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8일 화요일

2016 레저산업 백서/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6 레저산업 백서(일본어판)
자료 코드 C58114600 / B5 1,004p / 2016.10.20


본 조사는 시대의 요망에 따라 그 형태가 변화하면서도 계속 성장하는 레저산업을 분야별로 파악해 시장의 장래성을 검증하기 위한 종합 자료로 기획했다.

■자료 포인트
 여가에 대한 의식의 고양과 함께 레저에 대한 니즈도 고도화가 진행
 레저산업의 다양화, 세분화가 진행되고 새로운 사업 형태도 잇달아 등장
 레저산업은 어떻게 변혁하여 어느 분야•업계가 성장할 것인가
 각종 레저의 현상과 전망을 망라, 업계 주요기업의 전략 조사
 다분야에 걸친 레저를 산업을 최초로 정리한 종합 조사자료

■​게재 내용

제Ⅰ편 총론
제1장 레저산업을 둘러싼 시장 배경
   1. 여가의 동향
     (1) 여가시장의 동향
     (2) 노동시간과 여가시간
     (3) 휴일, 휴가의 취득동향
     (4) 여가에 관한 소비지출의 동향
     •주춤하는 레저에 대한 소비지출
     (5) 2015~2016년 연말연시, 골든위크, 여름휴가의 동향
     •2015~2016년 연말연시
     •2016년 골든위크
     •2016년 여름휴가
  2. 경제 환경, 사회 배경의 변화
     (1) 인구 동태의 동향
     •진행되는 저출산 고령화, 42년 연속으로 어린이의 비율 저하
     •성인 인구도 계속 감소, 1970년의 반 이하로 침체
    (2) 경제 환경의 변화
     •완만한 경제성장은 계속하지만 개인소비는 주춤
     •레저 관련의 도산은 감소경향 계속된다
    (3) 레저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고액 레저가 호조로 추이하지만 업태에 따라 명암 나뉘어
     •이상 기상이 계속, 행락 시장을 좌우하는 기후의 영향

제2장 레저산업계의 동향
   1. 레저산업계의 조류
     (1) 여가에 대한 지향의 변화
     •지향의 분산으로 등장하기 어려운 히트상품
     •물건에서 레저로 소비가 전환
     (2) 중노년용 레저의 대두
     (3) 건강 테마의 레저가 확대
     (4) 레저•리조트 재생비즈니스의 동향
     •다시 증가경향 강해지는 M&A, 레저업계에서도 대형안건 증가
     •다시 활발한 움직임, 레저•리조트의 재생사업
     (5) 레저분야 인터넷 비즈니스의 동향
     •인터넷의 이용 동향
     •여행 사이트의 이용이 계속 확대하는 여행예약
     •음원 배포 시장은 정액제로 스마트폰용이 확대
     •성장률 둔화하는 스마트폰 게임
     •다양한 분야에서 확대하는 레저분야 인터넷 비즈니스
  2. 레저산업의 장래 전망
     (1) 관광산업을 일본의 기간산업으로
     •급증하는 방일외국인 관광객, 2015년에는 2,000만명에 임박하는 수준으로
     •비자완화로 면세점 확충이 성공, 새로운 유치촉진 진행
     •쇼핑으로 경제효과가 큰 대형 크루즈선 유치에도 주력
     •국제적으로 본 일본의 관광산업
     •「싹쓸이 구매」는 진정되지만 계속 고수준의 방일관광 소비액
     •할랄 대응으로 이슬람권의 방일관광객 획득 겨냥
    (2) 관광 시장의 최신 동향
     •도시형 관광이 호조로 추이
     •신칸센 연장개업으로 호쿠리쿠지방 관광이 각광, 2016년 3월에는 홋카이도도
     •주목되는 의료투어, 아시아에서 경합 가속
     •도쿄올림픽 2020년 개최, 관광적인 측면에서도 큰 기대
     •비즈니스 찬스가 확대하는 한편, 문제도 다발, 「민박」에 대한 논의가 진행
    (3) 해외전개에 박차를 가하는 레저산업
     •다양한 업태가 해외전개에 박차
     •해외에 대한 판매가 활발해지는 일본의 콘텐츠
    (4) 높아지는 환경 문제•에너지 절약에 대한 대응
     •외면해서는 지나갈 수 없는 과제

제Ⅱ편 관광•행락 관련 산업

제1장 여행 시장

   1. 여행 시장
     (1) 여행 시장의 동향
     •계속해서 방일관광객이 견인, 신칸센 개업도 순풍, 견조 유지하는 여행 시장
     •엔고 전환으로 해외 여행도 복조 경향
     •각종 시책으로 인바운드 확보에 주력하는 여행업계
     •거점 확충, 합병 등으로 해외전개 한층 더 박차
     •관광진흥지원으로 지역과 제휴를 진행하는 여행회사
     •야후가 잇큐 매수, 프리미엄 감각으로 라쿠텐, 자란에 대항
     (2) 주요 여행업자의 동향
     •JTB
     •HIS
     •한큐교통사
     •KNT-CT홀딩스
     •니혼여행
     •ANA세일즈
    (3) 주요 여행 사이트의 동향
     •라쿠텐트래블
     •자란net
     •야후!트래블
     •기타
   2. 여객 수송 시장
     (1) 항공
     •방일관광객 중심으로 국제선 수요가 확대, 연료비 저하로 순풍
     •ANA의 해외공세 박차, 해외 항공도 일본 노선 확충으로 경합 한층 더 격화
     •LCC도 노선 확대, 수익성도 개선하여 호조로 추이
     •항공 회사, 공항 모두 인바운드 확보를 한층 더 강화
     •진행되는 공항개혁, 민간운용으로 수익력 향상 도모
     시설 증강, LCC 유치 등에 주력
     (2) 철도
     •관광 수요가 계속 호조로 추이하나, 2016년도는 감속 전망
     •호쿠리쿠 신칸센이 호조 추이, 과제가 있는 홋카이도도 개업
     •관광열차, 음식열차, 크루즈 트레인이 인기를 모은다
     •다양한 시책으로 방일 관광객의 확보를 도모, 도쿄올림픽에 대한 투자도 본격화
     •호텔, 온욕시설, 박물관 등 관광 수요 개척 강화
     •호쿠리쿠지방 연장, 큐슈 나가사키 루트 등 정비 신칸센의 동향,
     리니어는 오사카 조기 개업으로
    (3) 고속버스, 관광•전세 버스
     •사고가 잇따르는 저가 버스, 대책이 필요한 고속버스•투어 버스
     •관광 버스•전세 버스는 방일관광객의 이용증가 등으로 견조하게 추이
     •가격 경쟁 계속되는 한편, 고급노선 등 차별화 겨냥하는 움직임도
    (4) 크루즈
     •크루즈 인구는 4년 연속으로 20만명대로 견조하게 추이
     •참가 잇따르는 외국선박회사, 유우센은 「아스카Ⅱ」 후속선 투입으로 대항
     •각 여행 회사도 크루즈 투어 확충에 주력
     •크루즈선 기항 회수는 과거 최고, 방일 크루즈객수는 112만명으로
    (5) 페리•여객 항로
     •일본국내 관광 회복추세에 원유가격 하락이 순풍, 수요회복이 기대되는 페리 업계
     •신조선 취항, 각종 기획 투어 등으로 새로운 관광 수요의 발굴을 도모
    (6) 렌트카
     •다양화하는 렌트카 수요, 레저 이용도 확대
     •방일 외국인 관광객의 이용증가도 순풍으로
   3 .주요 여객수송 기업의 동향
     (1) 항공
     •ANA 홀딩스
     •일본항공
     •스카이마크
     •피치•애비에이션
     •제트스타•재팬
     •바닐라•에어
     •에어아시아•재팬
     •슌주항공일본
     (2) 철도
     •동일본여객철도
     •도카이여객철도
     •서일본여객철도
     •규슈여객철도
     •홋카이도여객철도
     •시코쿠여객철도
     •오다큐전철
     •도부철도
     •세이부홀딩스
     •게이오전철
     •게이힌급행전철
     •긴테츠그룹홀딩스
     •게이한홀딩스
     •난카이전기철도
     (3) 고속버스, 관광•대절 버스
     •하토버스
     •기타

제2장 리조트 시장
   1. 관광 여관•리조트 호텔
     (1) 관광 여관•리조트 호텔의 시장동향
     •방일관광객의 수요가 리조트에도 파급, 여관•호텔도 견조하게 추이
     •리조트에 대한 투자가 계속 활발화,
     호시노는 지방도시의 관광수요 목적으로 시티호텔도 취득
     •교토, 오키나와에 이어 니세코, 가루이자와, 이세시마 등
     각지에서 외자계 고급 호텔의 리조트 진출이 박차
     •도마무, 앗피 등 외자의 리조트 대일 투자도 확대
     •리조트의 복합개발도 다시 움직이기 시작한다
     (2) 주요 관광 여관•리조트 호텔 운영 기업의 동향
     •호시노리조트
     •모리트러스트
     •프린스호텔
     •휴릭
     •오에도온천이야기
     •AQUAIGNIS
  2. 회원제 리조트 클럽
     (1) 회원제 리조트 클럽의 시장동향
     •대기업 중심으로 호조로 유지하나 포화 상태, 다음 전개를 찾아
     •거래 활발, 활황 나타내는 리조트 회원권 시장
     (2) 주요 회원제 리조트 클럽 운영기업의 동향
     •레조트트러스트
     •도큐부동산홀딩스
     •롱라이프홀딩
  3. 기타 숙박시설
     (1) 공영 숙박시설
     •폐지, 매각이 진행되어 시설수 계속 감소되는 공공 숙박시설
     •지역 진흥의 거점으로 생존을 모색하는 움직임도
     (2) 민박•펜션
     (3) 유스호스텔
     (4) 캡슐호텔•게스트하우스
     •저가격과 편리성으로 소구하는 신 타입의 캡슐호텔
     •게스트하우스, 호스텔이 새로운 관광의 거점으로
  4. 리조트 맨션•별장
     (1) 리조트 맨션•별장의 시장동향
     •저수준의 공급이 계속되는 리조트 맨션, 별장
     (2) 리조트 맨션의 공급 동향
     (3) 별장의 공급 동향
     (4) 주요 지역의 판매 동향

제3장 테마파크•유원지•박물관
   1. 테마파크•유원지
     (1) 테마파크•유원지의 시장동향
     •USJ가 견인, TDR 소폭 감소하나 시장규모는 과거 최고를 갱신
     •대형 추가 투자와 가격 인상으로 수익 확대를 도모
     •USJ 오키나와 진출은 철회, TDR도 개장 일부 재검토로
     •시니어에게 조준, 3세대 내원을 유인, 방일관광객에도 주력
     •체험형, 교육형 어트랙션의 개업이 증가
     (2) 주요 테마파크•유원지의 운영 동향
     •도쿄디즈니리조트
     •유니버설•스튜디오•재팬
     •하우스템보스
     •요미우리랜드
     •산리오퓨로랜도
     •레고랜드
     •엑스포시티
     (3) 기타 시설의 개업•리뉴얼 동향
   2. 기타 레저 파크
     (1) 워터 파크
     •여름의 기후 불순의 영향 받는 워터 파크
     (2) 농장 파크•관광 농원
     •야채 키우기가 붐, 농업 관광이 확대
     (3) 플라워 파크•식물원
     (4) 인도어 플레이 그라운드
     •어린이의 놀이터로 정착되지만 포화상태 강해져
   3. 박물관
     (1) 박물관•미술관•박물관
     •박물관•미술관 붐 계속, 시니어 및 방일관광객 내관도 증가
     (2) 동물원•수족관
     •연출의 연구, 엔터테인먼트성 고조하여 인기 높아지는 동물원•수족관
     •신시설 개설 및 리뉴얼의 움직임도
     •거래 규제 및 보호 의식의 고양으로 종의 유지•보존으로
     원점 회귀도 요구된다
     (3) 푸드 테마파크
    •테마파크의 요소 희미해져 외식 업태로
   4. 온욕 시설
     (1) 온욕 시설의 시장동향
     •경합 격화, 노후화 등으로 기존시설의 도태 진행
     •복합출점 및 부대시설로 출점이 증가, 다카오, 치치부에서는 전철역에 출점
     (2) 주요 시설과 운영 사업자의 동향
     •고쿠라쿠유
     •고시다카홀딩스
     •오에도온천이야기
     •만요클럽

제4장 스포츠 관전•이벤트 시장
    1. 스포츠 관전•스포츠 이벤트
     (1) 스포츠 이벤트의 시장동향
     •라이브가 인기, 호조로 추이하는 스포츠 이벤트 시장
     •다채로운 프로모션 전략이 고객층을 확대, 고객을 유인
     •올림픽 개최로 인한 장소 부족, 불법도박문제 등 과제도
     (2) 2020년 도쿄올림픽 개최를 향한 움직임
     •거액 경제 효과 및 새로운 인바운드 확대가 기대되지만 과제도 많아
     •도쿄올림픽을 둘러싼 인프라정비, 기업 동향 등의 움직임
     (3) 주요 스포츠 이벤트의 동향
     •과제 남긴 리오올림픽, 2022년 동계올림픽은 북경
     2024년 하계올림픽에는 4 도시가 자칭해, 2026년 동계올림픽에는 삿포로도
     •월드컵은 2018년 러시아, 2022년 카타르 개최
     •일본대표 쾌진격으로 단번에 주목도 높아진 럭비 월드컵
     •2017년 도쿄에 대한 응모배율은 과거 최고인 12.2배, 계속 확대하는 마라톤대회
     (4) 주요 스포츠 비즈니스의 시장동향
     •집객 연구로 관객 동원수는 과거 최고 수준으로, 수익구조 변화된 프로야구
     •인기 향상을 위한 개혁이 진행되는 축구 J리그,
     방영권은 영국회사와 대형 계약
     •월드컵 효과로 인기가 급상승한 럭비 톱리그
     •스모의 여자팬 급증, 팬층이 확대하여 다시 성황 계속되는 스모대회
     •기타
     (5) 주요 스포츠 스타디움의 운영 동향
     •다양화하는 스포츠 스타디움의 집객 전략
     •도쿄올림픽, 럭비 월드컵을 향한 장소 정비 진행된다
     •방황하는 신국립경기장, 스타디움 부족문제도 표면화
     •DeNA는 TOB, 일본햄은 신구장 계획, 일체운영으로 수익강화 겨냥
   2. 박람회•문화 이벤트
    (1) 국제 박람회
     •밀라노는 2,150만명이 입장, 일본관이 성황
     (2) 기타 박람회•문화 이벤트
     •B-1, 캐릭터 등 테마 이벤트도 붐이 진정
     •지역 활성화 목표로 하는 예술축제 등이 증가

제Ⅲ편 어뮤즈멘트•오락 관련 산업
제1장 어뮤즈먼트 시장
   1. 가정용•컨슈머 게임
     (1) 가정용 게임의 시장동향
     •PS4는 해외에서 계속 건투하나 일본시장은 축소 멈추지 않아
     •차세대기기, VR게임 등으로 반격 기대
     (2) 스마트폰 게임의 시장동향
     •시장 확대하지만 성장률 둔화, 「포켓몬GO」대히트도 한정적이라는 견해
     •미디어 활용, 광고 효과 등을 목적으로 참가기업은 계속 증가
     •일본국내 포화에 가까워져 해외시장으로 중심 축을 옮기는 사업자도
   2. 어뮤즈먼트 시설•업무용 게임
     (1) 어뮤즈먼트 시설의 시장동향
     •시설수 계속 감소, 시장축소 멈추지 않는 게임센터
     •고객층 확대을 목표로 신업종 개발 등으로 타개를 겨냥
     (2) 업무용 게임기기의 시장동향
     •게임센터의 침체와 연동하는 형태로 시장은 축소
   3. 어뮤즈먼트 산업 주요기업의 동향
     (1) 종합 어뮤즈멘트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세가게임스
     •코나미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캡콘
     •코에이테크모게임스
     (2) 가정용 컨슈머 게임
     •닌텐도
     •소니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마이크로소프트
     •스퀘어에닉스
     •레벨파이브
     (3) 어뮤즈멘트 시설
     •남코
     •다이토
     •이온판타지
     (4) 모바일온라인 게임
     •DNA
     •글리
     •강호온라인 엔터테인먼트
     •믹시
     •COLOPL
제2장 기타 오락 산업
   1. 파칭코 시장
     (1) 파칭코의 시장동향
     •점포수 감소 계속, 시장규모는 과거 최저 갱신
     •맥스타이프 철거로 불투명해지는 파칭코 영업
     (2) 주요 파칭코 홀 운영 기업의 동향
     •마루한
     •다이남
    (3) 주요 파칭코•파치슬로 메이커의 동향
     •SANKYO
     •서미
     •산요물산
     •교라쿠산업
   2. 가라오케 시장
     (1) 가라오케 시장의 동향
     •시니어에 이어 방일관광객도 확보하여 견조하게 추이
     •가라오케+α의 기능으로 집객 겨냥
    (2) 주요 기기 메이커, 룸 운영 기업의 동향
     •다이이치코쇼
     •시닥스
     •고시다카홀딩스(마네키네코)
   3. 공영 도박 시장
     (1) 공영 도박의 시장동향
     •경마, 보트레이스는 견조하게 추이, 경륜, 오토레이스는 보합세
     (2) 단체별 동향
     •중앙경마
     •지방경마
     •경륜
     •보트레이스
     •오토레이스
      (3) 복권의 시장동향
     •10억엔 연말점보의 호조로 판매액수는 2년만에 증가
     (4) 스포츠 진흥복권(toto)의 시장동향
     •2015년도 매출액은 4년만에 전년을 하회
     •신국립경기장 재원 확보를 향해서 새로운 매출확대 도모
     (5) 카지노 구상의 동향
     •성장 전략의 비장의 카드로서 IR의 주목도가 높아졌지만
     심의 진행되지 않는 카지노 법안
     •참가를 고려하는 민간기업의 움직임은 활발화

제Ⅳ편 스포츠 관련 산업
제1장 스포츠 시설 시장
   1. 골프장
     (1) 골프장의 시장동향
     •참가인구, 시설수 감소 계속, 시장규모도 계속 축소
     •청년, 여성 등 참가자층을 확대할 대책에 주력
     (2) 주요 골프장 관련 기업의 동향
     •아코디아•골프
     •PGM 홀딩스
      (3) 골프 회원권 시장의 동향
     •베이비붐 세대의 이탈로 법인수요도 침체, 인하 경향 계속되는 회원권 가격
     (4) 골프 연습장의 시장동향
     •골프장의 시장과 연동, 골프 연습장도 계속 축소
   2. 스키장
     (1) 스키장의 시장동향
     •시니어, 패밀리와 더불어 방일스키어가 증가,
     회복경향 강해지는 스키장
     •2015~2016 시즌은 눈 부족의 영향 받는다
     •M&A, 리뉴얼 등 스키장의 투자가 확대
     (2) 주요 스키장, 스키장 운영 기업의 동향
     •맥어스
     •일본스키장개발
     •프린스호텔
     •도큐부동산
     (3) 스노보드의 시장동향
   3. 피트니스 클럽•스포츠 클럽
     (1) 피트니스 클럽•스포츠 클럽의 시장동향
     •시니어의 회원 증가가 계속되어 견조하게 추이가 계속되는 피트니스 클럽
     •24시간 짐(Gym), 여성전용 등 신업종이 증가, 타업종에서 참가도
     •계속해서 개호, 재활훈련 분야에도 주력
     (2) 주요 클럽 운영 기업의 동향
     •고나미스포츠클럽
     •센트럴스포츠
     •르네상스
     •노무라부동산라이프&스포츠
     •팁네스
     •도큐스포츠오아시스
     •JR동일본스포츠
     •커브스재판
     •RIZAP
   4. 기타 스포츠 시설
     (1) 볼링장
     •시니어 볼러가 증가하여 하락이 멈추지만 저수준으로 추이
     (2) 테니스 클럽
     •니시코리 열기가 계속하여 테니스 인기 부활의 조짐
     (3) 풋살 코트
     •축구 인기는 진정되었지만 본격적인 애호가 육성
     •풋살 코트는 과잉감 높아져, 집객에 격차 생긴다
     (4) 당구장
     (5) 배팅 센터
     •비즈니스 모델로 다시 주목받는다
     (6) 클라이밍 짐
     •애호가 증가로 인도어 시설이 급속히 확대
 제2장 스포츠 용품 시장
   1. 스포츠 용품 시장
     (1) 스포츠 용품 시장의 동향
     •슈즈, 웨어 등 호조로 성장, 트랜드 계속되는 스포츠 용품
     •패션성과 기능성의 양면에서 수요를 개척
     •직영점 사업의 강화에 주력하는 스포츠 용품 메이커
     •스포츠의 노하우를 활용해 주변사업의 강화에도 주력
     •해외 전개에 이어 방일 관광객에도 소구
     (2) 분야별 동향
     •골프 용품
     •스키•스노보드 용품
     •테니스 용품
     •야구•소프트볼 용품
     •축구•풋살 용품
     •애슬레틱 웨어
     •스포츠화
     (3) 스포츠 용품 전문점의 동향
     •스포츠 양판점
     •스포츠 전문점
     •백화점
   2. 스포츠 용품 관련 기업의 동향
     (1) 주요 스포츠 용품 메이커•도매
     •아식스
     •미즈노
     •데상트
     •골드윈
     •던롭스포츠
     •글로브라이드
     •요넥스
     •돔
     •아디다스재판
     (2) 스포츠 용품 전문점
     •제비오
     •알펜
     •히말라야
     •골프파트너
제3장 아웃도어 스포츠 시장
   1. 아웃도어 스포츠 관련 시장
     (1) 아웃도어 스포츠의 동향
     •모든 세대에 아웃도어 붐 확대
     •안전 대책, 매너, 환경 문제 등 과제도
     (2) 아웃도어 용품의 시장동향
     •비싸도 팔리는 아웃도어 용품
     •캐쥬얼 이용자에게도 본격파가 요구된다
     •아웃도어숍이 집객 시설로
     (3) 주요 용품 메이커•판매점의 동향
     •골드윈
     •데상트
     •스노우피크
     •몬벨
     •제비오홀딩스
  2. 주요 아웃도어 레저의 동향
     (1) 등산•트렉킹
     •등산 붐 계속되지만 기후 불순 및 화산활동의 영향을 받는다
     •「산의 날」제정으로 다시 주목도가 높아진다
     •고령 등산자 중심으로 조난 증가, 산 스키의 사고도 다발
     •의무화되는 등산 신고 난이도 분류 등의 대책도
     (2) 트레일 러닝
     •인기 확대로 레이스 급증, 트레이닝 러닝이 새로운 관광 자원으로
     •새로운 수익원을 목표로 하여 스포츠 용품 각 회사도 트레이닝 러닝에 주력
     (3) 오토캠프장
     •아웃도어 붐이 오토캠프에도 파급
     •고급 캠프의 글램핑의 인기가 높아진다
     •차내 숙박이 붐으로 캠핑장비 차량 성장한다
     (4) 워킹
     •안정적인 인기 계속되지만 워킹 슈즈의 구매 단가는 저하
     •슈즈수요 견조, 주력하는 스포츠 용품 메이커
     (5) 카누•카약
   3. RV•SUV•미니밴 시장
     (1) RV•SUV•미니밴 시장동향
     •SUV에 다시 주력하는 자동차 메이커
     •레저차량에도 주행성과 연비 성능이 요구
     •해외 고급차도 SUV•미니밴 등을 확충
     (2) 주요 자동차 메이커의 RV•SUV•미니밴 전략
     •도요타자동차
     •혼다
     •닛산자동차
     •후지중공업
     •마쓰다
     •스즈키
제4장 기타 스포츠 시장
   1. 마린스포츠 시장
     (1) 마린스포츠의 시장동향
     •닛산이 전면 철수, 계속 침체하는 마린스포츠 시장
     (2) 분야별 동향
     •요트•모터보트
     •서핑•윈드 서핑
     •수상 오토바이
     •스킨 다이빙•스쿠버 다이빙
     (3) 주요 참가 기업의 동향
     •야마하발동기
     •얀마
     •도요타자동차
     (4) 마리나의 정비 상황
   2. 낚시 시장
     (1) 낚시 시장의 동향
     •여성층 등 저변 확대되지만 참가인구는 계속 감소
     •간편함이 인기, 관리 낚시터가 새로운 마켓으로
     (2) 낚시도구의 시장동향
     •가격상승, 인터넷 확대 등이 영향, 용품시장은 4년 연속 플러스성장
     (3) 주요 낚시도구 메이커•관련 기업의 동향
     •글로브라이드
     •시마노
     •팀코
  3. 모터스포츠
     (1) 모터스포츠의 동향
     •다시 모터스포츠에 주력 하는 자동차 메이커
     (2) 주요 모터 레이스의 동향
     (3) 모터스포츠 참전 기업의 동향
     •혼다
     •도요타자동차
     •닛산자동차
     (4) 주요 레이싱 서킷의 동향
   4. 자동이륜차 시장
     (1) 자동이륜차의 시장동향
     •투어링 라이더와 함께 청년, 여성의 애호가도 증가
     •간편하고 쉽게 탈 수 있는 점이 인기, 고가격차도 투입
     (2) 주요 이륜차 메이커의 동향
     •혼다
     •야마하발동기
     •가와사키중공업
     •스즈키
      •할리데이비슨
     •BMW
    5. 스포츠 자전거
     (1) 스포츠 자전거의 시장동향
     •애니메이션 상품 효과로 상품 종류 확충,
     인프라 정비 등으로 시장 확대 계속
     •자전거를 활용한 이벤트, 지역 활성화 등이 성황
     (2) 스포츠 자전거 메이커•판매점•관련 사업자의 동향
     •브릿지스톤사이클
     •미야타사이클
     •시마노
     •아사히
  6. 러닝
    (1) 러닝 시장의 동향
     •러닝 붐 계속, 계속 확대되는 관련 시장
     •슈즈뿐만 아니라 다양한 관련 상품•서비스가 잇따라 등장
     (2) 러닝 용품 메이커•관련 사업자의 동향
     •아식스
     •미즈노
     •아디다스재판
   7. 기타 스포츠 시장
     (1) 댄스•발레
     •어린이에서 성인으로, 여성에서 남성으로 붐이 확대하지만 진정화 경향
     •용품•스쿨 등 관련 시장의 참가 확대
     (2) 탁구
     •일본인 선수의 활약으로 경기지향의 애호가가 증가
     •플라스틱 볼로의 변경이 기회로
     (3) 스케이트
     (4) 요가
     (5) 다트
     (6) 스카이 스포츠
     (7) 기타 뉴 스포트

제Ⅴ편 문화•취미•창작 관련 산업
제1장 영화•흥행 시장
   1. 영화 시장
     (1) 영화의 시장동향
     •입장자수, 입장료 단가 모두 증가, 흥행수입은 과거 2번째 수준으로
     •「쥬라기월드」와 애니메이션 상품이 견인,
     대기업 3개사의 실적 호조 계속
     •2016년은 「스타워즈」가 대히트, 애니메이션 상품도 계속 호조
     •콘텐츠 폴더에 의한 직영 동영상 배포 서비스 시작,
     디지털 배포의 보급 박차
     (2) 영화관의 동향
     •스크린 수는 다시 증가 경향
     •체감형, 음향효과 등 기능이 진화되는 영화관
     •수익 다각화를 목표로 영화관의 새로운 시도의 모색 계속
     (3) 주요 제작•배급•흥업 회사의 동향
     •도호
     •도에이
     •쇼치쿠
     •TOHO시네마즈
     •이온엔터테인먼트
     •유나이티드•시네마
   2. 극장•홀•흥행
     (1) 극장•홀의 동향
     •올림픽, 노후화로 사라지는 대형 홀, 장소 부족에 직면하는 흥행업계
     (2) 극장 흥행•콘서트의 동향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는 연극, 방일 관광객을 향한 대책도
     •음악 시장은 공연이 인기, 성황 계속 되는 콘서트
     •야외 음악 축제도 견조한 추이가 계속된다
     (3) 주요 흥행 회사•극장의 동향
     •요시모토흥업
     •쇼치쿠
     •극단사계
   3. 티켓 유통시장
     (1) 티켓 유통시장의 동향
     •공연 호조로 티켓 중개가 성장
     •티켓 재판시장이 형성, 새로운 성장도 전망
     (2) 주요 티켓 취급 기업의 동향
     •피아
     •이플러스
     •로손HMV엔터테인먼트
제2장 동영상•음악 소프트 시장
   1. 동영상 소프트 시장
     (1) 동영상 소프트, 동영상 배포•VOD의 시장동향
     •동영상 소프트 출하액수는 11년 연속으로 전년 미달
     •참가가 잇따르는 동영상 배포 서비스, 경합 단번에 본격화
     (2) 주요 동영상 소프트 동영상 전달 사업자•사이트의 동향
     •야후
     •Culture Convenience Club
     •게오홀딩스
     •에이벡스•그룹•홀딩스
     •Hulu
     •아마존•재팬
     •Netflix
     •보노보
  2. 음악 소프트 시장
     (1) 음악 소프트•음원 배포의 시장동향
     •음원 배포 2년 연속으로 증가, 음악 소프트도 하락이 멈춘다
     •정액제 「듣기 무제한」이 크게 신장, 일본 국내외에서 참가 계속
     •고해상도에 기대 높아지는 한편, 아날로그 레코드도 부활
     (2) 주요 레코드, 음원 배포 회사의 동향
     •에이벡스•그룹•홀딩스
     •소니
     •사이버에이전트
     •레코초쿠
     •애플
     •구글
     •아마존•재팬
     •LINE

제3장 기타 문화•취미•창작 시장
   1. 방송 시장
     (1) 방송 시장의 동향
     •후지TV의 침체 계속, 텔레비전 외면에 신흥세력 대두로
    경합도 강해지는 방송 업계
     •독자적인 프로그램 라인업으로 유료방송은 성장
     •동영상 배포 서비스에 주력, 4 K방송에도 착수
     •주변 사업 등 새로운 수익원 모색도 계속
     (2) 각 미디어의 동향
     •지상파
     •위성방송(BS•CS)
     •케이블TV(CATV)
     (3) 주요 기업의 동향
     •NHK
     •민간방송 각 회사
     •주피터텔레콤(J:COM)
     •스카이퍼펙트커뮤니케이션JSAT홀딩스
     •WOWOW
   2. 학습교실 시장
     (1) 학습교실의 시장동향
     •저출산, 수강자 고령화 등의 영향 받아
     (2) 학습교실 분야별 동향
     •문화센터
     •음악 교실
     •요리 교실
     (3) 주요 교실 운영 기업의 동향
     •JEUGIA
     •세븐문화네트워크
     •이온컬쳐
     •야마하
     •ABCCookingStudio
     •던롭스포츠
   3. 가드닝•가정 텃밭 시장
     (1) 가드닝•가정 텃밭의 시장동향
     •가정 텃밭 붐 계속, 가드닝 시장도 견조하게 추이
     (2) 가드닝•가정 탓밭 유통시장의 동향
     (3) 주요 참가 기업의 동향
     •사카타노타네
     •카인즈
     •기타

제Ⅵ편 숙박•음식 관련 산업
제1장 도시 호텔•연회 시장
   1. 도시 호텔
     (1) 도시 호텔의 시장동향
     •고수준으로 계속 가동하는 시티호텔, 객실 요금도 계속 상승
     •외자계 고급호텔이 일본전개 가속화, 전국 각지에서 출점 러쉬 계속
     •일본국내 호텔도 투자 확대, 신규 출점 강화 및 대규모 리뉴얼의 움직임
     •인바운드 확대와 더불어 올림픽 개최가 새로운 순풍으로
     •신칸센 개업, 리니어 계획 등도 호텔 출점 러쉬를 유인
     •부동산, 철도, 브라이덜 업계 등 외에 타업종에서 참가 급속히 확대
     •신브랜드로 새로운 수요를 둘러쌀 전략도
     (2) 호텔 격전지의 지역별 동향
     •삿포로
     •센다이
     •도쿄
     •요코하마
     •나고야
     •교토
     •오사카
     •후쿠오카
     •마이하마•마쿠하리 지구
     •호쿠리쿠 지구
     •오키나와
     (3) 주요 도시 호텔의 운영 동향
     •테이코쿠호텔
     •호텔오크라
     •프린스호텔
     •후지타관광
     •아파호텔
     •모리트러스트그룹
     •미쓰이부동산
     •산케이빌
     •휴릭
   2. 브라이덜시장
     (1) 브라이덜 시장의 동향
     •혼인 건수는 3년 연속 감소로 과거 최저의 수준으로
     브라이덜 관련 시장 계속 축소
     •게스트하우스 웨딩의 인기 계속되어 참가도 증가, 결혼식 단가는 증가 경향
     •각종 이벤트의 개최•시니어용 서비스 등이
    다양화하는 결혼활동 서비스
     •재혼, 아이를 데리고 하는 재혼, 결혼식을 안 하는 혼인의 확보 등으로 잠재수요의 개척을 목표로
     (2) 관련 시장의 동향
     •허니문
     •해외 결혼식
     •리조트 웨딩
     •결혼 정보 서비스
     •호텔 브라이덜
     (3) 주요 관련 기업의 동향
     •와타베웨딩
     •쓰카다•글로벌홀딩
     •Take and Gve. Needs
     •노바레이제
     •에크스리
     •쓰바이
     •IBJ

제2장 외식산업
   1. 외식산업
     (1) 외식산업의 시장동향
     •플러스 성장을 유지하지만 감속이 강해져, 업태에 따라 명암 나뉘어
     •가격 인상이 손님외면에 타격, 패스트푸드, 이자카야 등 계속 고전
     •고액 메뉴로 패밀리레스토랑, 회전초밥 등 호조
     •커피 인기의 고조와 안락한 공간에서
    풀 서비스형 카페가 인기
     •시니어층, 3세대 수요 등의 확보에 움직이는 외식업계
     •가격인상 전략 전환, 저가격 지향 다시 강해진다
     •원재료 가격, 인건비 등 상승이 큰 경영 압박 요인으로
     (2) 분야별 동향
     •서양식 패스트푸드
     •일본식 패스트푸드
     •카페
     •패밀리레스토랑
     •선술집
     •회전초밥
   2. 주요 외식 체인의 동향
     (1) 패스트푸드
     •일본맥도날드홀딩스
     •모스푸드 비스
     •요시노야홀딩스
     •젠쇼홀딩스
     (2) 패밀리레스토랑
     •스카이라크
     •로열홀딩스
     •사이제리야
     (3) 회전 초밥
     •아킨도스시로
     •구라코퍼레이션
     •겐키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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