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9일 수요일

FX, 외환시장, 일본금융 - 2016년판 FX(외환증거금거래)시장의 동향과 전망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6년판 FX(외환증거금거래)시장의 동향과 전망(일본어판)
자료 코드 C58114000 / A4 247p / 2016.10.17





장외 FX(외환증거금거래)시장은 지금까지 법정비 및 자체 노력으로 투자환경의 개선, 고객 편의 향상을 완수하기 위해 법 준수 철저와 고객 서비스의 충실을 도모해 왔다. 그 동안 FX투자가의 저변확대를 위한 경쟁이 격화된 가운데 시스템 트레이딩, 바이너리 옵션 등 상품의 다양화도 진행되고 있다. 한편, 수익원의 다양화에 의한 해외 전개 및 타업종과의 제휴로 금융상품의 원스톱화 서비스를 목표로 하는 움직임도 일부에 표면화하고 있다. 오랜만에 신규주식 상장을 완수한 기업도 등장했다. 이러한 가운데 2015년 1월에 발생한 이른바 “스위스 프랑 쇼크” 및 2016년 6월 영국의 EU이탈 문제를 배경으로 「리스크 관리 태세의 강화」 및 「재무기반의 증강」도 중시한 경영 방향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업 환경아래서 참가기업 각 회사는 생존을 위해 어떠한 전략으로 시장을 성장·발전시켜갈지, 유력기업을 통해 시장동향, 마켓사이즈, 장래 전망을 정리했다.


■조사 개요
조사 목적:장외 외환증거금(보증금) 거래시장의 참가기업의 경영실태를 통해 시장동향과 전망을 파악
조사 대상:외환증거금(보증금) 거래시장에서 금융상품 거래업자로서 실적이 있는 기업, 신규 참가기업 등을 임의 추출.
조사 방법:당사 전문직원에 의한 개별 면접취재 및 앙케트 조사.
조사기간:2016년 7월~2016년 9월


■조사결과 서머리
FX(외환 증거금 거래)의 동향 조사결과(2016년)
 ~환시세 변동 사상의 영향으로 예금잔고는 감소, 거래액은 크게 증가~
· 2016년 3월기의 시장규모(예금증거금 잔액)는 1조 2,574억 엔, 전년 동기대비 4.6% 감소
· 2016년 3월기 계좌 수는 575만 계좌, 전년 동기대비 8.3% 증가
· 2016년 3월기 연간 거래액은 5,003조 엔※, 전년 동기대비 18.6% 증가
· 2017년 3월기 시장규모 1조 3,230억 엔, 616.5만 계좌, 연간 거래액 4,778조 엔※을 예측
 (※백만통화는 1억 엔으로 환산)


■자료 포인트
올해는 최근의 환경변화를 통해 새롭게 법인용 거래의 레버리지 규제를 밟은 법인고객 획득 강화책, 그룹 전략을 가미한 새로운 비즈니스 전개, 스위스 프랑 쇼크와 영국 EU 이탈 시 대응 비교로 본 과제와 향후 대응책을 감안한 시세 급변 시 리스크 관리 대책, 가상 통화에 대한 관심도와 취급의 의향 등의 정성정보 외, 평균 레버리지, 성별·연대별 고객 구성, 직업별 고객 구성의 정량 정보를 추가하였다.


■게재 내용

제Ⅰ장 총론편

1. 업계 동향
  (1) 업계를 둘러싼 환경
  (2) 참가기업 수
  (3) 업계의 주요 이슈
2. 장외 FX거래의 시장규모
  (1) 보관증거금 잔액(시장규모) 추이
  (2) 보관증거금 잔액 점유율
  (3) 계좌수
  (4) 계좌수 점유율
  (5) 거래액
3. 거래소 거래 「클릭 365」의 점유율
  (1) 「클릭 365」의 예금잔고 점유율
  (2) 「클릭 365」의 계좌수 점유율
  (3) 「클릭 365」의 거래액 점유율
4. 경영전략, 사업전략
  (1) 현상
  (2) 과제와 대책
  (3) 향후
5. 업계 과제와 장래 전망
6. 업계 성장을 위해 각 회사 및 업계 전체가 노력해야 할 일

제Ⅱ장 각론편

1. 수익성
  (1) 실적 추이
  (2) 수익 상황
2. 수입원의 다양화 대책
  (1) 수입원의 다양화 대책 현상
  (2) 거래소 거래의 참가 의향
  (3) CFD, 바이너리 옵션 도입 의향
  (4) 시스템 트레이당의 도입 의향
  (5) 동업과의 BtoB의 의향
  (6) 레버리지 규제에 근거간 법인고객의 확보 강화책
  (7) 해외 전개의 의향
  (8) 타업종과의 제휴 의향
  (9) 신상품 개발 동향
  (10) 그룹 전략을 가미한 비즈니스 전개
3. 고객 정책
  (1) 신규 고객 개척 대책
  (2) 기존 고객 유치 대책
  (3) 기존 고객의 가동률 상승책
  (4) 현재 고객층과 향후의 타깃층
4. 브랜딩, 광고전략
  (1) 브랜딩의 방향성
  (2) 1년 동안의 광고 재검토 등
  (3) 연간 광고선전비, 신규 고객 1 인당 획득 비용
5. 시스템 투자의 현상
  (1) 신규 투자, 대체
  (2) 향후 예정
6. 시세 급변시의 리스크 관리 대책
  (1) 스위스 프랑 쇼크와 영국 EU이탈시의 대응과 차이점
  (2) 양쪽 대응, 기타 사건에 대한 과제와 향후의 대응책
7. 가상 통화에 대한 관심도
  (1) 증거금과 매매 통화 중 어느 쪽에 관심이 있는지
  (2) 취급하는 경우의 과제
  (3) 향후 취급에 대한 의향
8. 거래 실적
  (1) 연간 신규고객 획득 수
  (2) 실가동 계좌
  (3) 1 계좌당 평균 예금잔고
  (4) 보관증거 금액대별 구성
  (5) 통화별 거래액
  (6) 평균 레버리지
9. 고객 속성
  (1) 거래 방식
  (2) 연령대별 고객 구성
  (3) 남녀별 고객 구성
  (4) 남녀·연령대별 고객 구성
  (5) 직업별 고객 구성
10. 상품 정책
  (1) 상품 개요
  (2) 기존 상품의 변경점

제Ⅲ장 개별 기업편

1. GMO클릭증권(주)
2. (주)가이타메닷컴
3. (주) DMM.com증권
4. YJFX(주)
5. (주)외환온라인
6. (주)머니스퀘어재팬
7. 센츄럴탄시FX(주)
8. (주)머니파트나즈
9. 히로세통상(주)
10. 소니은행(주)
11. (주)FX프라임byGMO
12. 트레이더스증권(주)
13. 마쓰이증권(주)

※개별 기업개표에는 기업개요:회사명, 등록번호, 주소, 대표전화, 설립연월, 자본금, 대표자, 종업원수, 주요 주주, 사업내용, 기업 경력, 매장·거래소 참가연월, 장외거래의 카운터파티, 신탁보전처 외에 전략 및 대책, 각종 실적수치(공표기업만)을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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