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2일 월요일

자동차, 소프트웨어 - 2020년도판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분석 VOL.1 분석편 ~CASE로 바뀌는 자동차의 개발·제조와 소프트웨어 시장 2030년 예측~(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0년도판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분석 VOL.1 분석편 ~CASE로 바뀌는 자동차의 개발·제조와 소프트웨어 시장 2030년 예측~(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0年度版 車載用ソフトウェア市場分析 VOL.1 分析編 ~CASEで変わるクルマの開発・製造とソフトウェア市場2030年予測~


자료코드: C62102000 / A4 250p / 2020. 9. 29 


2020년도판 자동차용 SW(소프트웨어) 시장 리포트는 'VOL.1 분석편'과 'VOL.2 기업전략편'으로 나누어서 발간한다. 본 보고서 'VOL.1 분석편'에서는 CASE 시대를 향해 크게 변모하는 자동차 개발∙설계를 소프트웨어 시점으로 분석했다.


◆조사개요

조사대상 제품: 1)자동차용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2)개발툴/플랫폼 3)AUTOSAR 관련 4)자동차용 사이버 보안 관련 5)MBD 관련 툴 6)OTA 관련 7)센트럴 컴퓨터 관련 8)자율주행·AI 관련 SW 등

조사대상 기업: OEM(자동차 메이커), Tier1, 자동차용 소프트웨어/개발 툴 벤더, 반도체 메이커, 외

조사대상 지역: 일본국내(일본국내 해외기업도 조사)

조사방법: 대상제품에 대해 담당자를 취재. 해외/일본국내 면접취재로 각종 분석을 실시.

조사기간: 2020년 4월 ~ 2020년 9월


◆자료 포인트

2020년도판의 새로운 기축(2017년도판과의 차이)

• CASE 시대의 자동차 개발∙설계를 소프트웨어 시점에서 분석. With 코로나 영향을 고려하여 예측치를 산출

• 2020년도판은 'VOL.1 분석편'과 'VOL.2 기업전략편'으로 나누어서 발간

• 본 리포트 '분석편'에서는 2030년을 목표로 자동차용 SW(소프트웨어) 시장구조의 변화를 11가지 키워드별로 예측. 또한 툴 벤더&개발회사 31사, Tier1&OEM 11사를 조사함으로써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4대분야(①SW 설비투자&SW 연구개발 투자/ ②SW개발 툴/ ③PLM계/ ④SW 수탁개발)의 시장규모를 2030년까지 예측했다.(2017년판은 ②④만)

• 개발 툴 벤더의 수치는 (ⅰ)제어계 툴 (ⅱ)정보계 SW (시큐리티, AI·자율주행 등) (ⅰ)수탁개발의 3분야에서 예측치를 산출. ECU 통합화∙센트럴 컴퓨터화∙OTA화 시대를 수치화


리서치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제Ⅰ장.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설계 변화와 2030년 예측


Ⅰ.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설계 공정의 변화 2020~30년

1. ECU의 구조와 이번 조사대상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2. 자동차의 일반적인 개발공정 (연구·개발)

3. ~2020년까지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구조와 동향

  (1) 레거시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의 현상(2020년 시점)

  (2) 레거시 제어계 소프트웨어 개발 동향(2020년 시점)

  (3) 새로운 오픈계 소프트웨어의 응용과 확대(2020년 시점)

  (4) 해외시장 동향(2020년 시점)

  (5) 유닛 통합화와 새로운 오픈계 소프트웨어의 응용과 확대 (2020년 시점)

4. 2025년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구조와 동향

  (1) 2020년부터 OEM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동향

  (2) 2025년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 변화

  (3) 2025년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

  (4) 새로운 오픈계 소프트웨어의 응용과 확대 (2025년 시점)

  (5) OTA 서비스 시대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2025년 시점)

5. 2030년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구조와 동향

  (1) 2030년 OEM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전략

  (2) OTA 시대의 플랫폼 기반

  (3) 2030년 자동차 개발·설계 공정

  (4) OEM은 ODM으로 변화

6. 2020~30년을 위한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구조와 동향

  (1) 2030년을 향한 레이어 1, 1.5, 2의 변화

  (2) 2020년 단면도 해설

  (3) 2025년 단면도 해설 -ECU 통합화로 레이어 1.5 플레이어가 참가-

  (4) 2030년 단면도 해설 -레이어2의 코토(경험의 가치) 만들기∙플레이어가 다수 참가-


Ⅱ.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영역의 변화

1. 제어계 소프트웨어와 정보계 소프트웨어의 관계 변화

  (1) ~ 2020년경

  (2) 2021~25년경

  (3) 2025~30년경

2. 제어계 V자 개발의 변화

  (1) 레거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2020년경)

  (2) 현재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2021~25년경)

  (3) 가까운 미래의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2025~30년경)

3. 정보계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의 진화 로드맵 (1990년 이전~2030년 이후)


Ⅲ.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규모 추이 분석

Ⅲ-Ⅰ.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4분야의 구분 개요

Ⅲ-Ⅱ.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4분야의 시장규모 추이

Ⅲ-Ⅲ. (국내 OEM) 설비투자·연구개발 투자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금액 추이

Ⅲ-Ⅳ. 국내 개발 툴 벤더의 시장규모 추이

  (1) 국내 개발 툴 벤더의 3분야별 내역

  (2) 국내 개발 툴 벤더의 3분야 총 시장규모 추이

  (3) 제어계 소프트웨어와 정보계 소프트웨어의 연계

  (4) 국내 개발 툴 벤더 31사의 3분야 총 시장규모 추이 예측

  (5) 국내 개발 툴 벤더의 ①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툴 시장규모 추이

  (6) 국내 개발 툴 벤더 31사의 ①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툴 시장규모 추이(2018년~2030년, 억엔)

  (7) 국내 개발 툴 벤더의 ②정보계∙ AI∙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시장규모 추이

  (8) 국내 개발 툴 벤더 31사의 ②정보계∙ AI∙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시장규모 추이

  (9) 국내 개발 툴 벤더의 ③수탁개발 시장규모 추이

  (10) 국내 개발 툴 벤더 31사의 ③수탁개발 시장규모 추이

Ⅲ-Ⅳ. 국내 CAD/CAM/CAE/PLM 관련 시장규모 추이

Ⅲ-Ⅵ. 국내 OEM, 서플라이어의 개발비 규모 추이

  (1) 국내 OEM, 서플라이어의 개발비 규모 추이

  (2) 국내 OEM, 서플라이어의 개발비 규모 산출방법

  (3) 수탁개발시장(비용)의 장래

  (4) 국내 OEM 개발비 시장규모 추이

  (5) 국내 서플라이어의 개발비용 시장규모 추이

Ⅲ-Ⅶ. 국내 OEM, 서플라이어의 유닛 분야별 개발비용과 정보계

  (1) 국내 OEM 유닛 분야별 개발비 추이

  (2) 국내 서플라이어의 유닛 분야별 개발비 추이


제Ⅱ장. 키워드로 분석하는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진화의 포인트


Ⅰ. ECU 통합화 → 센트럴 컴퓨터로 전환

1. ‘ECU 통합화 센트럴 컴퓨터’ 전환 시대에 왜 테슬라가 강한가

2. 센트럴컴퓨터시대의 전력량

3. 테슬라의 센트럴 컴퓨터 전략

  (1) 테슬라의 센트럴 CPU&개발 플랫폼(OSS/Linux 등) 전략

  (2) 자동차산업의 히에라르키를 바꿀 테슬라의 센트럴 컴퓨터

  (3) CASE 전환도 테슬라의 순풍

  (4) OTA를 지지하는 테슬라의 개발 플랫폼(OSS/Linux 등) 전략

4. 국산 OEM의 ECU 통합화 전략

  (1) 도요타의 ECU 통합화 전략

  (2) 혼다의 ECU 통합화 전략

5. ECU 통합화 개요

6. ECU 통합화와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의 Tier1 메이커에 미치는 영향

7. 애프터 코로나 대응으로 진행되는 ECU 통합화

8. 카 일렉트로닉스 메이커 비즈니스모델의 변화

9. 카 일렉트로닉스산업에서 SIer란

10. 자동차용 ECU 아키텍처 통합화 진화


Ⅱ. OTA

1. OTA의 필요성

2. OTA실현을 위하여

3. OTA의 과거부터 현재의 OTA1까지 (2015~2020년)

4. OTA1~3/텔레매틱스의 단계별 로드맵과 내용

5. OTA2는 OTA1과 텔레매틱스 2개를 망라해 등장(2022년 등장~ 2030년 본격화)

6. OTA2/3과 2가지 텔레매틱스 서비스의 개요∙특징∙시스템

  (1) 텔레매틱스란 3rd파티에 의한 것

  (2) OEM 텔레매틱스란 OEM이 대신한 것

  (3) OTA2란 OTA1과 텔레매틱스를 망라한 것

  (4) OTA3란 스마트시티 기반

7. 이용하는 데이터와 기능

8. OTA1/2의 앱∙가치∙개발 벤더

  (1) OTA1/2의 주요 앱 구분

  (2) OTA1의 시스템 개발 비용

  (3) OTA1의 실시 상황

  (4) OTA1의 가치

  (5) OTA2를 향해

  (6) OTA1(ECU의 소프트웨어∙버전업) 시장의 참가 벤더

9. 테슬라가 OTA 비즈니스에 성공한 이유 (3가지 사실과 2가지 가설)

  (1) 센트럴 컴퓨터가 개발 플랫폼(Linux 등)을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사실)

  (2) 자사 SoC의 활용과 EV로 전력 문제를 해결했기 때문에 (사실)

  (3) 테슬라만이 '전달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가?(가설)

  (4) 테슬라만이 '보안기술'을 보유하고 있는가?(가설)

  (5) 일본의 법규제가 방해하고 있을 뿐(사실)

10. OTA가 바꾸는 자동차의 모습과 제조방법

11.OTA가 바꾸는 자동차 애프터마켓

12.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준화 방안의 이미지


Ⅲ. 소프트웨어 플랫폼화

1. 현재 자동차용 소프트웨어∙플랫폼

2.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정보계 플랫폼의 경합 상황

3. 자동차용 플랫폼이란 비즈니스는 어떤 것인가?

4. 미국은 OS가 아니라 플랫폼으로 갔나

5. VW를 통한 자동차용 전자 플랫폼 'E3(end-to-endelectronics)' 개발

6. 르노·닛산·미쓰비시자동차에 의한 새로운 데이터 플랫폼 개발

7. 사이타마대학의 ROS2 활용 자율주행 플랫폼

8. MONET을 통한 자동차용 데이터 통합 플랫폼

9. MaaS 서비스 시대의 플랫폼 사업과 도요타 MSPF

10. 도요타의 비클OS인’ Arene OS’

11. VW의 비클OS ‘vw.OS’

12. 비클OS의 이점과 난점

13.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장점과 과제


Ⅳ. 자율주행 대응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1. 현재 자율주행은 레벨2+가 주류

2. 자동차용 SoC에선 테슬라와 NVIDIA가 치열한 경쟁

3. 자율주행시대 자동차용 소프트웨어는 어떻게 바뀌나

  (1) 기능의 급속한 고도화

  (2) 새로운 기술의 도입

  (3) 외부접속의 확대

  (4) 자동차와 자동차 간 통신, 로차간(路車間) 통신

  (5) 급확대되는 성능요건

  (6) 취급하는 데이터(종류, 양)의 증가

  (7) 안전성에 대한 개념의 변화

  (8) 보안상의 과제가 확산

4. 자율주행시대 자동차용 소프트웨어는 사회와 산업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

  (1) OEM이 말하는 '자율주행에서는 소프트웨어가 중심이 된다'

  (2) OTA 시대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란

  (3) 복수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를 관리하는 방법

  (4) OTA로 자동차의 비즈니스는 어떻게 변할 것인가.

  (5) 자동차의 데이터 수집과 데이터 공유화

  (6) AI화가 진행되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가치는 떨어지는가?

  (7) AI에 의한 자율주행 시대에 자동차의 비즈니스모델이 바뀌는가?

  (8) OEM이 말하는 '자동차의 지능과 드라이버의 지능이 서로 돕는다'

  (9)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벤더가 말하는 ‘하드웨어의 강점이 소프트의 약점이 된다’

  (10)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벤더가 말하는 자율주행용 소프트웨어의 포인트

  (11) Tier1이 말하는 자율주행용 소프트웨어의 포인트

5. 닛산자동차의 다음 단계

  (1) 시나리오를 만들다

  (2) 프로파일럿 2.0

  (3) (고속뿐만 아니라) 일반도로에서의 자율주행 개발

  (4) Easy Ride의 특징

6. 정부의 자율주행 기술개발 노력


V. MBD(모델 베이스 개발)

1. MBD 개요

2. MBD 개발(V자개발)의 흐름

3. MBD 개발(V자개발) 시장과 플레이어의 변화

4. MBD 도입의 효과

5. MBD 이용으로 ISO262 대응

6. MBD 도입비율

7. MBD의 현상과 문제점

8. MBD(모델베이스 개발)에 강점을 가진 인재확보가 필수

9. 개발방법을 바꾸는 어려움

  9-1. 일본 자동차산업 개발방법의 특징과 MBD

  9-2. 일시적으로 외주의존도가 높아지지만, 결국에는 잠시 감소

  9-3. MBD 최대 문제 "조직을 바꿀 필요성"

10. 높아지는 가설검증의 중요성


Ⅵ. 애자일(Agile) 개발

1. 애자일 개발개요

2. 애자일과 워터폴(Waterfall) 비교

3. 애자일 개발보급의 현상

4. 애자일 개발의 흐름과 키포인트

5. 애자일 개발의 자동차업계 도입 배경

6. 일본인 기술자에게 적합한 애자일 개발

7. 애자일 개발의 문제점과 장래

8. 애자일은 정보계에 적합하기 쉽다

9. 도요타의 정보계로 진행되는 애자일 개발


Ⅶ. 자동차용 사이버 보안

1. 자동차용 사이버 보안이 왜 요구되는가

2. 자동차용 보안의 실태와 과제

  2-1. 자동차용 보안에 관한 개념

   (1) 2가지 자동차용 보안

   (2) 다른 분야와의 비교, 자동차용 보안이란

   (3) 자동차용 보안의 특수성

   (4) 자동차용 자율주행에서 '수비의 기술' 보안

   (5) 자동차용 보안의 3대 주력 포인트

   (6) 하이퍼바이저를 쓴다

   (7) 자동차용 보안 아키텍처 4레벨

   (8) 사생활 보호

   (9) 오픈계 소프트웨어

   (10) 소프트웨어+하드웨어

   (11) 자동차 보안의 특수 포인트

   (12) 자동차용 보안이 필요한 앱

   (13) 자동차용 보안 비용

  2-2. 자동차용 보안 구조와 대책

   (1) 자동차용 보안 구조

   (2) 자동차용 보안의 3가지 층

   (3) 자동차용 보안이 지향하는 모습

   (4) 자동차용 보안대책의 예방·탐지·회복

   (5) 보안대책의 효과

   (6) 자동차용 보안 활동 방침

   (7) 자동차용 보안 콘셉트

   (8) 자동차용 보안 SHE, HSM

   (9) 자동차용 보안의 층별 접근법

   (10) 자동차용 보안에 필요한 포인트

  2-3. 자동차용 보안 과제

3. 자동차기준조화세계포럼(WP29)의 동향

  3-1. 자동차기준조화세계포럼(WP29)의 개요

   (1) 자동차기준조화세계포럼의 목적

   (2) 자동차기준조화세계포럼 조직

   (3) 자동차기준조화세계포럼 회원

   (4) 자동차기준조화세계포럼 주요 활동내용

  3-2. 자동차기준조화세계포럼(WP29)의 조직

  3-3. 자율주행에 관한 기준화 작업의 대강문서 개요

   (1) WP29 자율주행의 프레임워크 문서

   (2) 자율주행 프레임워크 문서의 개요

  3-4. 유엔의 동향 (WP21, WP29)

4. WP29(GRVA)의 사이버보안 IWG 동향

  4-1. WP29(GRVA)의 사이버 보안 IWG에 대해

  4-2. 사이버 보안 기준화 방안 'ISO/SAE 21434'

   (1) 사이버보안 기준화 방안 구성 '사이버보안 제안문서'

   (2) 사이버 보안 기준화 방안 구성 '소프트웨어 제안 문서'

   (3) ISO/SAE 21434

  4-3.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준화안의 이미지(일본국내의 경우)

5. 전세계 자동차용 보안 동향

  5-1. 세계 자동차용 보안 동향

  5-2. 북미의 자동차용 보안 동향

   (1) 구미에서 자동차용 사이버 공격 사례

   (2) 미국의 자동차용 보안 현황

   (3) 정보보안 컨퍼런스, 해커대회

   (4) 보안정보 공유조직 Auto-ISAC 설립 움직임

   (5) ISO 26262(기능 안전)로 Security와 I/F 검토를 개시('15/1)

   (6) 장래 법제화의 움직임

   (7) 표준화 활동의 추진

   (8) Jeep 해킹 동기화 북미 상원에 보안 법안 제출

  5-3. 유럽

   (1) 국제연합 법규: WP29 자율주행 정의 검토로 Security가 테마 업

   (2) ISO에 Security 프로세스 신 규격 제안을 표명(VDA:'15/5)

   (3) EVITA (2008~12년)

   (4) CAR2 CAR Communication Consortium (2008~12년)

  5-4. 중국

  5-5. 일본

   5-5-1. 일본의 전체 동향

   5-5-2. JASPAR의 정보보안 기술

6. 자동차용 보안의 장래

  6-1. 자동차용 통신 보안

  6-2. IoT 시대의 자동차 보안

  6-3. 보안의 ASIL적 등급 평가

  6-4. 보안 SW/HW

   (1) V2X

   (2) OTA

  6-5. 자동차용 보안 포인트

  6-6. 타업계와 연계된 자동차용 서비스 보안



Ⅷ. 표준화와 규격화

Ⅷ-1. 자동차의 표준화 전체상

 1. 평준화의 목적

 2. 표준화의 본질적 의미

 3. 표준화의 심층

  (1) 표준화 비즈니스에서 성공하는 방법

  (2) 표준화의 현실

  (3) VW(폭스바겐) 실패 이유

  (4) 유럽기업과 표준화의 진짜 얼굴

  (5) 이기기 위한 표준화

 4. 세계 주요 자동차 안전규격

Ⅷ-Ⅱ. 세계 지역별 표준화

 1. 일본의 표준화

  1-1. 일본의 자율주행 표준화 동향

  1-2. 일본의 Jaspar 표준화

  1-3. 일본의 표준화 실패 스토리

   (1) 표준화 비즈니스의 과제 ①개별 개발의 지속으로 개발자 부족

   (2) 표준화 비즈니스의 과제 ②모델 라이프 단축으로 개발이 한정적

   (3) 표준화 비즈니스의 과제 ③일본 자동차의 매력도가 떨어진다

  1-4. 일본의 표준화 성공 스토리

   (1) 표준화 비즈니스의 성공요인 ①모듈 전략 추진에서 독주

   (2) 표준화 비즈니스 성공 요인 ②영향력 확대

  1-5. 일본이 취해야 할 표준화 전략

 2. 미국에서의 표준화

   (1) 자율주행규격 책정으로 SAE와 UL이 합의

   (2) 완전 자율주행을 위해 세계 최초 안전규격 'ANSI/UL 4600' 참조

 3. 유럽에서의 표준화

  3-1. 유럽 표준화의 본질 실태

  3-2. 유럽에서 온 3가지 혁명

  3-3 툴 벤더는 유럽기업뿐

  3-4. 유럽위원회의 표준화

   (1) 유럽위원회의 R&I정책 발상

   (2) 유럽위원회의 R&I정책 발상과 표준화

   (3) Horizon 2020의 실행 주체

 4. 독일의 표준화

   (1) 독일의 표준화 2종류

   (2) 독일의 표준화 조기확대의 배경

   (3) 독일의 표준화 추진단체

   (4) 메가 서플라이어에게도 표준화 이점

 5. 중국의 표준화

 6. 인도의 표준화

Ⅷ-Ⅲ. 자율주행의 표준화

 1. 일본의 자율주행 대응

 2. 국제기준 조화 (법규)

  (1) 1949년 제네바도로교통조약(발췌)

  (2) 1968년 빈도로교통조약(유럽. 일본은 비 가맹)

  (3) 제1회 G7교통장관회의(2015년 9월 독일 프랑크푸르트)

  (4) WP29(자율주행에 관한 법규화)에서는 다음 항목을 논의

  (5) 국제표준화

  (6) 일본자동차공업회의 표준화 방침(발췌)

  (7) 안전기반기준 로드맵

  (8) 자율주행과 기능안전(사이버보안)

  (9) 자율주행의 표준화

 3. 유럽의 표준화 추진 (디지털 지도, ADAS를 중심으로)

  (1) NDS(Navigation Data Standard Association)

  (2) ADASI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Interface Specification)

  (3) TISA(Travel Information Services Association)

  (4) SENSORIS

  (5) OADF(Open AutoDrive Forum)

4. 유럽식 기술 개발의 최전선

  (1) 독일의 효율적∙합리적 개발 프로세스 '프라운호퍼 협회'

  (2) 독일 표준화 활동의 특징

  (3) 독일의 제조업 피라미드와 일본과의 차이

  (4) 향후 유럽의 표준화로 활발해질 것 같은 것은 30%의 게으른 개미

  (5) 향후 유럽의 표준화로 활발해질 것 같은 것은 조류 에너지

  (6) Pegasus


Ⅸ. AUTOSAR

Ⅸ-1. AUTOSAR 전체분석

 1) AUTOSAR 실태

  (1) AUTOSAR의 탄생, 역사

  (2) AUTOSAR의 위치

  (3) AUTOSAR의 목적과 정책

  (4) ISO 26262와 AUTOSAR의 차이

 2. AUTOSAR 이용현황∙시장동향

  (1) 해외에서의 이용 상황

  (2) 국제적인 시장 동향

  (3) 국내에서의 이용 상황

  (4) 국제적인 시장동향

  (5) 국내에서의 AUTOSAR SPF 개발 및 판매

 3. AUTOSAR의 파트너십과 일본 참가기업·단체

  (1) AUTOSAR 파트너십

  (2) AUTOSAR 일본 참가기업·단체

 4. AUTOSAR의 기술적 과제

 5. 향후 AUTOSAR 향후 예측과 문제

  (1) 향후의 예측

  (2) 해외기업으로 과점되는 데 따른 문제

  (3) 업계인의 문제의식

 6. Autosar Adaptive PF의 개요

  (1) 제3의 자동차용 SW플랫폼 'AUTOSAR Adaptive Platform'이 본격 기동

  (2) AUTOSAR CP와 AP의 기술적인 차이

 7. AUTOSAR의 비경쟁영역 제정의 영향과 기업동향

 8. AUTOSAR 보급이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에 미치는 영향

 9. 유럽 ECU 표준화와 AUTOSAR 보급

Ⅸ-2. AUTOSAR Adaptive Platform

 1) AUTOSARAP(Adaptive Platform) 개요

  (1) AUTOSAR CP(Classic Platform)와 AUTOSAR Adaptive 로드맵

  (2) AUTOSAR Classic 및 AUTOSAR Adaptive 사양 및 릴리스 현황

  (3) AUTOSAR와 다른 플랫폼의 구분(공존)

 2. AUTOSAR Adaptive Platform까지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 추이와 미래

  (1) AUTOSAR Adaptive Platform까지 추이

  (2) Elektrobit(EB)의 AUTOSAR Adaptive Platform 전략

  (3) AUTOSAR Adaptive Platform이 요구되는 배경

 3. AUTOSAR Adaptive Platform의 경쟁이 되는 유력 플랫폼

 4) AUTOSAR Foundation (AF)

 5. AUTOSARAP를 사용하는 장면

Ⅸ-3. AUTOSAR CLASSIC Platform

 1. AUTOSAR Classic Platform 개요

  (1) AUTOSAR로 통합화 진행되는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2) Classic Platform에서 움직이기 시작한 일본 AUTOSAR

  (3) 화석연료차의 전폐시대는 AUTOSAR Classic Platform

 2. AUTOSARCLASSIC Platform 보급 예측

  2-1. 일본의 AUTOSARCLASSIC Platform 보급 실태와 예측

  (1) 일본의 AUTOSARCLASSIC Platform 보급을 어떻게 볼 것인가

  2-2. 유럽의 AUTOSARCLASSIC Platform 보급 예측

  (1) 유럽의 ECU 표준화와 AUTOSARCLASSIC Platform 보급과의 관계성

  (2) 독일의 품목별 ECU 표준화


제Ⅲ장. 자동차산업과 카 일렉트로닉스~2030년 예측


Ⅰ. 20년 자동차산업, 변화의 방향

1. 세계 자동차산업의 변화

 (1) 큰 4가지 조류

 (2) 기술의 변화 ①복잡화와 단순화

 (3) 기술의 변화 ②CASE

 (4) 기술의 변화 ③자율주행에 필요한 기술

 (5) 기술의 변화 ④무인자율주행차의 로드맵과 승인 프로세스

 (6) 기술의 변화 ⑤역 레벨3, 역 레벨4

 (7) 기술의 변화 ⑥EV 기술

 (8) 기술의 변화 ⑦EV의 부품

 (9) 기술의 변화 ⑧xEV 전환과 재료

 (10) 기술의 변화 ⑨ODM시대의 자동차 시장

 (11) 기술의 변화 ⑩도요타의 재해 시 제조라인

 (12) 비즈니스모델의 변화 ①Ride-hailing의 대두와 판매대수 감소

 (13) 비즈니스모델의 변화 ②셰어카 시대의 세계 자동차 보유대수

 (14) 비즈니스모델의 변화 ④Uber 등이 바꾸는 자본주의의 형태

 (15) 비즈니스모델의 변화 ③완전 자율주행 시대의 택시 산업

 (16) 코로나19의 영향

 (17) With 코로나 시대의 CASE

2) 일본 자동차산업의 변화

 (1) 기술의 변화

 (2) 비즈니스모델의 변화

 (3) SW로 아날로그 HW를 대체하는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

 (4) 부품 메이커가 요구되는 서비스 사업이란

 (5) xEV 시대에서 도요타의 강점


Ⅱ. 세계지역별로 본 자동차산업의 특징과 동향

1. 일본 자동차산업의 특징과 동향

 (1) 일본 특유의 "계열에 의한 자동차 생산방식"

 (2) 일본과 구미의 자동차 개발의 차이

2. 미국 자동차산업의 특징과 동향

 (1) 미국 자동차산업의 장래

 (2) 미국 자동차 대수의 장래

 (3) 테슬라가 바꾼 OTA 업데이트 데이터권

 (4) 테슬라가 추진하는 OTA 수익화

 (5) 테슬라가 EV로 세계 자동차 시장을 주도

 (6) 6년 빠른 테슬라의 ECU 통합화

 (7) BEV vs. HEV

 (8) 미국의 자동차 환경규제

 (9) 자율주행의 동향

 (10) C-V2X 동향

3. 유럽 자동차산업의 특징과 동향

 (1) 일본·독일 자동차업계 구조의 차이

 (2) VW 실패의 만회

 (3) 소프트웨어 표준화

 (4) BEV vs. HEV

 (5) 유럽 고급차 시장의 변화

4. 중국 자동차산업의 특징과 동향

 (1) 일본과 중국의 제조의 차이

 (2) 2020년 이후 중국 자동차 시장 축퇴

 (3) 중국에서의 EV화 급진의 3가지 이유

 (4) 중국 전지 메이커가 세계를 석권


III.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의 장래

1. 자동차·제조업의 장래 변화의 포인트

 (1) 이전에는 하드웨어가 변화의 포인트

 (2) 향후는 소프트웨어가 기술혁신을 선도

 (3) 향후의 자동차 부품은 표준화

 (4) 향후 자동차산업의 경쟁규칙

 (5) 21세기 글로벌 시장은 오프라인에서 클라우드를 통한 온라인 비즈니스 생태계로 전환

2) 독일이 생각하는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공유화의 미래

 (1) 소프트웨어 공유화 스킴의 개요

 (2) 소프트웨어 공유화 스킴의 멤버

 (3) 공유되는 소프트웨어 컴포넌트의 활용 흐름

3. 일본에서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사업의 문제

4. CASE시대 주역 소프트웨어에서 살아남기 위한 포인트

 (1) 소프트웨어 벤더가 주역으로

 (2) 변화 시대의 중요 포인트

 (3) OS와 소프트웨어 플랫폼 기업이 힘을 갖는다

 (4) 유럽 표준화 인재

 (5) 일본과 유럽 ‘실리콘밸리를 어떻게 보는가?’

 (6) ElectroBit이 생각하는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3가지 트렌드'

 (7) ElectroBit이 생각하는 '미래의 자동차의 가치는 SW를 통해서 창출된다.'

 (8)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한 모빌리티 에코시스템


Ⅳ.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기술의 장래

1. 자동차용 소프트웨어는 재미있는 시대로 접어들었다

2. 자동차용시스템 개발의 적합 프로세스의 변용

3. '계속적'에서 '파괴적'으로 전환

4.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 툴의 '다음 한 수'

5.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술

6. 기능확장시대의 자동차의 소프트웨어 개발

7. ECU 통합, 용장화

8. 쇼트 사이클 시대의 품질 유지

9. CASE 시대의 자동차 개발체제의 변화


도표 목차


제Ⅰ장.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설계 변화와 2030년 예측


그림 'ECU의 구조와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그림 '자동차의 일반적인 개발·설계 공정(연구·개발)'

그림 '2020년 자동차 개발·설계 공정(개발 분담별)'

그림 '2020년 자동차 SW 개발·설계 분담별 움직임 단면도(레이어 표기)'

그림 '2025년 자동차 개발·설계 공정(개발 분담별)'

그림 '2025년 자동차 SW 개발·설계 분담별 움직임 단면도(레이어 표기)'

그림 '2030년 자동차 개발·설계 공정(개발 분담별)'

그림 '2030년 자동차 SW 개발·설계 분담별 움직임 단면도(레이어 표기)'

그림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의 장래 단면도(2020년→25년→30년)'

그림 '제어계 소프트웨어와 정보계 소프트웨어의 관계 변화'

그림 '정보계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진화 추이(1990년대~2030년 이후)'

표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 구분'

표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의 시장규모 산정 기준'

표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4분야의 시장규모 추이(2018년~2030년, ①설비투자·연구개발투자/ ②개발 툴 벤더/ ③PLM계/ ④OEM, Tier1의 개발비용, 국내, 억엔)'

그림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4분야의 시장규모 추이(2018년~2030년, ①설비투자·연구개발투자/ ②개발 툴 벤더/ ③PLM계/ ④OEM, Tier1의 개발비용, 국내, 억엔)'

표 '국내 OEM의 설비투자·연구개발 투자에서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금액 추이(2018년~2030년, 억엔)'

그림 '국내 OEM의 설비투자·연구개발 투자에서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금액 추이(2018년~2030년, 억엔)'

표 '코로나19 영향 하에서 일본국내 신차 판매대수의 전년 대비 추이(2017~2030년)'

표 '도요타자동차의 연구개발투자(비용)와 설비투자의 추이'

표 '국내 개발 툴 벤더의 3분야 총 시장규모 추이(2018년~2030년, ①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툴/ ②정보계·AI·자율주행 소프트웨어/ ③수탁개발, 억엔)'

그림 '국내 개발 툴 벤더의 3분야 총 시장규모 추이(2018년~2030년, ①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툴/ ②정보계·AI·자율주행 소프트웨어/ ③수탁개발, 억엔)'

표 '코로나19 영향 하에서 일본국내 신차 판매대수의 전년 대비 추이(2017~2030년)'

표 '국내 개발 툴 벤더 31사의 3분야 총계 시장규모 추이(2018년~2030년, ①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툴/ ②정보계·AI·자율주행 소프트웨어/ ③수탁개발 총계, 억엔)'

표 '국내 개발 툴 벤더의 ①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툴 시장규모 추이(2018년~2030년, 억엔)'

그림 '국내 개발 툴 벤더의 ①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툴 시장규모 추이(2018년~2030년, 억엔)'

표 '국내 개발 툴 벤더 31사의 ①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툴 시장규모 추이(2018년~2030년, 억엔)'

표 '국내 개발 툴 벤더의 ②정보계·AI·자율주행 S/W 시장규모 추이(2018년~2030년, 억엔)'

그림 '국내 개발 툴 벤더의 ②정보계·AI·자율주행 S/W 시장규모 추이(2018년~2030년, 억엔)'

표 '국내 개발 툴 벤더 31사의 ②정보계·AI·자율주행 S/W 시장규모 추이(2018년~2030년, 억엔)'

표 '국내 개발 툴 벤더의 ③수탁개발 시장규모 추이(2018년~2030년, 억엔)'

그림 '국내 개발 툴 벤더의 ③수탁개발 시장규모 추이(2018년~2030년, 억엔)'

표 '국내 개발 툴 벤더 31사의 ③수탁개발 시장규모 추이(2018년~2030년, 억엔)'

표 '자동차용 CAD/CAM/CAE/PLM 시장규모 추이(2018년~2030년, ③PLM계, 국내, 억엔)'

표 '국내 OEM, 서플라이어의 개발비용 규모 추이(2018년~2030년, 인건비, 억엔)'

그림 '국내 OEM, 서플라이어의 개발비 규모 추이(2018년~2030년, 인건비, 억엔)'

표 '국내 OEM의 개발비용 시장규모 추이(2018년~2030년, 국내/오프쇼어, 억엔)'

그림 '국내 OEM의 개발비용 시장규모 추이(2018년~2030년, 국내/오프쇼어, 억엔)'

표 '국내 서플라이어의 개발 비용 시장규모 추이(2018년~2030년, 국내/오프쇼어, 억엔)'

그림 '국내 서플라이어의 개발 비용 시장규모 추이(2018년~2030년, 국내/오프쇼어, 억엔)'

표 '국내 OEM의 유닛 분야별 개발비 추이(2018년~2030년, 국내/오프쇼어, 억엔)'

표 '국내 서플라이어의 유닛 분야별 개발 비용 추이(2018년~2030년, 국내/오프쇼어, 억엔)'


제Ⅱ장. 키워드로 분석하는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진화의 포인트


그림 ‘자동차용 소프트의 플랫폼 개발의 이점’

그림 '카 일렉트로닉스 산업구조의 변화'

그림 '카 일렉트로닉스 메이커의 비즈니스모델 변화'

표 "자동차용 ECU 아키텍처 통합화 진화"

표 'OTA/텔레매틱스의 무대별 로드맵과 내용'

그림 '텔레매틱스→OEM 텔레매틱스→OTA-2로의 변천'

표 텔레매틱스란?

표 OEM 텔레매틱스란?

표 'OTA2란'

표 'OTA3란'

표 'OTA1/2의 주요 앱 구분'

표 'ECU의 소프트웨어 버전 업에서 참가 벤더와 역할'

그림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준화안의 이미지(일본국내의 경우)'

그림 ‘르노·닛산·미쓰비시자동차와 Microsoft의 얼라이언스·인텔리전트·클라우드 개요’

그림 'ROS2의 자율주행용 플랫폼'

표 'ROS2의 주요 벤더'

표 'MONET 플랫폼을 활용한 비즈니스 매칭'

표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장점과 과제'

그림 'V자 개발 툴에 의한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

그림'MBD 개발(V자 개발) 시장과 플레이어의 변화'

표 '워터폴과 애자일 비교'

그림 ‘자동차의 네트워크화’

그림 ‘자동차의 네트워크화로, 시큐리티·리스크가 증대’

표 '자동차용 보안의 3층'

그림 ‘자동차용 시큐러티 솔루션이 목표로 하는 모습’

표 ‘자동차용 보안 대책의 예방·탐지·회복’

표 ‘자동차용 보안의 층별 접근’

표 '자동차용 보안의 과제 ①환경적 요인'

그림 '자동차기준조화세계포럼(WP29)의 가입 지역'

그림 '자동차기준조화세계포럼(WP29)의 조직'

표 '자율주행 프레임워크 문서의 항목'

그림 '자율주행 기술에 관한 국제기준 검토체제'

표 '세계 지역별 자동차용 보안 조직과 활동 개요'

표 '자동차의 주요 기능안전규격 일람'

그림 '독일인이 생각하는 제조업 피라미드'

그림 '일본인이 생각하는 제조업 피라미드'

그림 'AUTOSAR에 의한 카 일렉트로닉스 시스템의 변화'

그림 'AUTOSAR의 구조'

표 AUTOSARAP와 CP의 기술적 차이

그림 "AUTOSAR에 의한 경쟁 영역/비경쟁 영역(표준 영역) 차이"

그림 'AUTOSAR에 의한 유형별 경쟁 영역/비경쟁 영역(표준 영역)'

표 '다른 플랫폼과의 사용구분(공존)'


제Ⅲ장. 자동차 산업과 카 일렉트로닉스~2030년 예측


그림 'CASE 시대의 차량구조'

그림 '완전 자율주행 택시 시대의 택시산업 시장규모'

그림 '일본과 중국의 제조업 차이'

표 '풍부한 EV를 위한 자원'

표 '자동차용 SW '계속적'에서 '파괴적'으로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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