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16일 월요일

스포츠화, 스포츠슈즈 - 스포츠화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야노경제연구소

 스포츠화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


【자료체재】

자료명:「2020 스포츠화 비즈니스

발간일:2020년 7월 31일

체  재:A4판 343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0년 4월~7월

2. 조사대상: 스포츠화 메이커, 수입상사, 도매업, 소매업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면담 및 우편설문조사 병용


<스포츠화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 있어서의 스포츠화 시장이란, 스포츠 용품 메이커·신발 메이커가 스포츠화로서 출하하고 있는 상품을 대상으로 하며, 메이커 출하 켤레 수·금액 기준으로 각각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캐주얼 스니커즈, 러닝화, 유아·아동화, 워킹화, 축구화, 아웃도어화, 스포츠샌들, 야구·소프트볼화, 테니스화, 골프화, 농구화, 트레이닝화, 기타(배구, 배드민턴, 탁구, 럭비, 핸드볼, 미식축구화 등이 포함)


◆2019년의 스포츠화 일본시장 규모는 수량 기준으로 전년대비 102.8%, 금액 기준으로 동 101/7%로 모두 플러스 성장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020년은 마이너스 성장을 예측하지만,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이 개최되면 2021년은 수요 회복이 전망~


스포츠화 일본 출하수량 추이·예측

(단위: 1,000켤레, 상단: 구성비, 하단: 전년대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수량 기준

주2. 2020년은 예측치

주3. 반올림했으므로 표 내 합계가 일부 다름


스포츠화 일본 출하금액 추이·예측

(단위: 백만엔, 상단: 구성비, 하단: 전년대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4. 메이커 출하수량 기준

주5. 2020년은 예측치

주6. 반올림했으므로 표 내 합계가 일부 다름


1. 시장 개황

  2019년 일본 스포츠화 시장규모(메이커 출하 기준)는 수량 기준으로 전년대비 102.8%인 1억 801만 켤레, 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101.7%인 4,283억 2,000만 엔이었다.

  특히 금액 규모에서 40%에 달하는 점유율을 차진한 다목적화(캐주얼 운동화)는 2019년 시장규모가 수량 기준으로 전년대비 105.7%인 4,012만 켤레, 금액 기준으로는 105.1%인 1,665억 3,000만 엔으로 가장 많이 성장했다. 이 배경으로는 스포츠 브랜드의 웨어 및 슈즈를 코디에 접목하는 애슬레저 스타일의 유행 등을 들 수 있다.


2. 주목 토픽

새로운 콘셉트 슈즈 '스마트 슈즈'는 기폭제 될 것인가


  러닝화 시장에서는 시민 러너의 퍼포먼스 향상을 목적으로 한 트레이닝화 ‘스마트 슈즈’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스마트 슈즈란, 슈즈에 센서를 내장하여 모든 주행 데이터를 취득해, 러닝 폼 등을 분석해 러닝 중의 결점을 찾아내 과제 해결로 연결하는 것이다.

  취득 데이터와 진단 항목은 스포츠화 업체에 따라 다르지만, 성능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것은 모두 공통된다. 이미 언더아머를 비롯한 일부 스포츠 브랜드가 출시하고 있는 것 외에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연동되는 센서 키트를 여러 벤처기업이 제품화하고 있다. 많은 메이커가 이 스마트 슈즈를 성장 전략으로 하고 있어, 향후는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추측한다.


3. 장래 전망

  2020년의 스포츠화 일본시장 규모(메이커 출하 기준)는 수량 기준으로 전년대비 86.9%인 9,384만 켤레, 금액 기준으로 동 87.2%인 3,735억 6,000만 엔으로 대폭적인 마이너스 성장을 예측한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제활동 전반에 대한 영향으로 2020년 마이너스 성장이 불가피한 상황이지만, 연기된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이 개최되면 2021년에는 다시 수요가 회복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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