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14일 화요일

QR코드결제, 바코드결제-일본의 코드 결제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야노경제연구소

 일본의 코드 결제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



【자료체재】

자료명:「2021년판 일본 캐시리스 결제 시장의 실태와 장래 예측 ~코드 결제·비접촉 결제 편~」

발간일:2021년 9월 22일

체  재:A4판 147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1년 4월~9월

2. 조사대상: 주요 코드 결제 서비스 제공사업자, 주요 멀티코드 결제 서비스 제공사업자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 문헌조사 등 병용


<코드 결제 시장 용어정의>

코드 결제란 이용자가 제시한 코드(QR코드※·바코드)를 가맹점이 단말기를 통해 인식하거나 이용자가 스마트폰 등으로 가맹점에 제시된 코드를 인식해 결제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QR코드」는 주식회사 덴소웨이브의 등록상표입니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코드 결제(QR코드 결제·바코드 결제)


◆2020년도 일본의 코드 결제 시장규모는 6조 1,216억 엔까지 확대

~다양한 서비스가 이용 가능해지는 모바일 앱 이용이 증가해, 코드 결제 취급량이 확대될 것으로 예측~


코드 결제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코드 결제 취금액 기준

주2. 20201년도는 전망치, 2022년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일본의 2020년도 코드 결제 시장규모(코드 결제 취급액 기준)는 6조 1,216억 엔으로 추계하였다.

  코드 결제 사업자는 결제 서비스 이용자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를 가맹점에 대해서는 결제수수료 무료화를 통해 서비스 이용을 확대해 왔다. 향후에도 결제 수수료의 무료화에 대응하는 코드 결제 사업자를 많이 볼 수 있어, 결제 서비스가 이용 가능한 곳이 계속 증가할 것이다. 이에 따라 QR코드※ 결제와 바코드 결제로 구성되는 코드 결제 시장은 급격히 커지고 있다.

※「QR코드」는 주식회사 덴소웨이브의 등록상표입니다.


2. 주목 토픽

모바일 앱을 기점으로 한 코드 결제의 이용 확대


  코로나 시대에 실점포에서는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때 모바일 앱을 통해서 점포와 이용자가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된다. 이에 따라 현금 없이 결제할 수 있는 사업자들이 모바일 앱 제공에 주력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그 중에서도 코드 결제 사업자는 할인쿠폰 전송과 가맹점에서 코드 결제 앱 이용자에 대한 메시지 송부 등을 통해서 가맹점으로의 송객에 힘쓰고 있다.

  코드 결제 이용자 수가 한층 확대되면 가맹점으로부터 요금을 징수해 앱에 광고를 게재하는 등, 코드 결제 사업자는 가맹점으로 송객을 도모하는 OMO(Online Merges with Offline)의 내점 촉진 서비스 제공에 주력하는 움직임이 진행될 것이다.


3. 장래 전망

  코드 결제 시장규모는 2025년도에 12조 3,976억 엔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한다. 코로나19로 인해 점포·이용자 쌍방의 감염 확대 방지를 위해 캐시리스 결제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코드 결제 이용이 더욱 확산되는 계기가 되고 있다. 캐시리스 결제의 침투를 통해서 코드 결제의 이용이 확대될 전망이다.


  또한 코드 결제 앱으로부터 여러가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고 있다. 금융 서비스, 음식점의 사전 주문, 택시 배차 등 결제 이외의 서비스 기능도 앱에 탑재됨으로써 슈퍼 앱의 실현을 목표로 하는 움직임을 볼 수 있다. 미니 앱※ 이용이 생활에 침투해 코드 결제가 일상적으로 이용되는 캐시리스 결제수단이 되면 큰 시장 확대의 요인이 될 것이다.

  코드 결제 사업자는 앱과 이용자의 접점을 늘리기 위해 앱의 기능 확충에 주력해 나갈 것이다. 유저에게도 미니 앱의 기능 강화 등을 통한 편리성 향상 등을 배경으로 한층 더 코드 결제 앱의 이용이 침투해 갈 전망이다.

※미니 앱은 다운로드하지 않고 앱 내에서 이용할 수 있는 앱 기능을 가리킨다. 미니 앱의 상위 앱을 슈퍼 앱이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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