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16일 월요일

이너웨어, 속옷 - 레이디스 이너웨어·멘즈 이너웨어 소매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야노경제연구소

 레이디스 이너웨어·멘즈 이너웨어 소매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


【자료체재】

자료명:「2020년판 이너웨어 시장 백서

발간일:2020년 9월 25일

체  재:A4판 503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0년 7월 ~ 9월

2. 조사대상: 이너웨어·레그웨어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제조업, 도매업, 소매업, 기타 관련 기업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면접, 우편설문 및 문헌조사 병용


<이너웨어(여성·남성), 레그웨어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여성 이너웨어 시장은 브래지어 및 팬티 등 여성용 속옷, 란제리, 반바지, 속옷 등을 대상으로 하며, 남성 이너웨어 시장은 러닝 및 트렁크, 브리프 등을 대상으로 한다. 또 레그웨어 시장은 양말, 타이즈, 스타킹 등을 대상으로 한다. 모두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산출하고 있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여성 이너웨어, 남성 이너웨어, 레그웨어


◆2019년 이너웨어 소매시장 규모는 여성용이 전년대비 98.6%인 6,050억 엔, 남성용은 동 98.6%인 2,550억엔

~여성, 남성 모두 이너웨어 시장은 축소 기조~


여성 이너웨어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소매금액 기준

주2. 2020년은 예측치


남성 이너웨어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3. 소매금액 기준

주4. 2020년은 예측치 


1. 시장 개황

  2019년 여성 이너웨어 소매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98.6%인 6,050억 엔으로 축소되었다. 2019년에도 눈에 띄는 히트상품은 없었지만, 편안한 착용감의 시장 트렌드는 지속되고 있다. 그 중에서 논와이어 브래지어 등 낙낙한, 편안한, 해방감을 내세운 상품의 종류 확충 및 쾌적한 이너의 강화, 무봉제 속옷의 확대 판매 등이 진행되었다.


  2019년 남성 이너웨어 소매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98.6%인 2,550억 엔으로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남성 이너는 기능성 상품이 주류로, 매년 리뉴얼을 반복하면서 상품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최근에는 보다 소재와 기능성을 중시한 상품 전개도 보이지만 어려운 상황에 있다.


2. 주목 토픽

이너웨어 업계도 '마스크' 시장 진출이 잇따라


  어패럴 업계 포함해 타업계로부터의 ‘마스크’ 시장 진출이 눈에 띄고 있다. 이너웨어 업계도 코로나19 속에서 ‘마스크 시장 진출’이 많아, 대기업부터 중소기업까지 자사 제품이나 OEM 형태로 제안을 강화하고 있다.

  유니클로가 에어리즘 마스크를 선보였는데 그 임팩트가 커서 출시 초기에는 긴 줄이 생기는 등 화제가 됐다. 또 이너 회사들도 자사 브랜드의 파생상품이나 같은 소재를 사용한 상품 등 마스크에 어떠한 부가가치를 자사 나름대로 제안하여 차별화를 도모하고 있다. 코로나19의 종식이 보이지 않는 가운데 앞으로도 마스크 수요는 계속될 것이라고는 하지만, 각사는 마스크를 일과성이라 보지 않고 하나의 상품으로서 보다 긴밀하게 관여해 나갈 것으로 생각된다.


3. 장래 전망

  2020년의 여성 이너웨어 소매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97.4%인 5,890억 엔으로 예측한다. 2020년은 코로나19로 실점포의 구매력이 저하하고 있는 가운데, EC 강화는 중요 과제 중 하나이다. 어떻게 실점포와 EC의 융합을 도모할지가 포인트이다. 논와이어 브래지어 등 히트상품이 나오면, 거기서 시장이 달아오를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지만, 좀처럼 시장을 견인하는 상품이 나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2020년의 남성 이너웨어 소매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97.6%인 2,490억 엔으로 예측한다. 남성 이너도 여성 이너와 마찬가지로 WEB 통신판매가 확대되고 있다. 이너웨어는 어패럴 등과 달리 시착을 필수로 하지 않기 때문에 통신판매와의 친화성이 높은데, 이너 회사들의 직판에서의 신판로와 소매 각사의 멀티채널화 대책으로 더욱 주력도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카탈로그 통신판매기업도 Web 전환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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