서비스는 자택 및 오피스 외에 이용자가 요금을 지불하고 비상품을 맡기거나 보관하는 공간을 임차하는 비즈니스를 말하며, 주로 ①렌털수납, ②컨테이너수납, ③트렁크룸의 3분야를 대상으로 한다.
① 렌털수납이란 주로 부동산사업자가 하는 서비스로 개인 및 법인의 짐을 맡기는 장소(공간)를 대여하는 서비스이며, 주로 빌딩 및 전용건물 등 건물 내(옥내)에 수납공간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다만, 금융기관의 대여금고 및 역 구내 등에 있는 보관함은 제외한다.
② 컨테이너수납이란 렌털수납과 동일한데, 옥내가 아니라 옥외에 있는 컨테이너, 혹은 강철로 된 창고 등을 수납공간으로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③ 트렁크룸이란 창고사업자가 국토교통성 인정 트렁크룸을 활용하여 짐・가재도구를 보관하는 서비스(개인만 이용, 문서보관 및 법인이용은 제외)를 말한다.
【조사결과 서머리】
◆ 2015년도 일본 국내의 수납서비스(렌털수납·컨테이너수납·트렁크룸)의 시장규모는
◆ 2015년도 일본 국내의 수납서비스(렌털수납·컨테이너수납·트렁크룸)의 시장규모는
전년도대비 8.0% 증가한 603.4억엔, 2016년도는 전년도대비 8.2% 증가한 652.6억엔으로 예측
2015년도 일본국내 수납서비스(렌털수납·컨테이너수납·트렁크룸) 시장규모는 전년도대비 8.0%증가한 603억 4,000만엔이었다. 수납서비스(동)는 근년 서비스거점의 확대가 계속되어, 이에 따른 수납공간의 이용자도 증가함으로써 시장규모의 확대가 계속되고 있다.
2016년도도 이러한 경향은 계속될 것으로 보이며 전년도대비 8.2% 증가한 652억 6,000만엔으로 예측된다.
2016년도도 이러한 경향은 계속될 것으로 보이며 전년도대비 8.2% 증가한 652억 6,000만엔으로 예측된다.
◆ 2015년도 렌털수납 시장규모는 전년도대비 5.9% 증가한 238.8억엔,
컨테이너수납 시장규모는 9.8% 증가한 327.5억엔
2015년도 렌털수납 시장규모는 전년도대비 5.9% 증가한 238억 8,000만엔, 컨테이너수납은 동9.8% 증가한 327억 5,000만엔이었다. 렌털수납은 지방도시에서 새로운 참가사업자의 증가로 지방도시에서도 수납서비스로서의 인지도가 향상하고 있다. 컨테이너수납은 지방보다 수도권에서 거점 확대가 한층 진행되고 있다.◆ 전국의 렌털수납·컨테이너수납의 1세대 당 수납 공간수는 약 0.0077실,
전국세대수의 약 130세대에 1실로
2016년 6월말 시점에서 전국 렌털수납 및 컨테이너수납 공간의 실(室) 수(Unit수)는 약 43.8만실이었다. 이것은 2016년 1 월 시점에서 주민기본대장(총무성)의 총세대수 5,695만세대에 대해 1세대당 약 0.0077실이 되어 약 130세대에 1실의 수납공간이 있는 계산이 된다.【조사 결과의 개요】
1. 수납서비스의 시장 개황
2015년도 일본국내의 수납서비스(렌털수납·컨테이너수납·트렁크룸) 시장규모는 전년도대비 8.0% 증가한 603억 4,000만엔이었다.
시장확대의 배경으로는 최근 5년동안 생활권 가까운 곳에 렌털수납 및 컨테이너수납의 거점수가 급확대되고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이에 따라 도시지역의 일반생활자를 중심으로 수납서비스의 인지도도 서서히 높아지고 있다. 거점수가 증가하여 일반생활자의 인지도가 높아짐에 따라 이용자의 잠재수요가 표면화되어 이용률이 향상되고, 이에 따라 사업자 측에서도 거점수를 증가하는 선순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2. 분야별 시장동향~렌털수납·컨테이너수납·트렁크룸
렌털수납 및 컨테이너수납은 부동산업자 등이 비창고업을 하는 수납서비스이며, 트렁크룸은 창고 사업자가 국토교통성 인정 트렁크룸을 활용해 운영하는 수납 서비스이다.
2-1. 렌털수납·컨테이너수납
본 조사에서 렌털수납은 수납전용건물, 오피스빌딩·맨션 등의 한 층 등에서 건축물 안(옥내)에서 수납서비스를 전개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따라서 도시지역을 중심으로 한 거점전개가 되고 있지만, 최근 지방도시에서도 신규로 참가하는 사업자가 증가하고 있다. 2015년도 렌털수납 시장규모는 전년도대비 5.9% 증가한 238억 8,000만엔이었다.
컨테이너수납은 주로 옥외의 컨테이너 및 강철 창고를 수납공간으로 서비스를 전개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따라서 시내 및 주택지에는 적고 교외의 공터 및 사용하지 않는 주차장을 효율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거점수를 증가시키고 있다. 2015년도 컨테이너수납 시장규모는 전년도대비 9.8% 증가한 327억 5,000만엔이었다.
생활권에 가까운 곳에 수납공간이 있어서 24시간 이용 가능한 편의점 서비스와 유사한 감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점이 일반생활자에게는 생활스타일에 맞춘 것으로 인식되어 있어, 이 점이 시장확대의 배경에 있다고 볼 수 있다.
2-2. 트렁크룸
일반적으로 수납서비스 자체를 「트렁크룸」로 파악되는 것이 많지만, 본 조사에서 트렁크룸은 창고업의 인가를 받은 사업자가 일반생활자의 가재도구(가구 및 이사 시 일시보관 포함), 모피·보석장신구, 와인 등의 짐을 보관하는 서비스로 정의한다.
렌털수납·컨테이너수납은 이른바 「장소대여」 서비스이지만 트렁크룸은 짐보관에 특화된 서비스이다. 최근에는 1박스부터 집하 및 배송·보관해주는 서비스와 더불어 인터넷상에서 자신의 짐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등, 보다 생활자의 니즈를 서비스 제공함으로써 시장확대에 공헌하고 있다.
2015년도 트렁크룸의 시장규모는 전년도대비 5.7% 증가한 37억엔이었다(개인이용에 한정, 문서 보관·법인 이용 제외).
3. 전국의 렌털수납·컨테이너수납의 1세대당 수납공간수(Unit수)는 약 0.0077실
2016년 6월말 시점에서 전국의 렌털수납·컨테이너수납·트렁크룸의 거점수 합계는 약 9,500개소이다. 그 중에서 방 수로 계산할 수 있는 렌털수납, 컨테이너수납의 실(室) 수(Unit수)는 약 43.8만실로 추계되었다. 이전에 조사한 2013년 6월말 시점과 비교하면 약 23.4% 증가되었다.
렌털수납, 컨테이너수납의 실(室) 수(Unit수)는 2016년 1 월 시점에 주민기본대장(총무성)의 총세대수 5,695만세대에 대해 1세대당 약 0.0077실이 되어 약 130세대에 1실의 수납공간이 있는 계산이 된다.
다만, 수도권(도쿄도·치바현·사이타마현·가나가와현)으로 한정해보면 수납공간의 실(室) 수는 약 26.3만실로 전체의 약 60%가 집중되어 있는 계산이 된다. 수도권의 총세대수 약 1,702만세대에 대해서 1세대당 약 0.015실이 되어 약 65세대에 1개의 수납공간이 있는 계산이 된다.
2016년 6월말 시점에서 전국의 렌털수납·컨테이너수납·트렁크룸의 거점수 합계는 약 9,500개소이다. 그 중에서 방 수로 계산할 수 있는 렌털수납, 컨테이너수납의 실(室) 수(Unit수)는 약 43.8만실로 추계되었다. 이전에 조사한 2013년 6월말 시점과 비교하면 약 23.4% 증가되었다.
렌털수납, 컨테이너수납의 실(室) 수(Unit수)는 2016년 1 월 시점에 주민기본대장(총무성)의 총세대수 5,695만세대에 대해 1세대당 약 0.0077실이 되어 약 130세대에 1실의 수납공간이 있는 계산이 된다.
다만, 수도권(도쿄도·치바현·사이타마현·가나가와현)으로 한정해보면 수납공간의 실(室) 수는 약 26.3만실로 전체의 약 60%가 집중되어 있는 계산이 된다. 수도권의 총세대수 약 1,702만세대에 대해서 1세대당 약 0.015실이 되어 약 65세대에 1개의 수납공간이 있는 계산이 된다.
그림1. 수납서비스(렌털수납·컨테이너수납·트렁크룸)의 일본 국내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注2. (예측)(은)는 예측치
注3. 렌털수납이란 주로 부동산사업자가 하는 서비스로, 개인 및 법인의 짐을 맡기는 장소(공간)를 대여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주로 빌딩 및 전용건물 등 건물 안(옥내)에 수납공간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다만, 금융기관의 대여금고 및 역 구내 등에 있는 보관함은 제외한다.
注4. 컨테이너수납이란 렌털수납과 동일하지만, 옥내가 아니라 옥외에 있는 컨테이너, 혹은 강철로 된 창고 등을 수납공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注5. 트렁크룸이란 창고사업자가 국토교통성 인정 트렁크룸을 활용하여 짐·가재도구 등을 보관하는 서비스를 말하며, 본 조사에서는 개인 이용만을 대상으로 하며, 문서 보관 및 법인 이용을 제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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