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22일 일요일

여행, 위드코로나 - With 코로나 시대의 일본 국내여행 시장의 최신 트렌드 분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With 코로나 시대의 일본 국내여행 시장의 최신 트렌드 분석(일본어판)

(일본어목차)ウィズコロナ時代の国内旅行市場の最新トレンド分析


자료코드: C62105200 / A4 175p / 2020. 11. 29 


코로나19의 확산에 의해 여행 시장은 일변했습니다. 계속 확대되어 온 인바운드가 사라져 아직도 전망이 서지 않는 가운데, 일본 여행 소비액의 약 80%를 차지하는 국내여행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뉴노멀에 대한 대응은 물론, 주목받는 가상여행 및 텔레워크(Telework)/워케이션(Workation) 등 With코로나 시대의 국내여행을 상징하는 중대 테마를 정리해, 각각의 개요와 배경, 주요 사업자의 동향과 전망을 밝혔습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With 코로나 시대의 일본 국내여행 시장동향을 조사하고, 전망과 과제를 밝힌다

조사대상시장: 국내여행 시장(일본인 당일여행·숙박여행)

조사대상지: 여행사, 숙박사업자, 교통사업자, 관광시설, 기타 관련기업

조사방법: 직접대면조사, 메일취재, 전화취재. 문헌조사 및 기타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 2020년 6월~2020년 10월


◆자료 포인트

〮 코로나19에 의해 인바운드가 사라져 중요성이 높아지는 국내여행

〮 새로운 시도는 With 코로나의 국내여행을 뒷받침하는 콘텐츠로 성장할 것인가?

〮 급변한 사회에 대응하는 여행사의 대응방안을 9가지 키워드로 철저하게 분석!

·뉴노멀 대응

·마이크로 투어리즘

·워케이션

·가상여행

·프라이빗 투어

·글램핑

·리스크 서포트

·화물·여객의 혼재

·신규사업 개발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1. 여행시장의 전체상

2.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은 생활양식의 변화

3. With 코로나 시대 여행에 대응하는 키워드


Ⅰ 국내여행 시장의 개요


1. 여행시장의 실태

 (1) 여행시장의 전체상

  ①2019년 국내여행 소비액은 전년대비 7.1% 플러스 성장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

  ②호조에서 일변, 2020년은 코로나19로 여행 시장이 격변, 국내여행의 중요도가 높아진다

 (2) 국제적으로 본 일본의 여행산업

 (3) 국가의 관광시책

2. 국내여행의 동향

 (1) 일본인 국내여행자의 동향

 (2) 여행소비액의 증가 요인

3. 인바운드의 동향

 (1) 인바운드의 동향

 (2) 인바운드 소비 동향


Ⅱ 코로나19가 여행 시장에 미치는 영향


1. 사회의 환경 변화

 (1) 사회 전체의 환경 변화

 (2)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은 생활양식의 변화

2. 여행업계의 환경 변화

 (1) 코로나19에 의한 여행 기회의 소실·감소

  ①도항제한·외출자제 요청에 따른 수요 감소

  ②영업자제 및 정원제한 등으로 공급 감소

  ③도쿄2020올림픽·패럴림픽 개최 연기

 (2) 기업의 매출과 수입에 미치는 영향


Ⅲ With 코로나 시대의 여행산업 대응과 전망


1. 관광사업자의 대응과 전망

 (1) 관광사업자의 생존전략

  ①코로나19 확산 초기(2020년 2월~5월)

  ②코로나19 대책 실천기(2020년 5월~)

  ③관광사업자의 수익확보 방향

 (2) 여행사의 대응

  ①감염방지대책

  ②With 코로나 기간에 대응한 여행상품 조성 및 판매

  ③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여행상품 조성 및 판매

  ④방일·해외여행에서 국내여행으로의 전환

  ⑤여행사업 이외 영역에서의 사업 전개

 (3) 호텔·숙박시설의 대응

  ①감염방지대책

  ②With 코로나 기간에 대응한 숙박플랜 조성·판매

  ③기타 호텔·숙박시설 등에서의 새로운 대응

 (4) 기타 사업자 대응

  ①관광시설

  ②교통사업자

2. 국가·관광지역의 대응과 전망

 (1) 정부의 대응

 (2) 관광지역(지자체, 관광협회, DMO)의 대응

  ①관광사업자에 대한 조성금

  ②(할인 등을 통한) 여행 수요 환기

  ③감염방지대책

  ④지역 브랜딩

  ⑤캠페인 프로모션

  ⑥특산품 등 물건의 홍보·판매


Ⅳ With 코로나 시대의 국내관광을 상징하는 핵심 테마


1. 뉴노멀 대응

 (1) 관광·여행에서의 뉴노멀

  ①'3밀(密)' 회피 여행

  ②위생 대책

 (2) 업종별 대응

  ①여행사

  ②숙박사업자

  ③관광시설

  ④교통사업자

 (3) 과제와 전망

2. 가상여행

 (1)개요

  ①배경 및 목적

  ②사업내용

 (2) 기업 동향과 전개 사례

 (3) 과제와 전망

3. 마이크로 투어리즘

 (1)개요

  ①배경 및 목적

  ②사업내용

 (2) 기업 동향과 전개 사례

 (3) 과제와 전망

4). 텔레워크/워케이션

 (1)개요

  ①텔레워크 플랜

  ②워케이션

 (2) 과제와 전망

 (3) 기업 동향과 전개 사례

5. 글램핑

 (1) 개요

  ①배경 및 목적

  ②사업내용

 (2) 기업 동향과 전개 사례

 (3) 과제와 전망

6. 프라이빗 투어·접촉 회피형 여행

 (1)개요

  ①배경 및 목적

  ②사업내용

 (2) 과제와 전망

 (3) 기업 동향과 전개 사례

7. 리스크 서포트

 (1) 개요

  ①배경 및 목적

  ②사업내용

 (2) 과제와 전망

 (3) 기업 동향과 전개 사례

8. 코로나19를 계기로 한 신규사업 개발

 (1) 개요

  ①배경 및 목적

  ②사업내용

 (2) 과제와 전망

 (3) 기업 동향과 전개 사례

9. 화물·여객의 혼재

 (1) 개요

  ①배경 및 목적

  ②사업내용

 (2) 과제와 전망

 (3) 기업 동향과 전개 사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