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17일 화요일

미백화장품, 화장품 - 미백화장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야노경제연구소

 미백화장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


【자료체재】

자료명: 「2020년판 미백화장품 마케팅 총감

발간일: 2020년 9월 8일

체  재: A4판 141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0년 6월~8월

2. 조사대상 : 미백화장품 메이커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면접(온라인 포함), 전화취재와 기타 간접조사 병용


<미백화장품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미백화장품이란, ①미백 유효성분이 함유된 스킨케어 약용 화장품, ②얼굴 전체의 밝기와 투명성을 소구한 스킨케어 일반화장품 중 하나에 해당하는 화장품을 말한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미백화장품


◆코로나19 감염 확산에 따른 인바운드 수요 감소와 외출 자제에 따른 국내 수요 감소로 미백화장품 시장은 감소 추이

~2019년도 일본의 미백화장품 시장은 전년도 대비 98.9%인 2,610억 엔~


미백화장품 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20년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미백화장품 시장은 국내 경기회복과 인바운드 수요 증가로 2015년 이후 꾸준히 확대되어 왔다. 2018년도는 대형 화장품 메이커의 신상품 투입과 인바운드 수요에 강한 브랜드가 라인업을 확충함에 따라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03.9%인 2,640억 엔으로 확대되었다.


  2019년도 미백화장품 시장에서 약 10년만에 미백 유효성분이 함유된 화장품과 로션이 출시되는 등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며 시장 확대가 기대되었으나, 2020년 들어 가시화된 코로나19 감염 확산으로 국내 수요 및 인바운드 수요가 침체됨에 따라, 2019년도 미백화장품 시장규모는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98.9%인 2,610억 엔이었다.


2. 주목 토픽

2018년 약 10년만에 미백 유효성분 인가


  미국·유럽에서는 '하연 피부에 대한 요망'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일본 주도로 펼쳐져 오던 미백화장품 시장은, 2010년대 들어서자 외국계 메이커 연구소가 일본에 개설되기 시작하면서 연구개발이 활발해졌다. 외국계 업체로는 처음으로 샤넬이 9년 만에 미백 유효성 개발에 성공해 TXC가 출시됐다. 또, 2013년에는 가네보화장품의 백반증 문제가 큰 사회 문제가 되었다.

  2010년대 후반이 되자 피부 본연의 미백력을 높이는 접근법이 주목받으면서 피부 본연의 아름다움을 찾는 움직임이 가속화되었으며, 2018년에는 약 10년만에 폴라의 미백 유효성분 'PCE-DP'가 인가되어 이 성분이 배합된 로션&밀크가 출시되었다.


3. 장래 전망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국내 수요 및 인바운드(방일 외국인 고객) 수요가 침체됨에 따라, 2020년도 미백화장품 시장은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92.3%인 2,410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2021년도 이후는 코로나19가 진정되어 국내 수요가 회복되고, 방일 관광객도 서서히 증가함으로써 인바운드 수요도 완만하게 회복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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