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29일 일요일

스마트시티, 벽지 - Yano Report 2020년 11월 10일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Report 2020년 11월 10일호



발행빈도: 월 2회 발행(연 22회)



 내용목차 


스마트시티


【특별연재】

스마트시티의 트렌드Ⅱ (2~13페이지)

~주요 관련 산업의 2025년/2030년 전망~


산업별 동향(지금까지의 동향, 2025년/2030년 전망)


1. 도시OS·도시조성 IT

【지금까지의 동향】【중기적 목표·예측과 과제 (2025년경)】

[장기 전망(2030년경)]

2. 모빌리티

【지금까지의 동향】【중기적 목표·예측과 과제 (2025년경)】

[장기 전망(2030년경)]

3) 건강 의료

【지금까지의 동향】【중기적 목표·예측과 과제 (2025년경)】

[장기 전망(2030년경)]

4. 에너지

【지금까지의 동향】【중기적 목표·예측과 과제 (2025년경)】

[장기 전망(2030년경)]

5. 금융·결제

【지금까지의 동향】【중기적 목표·예측과 과제 (2025년경)】

[장기 전망(2030년경)]

6. 물류

【지금까지의 동향】【중기적 목표·예측과 과제 (2025년경)】

[장기 전망(2030년경)]


그림. 데이터 이용·활용형 스마트시티 보급 확대에 관한 액션플랜

그림. 자율주행의 정의와 개요

그림. PHR 서비스의 전체상

그림. 지역 에너지 시스템 개요

그림. 캐시리스 ID와 결합된 데이터 플랫폼 개념도


주택·건재


[업계 리서치]

'벽지' 동향(14~24페이지)

~도쿄올림픽과 인바운드용 호텔의 수요 확대를 전망했지만

코로나19의 영향에 의한 불투명성이 증가하는 가운데 시공성의 내실화 및 향상에 대응


2019년은 1.7% 감소한 67,629만㎡, 금액기준으로는 가격인상 침투로 증가

Sangetsu Lilycolor가 시장의 약 70% 차지, 고부가가치 제품의 점유율 상승이 과제

Sangetsu, Lilycolor, Sincol인테리어, RUNON, 도키와산업, TOLI


표. 벽지의 품종별 출하량 추이

표. 주요 제조메이커의 판매량 추이

그림. 2019년 벽지메이커 점유율

그림. 2019년 브랜드 도매상 점유율

표. 주요 벽지 브랜드 도매상 판매량 추이

표. 주요 벽장 브랜드 도매상 벽지 매출액 추이


「융단·카펫」 동향(25~31페이지)

~시장의 변화에 맞추어 비 주택 시장 등 개척했지만 코로나19의 영향 계속

인터넷 판매의 큰 성장에 따라 e커머스 강화 등 유통형태의 변화에 대응~


2019년도 카펫시장 1,870억엔, 전기대비 1.4% 감소

국산품, 수입품 모두 마이너스 성장

메이커 동향(TOLI, 스미노에, Sangetsu, Kawashima Selkon Textiles, Sincol인테리어, Lilycolor)


표. 카펫 출하 수량

표. 카펫 시장규모(도매기준)

표. 국산 카펫 시장규모 (도매기준)

표. 주요 카펫 메이커의 카펫 매출액

그림. 2019년도 카펫 시장 메이커 점유율


세면화장대 시장 동향(32~37페이지)

~2019년도 전년대비 0.6% 감소한 180만대~


2019년도 전년대비 0.6% 감소한 180만대

시장 점유율 1위는 LIXIL 36%, 2위 TOTO 22%

LIXIL, TOTO, Takara standard, 파나소닉라이프솔루션즈, NORITZ, 에이다이산업, Cleanup


표. 세면화장대 출하대수

표. 세면화장대 리모델링 비율

표. 폭 치수별 출하대수

그림. 세면화장대 메이커 점유율

표. 세면화장대 출하 동향


【주목기업 분석】

주문주택 점유율 1을 목표로 하는 <TamaHome>의 경영전략(38~49페이지)


2021/5기 매출액은 1,950억엔(전망), 텔레워크에 힘입어

주력인 지역 한정 상품이 80% 이상, <시후쿠노이에16>을 한정 출시

전국 풀커버 245 거점체제, 텔레워크에 대한 대응에도 주력

국산재 사용비율 74% 이상, 에너지절약 주택으로 2년 연속 우수상 수상


표. TamaHome의 실적 추이(연결)

그림. TamaHome의 매출액(단독)과 완공동수(연결=주문·분양) 추이

표. TamaHome의 부문별 매출액 추이(연결)

표. TamaHome의 상품개요

그림. TamaHome의 사업 계통도(2020/5말 시점)

표. TamaHome의 연혁

그림. TamaHome의 조직 개요


화학


【주목시장 동향】

바이오 플라스틱 시장 동향⑧

토레이, 유니치카(50~59페이지)

~토레이는 완전 바이오PET, 유니치카는 XecoT의 세계전개에 주력~


【토레이】2022년도 GR사업 매출액 목표는 1조엔, 바이오매스 유래 섬유 GR 제품도 기여

1) 바이오PET섬유

유니폼 채용이 꾸준히 증가하며 유저의 환경 의식 고조가 순풍

<의류 용도> 어패럴 메이커, 엔드유저

<자동차 내장재>

완전 바이오PET 개발에 주력, 2020년대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투입

2) 바이오PA

PA610 섬유가 스포츠웨어 등에 채용, PA56, PA510 개발에 도전

3) 바이오PBT

Genomatica의 바이오BOD를 이용, 부분 바이오PBT의 상업화 가능성을 탐색

[유니치카]

고기능 추구와 환경배려의 경영방침 하에서 내열 폴리아미드 "XecoT"을 세계적으로 확대 판매

전기·전자부품은 커넥터 중심 전개, 자동차 부품은 엔진 관련에서 채용 확대

새롭게 5G와 자동차용 카메라용으로도 주력, 조기에 양산 플랜트 시작을 목표


표. XecoT 물성 일람[일반 종목]

표. XecoT 물성 일람[고기능 종목]

표. XecoT 물성 일람[도전, 절연 타입]


종이 펄프


[업계 리서치]

특수지 품종별 시장동향 ④

저발진지·무진지(60~65페이지)

~사무용은 어려운 상황 계속되었지만, 산업(공정)용이 플러스 기조로 전환~


2018년 일본국내 메이커 출하량은 약 10%이상 감소한 275t, 산업(공정)용이 시장을 견인

1위는 LINTEC, 이어서 Oji F-Tex, 2018년도는 모두 고전

주요 메이커(LINTEC, Oji F-Tex)


표. 클린페이퍼 국내메이커 출하량 및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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