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9일 수요일

기프트시장, 일본선물시장 - 기프트 시장에 관한 조사 실시(2016년) / 야노경제연구소

기프트 시장에 관한 조사 실시(2016년)


【자료 체재】
자료명:「기프트 시장 백서 2016
발간일:2016년 9월 30일
체재:A4판 381페이지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는 다음의 조사 요강으로 일본 기프트 시장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기간: 2016년 8월~9월
2. 조사 대상: 기프트 도매업·메이커, 소매(백화점·양판점·전문점·통신판매) 등
3. 조사 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에 의한 직접면담, 전화에 의한 청취, 우편 앙케트, 문헌조사 병용

<기프트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기프트 시장이란 개인 및 법인의 선물 등을 대상으로 하여 백중·연말선물 수요를 포함한다.
또한 본 조사로 기프트의 유통구조를 재검토하여 소매와 도매 혹은 메이커의 판매금액이 중복된 것을 모두 소매금액 기준으로 통일 환산하여 재산출했다. 따라서 이전의 공표수치와는 차이가 있다.

【조사 결과 서머리】
◆2015년 일본 기프트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2.2%인 9조 9,535억엔으로 플러스 성장
  2015년 기프트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102.2%인 9조 9,535억엔이었다. 의례적인 요소가 강한 포멀 기프트는 축소 추이이지만 캐주얼 기프트가 시장을 신장시키는 한 요인이 되고 있다. 「선물」을 보내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은 보다 친밀한 관계성 속에서 계승되면서 보다 계주얼하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수요는 향후도 시장의 성장요인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시니어용 기프트 수요의 확대
  고령화 사회의 진전으로 인한 시니어층의 증가로 어머니 날, 아버지 날, 경로의 날, 장수 축하선물(환갑 등) 등 윗사람에게 드리는 캐주얼 기프트가 크게 확대하고 있다. 최근에는 경로의 날의 기프트 수요를 활성화시키는 판매촉진 활동을 강화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캐주얼한 기프트 수요의 확대로 백중·연말선물도 캐주얼화가 진행
  보다 친한 사람에게 보내는 캐주얼 기프트 수요의 확대로 보내는 사람의 마음이나 특별함을 느껴지는 기프트가 증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백중·연말선물에 대해서는 이전에는 의례 및 관례에 따라 「보내는 물건」보다 「보내는 행위」 자체가 중시되어었지만, 최근에는 가족 및 친한 사람에게 백중·연말선물을 보내는 사람이 증가해 백중·연말선물도 캐주얼화가 진행되고 있다.

【조사 결과의 개요】
1. 기프트 시장 전체의 개황과 예측

  2015년 기프트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102.2%인 9조 9,535억엔이었다. 의례적인 요소가 강한 포멀 기프트는 축소 추이지만 캐주얼 기프트가 기프트 시장을 신장시키는 한 요인이 되어 있다.
  일본에는 옛날부터 관습과 관례에 따른 전통적인 증답 문화가 관혼상제를 중심으로 존재하지만 저출산 고령화, 핵가족화, 지역관계 및 친척관계의 희박화 등 사회적 배경으로 백중 및 연말선물, 결혼축하·선물, 또한 부의에 대한 답례·법요 답례 등 의례적인 포멀 기프트가 감소하고 있다.
  그 한편 친밀한 존재인 부모, 자식, 친구 등에 대한 감사 및 호의, 존경, 애정 표현으로 기프트를 보낸다는 행위는 큰 역할을 가지고 있어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하는 수단이 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포멀 기프트처럼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부담없이 보낼 수 있는 캐주얼 기프트는 현대에 맞은 형태로 변화한 기프트의 상태라고도 볼 수 있어 향후도 시장의 성장요인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2. 주목해야 할 동향
2-1. 시니어용 기프트 수요의 확대

  고령화 사회의 진전으로 인한 시니어층의 증가로 어머니 날, 아버지 날, 경로의 날, 장수 축하선물(환갑 등) 등 윗사람에게 보내는 캐주얼 기프트가 크게 확대하고 있다. 그 요인으로는 받는 사람 중에서 시니어층이 증가한 것과 보내는 사람 연령층도 높아져 구입단가의 상승이 보인 것 등을 들 수 있다. 최근에는 경로의 날 기프트 수요를 활성화시키는 판매촉진 활동을 강화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2-2. 보내는 사람의 특별 기프트, 오리지널 기프트의 증가
  보다 친한 사람에게 보내는 캐주얼 기프트 수요의 확대로 보내는 사람의 마음이나 특별함이 느껴지는 기프트가 증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백중·연말선물에 대해서는 이전에는 의례 및 관례에 따라 「보내는 물건」보다 「보내는 행위」 자체가 중시되었지만, 최근에는 가족 및 친한 사람에게 백중·연말선물을 보내는 사람이 증가하여 백중·연말선물의 증답이 캐주얼 「선물」이 되면서 상대를 생각해 선택하거나 특별한 것을 기프트로 선택하는 등 보내는 물건을 중시하는 경향이 보인다.
  또 카탈로그 기프트의 분야에서도 카탈로그 기프트의 최대 특징이기도 한 범용성이 오히려 무난하고 별로 마음에 남지 않는다는 인상을 갖게 하므로, 보내는 사람의 배려 및 특별함이 느껴지는 특화형 카탈로그 기프트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기프트 전문점도 메이커가 준비한 이른바 세트로 구성되어 있는 선물세트가 아니라 매장에 있는 몇 개의 상품 아이템을 조합하는 등 받는 상대에 맞추어 상품 아이템을 선택하여 그 사람만을 위한 오리지널 기프트를 보내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그림 1. 기프트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注1. 소매금액 기준
注2. (전망)은 전망치, (예측)는 예측치
注3. 「기프트 시장 백서 2015」를 기준으로 과거로 역산하여 시장규모를 재산출했다

그림 2. 백중·연말선물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注4. 소매금액 기준, 개인·법인 수요를 포함
注5. 백중·연말선물 시장규모는 그림 1 기프트 시장규모 내의 수치
注6. (전망)은 전망치, (예측)는 예측치
注7. 「기프트 시장 백서 2015」를 기준으로 과거로 역산하여 시장규모를 재산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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