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8일 화요일

차량정보 VOL. 1 2016년도판 차량용HMI/드라이버 모니터링의 장래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차량정보 VOL. 1 2016년도판 차량용HMI/드라이버 모니터링의 장래 전망(일본어판)
                                                                                              ~자동운전시대의 HMI는 어떻게 될 것인가
자료 코드 C57120500 / A4 207p / 2016.10.06



입력•출력과 더불어 ADAS•자동 운전대응 「통합제어=표시조정」이 제3의 기능으로 추가된 차량용HMI. 이미 자동운전시대의 가장 중요 유닛으로 자리를 잡아왔다. 과연 HMI통합화의 로드맵은 어떻게 진행되어 갈 것인가? 주변 디바이스는 언제, 어떻게 탑재될 것인가? ~2025년까지를 예측하고 그 이후의 동향도 정리했다.


■조사 개요
조사 대상 제품:
1) 차량용HMI(=e콕피트, 통합 HMI. 일/구/미/중국/아시아, 16~20년/21~25년/26년 이후 등)
2) 차량용 카메라(후방/전면/사이드=e미러/자동차실내/음향, 시인용/센싱용 등 )
3) 차량용 디스플레이(센터 D/클러스터 D/HUD/e미러용 D 등 )
4) 드라이버 모니터링(스티어링 조작/졸음운전 방지장치/차내 알코올 검출시스템/생체데이터 협조/시선 검지/TOF/얼굴인증) 
5) 제스처 인식 6) 음성인식 7) HMI×웨어러블 8) 차량용AR 9) 조명 HMI 기타
​조사대상 기업:OEM(자동차메이커)/Tier1, 2/차량용 소프트웨어메이커/차량용 반도체메이커/차량용 카메라메이커/차량용 디스플레이메이커 등 50개사
조사대상 지역:일본을 중심으로 구미, 중국을 조사
조사 방법:해외/일본일본 면접취재부터 각종 분석을 실시했다.
조사기간:2016년 1월~2016년 9월


■자료 포인트
• 자동차산업의 장래를 내다보면서 자동운전시대를 목전에 두고 크게 변모하고 있는 차량용 HMI의∼2020년/~2025년/25년 이후에 대하여 철저 조사, 고찰
• 차량용 HMI를 구성하는 각종 카 일렉트로닉 유닛 21품목에 대해서도 시장의 현상, 연구•개발 상황, 과제, 보급 로드맵 등 관점에서 분석


■게재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제Ⅰ장. 총론 -자동운전 자동차 시대의 차량용 HMI와”e콕피트~2025년 예측”-
Ⅰ. 차량용HMI(e콕피트)의 현상과 장래예측
   1. 차량용 HMI의 현상과 당사의 생각
     (1) 제3의 역할 「통합제어(표시선출)」
     (2) 20년을 향한 e콕피트 개발
     (3) OEM vs. IT벤더의 승부처 「플랫폼」
     (4) e콕피트 시대의 과제
   2.  본 리포트의 조사 대상
     (1) 정보 제공(표시)
     (2) 정보 입력
     (3) 통합화된 제어 /HMI 플랫폼(이상형으로서)※ ADAS 등 제어분야는 제외
  3. 야노경제연구소가 생각하는 자동운전시대의 차량용 HMI의 키포인트 「드라이버 모니터링」
   -「누군가가 당신을 보고 있다!」드라이버 모니터링 뒤편에서 은밀하게 진행되는 자동운전시대의 비즈니스 모델-
     3-1. 자동운전과 함께 중요도가 높아지는 드라이버 모니터링
    3-2. 드라이버 모니터링 뒤편에서 생각되는 일•••누군가가 당신을 보고 있다
    3-3. 드라이버 모니터링 뒤편에서 바뀌는 플레이어
    3-4. 제조•물건판매기업→에코시스템 기업과의 싸움
    3-5. 중국 감시카메라 시장을 보면 알 수 있는 것
     3-6. 자동운전시대 기대의 카 일렉트로닉 유닛 “차량용 HMI”
  4. 진행되는 HMI 통합화와 e콕피트
    4-1. 「통합 HMI」과「e콕피트」의 의미
     4-2. e콕피트 진화의 역사
     (1) 스마트폰과 HTML5로 크게 바뀐 차량용 HMI
    (2) 차량용 HMI 개발을 OSS분야에서 하는 이유
     (3) 차량용 HMI 개발을 애자일로 하는 이유
     (4) 통합 HMI는 정보분야→ADAS
    (5) 필요한 “HMI와 ADAS와의 구분”
    (6) “운전자 자신이 판단했던 것”을 대체하는 차량용 HMI
    (7) 하이퍼바이저(가상화) 기술로 차량용 HMI의 OSS화가 진행되었다
    4-3. 통합 HMI 시스템은 어떻게 변해갈 것인가
  5. 차량용 HMI 2030년까지의 변천과 변화 포인트
    5-1. 차량용 HMI의 추이 ~16년/~20년/20년~가까운 미래
     5-2. ~16년현재까지의 차량용 HMI 형태
     5-3. ~2020년까지의 차량용 HMI 형태
     (1)~2020년까지의 e콕피트 개요
     (2)~2020년까지의 e콕피트 조직 변화와 서바이벌
    5-4. 21년~25년까지의 차량용 HMI 형태
     (1) 2021년 이후 본격적인 e콕피트의 형태와 개요
     (2) e콕피트••••2025년까지의 변천
     5-5. 25년 이후~30년의 차량용 HMI 형태
     (1) 25~30년은 주행제휴 HMI
    (2) 통합 HMI 시대로 바뀌는 시장구조
     (3) IT벤더가 투입할 다음 방법
   6. 세계 e콕피트 시장규모 추이(2013~2022년, 일•유럽•미•중국)
     6-1. e콕피트의 시장추이 스토리
    6-2. e콕피트 시장의 일본기업의 약점과 동향
     6-3.e콕피트 시장의 반도체 메이커의 도전
   7. e콕피트로 바뀌는 것, e콕피트에 의한 변화
     7-1. e콕피트로 바뀌는 것(제어분야 시스템/정보분야 시스템)
     7-2. e콕피트에 의한 변화
     7-3. 통합 HMI에서는 순정•시중판매 모두 새로운 비즈니스가 창출된다
    (1) 개별 HMI에는 모든 사업자의 참가 가능성 있다
    (2) 새롭게 추가될 차량용 HMI용 시스템 일람
   8. 차량용 HMI의 4 분류
   9. 일본 OEM의 통합제어(표시선출)에 대한 자세와 과제
     9-1. 일본 OEM의 통합 제어(표시 선출)에 대한 자세
     9-2. 통합제어(표시선출)의 과제
Ⅱ. 포지션별로 본 차량용 HMI 전략과 지향
   1. OEM의 차량용 HMI에 대한 생각
     1-1. 업계사람은은 「OEM의 차량용 HMI 전략」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1) 일본 대기업 OEM가 HMI로 늦는 이유
     (2) 일본 OEM가 메가 서플라이어를 사용하지 못하는 이유
     (3) 일본 OEM의 자세
     (4) 마쓰다는 e콕피트를 향하여 한 걸음 내디뎠다
    (5) 스바루는 HMI 플랫폼화를 진행하려고 한다
    1-2. 업계사람은은 「OEM의 e콕피트 전략」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1) 세계 지역별 e콕피트 보급 예측
     (2) AUDI의 e콕피트 전략을 어떻게 보는가
  2. Tier1의 차량용 HMI에 대한 생각
     2-1. 업계사람은은 「Tier1의 차량용 HMI 전략」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1) 마쓰다에 비해 늦는 도요타계열의 HMI 플랫폼화
     (2) 슈퍼 Tier1, 슈퍼 Tier2만이 OEM에서 특별하다
     2-2. Tier1가 생각하는 HMI(야노경제연구소의 독자적인 분석에 의함)
     2-3. Tier1가 생각하는 e콕피트(야노경제연구소의 독자적인 분석에 의함)
   3. 반도체 메이커의 차량용 HMI에 대한 생각
     3-1. 업계사람은은 「반도체 메이커의 차량용 HMI 전략」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1) 가장 좋은 인터페이스는 음성인식
     (2) 일본 독자적인 「FUN to DRIVE」를 세계를 향해 발신
     (3) 일본 OEM는 즐거운 HMI 방향으로
    (4) 일본기업은 HMI 혁명을 모방하라
    (5) 버리기 어려운 신체적인 즐거움
    3-2. 반도체 메이커가 생각하는 HMI(야노경제연구소의 독자적인 분석에 의함)
     3-3. 반도체 메이커가 생각하는 e콕피트(야노경제연구소의 독자적인 분석에 의함)
   4. IT/소프트웨어/스마트폰 관련 기업의 차량용 HMI에 대한 생각
     (1) 스마트폰 기술자가 차량용에 전직
     (2) 미국의 개발 중심은 제스처인식으로
    (3) 음성인식은 AI로 연결된다
    (4) TESLA의 HMI 혁명
     (5) 일본 OEM는 자동차 완결형
Ⅲ. HMI와 자동차의 미래 가능성과 과제
   1. HMI와 자동운전•ADAS
    1-1. 예방안전기술과 HMI 기술의 융합
     1-2. 자동차운전 레벨3~4 추이의 차량용 HMI
    1-3. 자동차운전 레벨2시대의 차량용 HMI의 장래
     1-4. ADAS와 HMI의 관계
     1-5. HMI 관련 기업이 ADAS 진출
     1-6. 파나소닉의 선별 유닛
    1-7. 덴소의 이노베이션
   2. HMI의 디자인
    2-1. 반자동운전의 HMI는 운전자의 불안해소가 열쇠
     2-2. 운전자의 시선 흐름과 각 메이커의 생각
     2-3. HMI는 자동차 전용인가, 스마트폰UI의 연장선인가?
     2-4. 차량용 HMI의 디자인은 어떤 것이 재미있는가
   3. HMI와 IoT
    3-1. 웨어라블과 자동차의 경계가 없는 HMI
    3-2. 미래형 자동차의 IoT형 HMI
  4. 드라이버•디스트럭션
    4-1 드라이버•디스트럭션 개요
     4-2. 드라이버•디스트럭션의 4 분류
     4-3. 드라이버•디스트럭션의 주된 가이드라인
  5. 고령자용 HMI
    5-1. 고령 운전자용 HMI로 중국시장을 공략한다
    5-2. 고령 운전자용 자동운전기능
  6. 미래의 자동차에 대한 12의 진화와 요구되는 HMI
    (1) 쾌적성과 HMI
    (2) 기존 HMI의 통합
     (3) 차량용 HMI 주변 시스템의 품목별 탑재 시기
     (4) IT•텔레콤과의 제휴와 HMI
    (5) 에너지 매니지먼트와 HMI
    (6) 자동차 상품화와 HMI
    (7) 타업종과의 제휴와 HMI
    (8) HMI와 사이버 보안
    (9) AI콩셰르주용 HMI
    (10) 새로운 HMI 기술이 차량에 도입된다
    (11) 퍼스널 HMI
    (12) 레벨4 자동운전자동차 운전자용 HMI
    (13) 공유 차량용 HMI


제Ⅱ장. 콕피트 주변 시스템 품목별 분석
Ⅰ. 차량용 디스플레이
   1. 현재의 탑재 상황
     (1) 차량용 HMI의 방향성과 중요도가 높아지는 표시분야
     (2)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의 정의
     (3) 2015년 세계 차량용 디스플레이시장 실태
   2. 탑재 로드맵
   3. 연구•개발 상황
     (1) 차량용 디스플레이에 요구되는 기능특성
     (2) 품목별 개발 상황
   4. 과제
     (1) 운전자의 시선이동 감소
     (2) 차량용 HMI와 통신
     (3) MFD 디자인 자유화
     (4) e미러 보급의 저해요인
     (5) OLED시장 확대의 열쇠
   5. e미러(전자 미러) 표시를 어떻게 하는가
     (1) 국제기준 개정으로 e미러 보급에 순풍
     (2) e미러의 표시 위치
     (3) Tier1의 「e미러」에 관한 생각
     (4) 「e미러」의 문제점
     (5) 「e미러」의 장래
     (6) ADAS로서 「e미러」의 장래
     (7) AUDI의 「e미러」
   6. 향후 차량용 HMI의 진화
   7. 향후 차량용 액정의 진화
   8. 중국 차량용 HMI용 디스플레이의 현상(15년도 기준 상황)
     (1) BYD개발 상황
     (2) Guangqi Honda 개발 상황
     (3) 상해GM개발 상황
     (4) Shanghai Automotive Industry 개발 상황
     (5) Qoros Autmotive(Qoros) 개발 상황
     (6) TESLA 개발 상황
     (7) 마쓰다 개발 상황
Ⅱ. HUD
   1. 현재의 탑재 상황
     (1) HUD의 역사
     (2) HUD 시장의 현상
   2. 콤바이너형 동향
   3. 주요기업의 HUD 동향(15년 시점)
     (1) 주요기업의 HUD 탑재 상황
     (2) 스마트폰 정보를 확보하는 HUD를 실시하는 기업
     (3) AR제휴 HUD를 실시하는 기업
   4. 장래의 가능성
Ⅲ. 차량용 카메라
   1. 차량용 카메라시장 증가의 키포인트
     (1) 증가하는 ADAS용 카메라, 향후 기대의 HMI용 카메라
     (2) ADAS 카메라의 융합화
     (3) HMI용 자동차실내 카메라의 융합화
     (4) 일본 상식 밖에서 진행되는 해외 차량용 카메라•앱
     (5) 2015년 고급차 차량용 카메라
     (6) 2020년 자동차 1대에 19개의 카메라 탑재
   2. 품목별 차량용 카메라 탑재 로드맵
     2-1. 세계(구미, 중국, 일)의 차량용 카메라 품목별 시장동향
     (1) 차량용 카메라 전체 동향
     (2) 후방 카메라 시장
     (3) 전면 카메라 시장
     (4) 사이드 카메라 시장
     (5) 자동차실내용 카메라 시장
     (6) 적외선 카메라(나이트뷰) 시장
     2-2. 세계(구미, 중국, 일)의 차량용 카메라 품목별 시장규모 추이(2011~2020년)
   3. 세계 지역별 차량용 카메라 탑재 로드맵
     (1) 유럽의 차량용 카메라 시장 추이 예측
     (2) 미국의 차량용 카메라 시장 추이 예측
     (3) 미국 KT법
     (4) 일본의 차량용 카메라 시장 추이 예측
     (5) 중국의 차량용 카메라 시장 추이 예측
   4. 시인 카메라/센싱 카메라별 탑재 로드맵
    4-1. 25년에 시인 카메라는 없어진다!?
     4-2. 차량용 앱별 주위검지센서와 카메라의 수요
     4-3. 시인 카메라
    4-4. 센싱 카메라
   5. 품목별 차량용 카메라 시장동향과 기업전략
     5-1. 후방 카메라 시장동향과 기업전략
     (1) 중국의 후방 카메라
     (2) 미국의 후방 카메라
     5-2. 전면 카메라(시인, 노즈 카메라) 시장동향과 기업 전략
     (1) 미국의 nose camera
     5-3. 전면 카메라(센싱) 시장동향과 기업 전략
     (1) 룸미러 뒤쪽 전면 카메라
     (2) 스바루 「아이사이트」
     (3) 전면 카메라(센싱)의 설치위치
     5-4. 사이드 카메라(시인) 시장동향과 기업전략
     (1) 국제기준 개정으로 e미러 보급에 순풍
     (2) TESLA의 「사이드 미러 탑재 의무 폐지」탄원
     (3) 일본의 사이드 카메라 탑재 상황
     5-5. 사이드 카메라(센싱)
     (1) 밀리파 레이더와의 융합화 진행된다
     (2) 소비자 일렉트로닉스 메이커의 사이드 카메라 전략
     (3) OEM의 사이드 카메라 전략
     (4) Tier1의 사이드 카메라 전략
     5-6. 자동차실내 카메라
     (1) 스위치 대체 차량용 화상해석의 문제점
     (2) 자동차실내 화상해석(제스처인식)의 플레이어 동향
     (3) 차량용 개인인증
     5-7. 적외선 카메라
     (1) Rain detect 카메라
     5-8. 서라운드뷰
     (1) 서라운드뷰 보급 시기
      (2) 센싱용 「환경•인텔리전트」
      (3) 광각 카메라로 서라운드뷰
     (4) SHAPE 「프리뷰」
   6. 세계(구미, 중국, 일)의 차량용 카메라/CMOS 이미지센서 참가기업 점유율
    (1) 세계의 차량용 카메라 시장의 참가 기업 점유율
    (2) 세계의 차량용 카메라 CMOS 이미지센서 시장의 참가기업 점유율
    (3) 일본의 차량용 카메라 시장의 참가기업 점유율
    (4) 유럽의 차량용 카메라 시장의 참가기업 점유율
    (5) 미국의 차량용 카메라 시장의 참가기업 점유율
  7. 세계(구미, 중국, 일)의 차량용 카메라 참가기업 동향, 생각
     (1) 반도체 메이커의 「차량용 카메라」에 관한 생각
     (2) Mobile eye
    (3) 차량용 카메라에 요구되는 기능
     (4) 차량용 카메라의 아날로그→디지털 전환
    (5) 자동운전자동차시대의 차량용 카메라상
     (6) ADAS와 차량용 카메라
    (7) 스마트폰에 의한 차량용 카메라 기능
     (8) 신흥국에서 움직이기 시작하는가, 전면 카메라
    (9) 차량용 카메라 사업은 카내비게이션 메이커에 전환하는가
    (10) 차량용 카메라는 ADAS인가, HMI인가
    (11) NISSAN의 어라운드뷰 전략
     (12) 클라리온의 차량용 카메라 전략
     (13) 자동차실내 화상처리의 주목기업
Ⅳ. 드라이버 모니터링
   1. 드라이버 모니터링의 현상
     1-1. 드라이버 모니터링의 개요
     1-2. 이미 움직이고 있는 드라이버 모니터링 시장
     1-3. 주요 각 회사의 드라이버 모니터링 장치 일람
     1-4. 드라이버 모니터링으로 계측하는 대상•내용
     1-5. 스티어링 조작의 현상
       (1) 기존 센서활용 드라이버 모니터링
     (2) 덴소의 시판 「구루쿠루피」
     1-6. 졸음운전 방지장치 시장의 현상
     1-7. 차내 알코올 검출 시스템 시장의 현상
     1-8. 생체데이터 협조 시장의 현상
     1-9. 드라이버 모니터링과 TOF의 현상
     1-10. API에 따라서 드라이버 모니터링이 움직이기 시작한다
   2. 드라이버 모니터링의 연구•개발 상황
     2-1. 장래를 향하여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드라이버 모니터링 시장
     2-2. 시선검지의 연구•개발
     2-3. 생체데이터 협조의 연구•개발
     2-4. 얼굴인증의 연구•개발
     2-5. 블랙박스 활용 드라이버 모니터링의 개발
   3. 드라이버 모니터링의 과제
   4. 드라이버 모니터링의 탑재 로드맵
     4-1. OEM에 의한 탑재 로드맵
     4-2. 스마트폰 OS벤더에 의한 탑재 로드맵
     (1) 드라이버 모니터링 뒤편에서 생각되고 있는 것… 누군가가 당신을 보고 있다
     (2) 중국 감시카메라 시장을 보면 알 수 있는 것
Ⅴ. 제스처 인식
   1. 현재의 탑재 상황
     1-1. 직관적인 제스처 인식의 존재감 높아진다
     1-2. 드라이버 모니터링과 제스처 인식과의 차이
     1-3. 제스처 인식 시장의 현상
   2. 연구•개발 상황
   3. 과제
Ⅵ. 촉감 인터페이스
   1. 개발•연구 상황
Ⅶ. 음성인식
   1. 차량용 음성인식 시스템의 탑재 상황
     (1) 세계 차량용 음성인식 시스템 시장
     (2) 중국 차량용 음성인식 시스템 시장
     (3) 일본 차량용 음성인식 엔진 시장
   2. 차량용 음성인식의 개발•연구 상황
   3. 차량용 음성인식의 과제
   4. 차량용 음성인식의 탑재 로드맵
Ⅷ. 웨어러블 디바이스 × HMI
   1. 「웨어러블 디바이스 × HMI」현재의 탑재 상황
     (1) 「웨어러블 디바이스 ×차량용 HMI」의 주요 벤더
     (2) 덴소 「구루쿠루피」의 동향
   2. 「웨어러블 디바이스 × HMI」연구•개발 상황
Ⅸ. 차량용 태블릿
   1. 차량용 태블릿의 연구•개발 상황
Ⅹ. 차량용 AR
   1. 차량용 AR의 현상
XI. 자동차실내 조명의 HMI 이용
   1. 자동차실내 조명의 HMI 이용 현상


<도표 목차>
제Ⅰ장. 총론 -자동운전 자동차시대의 차량용 HMI와”e콕피트~2025년 예측”-
 표「차량용 HMI의 3가지 역할」
 그림 「자동차실내의 표시•조작 기기」
 그림 「사람과 자동차의 인터페이스」
 표「자동운전의 레벨0~5의 기능 내역」
 그림 「자동운전 클라우드의 현재」
 그림 「자동운전 클라우드의 가까운 미래」
 도표 「감시카메라 시스템•(총시장) 세계 지역별 구성 2014년(대수 기준)」
 그림 「유럽의 e콕피트(차량용 중앙컴퓨터)의 개념과 현상」
 그림 「차량용 HMI 시스템의 추이(~16년/~20년/20년~가까운 미래)」
 그림 「지금까지의 차량용 표시제어(분산형에 따른 것)」
 그림 「2013년의 차량용 표시제어 제 0.7세대 e콕피트(통합 HMI=중앙컴퓨터)」
 그림 「제1세대 e콕피트의 개념도」
 그림 「레벨3 자동운전시스템의 전체구조 예」
 그림 「차량용 HMI의 시장구조 변화(지금까지→2030년)」
 도표 「일본, 유럽, 미국의 승용차 e콕피트/카내비게이션/DA탑재 실수•비율」
 도표 「일본의 승용차 e콕피트/카내비게이션/DA탑재 실수•비율(2013~2022년)」
 도표 「서구 5개국의 자동차 e콕피트/카내비게이션/DA탑재 실수•비율(2013~2022년)」
 도표 「미국의 자동차 e콕피트/카내비게이션/DA/백미러 모니터 탑재 실수•비율(2013~2022년)」
 도표 「중국의 자동차 e콕피트/카내비게이션/DA탑재 실수•비율(2013~2022년)」
 도표 「일본, 미국, 유럽, 중국의 e콕피트 탑재 실수•비율(2013~2022년)」
 표「e콕피트와 제휴하는 제어분야 시스템」
 표「e콕피트와 융합하는 정보분야 시스템」
 표「입력분야 시스템」
 표「출력분야 시스템」
 표「e콕피트에 의한 변화」
 표「차량용 HMI 시스템 일람 외부기기 취득 정보」
 표「차량용 HMI 시스템 일람 드라이버 모니터링」
 표「차량용 HMI/차량 무선 인터넷 서비스의 3 분류」
 그림 「차량용 HMI 통합제어(표시선출) 시스템」
 표「HMI 원칩화에 대한 OEM의 자세」
 그림 「예방안전 술과 HMI 기술의 융합」
 그림 「자동차의 HMI/정보 통신 ADAS의 자리 매김」
 그림 「드라이버• 디스트럭션에 의한 HMI 제어의 처리 순서」
 그림 「HMI의 통합 로드맵」
 표「디스플레이 통합화의 동향」
 표「차량용 HMI의 품목별 탑재 시기」
 그림 「새로운 HMI의 도입」


제Ⅱ장. 콕피트 주변 시스템 품목별 분석
 그림 「차량용 HMI의 방향성과 중요도가 높아지는 표시분야」
 그림 「차량용 디스플레이의 탑재 부위 및 목적」
 그림 「차량용 디스플레이 부위별 시장규모 예측(순정+시판, 매수 기준, 2013~2022년 예측)」
 그림 「e미러의 활약」
 그림 「e미러의 모니터 위치」
 그림 「HUD 색채화의 역사」
 표 「지금까지의 HUD의 조달」
 표 「콤바이너형 HUD의 조달」
 그림 「차량당 카메라수」
 표「차량용 카메라의 품목별 단가」
 표 「세계 자동차 판매 추이(2011~2020년, 대수, WW•일본•유럽•미국•중국•기타)」
 표 「세계 차량용 카메라 탑재 실수•비율 추이
(2011~20년, 대수, 유럽, 미국, 일본, 중국, 후방/전면/사이드/자동차실내/적외선)」
 그림 「세계 차량용 카메라 탑재 실수•비율 추이
(2011~20년, 대수, 유럽, 미국, 일본, 중국, 후방/전면/사이드/자동차실내)」
 표 「탑재 위치에 의한 차량용 카메라 실수•비율
(2011~2020년, 대수, 후방/전면/사이드, 유럽, 미국, 일본, 중국)」
 표 「탑재 위치에 의한 차량용 카메라 실수•비율
(2011~2020년, 대수, 자동차실내/적외선, 유럽, 미국, 일본, 중국)」
 표 「유럽 차량용 카메라 탑재 실수•비율 추이(2011~20년, 대수, 유럽, 후방/전면/사이드/자동차실내/적외선)」
 그림 「유럽 차량용 카메라 탑재 실수•비율 추이(2011~20년, 대수, 유럽, 후방/전면/사이드/자동차실내)」
 표 「미국 차량용 카메라 탑재 실수•비율 추이(2011~20년, 대수, 미국, 후방/전면/사이드/자동차실내/적외선)」
 그림 「미국 차량용 카메라 탑재 실수•비율 추이(2011~20년, 대수, 미국, 후방/전면/사이드/자동차실내)」
 표 「중국 차량용 카메라 탑재 실수•비율 추이(2011~20년, 대수, 중국, 후방/전면/사이드/자동차실내/적외선)」
 그림 「중국 차량용 카메라 탑재 실수•비율 추이(2011~20년, 대수, 중국, 후방/전면/사이드/자동차실내)」
 표 「일본 차량용 카메라 탑재 실수•비율 추이(2011~20년, 대수, 일본, 후방/전면/사이드/자동차실내/적외선)」
 그림 「일본 차량용 카메라 탑재 실수•비율 추이(2011~20년, 대수, 일본, 후방/전면/사이드/자동차실내)」
 표「차량용 어플별 주위 검지센서와 카메라의 수요」
 표「OEM가 이미 시장 투입하고 있는 드라이버 모니터링 장치 일람」
 표「드라이버 모니터링으로 계측하는 대상•내용」
 그림 「덴소의 시판 HMI 유닛 「구루쿠루피」」
 표「기존 주요 졸음운전 방지장치 일람」
 표「기존의 주요 차내 알코올 검출 시스템 일람」
 표「기존 생체데이터 협조 시스템 일람」
 표「연구•개발중인 주요 시선검지시스템 일람」
 표「연구•개발중인 주요 생체데이터 협조 시스템 일람」
 표「드라이버 모니터링 품목별 탑재 시기」
 도표 「감시카메라 시스템•(총시장) 세계 지역별 구성 2014년(대수 기준)」
 표 「시장에 투입되고 있는 제스처인식 시스템 일람」
 표「연구•개발되고 있는 제스처인식 시스템 일람」
 표「연구•개발되고 있는 촉감인터페이스 시스템 일람」
 표「주요 각 회사 차량용 음성인식의 개발•연구 상황」
 표「차량용 음성인식 앱의 탑재 로드맵」
 표 「시장에 투입되고 있는 주요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차량용 HMI」일람」
 그림 「덴소의 시판 HMI 유닛 「구루쿠루피」」
 그림 「덴소 「구루쿠루피」의 컨트롤러 디바이스 바리에이션 사례」
 그림 「덴소 「구루쿠루피」의 시스템 구성」
 그림 「덴소 「구루쿠루피」의 서비스 사례」
 표「구루쿠루피 서비스 제공자의 장점」
 표「연구•개발되고 있는 주요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차량용 HMI」일람」
 표「연구•개발되고 있는 주요한 차량용 태블릿 일람」
 표「AR기술의 차량용 HMI 이용에 움직이고 있는 주요기업 일람」
 표「차내 조명의 HMI 이용에 움직이고 있는 주요기업 일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