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29일 일요일

천연화장품, 유기농화장품 - 천연·유기농 화장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야노경제연구소

 천연·유기농 화장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



【자료체재】

자료명:「2020년판 천연·유기농화장품 마케팅 총감

발간일:2020년 10월 29일

체  재:A4판 383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0년 8월 ~ 10월

2. 조사대상:천연·유기농 화장품 메이커, 판매대리점, 소매점, 관련 단체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면접(온라인 포함) 및 전화취재, 문헌조사 병용


<천연 화장품>

본 조사에서 말하는 천연화장품이란 ①천연식물원료를 주성분으로 하고 있으며 ②화학합성 성분의 배합을 억제하고 있는 2가지 모두 해당하는 화장품을 말한다.


<유기농 화장품>

본 조사에서 말하는 유기농 화장품이란 ①제3자 기관의 유기농 인증을 취득했음, ②사용원료의 대부분을 자사 및 제휴농원의 유기농 소재를 사용하고 있음, ③브랜드 라인업의 대부분에 유기농 소재를 사용하고 있음, 중 1개 이상 해당되는 화장품을 말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천연·유기농 화장품 스킨케어 제품, 바디케어 제품, 헤어케어 제품, 메이크업 제품, 기타


◆천연·유기농 화장품 시장 2011년도 이후 첫 마이너스 성장 전망

~2020년도 국내 천연·유기농 화장품 시장은 전년도 대비 92.1%인 1,290억엔으로 예측~


천연·유기농 화장품의 일본국내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브랜드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20년도는 예측치

주3. 천연화장품이란 ①천연식물원료를 주성분으로 하고 있으며 ②화학합성 성분의 배합을 억제하고 있는 2가지 모두 해당하는 화장품을 말한다.

유기농 화장품이란 ①제3자 기관의 유기농 인증을 취득했음, ②사용원료의 대부분을 자사 및 제휴농원의 유기농 소재를 사용하고 있음, ③브랜드 라인업의 대부분에 유기농 소재를 사용하고 있음, 중 1개 이상 해당되는 화장품을 말한다.

주4. 2017년도, 2018년도 시장규모를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 재산출했기 때문에 과거 공표치와 일부 다름


1. 시장 개황


천연·유기농 화장품의 일본국내 시장은 화장품에 관한 안전·안심 지향이 높아지고 있는 것, 지속 가능한 환경을 의식한 라이프스타일을 원하는 소비자의 증가, 민감피부라고 자각하는 여성이 증가하고 있는 것 등을 배경으로 확대가 계속되고 있다.

또한 이미지 선행이 아닌 일반 화장품에 요구되는 기능을 가진 천연·유기농 화장품이 증가함에 따라 소구력이 높아지고 있으며, 소비자와의 터치포인트가 증가하고 있는 등으로 2019년도 천연·유기농 화장품 시장규모※는 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전년도 대비 101.7%인 1,400억엔이었다.

※이번 조사에서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 2017년도, 2018년도 시장규모를 재검토했다.


2. 주목 토픽


일본 최초 '내추럴 화장품 인증제도' 제정

2020년 일본 최초 '내추럴 화장품 인증제도'가 탄생했다.

광고대리점업 및 소매점업을 전개하는 기업이 새로운 천연·유기농 인증기관을 발족한 것으로, 일본 소비자가 천연·유기농 화장품 구입 시의 "선정 포인트"를 토대로 인정기준을 결정했다. 천연 화장품의 인증기준을 마련하는 대응은 일본에서 처음이다.

2000년대 들어 일본에서도 확대하는 유기농 시장에는 2005년 개정 약사법 시행으로 타업종 기업과 스타트업 기업도 시장에 참가하고 있다. 유기농 인증제도는 유럽의 ECOCERT와 COSMEBIO, 미국의 USDA 등 다수 존재하지만 일본의 인증제도 제정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제도의 보급이 진행될지 주목된다.


3. 장래전망


2020년도 천연·유기농 화장품 시장규모는 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92.1%인 1,290억엔을 예측했다. 2020년도는 코로나10 확대에 따른 점포 휴업기간이 있어 2019년도를 밑돌 전망으로 2011년도 이후 첫 마이너스 성장을 예측한다.

점포휴업의 영향은 EC채널로 일정 커버가 이루어지긴 했지만 기존고객의 구매를 모두 확보하는 것은 어려워 상담이 필요한 신규고객의 획득은 둔화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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