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14일 화요일

쌀, 가공쌀밥-2021년판 쌀 비즈니스·쌀밥 시장의 실태와 장래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1년판 쌀 비즈니스·쌀밥 시장의 실태와 장래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1年版 コメビジネス・米飯市場の実態と将来展望


자료코드: C63113900 / A4 327p / 2021. 10. 29 


◆조사개요

조사 목적: 쌀 비즈니스 및 쌀밥 관련 기업(당일소비쌀밥 메이커, 가공쌀밥 메이커)의 사업전략, 상품동향, 과제·문제점, 시장 확대를 위한 대응 등을 조사·분석함으로써 쌀 및 쌀밥 시장의 현황과 향후 방향성을 밝힌다.

조사대상사업·상품:

·쌀 비즈니스(쌀 품종 개발·생산·가공·유통·판매(수출 및 현지생산) 비즈니스, 기능 쌀 개발·가공 관련 비즈니스)

·당일소비쌀밥(도시락, 주먹밥, 테이크아웃도시락, 테이크아웃초밥, 테이크아웃덮밥, 급식도시락)

·가공쌀밥(냉동쌀밥, 레토르토쌀밥, 무균포장쌀밥)

조사대상기업·단체:

·쌀 비즈니스 관련 기업 10사

·당일소비쌀밥 메이커 9사

·가공쌀밥 메이커 3사

·관공청, 관련 업계 단체 외

조사방법: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 및 전화, 질문지 등을 통한 간접 청취조사 실시. 관공서 통계자료, 관련 업계 단체 공표자료 등의 수집·분석 실시

조사기간: 2021년 4월~2021년 10월


◆자료 포인트

• 2025년도의 쌀 비즈니스·쌀밥 시장 전망

• <특집>식품로스, 인력부족으로 주목받는 가공쌀밥의 업무용 수요 동향

반찬가게·메이커, 외식점, 양판점, 급식업체 등 일손부족과 메뉴의 다양화에 의해 수요가 높아지는 업무용 니즈를 철저히 분석.

• 주목·유력기업에 의한 대응 사례를 소개

사업 전개 상황, 신상품 개발 동향, 유통체제, 판매전략, 사업전개상 과제, 향후 사업전략 등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2025년도의 쌀 비즈니스·쌀밥 시장 전망

·<특집>식품로스, 인력부족으로 주목받는 가공쌀밥의 업무용 수요 동향


리서치 내용


제1장 쌀밥 시장의 전체 동향(총론)


1. 총 쌀밥 시장규모 추이(2016~2020년도)

2. 쌀밥 상품별 시장 구성비(2020년도)

3. 쌀밥 최종 채널별 시장구성비(2020년도)

4. 쌀밥의 지역별 시장구성비(2020년도)

5. 쌀밥 시장의 중량 변화 예측

6. 쌀밥의 총 시장규모 예측(2021~2025년도)


제2장 주목 업계 동향 ~식품로스·인력부족으로 주목받는 가공쌀밥의 업무용 수요 동향~


1. 가공쌀밥의 정의

2. 응답기업 속성

  (1)회답상황

  (2)회답비율

3. 가공쌀밥의 이용 실태

  (1) 가공쌀밥의 이용 유무

  (2) 이용하고 있는 가공쌀밥

  (3) 가공쌀밥을 이용한 상품의 제공 형식

  (4) 가공쌀밥을 이용한 메뉴

  (5) 최근의 가공쌀밥 이용 동향

  (6) 가공쌀밥을 이용하는 이유

    ①가공쌀밥을 이용하는 이유

    ②기타 주요 내용

  (7) 가공쌀밥의 주요 구입처

  (8) 구입처의 선정 이유

  (9) 가공쌀밥을 이용한 상품화에 대한 과제 및 문제점

    ①과제 및 문제점

    ②기타 주요 내용

  (10) 조리 전반의 과제

    ①조리 전반의 과제

    ②기타 주요 내용

  (11) 가공쌀밥을 이용하여 상품화하고 싶은 메뉴

  (12) 가공쌀밥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

    ① 공쌀밥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

    ②기타 주요 내용

  (13) 가공쌀밥을 이용하기 시작(계속)하는 경우의 조건

    ①가공쌀밥을 이용하기 시작(계속)하는 경우의 조건

    ②기타 주요 내용


제3장 쌀 비즈니스 현황 분석과 전망


1. 쌀 비즈니스 시장 배경과 현황

  (1) 쌀 비즈니스 시장 배경

  (2) 쌀 일관 비즈니스, 쌀 수출 및 현지 생산 비즈니스 현황

  (3) 기능미의 개발·가공 관련 비즈니스 현황

    ①기능미 개발

    ②알파미 개발

    ③알파미 판매로 이어지는 BCP(Business Continuity Plan) 대책 니즈

  (4) 스마트 푸드 체인이 가져오는 공급망의 변화

    ①농수성의 스마트 오코메(쌀) 체인 설립 배경

    ②스마트 오코메 체인의 개요

    ③공급망의 방향성

    ④향후 흐름

2. 쌀 비즈니스 시장 현황과 시장규모 예측

  (1) 쌀 일관 비즈니스, 쌀 수출 및 현지 생산 비즈니스 시장 현황

  (2) 쌀 일관 비즈니스, 쌀 수출 및 현지 생산 비즈니스 시장 전망과 시장규모 예측

  (3) 기능미 개발·가공 관련 비즈니스 시장의 현황

    ①기능미

    ②알파미

  (4) 기능미 개발·가공 관련 비즈니스 시장 전망과 시장규모 예측

    ①기능미

    ②알파미

3. 쌀 사업 진출동향

  (1) 쌀 일관 비즈니스, 쌀 수출 및 현지 생산 비즈니스

  (2) 기능미의 개발·가공 관련

    ①기능미

    ②알파미

4. 상품 개요

  (1) 쌀 일관 비즈니스, 쌀 수출 및 현지 생산 비즈니스

  (2) 기능미의 개발·가공 관련

    ①기능미

    ②알파미

5. 수요 판매동향

  (1) 쌀 일관 비즈니스, 쌀 수 및 현지 생산 비즈니스

  (2) 기능미의 개발·가공 관련

    ①기능미

    ②알파미

6. 과제·시장 확대를 위한 대응

  (1) 쌀 일관 비즈니스, 쌀 수출 및 현지 생산 비즈니스

  (2) 기능미의 개발·가공 관련

    ①기능미

    ②알파미


제4장 쌀밥 시장의 현황 분석과 전망


1. 당일소비쌀밥

  (1) 도시락

    ①시장규모 추이(2016~2020년도)

    ②상품 트렌드

    ③참여기업 동향

    ④소비 니즈와 수요 동향

    ⑤과제·문제점

    ⑥시장전망과 시장규모 예측(2021~2025년도)

  (2) 주먹밥

    ①시장규모 추이(2016~2020년도)

    ②상품 트렌드

    ③참여기업 동향

    ④소비 니즈와 수요 동향

    ⑤과제·문제점

    ⑥시장전망과 시장규모 예측(2021~2025년도)

  (3) 테이크아웃 도시락

    ①시장규모 추이(2016~2020년도)

    ②상품 트렌드

    ③참여기업 동향

    ④소비 니즈와 수요 동향

    ⑤과제·문제점

    ⑥시장전망과 시장규모 예측(2021~2025년도)

  (4) 테이크아웃 초밥

    ①시장규모 추이(2016~2020년도)

    ②상품 트렌드

    ③참여기업 동향

    ④소비 니즈와 수요 동향

    ⑤과제·문제점

    ⑥시장전망과 시장규모 예측(2021~2025년도)

  (5) 테이크아웃 덮밥

    ①시장규모 추이(2016~2020년도)

    ②상품 트렌드

    ③참여기업 동향

    ④소비 니즈와 수요 동향

    ⑤과제·문제점

    ⑥시장전망과 시장규모 예측(2021~2025년도)

  (6) 급식도시락

    ①시장규모 추이(2016~2020년도)

    ②상품 트렌드

    ③참여기업 동향

    ④소비 니즈와 수요 동향

    ⑤과제·문제점

    ⑥시장전망과 시장규모 예측(2021~2025년도)

2. 가공쌀밥

  (1) 냉동쌀밥

    ①시장규모 추이(2016~2020년도)

    ②상품 트렌드

    ③참여기업 동향

    ④소비 니즈와 수요 동향

    ⑤과제·문제점

    ⑥시장전망과 시장규모 예측(2021~2025년도)

  (2) 레토르토쌀밥

    ①시장규모 추이(2016~2020년도)

    ②상품 트렌드

    ③참여기업 동향

    ④소비 니즈와 수요 동향

    ⑤과제·문제점

    ⑥시장전망과 시장규모 예측(2021~2025년도)

  (3) 무균포장쌀밥

    ①시장규모 추이(2016~2020년도)

    ②상품 트렌드

    ③참여기업 동향

    ④소비 니즈와 수요 동향

    ⑤과제·문제점

    ⑥시장전망과 시장규모 예측(2021~2025년도)

3. 최종채널별 동향

  (1) 편의점

    ①편의점 점포 수 추이(2016~2020년)

    ②편의점 객수·객단가 추이

    ③참여기업 동향

    ④취재처 메인 콘셉트·주력 상품

    ⑤현황 과제와 전망

  (2) 소매·양판점

    ①소매·양판점 점포 수 추이(2016~2020년)

    ②주목 트렌드

    ③참여기업 동향

    ④현황 과제 및 전망

  (3) 테이크아웃 도시락

    ①주목 트렌드

    ②참여기업 동향

    ③현황 과제와 전망

  (4) 백화점

    ①주목 트렌드

    ②참여기업 동향

    ③현황 과제와 전망

  (5) 드러그스토어

    ①주목 트렌드

    ②참여기업 동향

    ③현황 과제와 전망


제5장 유력 관련 기업의 전략 분석


1. 당일소비쌀밥 메이커의 기업전략

  (1) 사업 전개 동향

  (2) 전국·지역 전개 동향

  (3) 신상품 개발 동향

  (4) 생산동향

  (5) 물류체제

  (6) 판매루트 채널

  (7) 사업 전개상의 과제점·사업전략

2. 가공쌀밥 메이커의 기업전략

  (1) 사업 전개 동향

  (2) 전국·지역 전개 동향

  (3) 신상품 개발 동향

  (4) 생산동향

  (5) 물류체제

  (6) 판매루트 채널

  (7) 사업 전개상의 과제점·사업전략


제6장 쌀밥 관련 통계 데이터


1. 가공쌀밥 생산량 추이(2011~2020년)

2. 초밥, 도시락, 주먹밥 전국 출하금액, 사업장 추이(2012~2019년)

3. 초밥, 도시락, 주먹밥의 도도부현별 출고금액 랭킹(2019년: 상위 베스트10)

4. 식료품 소비지출에서 차지하는 '쌀밥류' '반찬·가정간편식'의 비중 추이(2008~2020년)

5. 1세대당 '쌀밥류' '반찬·가정간편식'의 연간 지출액 추이(2008~2020년)

6. 1가구당 연간 소비 지출 증가율(2006~2020년:2006년 대비)

7. 1가구당 쌀밥류의 연간 지출액

  (1) 가구당 쌀밥류의 연간 지출액 구성비(2020년)

  (2) 밥류의 지구별 연간 지출액(2020년)


제7장 주목 기업의 개별 실태(22사)


1. 가공쌀밥 메이커


사토식품

~대량구매 니즈에 응하여 인기 3종목 묶음 팩 확충~


테이블마크

~코로나19로 인해 가정용은 집콕 소비로 호조 추이, 업무용은 음식업용이 고전~


도요수산

~계속 확대되는 가공쌀밥 사업, 레토르토쌀밥에 의한 차별화 강화~


2. 당일소비쌀밥 메이커


아크랜드서비스홀딩스

~「카쓰야」에 이은 신업태 개발을 적극적으로 실시해, 사업규모의 확대를 도모~

이와타식품

~롱라이프 상품의 구성비를 높이기 위해 노력 가속화~


오리진토슈

~일본의 음식 인프라를 목표로 그 의의를 높인다~


시노부푸즈

~카페 업태에 신규 진출하는 동시에 환경부하 저감활동에 주력~


델리카스이트

~반찬, 음식의 역건물 동시 출점으로 도미넌트 전략을 실시. 운영 효율 및 인지도 향상으로~


프레나스

~내제화 상품 활용, 공급망 관리 강화, FC화 추진을 통한 판관비 효율화~


마루하니치로

~제조판매 일체의 사업관리체제를 더욱 강화하여 수익성을 더욱 높인다~


요시노야홀딩스

~코로나19로 구조강화 진행. 장기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음식업의 재정의'를 목표로 한다~


와라베야니치요홀딩스

~안정적인 냉장 수요 고조, 장신선도 상품 개발에 주력~


3. 쌀 사업 관련 기업


아이리스오야마

~팩밥, 기리모치(네모나게 자른 떡)의 해외 수요에서 활로 찾기~


오니시식품

~맛 및 상품 라인업의 강화에 의해 다양화하는 식 니즈에 대응~


기토쿠신료

~해외시장 개척과 쌀가공품 개발 강화로 사업 확장의 발판 마련~


구보타

~일본산 쌀의 맛을 홍보하여 수출량을 확대. 정미 라인 확충도~


고난식량

~가공쌀밥·롱라이프 냉장 반찬을 상품화, VUCA를 다변화 전략으로 극복~


신메이홀딩스

~팩밥과 현미로 신규 고객 획득~


도쿄푸드크리에이트

~「싹트는 쌀」「GABA 싹트는 쌀」로 국민의 건강 유지에 기여한다~


도요라이스

~먹기 쉬운 현미 '금눈 로우컷 현미'가 전년도 대비 113%로 호조~


발아현미

~코로나19로 업무용은 고전했지만, 직판을 강화해 인지 확대를 도모~


한켈

~코로나 시대로 면역력 향상에 관심이 고조, 업무용(BtoB)으로도 수요가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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