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8일 화요일

Yano Report 2016년 10월 25일호 / 야노경제연구소

Yano Report 2016년 10월 25일호





   토픽   

주택·건재
주생활의 원스톱 솔루션 기업 「우스이홈」의 경영 전략



「우스이홈」은 1976년 7월 창업하여 도큐연선을 중심으로 부동산 매매 중개 및 건매주택 사업으로 출발, 1983년에는 주문주택 사업 및 리모델링 사업에 진출, 그 후도 현지 밀착을 기본으로 사업영역을 넓혀 순조롭게 실적을 확대해 왔다.
현재는 가나가와현 내에 특화하면서 요코하마 이남의 도큐연선을 중심으로 쇼난지역까지 영역을 확대하는 동시에, 스포츠 대회 및 문화 사업 등의 이벤트 협찬이나 각종 세미나 개최 등 CSR 활동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현지 밀착의 사업을 전개, 발군의 지명도와 높은 신뢰성을 구축하고 있다.
사업 분야는 부동산 개발·분양, 주문주택·리모델링 등의 건축청부, 부동산 매매·임대 중개 및 부동산 관리, 보험업무부터 보육 사업 및 고령자 대응 사업까지 주생활 관련의 폭넓은 사업을 전개, “요람부터 고령자까지”의 모든 라이프 스테이지에 대응할 수 있는 원스톱의 주생활 솔루션 기업으로서의 지위를 구축하고 있다.





  내용목차  


주택·건재


【주목 시장동향】
●세면 화장대 시장의 동향 (2~6페이지)
 ~2015년도는 전년도 대비 2.0% 증가한 180만대∼

· 2015년도 전년도 대비 2.0% 증가한 180만대로 소비세 인상 후도 비교적 견조하게 추이
· 점유율 톱은 LIXIL 약 37%, 2위 약 TOTO 23%
 (LIXIL, TOTO, 다카라스탠다드, 파나소닉에코솔루션즈사, 클린업)


표. 세면 화장대 출하 대수
표. 세면 화장대 리폼 비율
표. 폭치수별 출하 대수
그림. 세면 화장대 메이커 점유율
표. 세면 화장대 출하 동향


●「건재 다다미」의 동향 (7~20페이지)
 ~다다미방의 감소에 따라 감소 경향은 계속
  개수 수요 대응 및 호텔 등 비주택에서의 활용에 기대~

· 2015년도 다다미 마루 시장은 6.0% 감소한 470만 첩, 제동이 걸리지 않는 다다미방의 감소 추이
· 다다미 보드는 11.7% 감소한 808만 장, 제동이 걸리지 않는 감소 추이
  (다이켄공업, 아키모크보드)
· PS폼은 6.9% 감소한 5,130t 임대주택에서도 다다미 이탈 진행
  (다우화공, 가네카켄테크, JSP)
· 헬시·에코 다다미 마루는 격감, 메이커 철퇴가 속출해 어려운 환경
   (이소가키타타미, 센류, 한세상점)
· 얇은 다다미 시장(일반 다다미 포함)은 50만 첩 수준에서 안정
· 건재 다다미의 유통기구


표. 다다미 마루 총수요의 추이
표. 다다미 보드·메이커별 출하 추이
그림. 다다미 보드·메이커 점유율
표. 압출 발포 폴리스티렌 폼·다다미 마루용 메이커별 출하량
표. 2015년도 발포 폴리스티렌 폼 메이커의 타입별 개황(다다미 환산)
그림. 다다미 마루용 PS폼의 메이커 점유율
표. 헬시 다다미 마루의 제품 개황
그림. 건재 다다미의 유통 맵


●「커텐」의 동향 (21~25페이지)
 ~소비 냉각과 유통구조 변화에 대한 대응이 과제
   상품 전개는 에너지 절약·환경·안전·안심이 계속해서 테마~

· 2015년도 커텐 시장은 4.0% 감소한 1,075억엔
· 메이커 동향
   (스미노에, 가와시마직물셀콘, 산게쓰, 리리카라, 신콜인테리어, 도리)


표. 커텐의 시장규모(도매기준)
표. 주요 커텐 메이커의 커텐 카테고리 매출액 추이


【주목 기업 분석】
●기타간토 지역 기반의 톱 빌더 「GrandyHouse」의 사업 전략 (26~35페이지)

· 17/3기 매출액은 7.9% 증가한 450억 엔(전망) 9기 연속 증수 유지
· 마을 만들기 콘셉트로 차별화 ZEH 적합에 대한 대응이 과제
· 지바 지역 급성장, 이바라키현은 거점 확충으로 중고주택 재생사업은 도내에 진출
· 설계부터 애프터 메인터넌스까지의 일관체제 30년 장기 서포트 시스템을 도입


표. GrandyHouse의 실적 추이(연결)
그림. GrandyHouse의 매출액·판매 호수 추이
표. GrandyHouse의 부문별 매출액 추이
그림. GrandyHouse의 사업 계통도
표. GrandyHouse의 자재조달 개황
표. GrandyHouse의 연혁
그림. GrandyHouse의 조직 개요


●주생활의 원스톱 솔루션 기업 「우스이홈」의 경영전략 (36~45페이지)
· 17/3기 매출액은 8.7% 증가한 96억 엔(전망) 3년 연속으로 가나가와 넘버원 유지
· 신공법의 신상품 투입 예정 「사이토공무점」도 견조하게 추이
· 게이큐센 연선·쇼난 지역에 집중 중개사업을 전략업무로 자리 매김
· 주문은 「U-PANEL」공법을 채용 중고주택 보증제도 도입


표. 우스이홈의 실적 추이(연결)
그림. 우스이홈의 매출액·판매동수추이
표. 우스이홈의 연혁(1)(2)
표. 우스이홈의 자재조달 상황
그림. 우스이그룹의 조직 개요(2016년)


종이·펄프, 인쇄


【특별 연재】
●인쇄용지의 해외시장 개척②
 호쿠에쓰키슈제지 양지사업본부 무역부 (46~55페이지)
  ~니가타 공장의 경쟁력을 무기로 수출 확대, 엔고에서도 안정 공급 체제를 견지~

· 니가타 N9머신은 앞으로 4년 후에 감가상각 종료, 세계시장에서 쌓은 판로에서 한층 확대판매 목표
· 2014~15년도 수출은 침체되었지만, 16년도는 시즌성 평준화 등으로 과거 최고
· 성장 시장인 타이, 베트남에 특히 주력, 서아시아, 중동시장도 목표
· 수출 확대를 위한 대응
  ①원재료, 제조, 완성, 물류 등에서 철저한 Low cost 오퍼레이션 추진
   ②해외시장에 맞춘 상품개발
   ③해외 제지상 관계 구축
  ④정기상품 확대
1. A2코트지
   2015년도 수출 비율은 34.5%로 상승, 16년도는 북미 확대판매가 전망되어 과거 최고
2. A3코트지
   경쟁격화로 2015년도 이후는 침체, 한국, 대만용은 모바일화도 걸림돌
3. 인쇄용지 A
   대만용으로 정기상품 확대, 3년 연속으로 과거 최고 갱신을 목표


그림. 호쿠에쓰키슈제지 양지·판지의 월별 수출량 추이
그림. 호쿠에쓰키슈제지 A2코트지 수출량 추이
그림. 호쿠에쓰키슈제지 A2코트지 수출 비율 추이
그림. 호쿠에쓰키슈제지 A3코트지 수출량 추이
그림. 호쿠에쓰키슈제지 A2코트지 수출 비율 추이
그림. 호쿠에쓰키슈제지 인쇄용지 A수출량 추이
그림. 호쿠에쓰키슈제지 인쇄용지 A수출 비율 추이


【주목 시장동향】
●인쇄산업의 현상과 전망 (56~63페이지)
  ~시장 축소 속도는 완화되었지만 인쇄 수요의 감소 진행되어, 장래는 불투명~

· 2014년은 5조 5,365만 엔, 전년대비 0.2% 감소 15, 16년 소폭 추이하였지만 17년은 감소폭 확대 예측
· 2014, 2015년도 인쇄량은 더욱 감소 인쇄 품목에 따라 명암이 분명히 갈린다
· 1,500사 중 대기업, 준대기업에서 약 60%의 매출 점유율 중견, 중소기업에서는 수익성 향상이 요구된다
· 각 인쇄 분야에서는 BPO서비스 지향이 고조 인쇄 기업으로부터 인쇄 수요를 창출해야 할 시기에


도표. 인쇄산업 출하액 추이와 수요예측
표. 업종별 출하액 추이
그림. 인쇄 정보 용지(내수)·평판 잉크의 출하량 추이
표. 매출액 상위 1,500사 매출 클래스별 매출액 추이
그림. 매출액 상위 1,500사 매출 클래스별 매출액(평균치)의 전기대비 추이
표. 매출액 상위 1,500사 매출 클래스별 이익·이익율(평균치) 추이
그림. 매출액 상위 1,500사 매출 클래스별 이익율(평균치)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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