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3일 화요일

오타쿠, 쿨재팬 - 2020 쿨재팬 마켓, 오타쿠 시장의 철저 연구/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0 쿨재팬 마켓, 오타쿠 시장의 철저 연구(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0 クールジャパンマーケット/オタク市場の徹底研究


자료코드: C62108100 / A4 691p / 2020. 9. 30 


오타쿠 시장 16개 분야의 시장동향, 시장환경, 트랜드 등을 철저히 망라해 현황과 전망을 분석. 오타쿠 관련 사업자의 실적 동향과 사업전략 게재. 오타쿠 분야별로 각 오타쿠의 소비형태와 생활습관 등을 분석. 각 시장, 주요 사업자, 유저에게 코로나19가 미치는 영향과 각사의 대응, 오타쿠 활동 및 소비금액의 변화 등도 조사


◆조사개요

조사목적: 본서는 폐사에서 정의한 「쿨재팬/오타쿠 시장」에 대해서 「고객층」, 「객단가」, 「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 「트렌드, 시장규모」의 관점에서 분석한 리포트이다.

최근 「오타쿠」라는 말의 부정적인 이미지는 희미해지고 있으며, 「오타쿠」는 이미 마이너한 존재에서 벗어나고 있다. 또, 「오타쿠」가 시장을 좌우하는 산업도 많이 존재해,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커지고 있다. 일본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오타쿠」 용으로 여겨지고 있는 콘텐츠(애니메이션, 코믹 등)는 높은 인기를 자랑하며, 최근에는 「쿨재팬 전략」을 앞세워 국가 차원에서 콘텐츠 산업을 진흥하려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본서에서는 지금까지 분석되지 않았던 틈새산업에도 주목해, 가능한 한 상세하게 분석했다.

조사대상: 야노경제연구소에서 정의한 「쿨재팬/오타쿠 콘텐츠」에 관련된 약 130개 사업자 및 업계 단체

쿨재팬 오타쿠 콘텐츠는 애니메이션, 만화, 라이트노벨, 동인지, 프라모델, 피규어, 인형, 철도모형, 아이돌, 프로레슬링, 코스프레 의상, 메이드 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온라인게임, 보컬로이드, 토이건, 서바이벌게임으로 구성되어 있다.

조사방법: 사업자 면접취재, 설문조사, 전화조사, 당사 자체자료 등으로 조사 실시

조사기간: 2020년 7월~2020년 9월


◆자료 포인트

•많은 열정적인 사용자로 형성되고 있는 '오타쿠' 산업을 독자적으로 조사한 필독 리포트

2019~2020년도 '오타쿠' 관련 분야 16개 시장 동향 준석. 각 시장의 업계 구조, 시장규모 추이, 이용자 층, 주요 사업자 동향, 업계 토픽스·향후 전망 등

•코로나19 속에서의 오타쿠 시장 동향, 코로나 이후 전망을 예측

코로나19 확산에 의해서 각 시장 및 주요 사업자가 어떤 영향을 받고 있는가?

코로나19 속에서의 주요 사업자 대책, 새로운 서비스, 구체적으로 실적 축소·확대된 분야 등

•'오타쿠'의 소비 형태 경년조사(2018~2020년)

10대~60대를 대상으로 "오타쿠"의 속성, 특징, 행동방식 등을 조사

3개년 비교(2018~2020년도)에 의해 000오타쿠의 경향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코로나19 속에서 오타쿠의 행동은 어떻게 변화했는가?

주요 집계 내용

 ①일본의 '오타쿠' 수

 ②분야별 '오타쿠' 인원 수 추계

 ③'오타쿠' 분야별 비교

④'오타쿠' 장르별 세부내용 등


리서치 내용


제1장 총론(조사결과의 포인트)


1.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2. 분야별 동향 요약

3. 일본의 「오타쿠」 수

4. 「오타쿠」의 분야별 추정 인원 수와 1인당 평균 연간소비금액 추산


제2장 각론(분야별 시장 해설)


1. 애니메이션 시장

2. 만화 시장

3. 라이트노벨 시장

4. 동인지 시장

5. 프라모델 시장

6. 피규어 시장

7. 인형 시장

8. 철도모형 시장

9. 아이돌 시장

10. 프로레슬링 시장

11. 코스프레 의상 시장

12. 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시장

13. 온라인(휴대폰용) 게임 시장

14. 보컬로이드 시장

15. 토이건 시장

16. 서바이벌게임 시장


제3장 유력 사업자의 실태(사례연구)


1. 애니메이션 관련 사업자편

2,3. 만화/라이트노벨 관련 사업자편

4. 동인지 관련 사업자편

5. 프라모델 관련 사업자편

6. 피규어 관련 사업자편

7. 인형 관련 사업자편

8. 철도모형 관련 사업자편

9. 아이돌 관련 사업자편

10. 프로레슬링 관련 사업자편

11. 코스프레 의상 관련 사업자편

12. 메이드∙코스프레 서비스 관련 사업자편

13. 온라인게임 관련 사업자편

14. 보컬로이드 관련 사업자편

15. 토이건을 관련 사업자편

16. 서바이벌게임 관련 사업자편


제4장 「쿨재팬/오타쿠 시장」 관련 사업자 데이터집


1. 애니메이션 관련 사업자편

2,3. 만화/라이트노벨 관련 사업자편

4. 동인지 관련 사업자편

5. 프라모델 관련 사업자편

6. 피규어 관련 사업자편

7. 인형 관련 사업자편

8. 철도모형 관련 사업자편

9. 아이돌 관련 사업자편

10. 프로레슬링 관련 사업자편

11. 코스프레 의상 관련 사업자편

12. 메이드∙코스프레 서비스 관련 사업자편

13. 온라인게임 관련 사업자편

14. 보컬로이드 관련 사업자편

15. 밀리터리 관련 사업자편

16. 서바이벌게임 관련 사업자편


제5장 「오타쿠」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


∙조사목적

∙조사실시 개요

1. 조사실시기간/2. 조사방법/3. 조사대상/4. 유효 응답자 수

①일본의 「오타쿠」 수

②분야별 「오타쿠」 인원 추산

③「오타쿠」 분야별 비교

④「오타쿠」 장르별 상세내용


∙앙케트조사 질문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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