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24일 목요일

HMI, 자동차기술 - 차량정보 VOL.2 2016년도판 세계 차량용 HMI 관련 기업의 차세대 전략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차량정보 VOL.2 2016년도판 세계 차량용 HMI 관련 기업의 차세대 전략 ~신시장 창출의 흐름에 타는 신구 유력 기업의 동향과 목표(일본어판)
자료코드 C58114500 / A4 457p / 2016.11.25



2015~16년의 IT·일렉트로닉스 산업에서 「IoT」를 목표로 한 큰 제휴가 눈에 뛴다. 구체적으로는 「자동차 IoT 관련」인 것이 많다. ①Siemens→Mentor, ②Continental→Elektrobit, ③삼성전자→HARMAN, ④Qualcomm→NXP, ⑤DENSO→FUJITSU TEN···. 자동차 IoT 중에서도 제휴처로서 인기인 것은 특히 「소프트웨어 분야」이며, 「HMI·정보계」이다. 이러한 가운데 기업 각사는 생존을 걸고 자사 그룹 내에 「차량 소프트웨어 기술」 및 「차량 HMI 기술」을 확보하고자 하고 있다.  야노경제연구소는 일본 자동차 산업에 성원을 보내기 위해 차량용 HMI 시장의 실태를 파악하여 전략 전개를 고민하는데 도움이 되는 텍스트로서 이 조사 리포트 「2016년도판 세계 차량용 HMI 관련 기업의 차세대 전략<기업전략편>」을 출판했다.

◆조사개요
●「차량용 HMI 시장에 대한 생각」(제Ⅰ, Ⅱ장 게재)
조사대상기업:OEM, Tier1, 소프트웨어 벤더, 팁 벤더, IT 벤더, 디자인 회사(합계 21사를 취재)
조사대상지역:일본 내, 해외

●「차량용 HMI 시장의 개발·판매 실태」(제Ⅲ장 게재)
조사대상기업:일본 OEM, 해외 OEM, 일본 Tier1, 2, 해외 Tier1, 2, 일본 반도체 메이커, 해외 반도체 메이커, 일본 소프트웨어 벤더, 해외 소프트웨어 벤더(합계 79사를 조사, 게재)
조사대상지역:일본 내, 해외
조사방법:해외/일본의 직접 면접 취재, WEB 및 문헌 등을 통한 DB조사에서 각종 분석을 실시.
조사기간:2016년 6월~2016년 11월

◆조사 포인트
• 제Ⅰ장, 제Ⅱ장에서는 차량용 HMI의 주요 참가 기업 21사가 동시장의 가능성과 과제를 어떻게 파악하고 해결하고자 하는가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 제Ⅲ장에서는 귀사가 제휴해야 할 상대 혹은 경쟁 상대인 세계의 차량용 HMI 관련 기업 79사의 개발 실태와 판매 실태를 정리했습니다
• 귀사가 향후 차량용 HMI 사업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전략 입안을 위한 텍스트로서 반드시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 또한 2016년 10월에 발간된 「2016년도판 차량용 HMI/드라이버 모니터링의 장래 전망<시장예측편>」과함께 사용하신다면 보다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게재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Ⅰ장. 24개 키워드별로 본 주요 기업 21사의 전략 분석

◆24개 키워드에 대한 회답 기업 21사
· OEM(도요타자동차, 닛산자동차, 혼다기켄공업, 마쓰다, 후지중공업, AUDI)
· Tier1(Bosch, DENSO, Continental, FUJITSU TEN, NIHON SEIKI, 도카이리카, 파나소닉, Gentex)
· 소프트웨어 벤더(Elektrobit(EB))
· 칩 벤더(소시오넥스트, NXP, NVIDIA)
· IT벤더(Google, Apple)
· 디자인 회사(UI디자인)

◆24개 키워드
1. HMI 조직에 대한 생각
2. HMI란?
3. 차량용 HMI 비즈니스를 어떻게 보는가
4. HMI의 방향성과 과제점
5. HMI 플랫폼에 대한 생각
6. e-콕피트에 대한 생각
7. 자동운전/ADAS와 HMI를 어떻게 보는가
8. 기존 컴퍼넌트와의 관계를 어떻게 보는가
9. HMI와 통신에 대한 생각
10. HMI와 솔루션을 어떻게 보는가
11. 각사의 통합 HMI에 대한 전략
12. HMI와 솔루션을 어떻게 보는가
13. 솔루션(소프트)에 대한 생각
14. 솔루션(하드)에 대한 생각
15. 퍼스널라이즈에 대한 생각
16. 오픈화에 대한 생각
17. 세계 전개(일본)
18. 세계 전개(유럽)
19. 세계 전개(중국, 아시아)
20. 세계 전개(기타)
21. 협업 상황(일본)
22. 협업 상황(해외)
23. 경쟁 상황(일본)
24. 경쟁 상황(해외)

제Ⅱ장. 차량용 HMI 주요 기업 21사의 차세대 전략개표

◆개표 게재 항목
· 각사의 품목별 개발 상황(HMI의 종류/유닛/개발 상황/구체적인 예)
●통보하는 HMI(출력, 표시)
   ·클러스터, 센터 디스플레이
  ·HUD
  ·e미러
  ·음성, 버저/경고음
   ·진동
●조작하는 HMI(입력)
   ·버튼
  ·다이얼/핸들
  ·음성인식
   ·제스처
●지켜보는 HMI
  ·카메라
  ·센서(바이탈, 진동, 발열 등)
●HMI와 통신제휴
   ·통신기반/반도체
   ·클라우드
●HMI의 기반
   ·HMI 디자인
  ·반도체/개발 툴
  ·HMI 플랫폼
  ·ADAS
  ·자동운전

1. HMI 관련 조직
2. HMI란? HMI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3. 차량용 HMI 비즈니스를 어떻게 볼 것인가
4. HMI의 방향성과 과제점
5. 자동운전/ADAS와 HMI
6. HMI 플랫폼에 대한 생각
7. e-콕피트에 대한 생각
8. 기존 컴퍼넌트와의 관계를 어떻게 보는가
9. HMI와 통신을 어떻게 보는가
10. MHI와 솔루션을 어떻게 보는가
11. HMI 전략
12. HMI와 솔루션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13. 솔루션(소프트)
14. 솔루션(하드)
15. 퍼스널라이즈
16. 오픈화
17. 세계 전개(일본)
18. 세계 전개(유럽)
19. 세계 전개(중국, 아시아)
20. 세계 전개(기타)
21. 협업 상황(일본)
22. 협업 상황(해외)
23. 경쟁 상황(일본)
24. 경쟁 상황(해외)

◆개표 게재 기업 21사
<OEM> 도요타자동차, 닛산자동차, 혼다기켄공업, 마쓰다, 후지중공업, AUDI
<Tier1> Bosch, DENSO, Continental, FUJITSU TEN, NIHON SEIKI, 도카이리카, 파나소닉, Gentex
<소프트웨어 벤더> Elektrobit(EB)
<칩 벤더> 소시오넥스트, NXP, NVIDIA
<IT벤더> Google, Apple,
<디자인 회사> UI디자인

제Ⅲ장. 세계 주요 차량용 HMI 관련 기업 79사의 개발·판매 실태

<조사항목>(※조사대상에 따라 게재 항목에 차이가 있습니다.)

◆각사의 차량용 HMI 참가 상황(참가 상황/제품명/참가 시기/개요)
Ⅰ. 내장 A) 내장 디자인, B) 계기판 수지 성형
Ⅱ. 통합 제어(표시 선별) A) e콕피트(소프트웨어), B) e콕피트(반도체·칩)
Ⅲ. 표시·출력계 A) 차량 디스플레이, B) HUD, C) 웨어러블디바이스×HMI, D) 차량 태블릿, E) 차량 AR, F) 차량 실내 조명의 HMI 이용
Ⅳ. 입력계 A) 차량 카메라, B) 졸음운전방지, C) 차내 알코올 검출, D) 생체데이터 협조, E) 안면인식, F) 드라이브 레코더 활용 드라이버 모니터링, G) 제스처인식, H) 음성인식

<조사대상기업>
 1-1. 일본 OEM
  1-1-1. 스즈키
  1-1-2. 스바루
  1-1-3. 다이하쓰
  1-1-4. 도요타자동차
   1-1-5. 닛산자동차
   1-1-6. 혼다기켄공업
   1-1-7. 마쓰다
1-2. 해외 OEM
  1-2-1. AUDI
  1-2-2. BENZ
  1-2-3. BMW
  1-2-4. Ford
  1-2-5. GM
  1-2-6. 현대자동차
   1-2-7. Jaguar
  1-2-8. PSA
  1-2-9. Renault
  1-2-10. Tesla Motors
  1-2-11. Volvo
  1-2-12. Volkswagen (VW)
2-1. 일본 Tier1, 2
  2-1-1. 아이신그룹
  2-1-2. 알파인
  2-1-3. 알프스전기
   2-1-4. 이치코공업
   2-1-5. 오므론
  2-1-6. 가사이공업
   2-1-7. Kanematsu Aerospace
  2-1-8. Calsonic Kansei
  2-1-9. JVC KENWOOD
  2-1-10. 샤프
  2-1-11. 재팬디스플레이
  2-1-12. 스탠리전기
   2-1-13. 소니
  2-1-14. 덴소
  2-1-15. 도카이리카
   2-1-16. 일본세이키
   2-1-17. 일본전기
   2-1-18. 파이오니아
  2-1-19. 파나소닉
  2-1-20. 히타치그룹(클라리온 포함)
   2-1-21. 후지쓰
   2-1-22. 후지쓰텐
  2-1-23. 미쓰비시전기
   2-1-24. 무라카미가이메이도
   2-1-25. 야자키소교
   2-1-26. 도요타합성
 2-2. 해외 Tier1, 2
  2-2-1. Autoliv
  2-2-2. Bosch
  2-2-3. Continental
  2-2-4. Delphi
  2-2-5. Gentex
  2-2-6. Harman
  2-2-7. Valeo
  2-2-8. Visteon
  2-2-9 .ZF
3-1. 일본 반도체 메이커
  3-1-1. 소시오넥스트
  3-1-2. 르네상스일렉트로닉스
  3-1-3. 교세라
  3-1-4. ZMP
3-2. 해외 반도체 메이커
  3-2-1. Intel
  3-2-2. Mobileye
   3-2-3. NVIDIA
4-1. 일본 소프트웨어 벤더
  4-1-1. 어드밴스트미디어
  4-1-2. 이솔
  4-1-3. HI
   4-1-4. 네비타임재팬
  4-1-5. FueTrek
  4-1-6. Ubiquitous
  4-1-7 .NTT
  4-1-8. 도시바
   4-1-9. U’eyes Design
  4-1-10. 이나고
4-2. 해외 소프트웨어 벤더
  4-2-1. Elektrobit(EB)
   4-2-2. Apple
   4-2-3. Google
   4-2-4. Leap Motion
  4-2-5. Nuance
  4-2-6. Voice Box
  4-2-7. Eyeris
  4-2-8. Amazon

도표 목차

조사결과의 포인트

표 「세계 차량용 HMI 관련 기업의 품목별 참가 상황 일람」

제Ⅰ장. 24개 키워드별로 본 주요 기업 21사의 전략 분석

그림 「레벨3 자동운전시스템의 전체 구조 예」

제Ⅲ장. 세계 주요 차량용 HMI 관련 기업 79사의 개발·판매 실태

표 「스바루의 상황 검지 기술」
그림 「차량 HMI의 3 요소」
표 「지금까지의 도요타의 HUD 조달」
표 「도요타자동차에서의 차량 내 조명의 HMI 이용 개요」
표 「도요타자동차의 드라이버 모니터링 장치」
표 「주요 운전자의 상황 검지 기술」
표 「도요타자동차의 차량음성인식의 개발·연구 상황」
표 「연구·개발되고 있는 혼다의 『웨어러블디바이스×차량용 HMI』」
 표 「혼다의 차량 내 알코올 검출 시스템」
 그림 「HMI:드라이버·디스트럭션(주의산만)의 저감」
 그림 「NVIDIA형, 마쓰다형의 통합 제어 소프트웨어」
 그림 「기술 콘셉트 전체상――사람이 운전하는 뒤에서 가상운전」
 그림 「기술 콘셉트 전체상――자동차가 인간을 오버라이드」
 그림 「MAZDA PROACTIVE SAFETY:마쓰다가 목표로 하는 안전성능」
 그림 「커넥티비티 마스터 유닛」
 표 「마쓰다의 HUD 탑재 상황」
 그림 「운전자 상태를 검지하는 기술」
 표 「지금까지의 HUD 조달」
 그림 「BENZ E클래스에서의 통합 HMI의 채용」
 표 「주요 OEM의 HUD 조달」
 표 「주요 OEM의 콤바이너형 HUD의 조달」
 표 「포드의 HUD 탑재 차종」
 표 「포드가 이미 시장 투입하고 있는 생체 데이터 협조 장치 일람」
 표 「주요 OEM의 HUD 조달」
 표 「PSA에서의 HUD 탑재 상황」
 표 「VOLVO의 드라이버 모니터링」
 그림 「모든 기능을 연결한 통합 HMI의 콘셉트」
 그림 「드라이버의 정신적 부담 증대와 HMI의 영향에 의한 경감」
 표 「VW그룹의 메이커별 디스플레이 사양」
 표 「VW의 드라이버 모니터링 기술」
 표 「VW·베를린 자유대학에 의한 뇌파를 이용한 HMI」
 그림 「알파인의 차량용 HMI」
 그림 「자동차에서의 HMI/정보통신/ADAS의 입지」
 그림 「하모니어스·커뮤니케이션·콕피트
 그림 「덴소 HUD 조작 커맨더 제휴 시스템」
 그림 「인터렉티브·커뮤니케이션·콕피트」
 표 「지금까지의 HUD 판매처」
 그림 「덴소 『구루구루피』 시스템 구성」
 그림 「덴소 『구루구루피』의 컨트롤러 디바이스 배리에이션 예」
 그림 「덴소 『구루구루피』의 서비스 예」
 표 「서비스 제공자의 메리트」
 표 「지금까지의 HUD 조달」
 표 「콤바이너형 HUD 조달」
 그림 「헤드업 디스플레이의 기본 원리」
 그림 「AR-HUD 시스템 구성」
 그림 「HUD의 광학 구성」
 표 「히타치그룹 기업의 ITS 관련 사업의 구분」
 그림 「클라리온·인텔리전트 보이스」
 그림 「DDC에 의한 HMI 제어의 처리 플로우」
 그림 「Continental 이 생각하고 있는 자동운전 시의 HMI」
 표 「Continental 의 HUD 납입처」
 그림 「Valeo Mobius 2」
 그림 「Horizon 콕피트·콘셉트」
 그림 「디스플레이 시스템 구성 예」
 그림 「자동운전 차량에서의 대뇌/소뇌」
 그림 「NVIDIA Cockpit Computing Platform『DRIVE CX』」
 그림 「NVIDIA형, 마쓰다형의 통합 제어 소프트웨어」
 표 「NVIDIA의 차세대 제품」
 그림 「NVIDIA의 자동운전용 소프트웨어 플랫폼」
 그림 「Automotive HMI prototype development solution의 이미지」
 그림 「Cockpit HMI demo on QNX」
 그림 「음성인식시스템의 구성」
 그림 「CAN 정보를 이용한 음성인식」
 그림 「대화형 에이전트의 퍼스널라이즈화」
 그림 「다언어 음성인식+번역에 의한 인바운드 대응」
 그림 「로봇 택시 이용 시의 음성대화의 상정 씬」
 표「차량 음성인식 애플리케이션의 탑재 로드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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