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17일 화요일

보험숍, 보험 - 2020년판 유력 내점형 보험숍의 실태와 전략~코로나로 인해 진행되는 신집객전략~/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0년판 유력 내점형 보험숍의 실태와 전략~코로나로 인해 진행되는 신집객전략~(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0年版 有力来店型保険ショップの実態と戦略 -コロナ禍で進む新集客戦略-


자료코드: C62116900 / A4 235p/ 2020.10.29 


본 조사 리포트는 작년에 이어 이번에 발간 7번째를 맞이한다. 최근 내점형 보험숍은 개정 보험업법하에서 업무의 적정화를 진행하여 금융청이 주도하는 「고객 중심의 업무 운영」을 추진하고 있다. 2019년에 들어와서는 생명보험회사에 의한 판매수수료체계의 재검토가 시작되어, 출점 기준의 재검토, 오퍼레이션의 효율화, 개인 및 법인에 대한 방문영업 등 사업의 다양화도 진행되고 있다. 한편 대리점 간의 합병·재편, 철수도 진전되고 있어 자연스럽게 도태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2020년은 코로나의 영향으로 내점형 보험숍도 타격을 입고 있으며, 그 실태 등에 대해서도 게재한다.


◆조사 포인트

• 아직도 정보개시를 적극적으로 실시하는 기업이 적고, 취재에 협력해 주는 기업도 매우 적은 상황입니다만, 공표자료가 없는 당 시장의 마켓 사이즈 추계 및 각사의 전략을 조사했습니다.

• 코로나의 영향, 향후 대응 등 내점형 보험숍의 새로운 대응 동향 등을 게재했습니다.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Ⅰ장 총론편


1. 시장의 과정과 배경

2. 내점형 보험숍의 입지

3. 업계 동향

  (1) 시장 동향

  (2) 타업종·대기업 자본 참여의 효과, 생명손해보험회사의 내점형 점포 전개 현황

  (3) 사업, 서비스의 다양화, 수익원 확보(코로나 영향 포함) 대응

  (4) 고객 중심의 업무 운영 대응

  (5) 평가제도 재검토, 수수료체계 업계 통일기준 도입에 의한 영향, 효과, 과제

4. 시장규모

  (1) 내점형 보험숍의 시장규모

  (2) 생명보험, 손해보험의 계약 동향

5. 내점숍의 존재 의의, 필요성의 재확인

  (1) 과거 설문조사에 의한 내점숍의 이용 동향

  (2) 코로나 상황 속에서의 내점숍 존재 의의, 필요성의 재확인

6. 업계 구조

  (1) 참여 기업

  (2) 내점형 보험숍의 경영기업 수

  (3) 설립

  (4) 종업원 수

  (5) 자본금

  (6) 점포 수

  (7) 제휴 보험회사 수

8. 내점형 보험숍의 사업 전략

  (1) 사업 전략

  (2) 사업 전략의 과제와 대책, 차별화 방안, 향후

9. 업계의 과제와 전망

  (1) 과제

  (2) 전망


제Ⅱ장 각론편


1. 경영 실태

2. 영업 전략

  (1) 신규 개척 방안

  (2) 기존 고객에 대한 방안

  (3) 고객 편리성 향상을 위한 시책

  (4) 집객방법에서의 과제와 대책, 향후 방침

  (5) 생명보험회사의 내점 유치 방안

3. 상품 전략

  (1) 제안 상품의 선정에 대해

  (2) 상품 선정/제안 시스템의 도입 유무, 예정, 특색

  (3) 생명보험의 히트 상품, 고점유율 회사·상품, 최근 트랜드

  (4) 손해보험의 판매 동향, 강화책, 손해보험의 히트 상품, 고점유율 회사·상품, 최근 트렌드

  (5) 향후의 주목 상품

4. 고객 획득 실적

  (1) 보유 계약액과 계약 건수

  (2) 신규 계약액과 계약 건수

  (3) 신계약 연환산 보험료

5. 고객 동향과 속성

  (1) 코로나로 인한 내점 상황 변화

  (2) 타깃층

  (3) 기존과 신규 고객 속성의 개황과 변화

  (4) 고객의 내점 목적, 계약 동향, 니즈의 변화

  (5) 생명보험회사의 내점숍에서의 상품 및 계약 동향

6. 점포 운영 전략

  (1) 점포 전개 지역과 향후 전개

  (2) 생명보험회사의 내점형 점포 전개의 현상과 향후 전개(지역 및 입지)

  (3) 점포 수 추이

  (4) 점포 규모의 변혁, 기능 강화(특징, 입지, 출점 형태, 상권)

  (5) 점포 규모, 1점포당 인원수


제Ⅲ장 개표편


(주)아이릭코포레이션,  호켄센카(주), FP파트너, (주)제로나비,  Aflac생명보험(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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