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14일 화요일

DMP, MA-DMP/MA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야노경제연구소

 DMP/MA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


【자료체재】

자료명:「2021년판 디지털 마케팅 시장의 실태와 전망~CX 향상을 위한 툴의 활용 실태

발간일:2021년 10월 29일

체  재:A4판 198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1년 6월~10월

2. 조사대상:독자적으로 선정한 DMP, MA, CRM/SFA, 데이터 거래 시장 사업자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DMP 시장 용어정의>

DMP(Data Management Platform)란, 다양한 판매채널에서의 고객행동 데이터를 집약해서 분석함으로써 고객의 특징을 밝히고, 광고/메일/DM 등 마케팅 시책을 최적화하는 시스템 및 서비스를 말한다. 

DMP는 자사 사이트 외의 제3자가 보유한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는 퍼블릭 DMP와 자사 사이트의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는 프라이빗 DMP/CDP(Customera Data Platform)의 2종류로 구분된다.


<MA 용어정의>

MA(Marketing Automation)란, 대량의 잠재고객과 기존 고객의 데이터를 일원화하여 자동적으로 평가하고 설계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시나리오를 자동 실행시켜 고객을 개별적으로 육성함으로써 정확도 높은 상담을 창출하는 시스템 및 서비스를 말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DMP, CDP, MA, 프라이빗 DMP/CDP, MA


◆DMP/MA 시장 계속 확대, 2021년은 600억 엔 성장 전망

~마케팅 데이터 활용이 활발해지는 것을 배경으로 DMP/MA 툴 이용이 진전될 전망~


DMP/MA 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21년은 전망치, 2022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일본의 DMP/MA 시장은 계속 확대 추세가 이어지고 있어, 2021년의 DMP/MA 시장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600억 엔이 될 전망이다.


  시장 확대의 요인으로는 EC 등 온라인 사업을 전개하는 유저 기업과 중견·중소기업의 디지털 마케팅 툴에 대한 투자가 순조롭게 진행된 것 등을 들 수 있다.


  2020년의 코로나19를 배경으로 고객 구매행동의 온라인 전환이 진행되어 고객에 관한 온라인 데이터가 충실해진 것 외에, IoT의 보급 등에 의해서 다종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 공유, 분석·활용하기 쉬워지고 있다. 이에 따라 대형 유저기업 등에서는 CX(Customer Experience) 향상과 신규사업 창출 등을 목적으로 DMP와 MA 등 디지털 마케팅 툴에서의 데이터 활용이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2. 주목 토픽

포스트 Cookie를 향한 대응


  2020년 3월에 Apple의 Web 브라우저 「Safari」에서 ITP(Intelligent Tracking Prevention)의 업데이트에 따라 3rd Party Cookie가 차단되는 것과, Google에서도 2023년 이후 Web 브라우저 「Chrome」에서 3rd Party Cookie 데이터의 지원을 단계적으로 폐지한다는 것을 발표한 것을 배경으로, 퍼블릭 DMP 시장에서는 포스트 Cookie를 향한 대응이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한편 3rd Party Cookie 이용의 장래가 불투명해 향후 유저기업은 1st Party Cookie 데이터의 이용으로 방향을 전환할 수도 있다. 따라서 1st Party Cookie 데이터의 새로운 이활용을 향한 디지털 마케팅 툴의 이용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3. 장래 전망

  DMP/MA 시장은 향후도 견조하게 추이해 2026년에는 865억 5,000만 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그 배경으로는 유저기업에서 온라인으로의 전환이 진행된 고객의 구매행동에 대한 대응의 필요성이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는 것과, 코로나 사태로 업계 전체의 매출이 침체된 여행 업계와 관광 업계 등으로부터의 투자가 회복 경향에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그 밖에도 포스트 Cookie를 향한 대응과 AI 활용에 의한 다종 다양한 마케팅 데이터 활용·분석 등의 대응이 가속화되는 것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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