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16일 월요일

셰어링이코노미, 공유경제 - 셰어링 이코노미(공유경제)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야노경제연구소

 셰어링 이코노미(공유경제)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


【자료체재】

자료명: 「2020년판 공유경제 시장 실태와 전망

발간일: 2020년 9월 30일

체  재: A4판 350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0년 8월~10월

2. 조사대상: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 제공 사업자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면담, 전화·전자메일을 이용한 청취 및 문헌조사 병용


<셰어링 이코노미(공유경제) 서비스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란,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인터넷을 통해 탈것·공간·물건·사람·돈 등을 공유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음악·영상과 같은 저작물은 공유물의 대상 외로 한다.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셰어링 이코노미 시장이란,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매칭수수료와 판매수수료, 월회비, 그 외 서비스 수입 등의 서비스 제공 사업자 매출액을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카 셰어, 라이드 셰어, 셰어 사이클, 민박, 주차장 셰어, 패션 셰어, 크라우드소싱, 스킬 셰어, 크라우드펀딩, 소셜렌딩


◆2019년도 일본의 셰어링 이코노미(공유경제) 서비스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28.2%인 1,132억 엔

~사람들의 생활은 소비행동을 포함해 크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 변화를 기회로 삼아 각사가 셰어링 서비스 프로모션에 주력~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서비스 제공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20년도 전망치, 2021년도 이후는 예측치

주3.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란,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인터넷을 통해 탈것·공간·물건·사람·돈 등을 공유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음악·영상과 같은 저작물은 공유물의 대상 외로 한다.


셰어링 이코노미(돈)의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4. 서비스 제공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5. 2020년도 전망치, 2021년도 이후는 예측치

주6. 시장규모는 소셜렌딩과 크라우드펀딩을 대상으로 산출했다


1. 시장 개황

  2019년도 일본의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 시장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전년도 대비 128.2%인 1,132억 엔이었다. 탈것·공간·물건·사람·돈을 서비스 분야별로 보았을 경우, 가장 시장규모가 큰 것은 탈것의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이다. 탈것의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는 카 셰어링이 해당 분야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2. 주목 토픽

2019년도 돈의 셰어링 이코노미 시장동향과 2020년도 예측


  돈의 셰어링 이코노미 사업자의 매출액을 기준으로 본 시장규모는, 2019년도부터 2024년도까지의 연평균 성장률(CAGR) 6.2%로 추이해, 2024년도에는 198억 엔 규모가 될 것으로 예측한다. 여기서 말하는 돈의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란 소셜렌딩과 크라우드펀딩을 가리킨다.


  서비스별 상세를 살펴보면, 2019년도는 소셜렌딩이 돈의 셰어링 이코노미 시장의 약 65%를 차지할 것으로 추정되지만, 2020년도는 크라우드펀딩 특수에 의해 약 50%가 될 전망이다.

  코로나19 확산에 의한 4월의 긴급사태 선포에 따라 외출 자제가 진행되어, 음식업이나 엔터테인먼트업은 부득이 휴업을 할 수밖에 없게 되었기 때문에, 이들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가상의 온라인 크라우드펀딩상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고, 지원 목적으로 크라우드펀딩을 이용하는 사용자도 늘어나, 이러한 배경에서 시장 전체에 특수가 생기고 있어 시장이 크게 성장할 전망이다.


3. 장래 전망

  셰어링 서비스는 서비스가 등장할 때부터 높은 편리성으로 인해 계속해서 주목을 받고 있다. 새로운 서비스도 등장해 시장은 더욱 활기를 띠고 있는 듯이 보인다. 그러나 인지도 향상이라는 과제뿐만 아니라, 소유에서 이용으로의 전환이라는 높은 장벽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다. 이는 지금까지 사람들이 ‘구입’ 하고 ‘소유’하는 것이 당연했기 때문에, 좀처럼 ‘이용’에 초점을 둔 셰어링 서비스로 의식이 바뀌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사람들의 생활은 소비행동을 포함해 크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기존의 생활환경과 비교하여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기회로 보고, 각사가 셰어링 서비스 프로모션에 주력하는 것을 생각할 수 있다. 셰어링 서비스에 의한 새로운 생활양식에 대한 대응과 생활환경의 수준 향상을 실현할 수 있다면, 폭발적으로 셰어링 서비스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사원문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