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3일 화요일

AGV, 반송로봇 - AGV/반송로봇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야노경제연구소

 AGV/반송로봇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



【자료체재】

자료명:「2020 AGV/반송로봇 시장의 현상과 장래성

발간일:2020년 8월 24일

체  재:A4판 131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0년 4월 ~ 8월

2. 조사대상:일본국내 AGV/반송로봇 메이커와 판매회사, 이를 응용한 시스템 취급기업과 함께 AGV/반송로봇과 관련된 기술개발에 대응하는 기업과 관련단체, 관계부처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의한 직접 면담·전화 등을 통한 취재조사 및 문헌조사


<AGV/반송로봇>

본 조사에서 AGV/반송로봇이란 스스로 움직여서 짐을 운반하는 차량(기기)으로, 무궤도로 가이드 유도식인 것을 AGV(AGF: 무인 지게차를 포함), 비 가이드 유도식인 것을 반송로봇으로 정의했다.

단, 유궤도식 AGV는 제외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AGV, 반송로봇 단독, 반송로봇 시스템


◆계속 확대하는 AGV/반송로봇 시장, 이제부터 코로나19의 영향이 나타나

~세분화하는 니즈와 제품 제안, 이에 따라 기능과 가격도 다양화~


AGV/반송로봇 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20년도는 전망치, 2021년 이후는 예측치

주3. 스스로 움직여서 짐을 운반하는 차량(기기)으로, 무궤도로 가이드 유도식인 것을 AGV(AGF: 무인 지게차를 포함), 비 가이드 유도식인 것을 반송로봇으로 정의했다. 단, 유궤도식 AGV는 제외했다.


1. 시장 개황


2019년도는 일본국내 경기도 호조로 AGV/반송로봇 시장규모는 확대경향이 계속되고 있으며,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11.9%인 188억1,500만엔이었다. 2020년도는 코로나19의 영향이 피할 수 없으므로 수요확대에 브레이크가 걸리는 상황이 되지만, 그런데도 비 가이드 유도식 반송로봇이 확대함으로써 증가율은 저하되지만 2020년도에도 증가경향은 계속될 전망이다.


2. 주목 토픽

AGV에서도 다양해지는 유저의 니즈와 메이커 제안

AGV에 대해 기존 유저기업에서 새로운 니즈 나오고 있다. 이는 기존용도에서 발전했거나 지금까지 AGV 도입하지 않았던 용도이며, 유저기업이 AGV 사용법 및 요구하는 기능이 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AGV 메이커가 스스로 새로운 사용법 및 새로운 기능을 제안하는 사례도 늘어나, 확실하게 AGV의 사용법의 폭이 넓어질 것으로 생각된다.


3. 장래전망


2023년도 AGV/반송로봇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금액 기준)는 216억엔으로 소폭증가로 추이할 것으로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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