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30일 월요일

개호로봇, 로봇 - 2020 개호로봇의 가능성과 장래성/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0 개호로봇의 가능성과 장래성(일본어판)

(일본어 목차)2020 介護ロボットの可能性と将来性


자료코드: C62119700 / A4 147p/ 2020. 11. 27 


적극적인 개발·보급지원책을 배경으로 실용화가 진행되는 개호로봇은, 아직 개호현장에 보급되어 사용되고 있다고 실감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용도나 제품에 따라서는 착실하게 출하 실적을 늘려 보급되고 있는 사례도 있다. 한편, 조기에 개호로봇을 제품화했지만, 최근에 사업을 철수한 사례도 있다. 2020년도는 코로나19의 영향을 피할 수 없지만, 개호로봇 중에는 히트상품이 나오기도 했다. 시장 확대를 위한 다음 단계를 향해서 그 가능성과 장래성을 고찰한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개호로봇을 대상으로 참여기업의 취급 제품, 신규 수요 개척과 기능 확대의 대응, 수요 전망 등의 사업 전개를 파악하는 동시에, 전체 시장을 부감하면서 개호로봇 시장의 장래성 및 과제를 고찰

조사대상처: 일본의 개호로봇 제조업체와 판매회사, 이들을 응용한 시스템 취급기업과 더불어 개호로봇 관련 기술의 개발에 임하는 기업, 관련단체, 관계부처 등

조사방법: 야노경제연구소 연구원의 직접면접취재를 중심으로, 전화취재 등을 병용. 공표된 자료와 데이터, 문헌, 연구성과, 신문기사, 사내 자료 등도 참고

조사기간: 2020년 8월 ~ 2020년 11월


◆자료 포인트

〮 기대되고 있지만 좀처럼 보급 상황을 실감하기가 어려운 개호로봇은, 이승지원로봇, 배설지원로봇에서 성공사례가 인정되고 이다. 돌봄지원로봇도 적극적인 도입 촉진방안이 있어, 점차 보급될 조짐이 보이고 있다.

〮 이동(보행)지원로봇, 목욕지원로봇은 시장규모 확대에 기대할 수 있는 요인이 적은 상황이다.

〮 한편, 지금까지의 제품에서 볼 수 없는 새로운 돌파구로 신규 참여를 도모하는 기업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로, 개호로봇의 진화는 멈추지 않는다. 개호로봇은 우선 제품화의 제1단계부터 현장에 맞춘 기능과 사양을 반영한 제2단계로 돌입하고 있다

〮 2021년도 이후의 개호로봇 시장에서 주역이 되는 것은 마켓 인(Market in) 발상에 의한 제3세대 제품이 될 것으로 보이며, 제2세대까지의 제품과는 차별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점

- 앞서 제품화한 선두 제조업체가 아니라, 시장에 참여한지 얼마 안되며 차별화를 도모하려는 업체 및 신규참여를 도모하려는 업체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정보 입수

- 성공사례에서 알 수 있는 포인트를 찾아, 앞으로의 가능성에 주목해 장래를 전망


리서치 내용


제1장 개호로봇의 시장 실태


1. 로봇개호기기의 개발 중점분야(용도)는 2017년에 확대되어, 이후 변경은 없어

2. 신제품 투입과 철수로 참여기업에 변화 있어, 3세대 제품도 등장

3. 확대하되 용도에 따라 차이가 나는 개호로봇의 총 시장규모 추이


제2장 용도별 개호로봇의 시장 동향


1. 이승지원로봇

2. 이동(보행)지원 로봇

3. 배설지원로봇

4. 목욕지원로봇

5. 돌봄지원로봇


제3장 주목 참여기업의 대응 실태


제4장 개호로봇의 가능성과 장래성


1. 개호로봇의 성공사례가 시사하는, 프로덕트 아웃에서 마켓 인으로의 전환

2. 일정한 니즈는 있지만, 현재 기능 그대로는 불충분, 마켓 인 발상이 필수

3. 사용자 측에도 과제는 있지만, 제품에도 과제·문제점이 있으며, 해결책도 있다

4. 프로덕트 아웃 역할은 종료, 마켓 인의 제3세대 제품이 시장 확대를 견인

5. 확대 추세가 계속되는 시장규모 예측, 주역은 제3세대 제품으로 진가가 요구되는 단계에 돌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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