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시장조사보고서>전환기를 맞은 '미치노에키'(국도 휴게소) 활용전략분석 ~지방창생을 위한 기능확대와 비즈니스모델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転換期を迎えた「道の駅」の活用戦略分析 ~地方創生に向けた機能拡大とビジネスモデルの展望~
자료코드: C62110100 / A4 79p / 2020. 9. 30
1993년 제도개시 이후 '미치노에키'(국도 휴게소)는 전국적으로 정비·확대가 진행되며, 2020년 3월에는 1,173곳에 달했다. 기존의 휴게시설로서의 기본기능(화장실, 음식점 과 매점 등)과 함께 관광 및 방재 등 제공기능의 다양화가 진행되고 있다. 향후 2020년~2025년을 '미치노에키 제3스테이지'로 하여 지방창생과 관광을 가속화하는 중요한 사회인프라로서 중점적인 정비가 추진될 전망이다. 이러한 전환기에 있는 '미치노에키'의 배경과 현황을 정리하는 동시에, 주로 기대되는 기능과 민간기업의 참가사례 정리·분석을 통해서 향후 '기능 확대의 방향성'과 '민간 참가모델'을 고찰함으로써 새로운 '미치노에키'의 활용촉진 및 투자확대를 검토하기 위한 기초정보로 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조사개요
조사대상: 전국 '미치노에키' 관련 설치자, 관리운영자
조사대상처: '미치노에키' 설치주체(지자체 등), 관리운영주체(제3섹터, 민간사업자 등) 및 관련단체
조사방법: 문헌조사
조사기간: 2020년 6월 ~ 2020년 9월
◆자료 포인트
• 「미치노에키」의 정비상황과 확대의 방향성이 컴팩트하게 정리된 리포트.
• 특히 '미치노에키 비즈니스'에 관심을 가진 민간기업 등이 필요로 하는 최신 트렌드와 케이스스터디 등 참가모델 검토를 위한 정보를 게재.
리서치 내용
제1장 총론
제1절 '미치노에키'(국도 휴게소) 제도의 개요
1. ‘미치노에키’의 연혁과 콘셉트의 변천
2. 중점 '미치노에키' 제도로 본 정비 방향
제2절 시설의 정비 상황
1. 등록 수 동향
2. 제공기능의 동향
제3절 미치노에키가 안고 있는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1) 안고 있는 과제
2) 과제해결을 위한 방향
제2장 기능확대와 참가기업의 동향
제1절 기능확대의 트렌드 분석
1. 인바운드 관광 촉진을 위한 기능확대
2. 지역관광창구로서의 기능확대
3. 지방이주 등 추진을 위한 기능확대
4. 지역산업진흥을 위한 기능확대
5. 일상서비스 등 복지기능 향상을 위한 기능확대
6. 고도방재기능의 향상을 위한 기능확대
제2절 민간기업의 '미치노에키' 참가모델 고찰
1. 마무리
2. 경영개선형 참가모델
3. 기능제공형 참가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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