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단계에서의 다마산재 소비 동향을 중심으로∼
자료코드: R58200901 / 2016년 9월 27일 발행 / A4 29p
【조사개요】
2020년 도쿄올림픽의 메인 회장인 신국립경기장은 건축가 구마 겐고(隅研吾)가 제안한 그랜드 디자인이 채용되었다. 디자인 콘셉트는 조화를 상기시키는 격자 디자인, 나무와 철의 하이브리드 지붕 등의 구성이 보여줄 수 있는 「나무와 초록의 스타디움」이며, 이것은 구마씨의 건축 이념인 「나무를 다용하여 자연에 녹아든 건축」을 구현화 한 것이다.
이 이벤트는 도쿄라는 도시의 매력을 전 세계를 향해 발신하는 절호의 기회이며, 그 최대 심볼인 국립경기장에 일본의 전통적 건축자재로서 나무가 다용된다면 소재로서의 「나무」가 전례 없이 주목을 받을 것이라는 점은 금방 떠올릴 수 있다. 하물며 도쿄산 목재가 올림픽 시설에 적극적으로 이용된다면, 세계 최대 거대도시 도쿄에도 숲이 있어 건축 소재로서의 목재가 산출된다는 사실은 아마도 세계 사람들에게 놀라움으로 다가갈 것이며, 도쿄라는 도시의 다면성을 PR하는 큰 요소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이 기회에 소재로서의 나무에 새롭게 주목하여, 목재 특히 국산재의 향후 시장의 가능성을 찾는 일환으로서 예를 들어 지산지소, 환경순환형 사회, 지구온난화 대책 등의 현재진행형 테마도 포괄해 도쿄산 목재인 「다마산재(多摩産材)」에 초점을 맞추어 생산과 유통 현장을 쫓는 가운데 도쿄 목재의 과제와 장래 전망을 분석한다.
특히 이 리포트에서는 소비자 단계에서의 다마산재 소비 동향을 중심으로 기재한다.
이 리포트는 야노경제연구소의 시시도 가즈하루(宍戸一晴) 객원 연구원이 작성하였다.
【리서치 내용】
1. 조사의 취지
2. 「다마산재(多摩産材)」란 무엇인가?
2.1 「다마산재(多摩産材)」라는 명칭에 대해서
2.2 인증재로서의 「다마산재(多摩産材)」
(그림) 다마산재 인증 실 다마산재 증명표
2.3 다마 목재의 역사(건축자재로서의 다마산 목재의 역사)
2.4 다마의 삼림과 임업
(1) 삼림 현황
(2) 임업 현황
(표)<참고통계①>도쿄도의 삼림면적 추이(도서부 포함)
(표)<참고통계②>도쿄도의 사유림 소유자 수와 규모(2015년 4월 현재)
(표)<참고통계③>임업 경영 사업체 수(2013년)
(표)<참고통계④>규모별 임업 경영체 수 추이
(표)<참고통계⑤>임업 종사자 추이
(표)<참고통계⑥>다마산재 제재업자의 규모(2012년 현재)
(3) 도쿄도 삼림정책상 다마산재의 입지
3. 수치로 보는 다마산재의 생산과 유통
3.1 생산과 유통 현황
(1) 생산량
(2) 가격 추이
3.2 유통경로
(그림) 생산부터 유통까지의 흐름
(그림) 다마산재 유통경로
4. 브랜드로서의 「다마산재(多摩産材)」탄생의 사회적 배경
4.1 목재가공분야에서의 기술혁신의 진전
4.2 삼림자원 보호에 대한 관심의 고조와 임업진흥의 필요성
4.3 지산지소와 브랜드화의 흐름
4.4 트레이서빌리티에 대한 사회적 요구의 고조
5. 수도권의 지역 공무점 및 메이커에 대한 다마산재 관련 앙케트 결과와 분석
<국산재 이용 상황에 관한 앙케트>
5.1 국산재 이용 비율(표)
5.2 국산재 이용의 메리트(표)
5.3 향후 국산재 이용 예정(표)
5.4 다마산재의 이용 비율(표)
5.5 다마산재를 알고 있지만 이용하고 있지 않는 이유(표)
5.6 이용하고 있는 다른 국산재의 산지(표)
5.7 다마산재 이용 촉진을 위한 조건(표)
<다마산재 이용 업체 대상 앙케이트>
5.8 이용 부재(표)
5.9 매입처(표)
5.10 다마산재에 대한 평가(표)
5.11 엔드유저(다마산재를 사용해서 건축한 일반소비자)의 평가(표)
5.12 향후 다마산재의 이용 예정(표)
5.13 실시 중 또는 향후 예정인 다마산재 판촉시책(표)
6. 수도권에서의 타지역 국산재 유통의 사례 검증
-와카야마의 야마초상점그룹에 의한 「고품질 기슈산재 공급 시스템」을 사례로-
7. 목재 소비 현장(건축시공업체·공무점)에서의 다마산재 적극 활용의 움직임
7.1 TOKYO WOOD
7.2 Mokkadan
8. 맺음말, 소비 측에서 본 다마산재의 과제와 장래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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