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24일 목요일

토일리트리, 일본시장 - 토일리트리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6년) / 야노경제연구소 [출처] [토일리트리, 일본시장] 토일리트리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6년) / 야노경제연구소|작성자 야노경제연구소

토일리트리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6년)


【조사체재】
자료명:「토일리트리 용품 마케팅 총감 2016년판
발간일:2016년 10월 31일
체 재:A4판 191페이지

【조사요강】
  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의 조사요강으로 일본의 토일리트리 시장에 대해서 조사했다.

1. 조사기간:2016년 9월~10월
2. 조사대상:욕실제품 메이커, 기타 관련 기업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참가 기업 분석, 청취 및 문헌조사 병용

<토일리트리 시장 용어정의>
 이 조사에서의 토일리트리 시장이란 주로 일용 잡화 루트를 통해서 판매되는 제품을 말하며, 「의료 관련(의료용 합성세제, 섬유유연제 등 7품목)」 「홈케어 관련(부엌용 세제, 랩핑 필름, 방향·소취제, 살충제 등 16품목)」 「페이스·바디케어 관련(바디샴푸, 핸드소프 등 10품목)」 「오랄케어 관련(치약, 구강청결제 등 6품목)」 「새니터리 관련(화장지, 화장지, 성인용 종이기저귀 등 11품목)」 5분야 총 50품목을 대상으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조사결과 서머리】
◆2015년도 토일리트리 시장은 전년도 대비 103.3%인 1조 8,374억 6,900만 엔

  2015년도 일본 토일리트리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금액 기준)는 전년도 대비 103.3%인 1조 8,374억 6,900만 엔이었다. 본래의 효과·실감과 같은 실용성과 함께 기분·정서적으로 호소하는 쾌적성 및 생활의 질 향상을 소구하는 제품군에 의해 소비자의 가치관이 다양화 되고 있어 2015년도도 플러스 성장하였다. 분야별로는 새니터리 관련 시장이 방일 외국인 관광객에 의한 인바운드 수요 및 고령화를 배경으로 확대했다. 또한 오랄케어 관련 시장은 구강케어에 따른 위생 의식, 쾌적성·에티켓·청결감 등의 의식 고양을 배경으로 신장했다.

◆일본의 토일리트리 시장은 중노년·고령자층, 퍼스널화, 남성용이 포인트,
해외용 국경 없는 EC에도 주목 전망  

 향후 토일리트리 시장 전망은 인구가 많은 중노년·고령자층에 대한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군의 제안, 일하는 여성이나 단신·독거세대 증가에 따른 퍼스널 유스 제품 대응, 면도 관련을 중심으로 한 남성용 제품의 확충 등이 유망하다라고 생각한다. 또한 2016년에 들어와 둔화된 인바운드 수요에 대한 효과적인 시책이 요구되는 한편으로 토일리트리 메이커의 상당수는 중국용 국경 없는 EC비즈니스 참가에 의한 중국 시장 개척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조사결과의 개요】
1. 토일리트리 시장 개황과 전망

  2015년도 일본 토일리트리 시장(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은 전년도 대비 103.3%인 1조 8,374억 6,900만 엔이었다. 본래의 효과·실감과 같은 실용성과 함께 기분·정서적으로 호소하는 쾌적성 및 생활의 질 향상을 소구하는 제품군에 의해 소비자의 가치관이 다양화 되고 있어 2015년도도 플러스 성장하였다. 2016년도의 동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4.1%인 1조 9,132억 5,000만 엔이 전망된다.
토일리트리 시장의 성장을 촉진하는 요인 및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을 정리하면 이하와 같다.
  5개의 성장 요인으로는 ①중노년·고령자층을 중심으로 한 수요 확대, ②기호의 변화와 퍼스널 유스화, ③남성용 시장의 확대, ④세균감염방지 의식의 고양, ⑤방일 외국인 관광객에 의한 인바운드 수요이다.
  4개의 성장 저해 요인으로는 ①저출산 고령화, 여성의 사회진출, 단신세대 증가 등에 의한 가사/자취의 기회 감소, ②성장 카테고리에 대한 급속한 참가 제품 수 증가, PB제품 등 모방제품 증가에 의한 경쟁격화, ③인접 카테고리 간 캐니벌리제이션 발생, ④환시세 변동 및 원유가격 동향, 가격 경쟁력이 높은 해외 수입품의 증가이다.
  향후 토일리트리 시장의 전망은 일부 저가격 수입 토일리트리 제품과의 경쟁에서의 수익 확보가 과제이다.일본 토일리트리 시장은 인구가 많은 중노년·고령자층에 대한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군 제안, 일하는 여성이나 단신·독거세대 증가에 따른 퍼스널 유스 제품 대응, 면도 관련을 중심으로 한 남성용 제품의 확충과 같은 인구동태 및 생활양식의 변화에 따른 대응이 유망할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2016년에 들어와 둔화된 방일 외국인 관광객의 인바운드 수요에 대한 효과적인 시책이 요구되는 한편으로, 해외 전략으로서 중국용 국경 없는 EC 비즈니스 참가에 의한 중국 시장 개척을 강화하는 토일리트리 메이커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도표1. 토일리트리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토일리트리 시장이란 주로 일용 잡화 루트를 통해서 판매되는 제품을 말하며, 「의료 관련(7품목)」 「홈케어 관련(16품목)」 「페이스·바디케어 관련(10품목)」 「오랄케어 관련(6품목)」 「새니터리 관련(11품목)」의 5 분야 총 50품목을 대상으로 한다.
주3: 2016년도는 예상치

2. 분야별 동향
2-1. 의료 관련 시장

2015년도 의료 관련 시장(총 7품목,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은 전년도 대비 100.0%인 3,182억 5,000만 엔이었다. 「의료용 합성세제」는 액체농축타입의 인기가 높고, 「섬유유연제」, 「의류·천제품용 소취제」는 계속해서 “향기”를 키워드로 패밀리 유스를 중심으로 퍼스널 유스까지 수요가 확대되었다.

2-2. 홈케어 관련 시장
2015년도 홈케어 관련 시장(총 16품목,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은 전년도 대비 99.3%인 3,403억 5,000만 엔이었다. 가사·취사에서의 세균감염·식중독 방지 등 위생 의식의 고양으로 「부엌용 제균제」, 「부엌용 세제」등이 호조였다.

2-3. 페이스·바디케어 관련 시장
2015년도 페이스·바디케어 관련 시장(총 10품목,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은 전년도 대비 102.2%인 2,333억 5,000만 엔이었다. 「바디소프」와 「핸드소프」는 계속해서 견조, 「땀억제제」도 여름철을 중심으로 남성층의 구입이 두드러졌다.

2-4. 오랄케어 관련 시장
2015년도 오랄케어 관련 시장(총 6품목,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은 전년도 대비 103.2%인 1,652억 엔이었다. 구강케어 의식의 고양으로 증상별 퍼스널 유스 제품이 충실하여 패밀리 유스 제품과 함께 신장하였다. 「구강청결제」 및 「덴탈플로스」도 이용자의 증가로 시장이 확대되었다.

2-5. 새니터리 관련 시장
2015년도 새니터리 관련 시장(총 11품목,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은 전년도 대비 107.0%인 7,803억 1,900만 엔이었다. 방일 중국인 관광객에 의한 「베이비용 종이기저귀」의 구입량이 크게 증가했다. 또한 「성인용종이기저귀」나 현역세대용 「경실금용 용품」도 매출이 신장했다. 「가정용 마스크」도 계속해서 견조하다.

그림1. 토일리트리 시장 분야별 구성비(2015년도)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4: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5: 토일리트리 시장이란 주로 일용 잡화 루트를 통해서 판매되는 제품을 말하며 「의료 관련(7품목)」 「홈케어 관련(16품목)」 「페이스·바디케어 관련(10품목)」 「오랄케어 관련(6품목)」 「새니터리 관련(11품목)」의 5분야 총 50품목을 대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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