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2일 월요일

공유경제, 셰어링 - 2020 공유경제 시장 실태와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0 공유경제 시장 실태와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0 シェアリングエコノミー市場の実態と展望


자료코드: C62112900 / A4 350p / 2020. 9. 30


셰어링 서비스는 높은 편리성과 구입과는 다른 새로운 서비스라는 점에서 각 업계에서 주목되고 있으며, 많은 셰어링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 한편, 유저측에 있어서는 아직 익숙해지지 않는 서비스는 많아, 이용이 진행되기 어렵다는 과제도 있다. 이러한 가운데 코로나19의 확대로 사람의 생활환경이 바뀌어, 새로운 생활 스타일에 맞추어 과거에 이용한 적이 없는 서비스에 도전하는 사람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이며, 이용자 수를 증가하고 있는 셰어링 서비스가 보인다. 주목기업에 대한 취재를 중심으로 현재 공유경제 시장을 정리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본 보고서에서는 공유경제 서비스 시장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다음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1) 공유경제 서비스 시장의 실태와 전망

(2) 코로나19 확대의 영향

(3) 시장규모와 장래예측 (2019년도~2024년도)

(4) 공유경제 사업자의 동향

조사대상 시장: 공유경제 서비스 시장

조사대상 구역: 일본

조사대상 기업 수: 공유경제 서비스 제공사업자 35사

조사방법: 직접 면접취재, 문헌조사 및 기타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 2020년 8월~2020년 9월 (8월까지의 정보를 바탕으로 시장규모를 산출했음)


◆자료 포인트

• 셰어링 서비스 각 시장규모 예측(2019년도~2024년도)

→탈것(자동차, 자전거)/ 공간(민박, 기타)/ 물건, 사람(스킬 셰어)/ 돈(크라우드펀딩 외)

• 주목기업의 서비스를 개별적으로 소개

• 코로나19 확대의 영향에 대해서도 게재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1. 시장동향

2. 과제와 전망


I. 공유경제 시장의 실태와 전망


(1) 공유경제 서비스란

(2) 전체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9년도~2024년도)

(3) 시장의 성장 배경

(4) 시장의 과제

(5) 시장의 장래전망


Ⅱ. 코로나19의 영향


1. 셰어링 시장 전체에 공통되는 영향

2. 각 분야에 미치는 영향 (일람표)


Ⅲ. 시장규모와 장래예측


공유경제 시장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예측

(1) 탈것(전체)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9년도~2024년도)

(2) 탈것(카 셰어, 라이드 셰어)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9년도~2024년도)

(3) 탈것(점유율 사이클, 기타)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9년도~2024년도)

(4) 공간(전체)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9년도~2024년도)

(5) 공간(민박)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9년도~2024년도)

(6) 공간(주차장·기타 공간)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9년도~2024년도)

(7) 물건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9년도~2024년도)

(8) 사람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9년도~2024년도)

(9) 돈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9년도~2024년도)


IV. 탈것의 공유경제 개별기업 실태조사표


1. 주식회사 EarthCar

(1)시장 개황

(2)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타깃과 영업 스타일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6)공유경제가 영향을 주는 업계

(7)외부기업과의 제휴

(8)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2. 오릭스자동차 주식회사

(1)시장 개황

(2)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타깃과 영업 스타일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공유경제가 영향을 주는 업계

(8)외부기업과의 제휴

(9)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3. OpenStreet주식회사

(1)시장 개황

(2)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타깃과 영업 스타일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데이터 활용

(7)외부기업과의 제휴

(8)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9)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10)코로나19 확대의 영향

4. 주식회사 지쿠우

(1)시장 개황

(2)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타깃과 영업 스타일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공유경제가 영향을 주는 업계

(8)외부기업과의 제휴

(9)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5. 주식회사 DOCOMO bike share

(1)시장 개황

(2)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타깃과 영업 스타일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공유경제가 영향을 주는 업계

(8)외부기업과의 제휴

(9)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10)신종 코로나의 영향과 대책

6. 주식회사 풀타임시스템

(1)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2)타겟으로 영업 스타일

(3)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4)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5)데이터 활용

(6)외부기업과의 제휴

(7)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8)코로나19의 영향과 대책

7. MITSUI FUDOSAN REALTY 주식회사

(1)시장 개황

(2)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타깃과 영업 스타일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6)공유경제가 영향을 주는 업계

(7)외부기업과의 제휴

(8)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8. 주식회사 Luup

(1)시장 개황

(2)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타깃과 영업 스타일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6)공유경제가 영향을 주는 업계

(7)외부기업과의 제휴

(8)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9)코로나19 확대의 영향


V. 공간의 공유경제 개별기업 실태조사표


1) IQ Sophia 주식회사

  (1)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프로모션 전략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플랫폼 구축과 운용

  (6)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공유경제가 영향을 미치는 업계

  (8)외부기업과의 제휴

  (9)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10)코로나19 확대의 영향

2. akippa 주식회사

  (1)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공유경제가 영향을 미치는 업계

  (8)외부기업과의 제휴

  (9)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10)코로나19 확대의 영향

3) 주식회사 AGRIMEDIA

  (1)시장 개황

  (2)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타깃과 영업 스타일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공유경제가 영향을 미치는 업계

  (8)외부기업과의 제휴

  (9)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4. 주식회사 ADDress

  (1)시장 개황

  (2)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타깃과 영업 스타일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공유경제가 영향을 미치는 업계

  (8)외부기업과의 제휴

  (9)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5. ecbo 주식회사

  (1)시장 개황

  (2)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타깃과 영업 스타일, 프로모션 전략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공유경제가 영향을 미치는 업계

  (8)외부기업과의 제휴

  (9)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6. 주식회사 스페이스마켓

  (1)시장 개황

  (2)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타깃과 영업 스타일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공유경제가 영향을 미치는 업계

  (8)외부기업과의 제휴

  (9)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10)코로나19 확대의 영향

7. Nokisaki 주식회사

  (1)시장 개황

  (2)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타깃과 영업 스타일, 프로모션 전략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공유경제가 영향을 미치는 업계

  (8)외부기업과의 제휴

  (9)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8. 주식회사 Rebase

  (1)시장 개황

  (2)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타깃과 영업 스타일, 프로모션 전략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7)공유경제가 영향을 미치는 업계

  (8)외부기업과의 제휴

  (9)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10)코로나19 확대의 영향


VI. 모노(사물의 가치) 공유경제 개별기업 실태조사표


1. 주식회사 INFORICH

  (1)시장 개황

  (2)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타깃과 영업 스타일, 프로모션 전략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공유경제가 영향을 미치는 업계

  (8)외부기업과의 제휴

  (9)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10)코로나19 확대의 영향

2. 주식회사 airCloset

  (1)시장 개황

  (2)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타깃과 영업 스타일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공유경제가 영향을 미치는 업계

  (8)외부기업과의 제휴

  (9)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10)코로나19 확대의 영향

3. GREEN UTLITY주식회사

  (1)시장 개황

  (2)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타깃과 영업 스타일, 프로모션 전략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공유경제가 영향을 미치는 업계

  (8)외부기업과의 제휴

  (9)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10)코로나19 확대의 영향

4. 도쿄전력에너지파트너 주식회사

  (1)시장 개황

  (2)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타깃과 영업 스타일, 프로모션 전략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공유경제가 영향을 미치는 업계

  (8)외부기업과의 제휴

  (9)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10)코로나19 확대의 영향

5. 주식회사 Torana

  (1)시장 개황

  (2)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타깃과 영업 스타일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공유경제가 영향을 미치는 업계

  (8)외부기업과의 제휴

  (9)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10)코로나19 확대의 영향

6. 나나시 주식회사

  (1)시장 개황

  (2)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타깃과 영업 스타일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공유경제가 영향을 미치는 업계

  (8)외부기업과의 제휴

  (9)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10)코로나19 확대의 영향

7. 주식회사 Nature Innovation Group

  (1)시장 개황

  (2)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타깃과 영업 스타일 (마케팅)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공유경제가 영향을 미치는 업계

  (8)외부기업과의 제휴

  (9)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10)코로나19의 영향


VII. 사람의 공유경제 개별기업 실태조사표


1) 주식회사 AsMama

  (1)시장 개황

  (2)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타깃과 영업 스타일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6)공유경제가 영향을 미치는 업계

  (7)외부기업과의 제휴

  (8)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9)코로나19 확대의 영향

2) 주식회사 ANYTIMES

  (1)시장 개황

  (2)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타깃과 영업 스타일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공유경제가 영향을 미치는 업계

  (8)외부기업과의 제휴

  (9)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10)코로나19 확대의 영향

3) 주식회사 KIDSLINE

  (1)시장 개황

  (2)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타깃과 영업 스타일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체제·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공유경제가 영향을 미치는 업계

  (8)외부기업과의 제휴

  (9)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4) 주식회사 클라우드케어

  (1)시장 개황

  (2)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타깃과 영업 스타일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공유경제가 영향을 미치는 업계

  (8)외부기업과의 제휴

  (9)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10)코로나19 확대의 영향

5. 주식회사 코코나라

  (1)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6)공유경제가 영향을 미치는 업계

  (7)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8)코로나19 확대의 영향

6. GMO페파보 주식회사

  (1)시장 개황

  (2)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타깃과 영업 스타일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공유경제가 영향을 미치는 업계

  (8)외부기업과의 제휴

  (9)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10)코로나19 확대의 영향

7. 스트리트아카데미 주식회사

  (1)시장 개황

  (2)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타깃과 영업 스타일, 프로모션 전략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6)공유경제가 영향을 미치는 업계

  (7)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8)코로나19 확대의 영향

8. 주식회사 Timee

  (1)시장 개황

  (2)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타깃과 영업 스타일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공유경제가 영향을 미치는 업계

  (8)외부기업과의 제휴

  (9)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10)코로나19 확대의 영향

9. 주식회사 TASKAJI

  (1)시장 개황

  (2)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타깃과 영업 스타일, 프로모션 전략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공유경제가 영향을 미치는 업계

  (8)외부기업과의 제휴

  (9)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10)코로나19 확대의 영향

10. 주식회사 VisasQ

  (1)시장 개황

  (2)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타깃과 영업 스타일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공유경제가 영향을 미치는 업계

  (8)외부기업과의 제휴

  (9)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11. 워크시프트솔루션스 주식회사

  (1)시장 개황

  (2)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타깃과 영업 스타일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공유경제가 영향을 미치는 업계

  (8)외부기업과의 제휴

  (9)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10)코로나19 확대의 영향


VIII. 돈 공유경제 개별기업 실태조사표


1) 주식회사 CAMPFIRE

  (1)시장 개황

  (3)타깃과 영업 스타일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6)외부기업과의 제휴

  (7)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8)코로나19 확대의 영향

2) 주식회사 마쿠아케

  (1)시장 개황

  (2)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타깃과 영업 스타일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6)공유경제가 영향을 미치는 업계

  (7)외부기업과의 제휴

  (8)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