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9일 수요일

스포츠화, 슈즈시장, 신발트렌드 - 스포츠슈즈 시장에 관한 조사 실시(2016년) / 야노경제연구소

스포츠슈즈 시장에 관한 조사 실시(2016년)




【자료 체재】
자료명:「스포츠슈즈 비즈니스 2016
발간일:2016년 8월 30일
체재:A4판 371페이지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의 조사 요강으로 일본 스포츠슈즈 시장의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기간:2016년 5월~8월
2. 조사 대상:스포츠슈즈 메이커, 수입상사, 도매업, 소매업 등
3. 조사 방법:당사 전문연구원에 의한 직접면담, 및 우편앙케트에 의한 조사를 병용

<스포츠슈즈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스포츠슈즈 시장이란 스포츠용품 메이커·신발 메이커가 스포츠슈즈로서 출하하고 있는 상품을 대상으로 하여 메이커 출하족수·금액기준으로 각각 산출했다.

【조사 결과 서머리】
◆2015년 스포츠슈즈 일본 시장규모는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4.1%, 금액기준으로 동106.5%로 확대
2015년 스포츠슈즈 일본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기준)는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4.1%인 8,914만 켤레, 금액기준으로 동106.5%인 3,524억 6,000만엔이었다.

2015년 다목적 슈즈(일반 캐주얼 스니커즈) 일본 시장규모는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9.2%, 금액기준으로 동115.2로 대폭적인 플러스성장
스포츠슈즈 시장에서 약 30 %를 차지하는 다목적 슈즈(일반 캐주얼 스니커)의 2015년 일본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기준)는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9.2%인 2,808만 켤레, 금액기준으로 동115.2%인 1,098억 9,000만엔으로 대폭적인 플러스 성장이 되었다. 스니커즈 붐과 방일외국인 관광객에 의한 왕성한 수요와 더불어 2015년부터 2016년에 걸쳐 따뜻한 겨울의 영향으로 중후한 느낌이 나는 부츠스타일의 인기가 떨어지고 캐주얼 스니커즈로 일부 수요가 흐른 것도 다목적 슈즈 시장의 플러스 성장에 크게 기여했다. 또 2015년까지 엔저 영향으로 수입 코스트가 상승했기 때문에 메이커 희망소매가격을 인상하는 움직임이 눈에 띈 것도 출하금액이 신장하는 요인이 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다목적 슈즈(일반 캐주얼 스니커즈)의 일본 출하금액은 1,000억엔 대를 돌파했다.

◆2016년의 스포츠슈즈 일본 시장규모는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4.3%, 금액기준으로 동105.9%으로 예측
2016년 스포츠슈즈 일본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기준)는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4.3%인 9,296만 켤레, 금액기준으로 동105.9%인 3,733억 5,000만엔으로 예측된다. 스니커즈 붐 및 러닝 붐이 계속되고 있어서 이 두 카테고리가 스포츠슈즈 시장 전체를 견인할 것으로 예측한다.

【조사 결과의 개요】
1. 시장 개황과 카테고리별 시장 동향

2015년 스포츠슈즈 일본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기준, 이하 같음)는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4.1%인 8,914만 켤레, 금액기준으로 동106.5%인 3,524억 6,000만엔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표 1, 2 참조)
1-1. 다목적 슈즈(일반 캐주얼 스니커즈)
스니커즈 붐과 방일외국인 관광객의 왕성한 수요와 더불어 2015년부터 2016년에 걸친 따뜻한 겨울의 영향으로 중후한 느낌이 나는 부츠스타일의 인기가 떨어지고 캐주얼 스니커즈에 일부 수요가 흐름에 따라 2015년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9.2%인 2,808만 켤레, 금액기준으로 동115.2%인 1,098억 9,000만엔이었다.
1-2. 러닝 슈즈
전국 각지에서 개최되는 마라톤대회가 계속 시장의 활성화로 이어져 2015년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7.5%인 2,082만 켤레, 금액기준으로 동109.5%인 674억 1,000만엔이었다.
1-3. 키즈·인펀트 슈즈(아동·유아용)
조부모가 슈즈의 구입을 지원하는 6 포켓(부모· 친∙외조부모 합계 6명 지갑)의 영향도 있어 2015년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10.8%인 788만 켤레, 금액기준으로 동114.4%인 180억 6,000만엔이었다.
1-4. 워킹 슈즈
경기감속에 대한 염려로 소비자가 구입을 절제하는 경우도 있어 2015년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88.9%인 699만 켤레, 금액기준으로 동92.6%인 452억 9,000만엔이었다.
1-5. 축구화
청년층의 경기인구 감소가 영향을 미쳐 2015년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97.6%인 611만 켤레가 되었지만 금액기준으로 동100.9%인 209억 5,000만엔으로 소폭중가로 추이했다.
1-6. 아웃도어 슈즈
아웃도어 붐이 안정된 것과 자연재해 발생의 영향으로 2015년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98.8%인 514만 켤레, 금액기준으로 동100.3%인 295억 4,000만엔이었다.
1-7. 야구·소프트볼 슈즈
기존형에서 밑창에 수지 사용, 금속 스파이크에 대한 교체 수요가 거의 일순했을 뿐 아니라 경기인구가 감소하고 있기도 하여, 2015년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94.8%인 235만 켤레, 금액기준으로 동94.4%인 97억 6,000만엔이었다.
1-8. 스포츠 샌들
2015년은 8월 하순경부터 최고기온이 30도에 이르지 않는 날이 많아지고 예년에 비해 빨리 가을이 찾아와 수요의 절정기간이 짧아져서 2015년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97.0%인 225만 켤레, 금액기준으로 동97.7%인 30억 2,000만엔이었다.
1-9. 테니스화
테니스경기의 미디어 노출 기회가 증가한 것이 시장을 활성화시켜 2015년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0.5%인 198만 켤레, 금액기준으로 동103.0%인 86억엔이었다.
1-10. 골프화
특가 처분상품 판매량 감소와 고액 다이얼식 슈즈의 판매구성 비율이 상승함으로써 출하금액은 대폭 신장하여 2015년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1.8%인 168만 켤레, 금액기준으로 동112.5%인 123억 3,000만엔이었다.
1-11. 농구화
과잉 유통재고를 처분하기 위해 2015년은 메이커들이 출하조정을 한 결과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99.3%인 136만 켤레, 금액기준으로 동104.8%인 89억 6,000만엔이었다.
1-12. 트레이닝 슈즈
최근 메이커들이 공급량을 억제해 수급 밸런스를 위해 노력해 온 결과 2015년은 시황 회복이 뚜렷해져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10.3%인 128만 켤레, 금액기준으로 동112.4%인 52억 7,000만엔이었다.

2. 장래 예측
2016년 스포츠슈즈 일본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기준)는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4.3%인 9,296만 켤레, 금액기준으로 동105.9%인 3,733억 5,000만엔으로 추이할 것으로 예측한다. 2016년에 들어서도 스니커즈 붐 및 러닝 붐은 계속되고 있어 두 카테고리가 스포츠슈즈 시장 전체를 견인할 것으로 예측된다.
걱정되는 것은 중국정부가 해외에서 구입한 상품에 부과하는 관세율을 인상한 것이다. 이것으로 중국인 부유층을 비롯한 방일외국인 관광객의 관광목적이 지방에 발길을 돌려 테마파크 및 온천 등을 즐기는 레저 소비로 변화를 보이고 있다. 또 방일하는 중국인 관광객이 부유층에서 중산층으로 전환하고 있는 영향으로 다목적 슈즈의 평균 구매단가는 하락 경향에 있다. 이와 같이 2016년에는 다목적 슈즈 시장을 뒷받침한 인바운드 수요에 먹구름이 보이기 시작하였으며, 시장의 상황악화의 요인으로 들 수 있다.


표 1. 스포츠슈즈 일본 출하 수량 추이 
                                 
  단위:1,000켤레, 상단:구성비, 하단:전년대비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 1:메이커 출하수량 기준
주 2:2016년은 예측치
주 3:그 외에는 배구, 배드민턴, 탁구, 럭비, 핸드볼, 미식 축구 슈즈 등이 포함된다.
주 4:반올림으로 표 내의 합계가 일부 다르다. 또, 일부 수치는 과거로 역산하여 재산출했다.
 

표 2. 스포츠슈즈 일본 출하 금액 추이 
                                 
  단위:백만엔, 상단:구성비, 하단:전년대비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 5: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 6:2016년은 예측치
주 7:그 외에는 배구, 배드민턴, 탁구, 럭비, 핸드볼, 미식 축구 슈즈 등이 포함된다.
주 8:반올림으로 표 내의 합계가 일부 다르다. 또 일부 수치는 과거로 역산하여 재산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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