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17일 화요일

DMP, MA - DMP/MA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야노경제연구소

 DMP/MA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


【자료체재】

자료명:「2020년판 디지털 마케팅 시장~DMP/MA/CRM/SFA 시장의 실태와 전망~

발간일:2020년 9월 28일

체  재:A4판 198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0년 7월~9월

2. 조사대상:독자적으로 선정한 DMP, MA, CRM/SFA, 법인용 명함관리, 온라인 영업시스템 사업자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접취재(웹 취재 포함), 전화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DMP 용어정의>

DMP(Data Management Platform)란, 다양한 판매 채널에서의 고객행동 데이터를 집약해서 분석함으로써, 고객의 특징을 분석해 광고/메일/DM 등 마케팅 시책을 최적화하는 시스템 및 서비스를 말한다. 

DMP는 자사 사이트 외의 제3자가 보유한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는 퍼블릭 DMP와 자사 사이트의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는 프라이빗 DMP의 2가지로 구분되어, 본 조사의 프라이빗 DMP에는 고객 개인을 중심으로 한 데이터 관리를 실시하는 CDP(Customera Data Platform)를 포함한다.


<MA 용어정의>

MA(Marketing Automation)란, 대량 예측 고객과 기존 고객의 데이터를 일원화하여 자동적으로 평가해 설계한 시나리오를 리반으로, 시나리오를 자동 실행시켜 고객을 개별로 육성함으로써 정확도가 높은 상담을 창출하는 시스템 및 서비스를 말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DMP, CDP, MA, 법인용 명함관리


◆확대 경향이 계속되는 DMP/MA 시장, 2020년은 551억 엔으로 성장 전망

~코로나19 감산을 배경으로 디지털 마케팅 툴의 중요성이 높아진다~


DMP/MA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20년도 전망치, 2021년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DMP/MA 시장은 확대 경향이 계속되고 있어, 합산한 2020년 시장규모(사업자 매출 기준)는 551억 300만 엔이 될 전망이다. 그 중 DMP 시장이 103억 6,800만 엔(전년대비106.7%), MA 시장이 447억 3,500만 엔(전년대비 111.3%)이다.

  코로나19로 고객행동의 온라인화가 급격히 진행되면서, 온라인상에서의 고객행동 파악과 고객접점 창출을 위한 디지털 마케팅 툴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미 온라인 채널을 보유하고 있는 유저 기업에서는 영업 강화를 위한 대응이 가속화되고 있다.

  반면 외출 자제 등으로 업계 자체가 큰 타격을 입은 관광업계 및 이벤트업계 등을 위한 서비스 매출액은 감소하고 있다. 또한 재택근무가 확대됨에 따라 도입을 검토 중인 유저 기업에서 사무처리를 할 수 없거나 회의를 개최할 수 없는 등 의사결정에 걸리는 시간이 길어져, 생각처럼 도입이 진행되지 않은 측면도 있다.


2. 주목 토픽

온라인화가 진행되어 고객행동의 뉴노멀 대응이 순풍


  2020년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고객의 구매행동이 급격하게 디지털로 전환되고 있어, 온라인에서의 고객행동 파악과 고객 이해, 고객 어프로치는 유저 기업에게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영업활동 면에서도 재택근무가 확산되고, 감염 확산 방지의 관점에서 기존과 같은 대면영업방식은 실시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앞으로는 기존의 고객행동에 기초한 시책이 아니라, 온라인화가 급격히 진행된 고객행동의 뉴노멀을 바탕으로 한 고객체험 창출이 필요하다. 따라서 MA를 비롯한 디지털 마케팅 툴의 도입/활용 니즈는 확대될 것으로 생각한다.

  고객행동이 온라인으로 전환됨으로써 수집할 수 있는 온라인 데이터가 증가해, 보다 정밀도가 높은 마케팅 시책의 실시와 보다 깊은 고객 이해로 연결하기 쉬워지고 있다. 이용자기업 측에서만 디지털 마케팅 툴을 운용하는 것은 아직 어렵기 때문에 계속해서 벤더 등에 의한 지원이 중요한 포인트이다.


3. 장래 전망

  DMP/MA 시장은 향후도 확대 경향이 계속되어, 2025년은 DMP 시장(사업자 매출액 기준)이 235억 5,800만 엔, 마찬가지로 MA 시장은 737억 엔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한다.


  온라인상에서 고객의 행동 파악과 이해, 고객 어프로치를 강화하기 위해, 앞으로도 디지털 마케팅 툴의 수요는 높아질 것으로 생각된다. 고객의 구매 행태는 갈수록 다양해지고, 고객과의 접점은 늘어나는 동시에 복잡해지고 있다. 온라인상에서 고객과 적절한 커뮤니케이션을 취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마케팅 툴의 활용이 필수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인구 감소에 의한 일손 부족이나 인재 채용이 어려워지고 있는 일본 시장에서는 업무의 효율화와 생산성 향상을 위한 도입도 시장 확대의 순풍이 될 것이다.


  한편, 디지털 마케팅 시장 전체에서 툴의 정착·운용을 위한 이용자기업 내에서의 체제구축과 함께, 툴을 활용해 무엇을 실현하고 싶은지, 목표를 명확히 하는 것이 과제이다.

  또한 고객의 개인정보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고 있어, 사전동의나 옵트아웃 등 고객 주도로 고객 자신의 정보를 조작할 수 있는 관점이나, 어떤 목적으로 어떤 데이터가 취득되고, 어떻게 활용되는지 데이터 취급의 투명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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