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16일 월요일

일본시장, 일본산업 - Yano News 2020년 10월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News 2020년 10월호



발행빈도: 월 1회 발행(연 12회)



 내용 목차  


전문점 체인 동향


'드러그스토어' 동향(2~12페이지)


·웰시아홀딩스

·쓰루하홀딩스

·선드럭

·코스모스약품

·마쓰모토키요시홀딩스

·구스리의노아오키


1. 실적 추이

2. 드러그스토어 시장 동향

3. 기업 동향

(1) 웰시아홀딩스

(2) 쓰루하홀딩스

(3) 선드럭

(4) 코스모스약품

(5) 마쓰모토키요시홀딩스

(6) 구스리노아오키

4. 정리


도표. 주요 6사의 매출액 추이

그림. 웰시아HD 실적 추이

그림. 쓰르하HD 실적 추이

그림. 선드럭 업적 추이

그림. 코스모스약품 업적 추이

그림. 마쓰모토키요시HD 실적 추이

그림. 구스리노아오키HD 실적 추이


업계 리포트


①아웃도어 비즈니스 2020(13~30페이지)

  ~ 카테고리별 시장 동향~


1. 등산 시장

<시장 동향>

·후지산 등산자 수는 다시 증가하고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감소 추세

·장년층의 용품 구매 의욕도 줄어들고, 등산 스타일도 변화

<고객 동향>

·시설과 서비스에 따라 다른 이용자 특성

<향후 전망>

·2020년 일본의 등산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72.9%인 507억 엔으로 예측

·학교 등산의 감소는 시대의 흐름. 등산 시장에는 새로운 확대방안이 필요

2. 라이트 아웃도어 시장

<시장 동향>

일반 미디어와 Web에서 노출이 증가. 캠핑 인기 지속

·겨울캠핑, 평일 솔로캠핑에서 비수기 참여자 수 증가

·사용하기 쉽고, 기능성이 높은 캠핑용품에 주목

·낚시인구의 감소는 바닥을 치고, 아이나 초보자라도 즐길 수 있는 액티비티로

<고객 동향>

·캠프 붐의 재래, 애호가의 확대를 볼 수 있어

<향후 전망>

·코로나19의 영향은 비교적 적어, 패밀리를 중심으로 인기

·캠핑장의 비즈니스 모델을 국내외에서 전개 움직임

·인터넷 판매 중심으로 저가품 인기몰이

3. 아웃도어 스포츠 시장

<시장 동향>

·성장을 이끈 스포츠 클라이밍 시장이 보합세로, 조사 시작 후 첫 마이너스 성장

·경기인구는 불과 20만 명, 비즈니스의 묘미가 적은 트레일 러닝

<고객 동향>

<향후 전망>

·스포츠 클라이밍 업계 활성화의 비장의 카드가 될 도쿄올림픽 개최

·트레일 러닝은 자연과의 공존을 도모하는 구조를 만들 수 있을 지가 핵심

4. 라이프스타일 시장

<시장 동향>

·높은 기능성과 디자인이 라이프스타일에서도 인기

·아웃도어 용품의 각 카테고리에서 라이프스타일용 상품이 인기

·매장 면적과 판매장 확대가 수요 확대에 기여

<고객 동향>

·젊은 층을 중심으로 아이부터 중노년까지 폭넓은 세대에 수용

<향후 전망>

·여성 수요의 확보에 구체적인 방안을 내는 TNF


그림. 후지산 등산자·야쿠시마 입도자 수 추이

그림. 오토캠핑 참여인구 추이


②외식산업 마케팅 총람 2020(31~40페이지)

  ~외식산업 시장 동향~


외식산업의 시장 동향

시장 개황

분야별 동향(일부 발췌)

1) 서양식 패스트푸드

2) 일본식 패스트푸드

3) 패밀리레스토랑

4) 초밥, 회전초밥, 배달초밥

코로나19 확산의 영향

장래 전망


도표. 국내 외식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③이너웨어 시장백서 2020(4~53페이지)

  ~이너웨어 시장 전체 동향~


<시장 동향>

Point 1:

2019년 여성 이너웨어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98.6%인 6,050억 엔, 시장을 견인할 만한 히트 상품은 없지만, 트렌드 변화에 대한 대응이 진전

Point 2:

2019년 남성 이너웨어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98.6%인 2,550억 엔, 소재 및 기능성 향상으로 각사 상품의 진화가 진행되지만 소비심리 저하로 마이너스 기조

Point 3:

2019년 레그웨어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96.2%인 5,870억 엔, 풋커버와 양말 등 일부 상품이 호조였지만 스타킹 이탈 현상을 커버하기에는 역부족.


<기업 동향>

Point 1:

여성 이너 제조·도매 2019년도 매출액 상위 10사 중 증수는 2사

Point 2:

남성 이너 제조/도매 2019년도 매출액 상위 1개사 중 증수는 4사


<전망과 과제>

Point 1:

2020년의 여성 이너웨어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97.4%인 5,890억 엔으로 예측

Point 2:

2020년 남성 이너웨어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97.6%인 2,490억 엔으로 예측

Point 3:

2020년 레그웨어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95.1%인 5,585억 엔으로 전망


<여성 이너웨어의 2019년 특징과 향후 전망>

·여성 이너웨어 시장 상황

<남성 이너웨어의 2019년 특징과 향후 전망>

·남성 이너의 착용감 추구, 기능성 향상으로 소구

·남성 이너의 대리구매에서 자가수요에 대한 어필이 보다 강화

<레그웨어의 2019년 특징과 향후 전망>

·캐주얼화에 의한 스타킹 이탈은 심각한 코로나19로 더욱 어려운 상황

·상품 동향~「코코피타」 히트, 그 외 다양한 아이템 등장, 기폭제가 될 것인가~

·이너웨어 업계에서의 코로나19 대응, 향후 전망


그림. ≪여성 이너웨어 시장규모 추이≫

그림. ≪ 남성 이너웨어 시장규모 추이≫

그림. ≪레그웨어 시장규모 추이≫

그림. 《여성 이너웨어 메이커 도매시장》

그림. 《남성 이너웨어 메이커 도매시장》


발표회 리포트


워크맨 <과혹 패션쇼> 개최(54~57페이지)

2019-20년 가을겨울 신작발표회 시부야 히카리에에서 개최


주식회사 워크맨 개요


스포츠 비즈니스 분석


2020년 7월기 스포츠화 브랜드 점유율 동향(58~64페이지)


1. 러닝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2. 축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3. 농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4. 테니스화

  시장동향/브랜드별 동향/상위 모델

5. 피트니스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6. 워킹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7. 캐주얼 스니커즈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데이터 파일


월차 데이터 파일(65~75페이지)


(1) 가계소비지출 의 동향(2020년 8월분)-총무성·가계조사보고

(2) 상업판매액의 동향(2020년 8월분)-경제산업성·상업판매통계속보

(3) 백화점과 체인스토어의 품목별 매출액(2020년 8월분)-각 협회 조사

(4) 취업인구의 동향(2020년 8월분)-총무성·노동력 조사(속보)

(5) 출생 수, 혼인 수의 동향(2020년 7월분)-후생노동성·인구동태통계 월보(근사치)

(6) 소비자 물가의 동향(2020년 8월분)-총무성·소비자물가지수

(7) 특정 서비스 산업의 동향(2020년 7월분)-경제산업성·특정서비스산업동태통계속보

(8) 주요 의류품 전문점의 기존점포 매출액 추이-각사 공표 데이터

(9) SC매출액의 추이-2020년 8월분-일본SC협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