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8일 화요일

2016년판 음료시장의 현상과 전망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6년판 음료시장의 현상과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58109900 / A4 621p / 2016.10.31





2015년도 음료시장은 전년 실적을 확보했다. 음료 메이커 각사는 의욕적인 제안을 계속하고 있으며, 특히 2015년 4월에 기능성표시식품제도가 개시되고 그 첫 상품이 발매되기 시작하여 특정보건용식품 음료와 함께 향후도 「건강」을 키워드로 한 상품이 예년 이상으로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조사 리포트에서는 음료 메이커 각사의 카테고리별, 채널별 전략을 취재하여, 향후 각사의 방향성, 마켓의 방향성을 분석했다. 또한 주목 카테고리 및 기업에 특히 초점을 맞혀 음료시장의 향후를 예측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음료시장을 넓게 조사·수록하여 해당 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 작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한다.
조사대상:청량음료(RTD:Ready To Drink) 시장 및 참가기업을 중심으로 일부 제조음료(NonRTD) 시장 및 참가기업
조사방법:직접면접취재, 앙케트 조사, 전화취재
조사기간:2016년 9월~2016년 10월


◆자료 포인트
• 2015년도는 여름철 기후 불순에 시달렸지만 플러스 성장을 달성했다. 순조롭게 매출을 늘리는 기업이 있는 한편 JT의 음료사업 철수 등 양극화가 진행되고 있다. 시장의 증감 요인, 각사의 대응 동향, 주목 토픽을 상세 해설. 음료시장의 향후 방향성을 분석하여 장래를 예측
• 주요 카테고리 시장동향, 증감요인, 메이커 점유율, 참가 메이커의 상품 동향을 상세 해설. 시장의 트렌드가 일목요연
• 기능성표시식품제도의 개시로 특정보건용식품 음용을 포함한 건강 소구에 어떠한 변화가 찾아올 것인가? 각사의 대응 및 매장의 움직임을 분석
• 특정보건용식품, 기능성표시식품에 관한 인터넷 소비자 조사를 실시. 유저는 특정보건용식품, 기능성표시식품을 요구하고 있는가? 상세 분석
• 주요기업 약 30사를 직접면접취재. 각사의 시장 전략, 상품 동향을 상세 해설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Ⅰ장 음료시장의 동향


1. 음료시장 개황
   (1) 2015~2016년도 상반기 음료시장 동향
     ①2015~2016년도 상반기의 음료시장 개황
     ②카테고리별 생산량 추이
   (2) 대기업 메이커의 동향
     ◆유력기업의 음료 매출액 추이
     ①코카콜라시스템의 동향
     ⅰ. 2015년도 개황
     ⅱ. 주요 버틀러 동향
     ⅲ. 진행되는 버틀러 재편
     ⅳ. 2020년을 향한 성장 전략
     ②맥주계 메이커의 동향
     ⅰ. 2015년도 개황
     ⅱ. 메이커별 동향
     ⅲ. 해외 진출 동향
     ③유업계 메이커의 동향
     ⅰ. 2015년도 개황
     ⅱ. 메이커별 동향
     ⅲ. 국내 거점의 재편 동향
     ⅳ. 해외 진출 동향
     ④기타 대기업 메이커의 동향
     ⅰ .2015년도 개황
     ⅱ. 메이커별 동향
   (3) 업계의 얼라이언스·재편 동향
     ·최근 일본 국내에서의 얼라이언스 일람
   (4) 음료시장의 향후 전망
2. 유통 채널별 메이커 전략
   (1) 대면판매 채널
    ·주요 메이커의 대면판매 채널 전략
   (2) 자판기 채널
    ·주요 메이커의 자판기 채널 전략
   (3) 통신판매·택배 채널
    ·주요 메이커의 통신판매·택배 채널 전략
   (4) 채널별 시장규모
     ◆대기업 음료 메이커 자판기 전개 대수
     ◆주요 메이커의 유통 채널별 구성비
3. 음료용기의 동향
   (1) 2015년도 음료용기 동향
   (2) 용기별 음료시장의 동향
     ①PET 보틀
     ·시장 개황
     ·인라인 블로우 성형 비율은 약 70%까지 향상
     ·배리어 PET 보틀은 2016년에 10억 개 이상으로
     ·2015년 메카니컬 리사이클 PET 판매량은 확대,
     기사용 보틀의 수출규제가 급선무
     ②캔 용기
     ·시장 개황
     ·알루미늄 캔의 시장 동향
     ·보틀 캔 시장의 동향
     · 스틸 캔 시장의 동향
     ③종이 용기
     ·시장 개황
     ·우유·가공유 시장의 동향
     ·「TBALeaf」및 「Non-Aluminum FUJIPAK」등이
    과즙·야채계 음료의 수요 환기에
    ④냉동 컵
    ·냉동 컵의 동향
   (3) 메이커별 용기 전략의 동향
     ·주요 메이커 용기 전략·동향
     ◆주요 메이커 PET 비율 추이 일람
     ◆주요 메이커 캔 비율 추이 일람
     ◆기업별 용기별 구성비 일람
     ◆기업별 용량별 구성비 일람
     ◆PET 보틀 청량음료 생산량 추이(12~15년)
     ◆탄산음료의 병, PET 보틀, 캔의 점유율 추이
     ◆유리병의 출하 상황
     ◆청량음료 주요 품목 용기별 점유율(2015년)
     ◆청량음료의 용기별 생산량과 점유율(2015년)
4. 주목해야 할 시장 환경
   (1) 건강·기능성 소구에 관한 음료시장의 동향
   (특정보건용식품 음료, 기능성표시식품)
     ·주요 메이커의 건강·기능성에 관한 대응
     ·발매 중인 음료 관련 기능성표시식품(2016년 10월 19일 현재)
     ·발매 전인 음료 관련 기능성표시식품(2016년 10월 19일 현재)
   (2) 자판기 채널을 둘러싼 시장 환경과 메이커의 대응책
   (3) 배달생수시장의 동향
     ①배달생수의 시장 개황
     ②배달생수의 시장규모 추이(2008~2015년도 전망)
     ③배달생수의 시장 구성비(2013년도/2014년도)
     ⅰ. 메이커 점유율
     ⅱ. 판매 용기별 구성비(리턴어블 방식, 원웨이 방식)
     ⅲ. 판매 채널별 구성비(개인용, 법인용)
     ④배달생수 시장의 문제점과 과제
     ⑤배달생수 시장의 전망
    ·2015년 1월~2016년 8월의 토픽


제Ⅱ장 음료 카테고리별 시장동향


1. 탄산음료
   (1) 콜라음료
     ①시장 개황
     ②콜라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가기업 동향
   (2) 기타 탄산음료
     ①시장 개황
     ②기타 탄산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가기업 동향
 2. 과즙·야채음료
   (1) 천연과즙(100% 과즙) 음료
     ①시장 개황
     ②천연과즙(100%과즙) 음료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가기업 동향
   (2) 과즙 함유(과즙 100% 미만) 음료
     ①시장 개황
     ②과즙 함유(과즙 100% 미만) 음료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가기업 동향
   (3) 야채음료
     ①시장 개황
     ②야채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가기업 동향
 3. 커피음료
   (1) 커피음료
     ①시장 개황
     ②커피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가기업 동향
 4. 차음료
   (1) 홍차음료
     ①시장 개황
     ②홍차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가기업 동향
   (2) 녹차음료
     ①시장 개황
     ②녹차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가기업 동향
   (3) 우롱차
     ①시장 개황
     ②우롱차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가기업 동향
 5. 미네랄워터
  (1) 미네랄워터
     ①시장 개황
     ②미네랄워터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가기업 동향
 6. 건강음료
   (1) 스포츠·기능성 음료
     ①시장 개황
     ②스포츠·기능성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가기업 동향
   (2) 영양음료
     ①시장 개황
     ②영양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가기업 동향
 7. 유제품계 음료
   (1) 음용 우유류
     ①시장 개황
     ②음용 우유류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가기업 동향
   (2) 유산균음료
     ①시장 개황
     ②유산균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가기업 동향
   (3) 두유
     ①시장 개황
     ②두유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가기업 동향
 8. 기호음료
   (1) 레귤러커피
     ①시장 개황
     ②레귤러커피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가기업 동향
   (2) 인스턴트커피
     ①시장 개황
     ②인스턴트커피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가기업 동향
   (3) 코코아
     ①시장 개황
     ②코코아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가기업 동향


제Ⅲ장 소비자 동향 분석


1. 특정보건용식품, 기능성표시식품에 관한 소비자의 사용 실태
   · 조사개요
     (1) 신체상태에서 신경 쓰고 있는 점 및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해서
     (2) 건강유지·증진 및 미용을 위해 하고 있는 것, 유의하고 있는 것
     (3) 특정보건용식품의 구입 상황
     (4) 구입 경험이 있는 특정보건용식품의 종류에 대해서
     (5) 『기능성표시식품』의 인지 상황
     (6) 『기능성표시식품』제도의 내용에 대한 인지 상황
     (7) 『기능성표시식품』을 섭취했을 경우에 기대되는 기능으로서 관심이 있는 것
     (8) 『기능성표시식품』의 구입 의향
     (9) 『기능성표시식품』으로서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식품
     (10) 『기능성표시식품』의 구입을 희망하는 이유
     (11) 『기능성표시식품』의 구입을 희망하지 않는 이유


제Ⅳ장 유력 음료 메이커의 동향


<기업 연구편>
아사히음료(주), 아지노모토제네랄푸즈(주), (주)이토엔, 에자키그리코(주),
(주)에히메음료, 오쓰카식품(주), 오쓰카제약(주), 오하요유업(주), 가고메(주),
키커피(주), 교도유업(주), Kirin Beverage(주),
코카콜라이스트재팬(주), 코카콜라웨스트(주), 선스타(주),
산토리푸즈(주), Dydo Drinco(주), 다카나시유업(주),
(주)Japan Sangaria Beverage, 일본루나(주), 네슬레일본(주),
하우스식품그룹본사(주)(하우스wellness푸즈(주)),
홋카이도코카콜라보트링(주), 폭카삿포로푸드&베버리지(주),
미쓰이농림(주), (주)메이지, 모리나가유업(주), (주)야쿠르트본사, UCC우에시마커피(주),
유키지루시메구밀크(주), 유니레버재팬커스터머마케팅(주)


기타 관련 자료
◆2015년의 주요 음료 신제품 일람
◆음료의 1세대당 연간 품목별 지출 금액(전국)
◆청량음료 세대당 연간 지출금액의 변화
◆청량음료 세대당 월별 지출금액의 비율(2015년)
◆음료류 지출금액순 도시명(2015년)
◆과즙·음료의 수출·수입 실적 추이
◆자동판매기 보급대수 및 연간 자동판매 금액
◆기종별 보급 상황
◆내용 상품별 연간 자동판매 금액·구성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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