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14일 화요일

물류, 물로테크-2021년판 물류테크 시장의 동향과 장래 전망: 옥외 편/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1년판 물류테크 시장의 동향과 장래 전망: 옥외 편(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1年版 物流テック市場の動向と将来展望:屋外編


자료코드: C63115700 / A4 199p / 2021. 10. 28


사회 인프라를 지탱하는 물류업계는 노동집약형 산업이기 때문에 일손부족이 타업계보다 심각하고, 특정 사람에게 의존적인 작업이 많은 것도 과제가 되고 있다. 게다가 물류 중에서도 「수배송」에 관련되는 옥외 분야에서는 드라이버의 시간외 노동이 제한되는 2024년 문제를 고려한 업무의 재검토나, SDGs의 움직임을 토대로 한 화이트 물류의 추진 등이 진행되고 있어, 시스템과 AI 등의 최신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운송이 확대되고 있다.

본 리포트에서는 옥외의 수배송에 관련되는 물류테크 시장에 주목해, 현재의 도입 상황과 과제점을 정리해 향후 가능성에 대해 조사·분석한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사회 인프라를 지탱하는 물류업계는 노동집약적 산업이기 때문에 일손부족이 타업계보다 심각하고, 「성인화」를 키워드로 한 물류테크의 도입이 주목되고 있다. 물류테크의 도입에는 작업효율을 높여 성인화에 기여한다는 장점뿐만이 아니라, 지금까지 종이 등 아날로그로 관리하고 있던 것을 디지털화함으로써 물류를 데이터화할 수 있다는 측면도 있다. 지금까지 파악할 수 없었던 물류를 데이터로 가시화함으로써 어떤 혁신을 이루어 나갈 것인가. 현재 그 과도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자료에서는 옥외 분야인 트럭의 수배송에 관련된 물류테크에 초점을 맞추어 물류테크를 전개하는 주요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한 청취조사를 바탕으로 현 단계의 동향과 향후 방향성에 대해 정리했다. 당 업계를 비롯한 관련 업계의 참고자료로서 도움이 되는 것을 목적으로 작성하였다.

조사대상:

·청취조사 실시사 수 18사

·각 사 IR정보

·기타 국토교통성, 경제산업성, 업계단체 등

조사방법: 전문 조사원에의 대면취재. 각종 통계, 문헌자료 등의 수집·분석 조사.

조사기간: 2021년 7월~2021년 10월


◆자료 포인트

• 옥외 분야(트럭의 수배송)에 관련되는 물류 시장을 조사!

대상: TMS(배차계획시스템, 라우팅(내비게이션), 동태관리시스템), 트럭매칭서비스, 안전관리에 관련된 시스템 등

• 물류테크에 관련된 전 16개 사업자를 대상으로 취재 실시, 개표 게재!

• 물류 DX를 향해 「물류의 디지털화」가 진행. '특정 사람에게 의존한 업무'에서 '누구나 할 수 있는 업무'로의 전환

• 초기비용이 들지 않는 서브스크립션 모델 전개에 의해 중견 사업자에게도 도입이 확대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1. 물류테크가 주목받는 배경 및 도입의 장점

2. 물류테크 시장의 정의

3. 물류테크 시장의 동향과 전망


제1장 물류테크 시장의 개요


1-1. 물류의 자동화·시스템화의 흐름

1-2. 물류테크 시장의 동향

  (1) 정의

  (2) 옥외 분야의 물류테크 도입에 대해서

  (3) 고객 타깃 분석

  (4) 물류테크 시장의 분야별 평가

  (5) 물류테크 시장의 잠재력 분석

1-3. 향후 전망

  (1) 현재의 단계는 「디지털화」

  (2) 운송회사와 화주, 주도권을 잡는 것은 어느 쪽인가?

  (3) 향후 예측: 누구에게의 「최적화」인가?


제2장 물류테크 시장을 둘러싼 시장 환경


2-1. 경제활동인구의 감소

2-2. 일본 물류정책 동향

2-3. 일본 화물수송량의 동향

2-4. 트럭운송사업을 둘러싼 환경

  (1) 자동차 보유 차량 수의 추이

  (2) 트럭운송사업의 사업자 수

  (3) 트럭운전자의 연간소득 및 근로시간 추이


제3장 물류테크 시장의 최신 동향


3-1. 코로나19가 미친 영향

3-2. 물류업계에 대응하는 SDGs

3-3. 트럭운송업계가 직면한 과제

  (1) 트럭운송업계의 피라미드 구조(다중하청 구조)

  (2) 2024년 문제

3-4. 관련 시장: 물류 로보틱스 동향

  (1) 시장 동향

  (2) 작업공정별 물류 로보틱스의 동향

  (3)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물류 로보틱스 방식

3-5. 관련 시장: 창고 내 물류테크 동향


제4장 물류테크 시장의 동향


4-1. TMS(수배송관리시스템)

  TMS란

  TMS를 전개하는 주요 사업자 목록

  4-1-1. 배차계획시스템

    (1) 정의와 구조

    (2) 시장 동향

    (3) 주요 사업자의 동향

    (4) 참여 사업자

    (5) 향후 전망

  4-1-2. 라우팅

    (1) 정의와 구조

    (2) 시장 동향과 주요 사업자의 동향

  4-1-3. 동태관리시스템

    (1) 정의와 구조

    (2) 시장 동향

    (3) 주요 사업자의 동향

    (4) 참여 사업자

    (5) 향후 예측과 과제

4-2. 트럭매칭서비스

  (1) 정의와 구조

  (2) 시장 동향

  (3) 주요 사업자의 동향

  (4) 향후 전망

4-3. 안전관리 관련 시스템

  4-3-1. IT 점호

    (1) 정의와 구조

    (2) 참여 사업자

  4-3-2. 안전관리시스템


제5장 유력 기업의 개표


A. 물류테크의 전개 사업자


NEC솔루션이노베이터 주식회사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세세한 고객 니즈에 대응하는 TMS의 노포기업


시오스 주식회사

물류경영 과제 해결의 End-To-End 솔루션 제공


주식회사 파스코

공간정보와 분석·해석기술을 살려 차세대 TMS 구축을 목표로 한다


스미토모전공시스템솔루션 주식회사

TMS를 지원하는 토탈 솔루션 제공


주식회사 옵티마인드

라스트원마일에 특화된 실용적인 자동배차시스템 전개


주식회사 라이나로지스

2000년에 창업한 자동배차시스템 선도 기업


Wise Systems Inc .

배송경로의 자동화로 라스트원마일의 과제 해결을 목표로 한다


주식회사 모노풀

배차업무+빈차운행을 일원적으로 전개하는 유일무이한 플랫폼 포머


주식회사 나비타임재팬

클라우드형 동태관리서비스 및 대형차용 경로 검색 등의 기능을 API로 제공


주식회사 젠린

상세 지도정보와 IoT를 융합한 토탈배송지원서비스 제공


주식회사 플렉트

실시간성 높은 동태관리를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


주식회사 Hacobu

물류업계에 특화된 동태관리시스템 전개, 데이터 활용에도 주력


CBcloud 주식회사

화주와 드라이버와 직접 매칭하는 배송 플랫폼을 전개


트라박스 주식회사

21년의 역사를 가진 운송회사 간 매칭 플랫폼 운영


주식회사 히타치물류

실업을 활용한 안전 제일의 SSCV로 지속 가능한 물류 실현을 목표로 한다


B. 물류테크 도입 사업자


일본우편주 식회사

자동라우팅시스템으로 ‘누구나 배달로 활약할 수 있는 환경’을 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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