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14일 화요일

위료용품, 위생용품-20~21년판 위료·위생용품 시장 실태와 제품별 수요동향(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1년판 위료·위생용품 시장 실태와 제품별 수요동향(일본어판)

(일본어목차) 20~21年版 医療・衛生用品の市場実態と製品別需要動向


자료코드: C63109200 / A4 272p / 2021. 11. 11


본 조사리포트는 치료재료, 수술용품, 간호용품 등으로 가장 일반적인 의료·위생용품을 대상으로 시장규모와 참가기업 동향, 시장의 장래성 등을 조사·분석했다.

시장동향은 각 제품에 따라 상황이 다르지만 코로나19의 영향 뿐만 아니라 의료기관 및 간호시설의 경비 절감, 가격경쟁의 격화와 단가하락, 고부가가치 제품의 전개와 단가상승, 고령화 수요와 개호시장의 확대, 재택 셀프 메디케이션 시장의 확대, 원자재 가격 급등과 제품가격으로 전가 등 요인이 여전히 크게 영향을 주고 있다.

코로나19의 영향과 소재전환·디스포저블화의 진전, 고기능화, 이용자의 편리성 향상, 총비용의 저감 등 영향을 파악하면서 시장 현황과 장래성을 전망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본 자료에서 다룬 의료·위생용품 15분야 26품목은 주로 치료재료, 수술용품, 간호용품 등으로 가장 일반적인 것. 이러한 시장에 대해 폐사에서는 1989년부터 2년마다 총 15번에 걸쳐 마케팅 자료를 제작했다. 16번회째인 이번에도 현재 시장동향을 반영하는 기획으로 자료 제작을 의도했다.

자료에서 다룬 품목군은 천재지변과 감염증 유행, 환율 변동, 소비세 인상 등 사회적 사건, 사상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 품목이다. 이번에는 스페인 독감 이후 약 100년 만에 코로나19의 세계적 유행에 직면한 시기로, 본 자료가 대상으로 하는 시장도 분야에 따라서는 맹렬하게 영향을 입는 등 많은 시장 분야에서 직접적, 간접적으로 팬데믹 영향을 받았다. 한편, 팬데믹 종식 후, 이른바 코로나시대의 시장 상황을 볼 때, 시장의 기조로 소재전환과 디스포저블화의 진전, 감염증 대책, 고령자 개호의 확대, 후생노동성의 의료·복지행정, 병원·시설경영 핍박, 또한 소재원료의 급등과 인구감소에 따른 노동력 부족과 같은 사회경제 문제와 기존에 직면했던 과제에 대한 대응이 계속 기대되고 있다. 즉, 품목군의 수요형성 요인으로는 계속해서 아래의 요인에 총괄될 것으로 생각된다.

• 감염증 대책, 의료사고 방지 수요

• 의료기관 및 간호시설의 경비 절감

• 노동력 부족, 노동생산성 향상, 업무방식 개혁에 대한 대응,

• 가격경쟁 격화와 단가하락

• 고부가가치 제품의 전개와 단가 상승

• 고령화 수요와 개호시장의 확대

• 재택 셀프 메디케이션 시장의 확대

• 원자재 가격 급등과 가격으로 전가

이런 환경 하의 15분야 26 시장에 대해 시장규모 추이, 참가기업 동향, 시장의 장래성 등을 조사·분석했다.

본 자료는 “'18~'19년판"을 원안으로 제작했지만 수록내용에 저번 자료에서 지속성 없는 품목이 있다. 또한 참가기업의 회계연도 등 차이로 동 기간 내의 점유율 비교가 어려운 경우가 있다(최근 데이터, 예측치 등으로 보정).

데이터가 적은 시장이기 때문에 현재 시장성과 정확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 실시한 것입니다. 양해 부탁 드립니다.

조사대상 품목: (15분야 26품목)

1. 위생용품 3품(거즈/탈지면/붕대)

2. 반창고(고정 테이프·룰 반창고/구급 반창고)

3. 서지컬 드레싱

4. 의료용 봉합사(흡수성 봉합사/비흡수성 봉합사)

5. 키트 제품

6. 의료용 덮개(Surgical Drape)

7. 의료용 가운

8. 부직포 제품 소품류

9. 의료용 시트

10. 의료용 마스크(시판용/의사용)

11. 의료용 장갑

12. 정형외과 관련 제품(깁스 붕대/의료용 보호대)

13. 물티슈(의료 위생용)

14. 성인용 기저귀(펜츠형·테이프리스식/펜츠형·테이프식/플랫형/패드형/경실금형)

15. 멸균포재

조사기간: 2021년 8월~2021년 11월


◆자료 포인트

• 18~19년판과의 차이:

· 2021년 시장규모를 추계

· 시장·기업 동향 등 업데이트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Executive Summary 의료·위생용품 시장의 개요


1. 시장 개요

2. 15개 분야 26품목의 시장규모(2020년도)

3. 19개 상위 3사의 메이커 점유율(2020년도)

4. 주요 메이커별 참가품목 상황 일람


제1장 의료·위생용품 품목별 시장 동향


1. 위생용품 3품(거즈/탈지면/붕대)

2. 반창고(고정 테이프·룰 반창고/구급 반창고)

3. 서지컬 드레싱

4. 의료용 봉합사(흡수성 봉합사/비흡수성 봉합사)

5. 키트 제품

6. 의료용 덮개(Surgical Drape)

7. 의료용 가운(서지컬 가운/격리 가운(Isolation Gown)·환자복)

8. 부직포 제품 소품류

9. 의료용 시트

10. 의료용 마스크(시판용/의사용)

11. 의료용 장갑

12. 정형외과 관련 제품(깁스 붕대/의료용 보호대)

13. 물티슈(의료위생용)

14. 성인용 기저귀

15. 멸균포재


제2장 의료·위생용품 주요 메이커의 개별 실태


ALCAR 주식회사 외 22사



※상세 기업명은 당사 고객센터(02-735-2280)로 문의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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