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14일 화요일

건강진단, 종합건강검진-건강진단·종합건강검진(Human Dock)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야노경제연구소

 건강진단·종합건강검진(Human Dock)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



【자료체재】

자료명: 「2021년판 건강진단·종합건강검진(Human Dock) 시장의 실태와 전망」

발간일: 2021년 9월 30일

체  재: A4판 411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1년 7월~9월

2. 조사대상: 일본에서 건강진단을 실시하고 있는 시설, 관련 비즈니스 기업, 보험자, 지자체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건강진단 실시 시설용 우편 설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건강진단·종합건강검진(Human Dock)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건강진단·종합건강검진(Human Dock) 시장은 지자체가 실시하는 주민건강진단 및 노동안전위생법에 의거한 기업·단체 등이 종업원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정기건강진단, 모자보건법·학교보건법 등에 의거한 건강진단, 40세 이상 74세 이하의 공적의료보험 가입자 모두가 받는 특정건강진단 등 법정검진과 이용자가 임의로 받는 종합건강검진(Human Dock) 등 임의검진을 대상으로 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법정건강진단(정기건강진단, 특정건강진단, 특정보건지도 등), 임의건강진단(종합건강검진(Human Dock), 정밀건강진단 등)


◆2021년도 일본의 건강진단·종합건강검진(Human Dock)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5.4% 증가한 8,940억 엔으로 예측

~코로나19으로부터 회복 조짐이 보인다~


건강진단·종합건강검진(Human Dock)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검진 수진금액 기준. 단, 지자체와 건간보험조합의 보조금을 포함

주2. 특정보검지도에 관한 비용은 미포함

주3. 2020년도는 전망치, 2021년도는 예측치


종합건강검진(Human Dock)에서 진찰자 수가 많은 옵션 검사항목(상위 6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4. 조사기간: 2021년 8월~9월, 조사(집계)대상: 전국 건강보험협회의 건강 실시 기관 139건, 조사방법: 우편설문, 복수회답

※PSA(Prostate Specific Antigen=전립선특이항원) 검사란 전립선암을 발견하기 위한 검사


1. 시장 개황

  법정검진에는 지방자치단체가 실시하는 주민검진과 기업·단체 등이 종업원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정기검진, 결핵·폐암검진, 모자건강법·학교보건법 등에 의거한 건강진단, 후기 고령자용 고령자 건강진단 등이 포함된다. 이 중에서 40세 이상 74세 이하의 공적의료보험 가입자 전원이 받는 특정건강진단이 2008년부터 실시되고 있다. 그 밖에 이용자가 임의로 진료를 받는 종합건강검진(Human Dock) 등의 임의검진도 실시되고 있어, 본 조사의 건강검진·종합건강검진(Human Dock) 시장은 이것들을 모두 대상으로 하여 산출하였다.


  후생노동성의 통계에 의하면 특정건강검진·특정보건지도의 2019년도 수진율은 특정건강검진 55.6%, 특정보건지도 23.2%로 해마다 향상되고 있지만, 국가가 내건 특정건강검진 70% 이상, 보건지도 45% 이상의 목표와는 계속해서 괴리가 있다. 2018년도에는 제3기 특정건강진단 등 실시계획을 책정하면서 각 보험자별 실시율 공표 및 특정보건지도 운용규칙 등의 재검토가 이루어졌다. 제3기 중간 해인 2020년도에는 특정건강진단·보건지도에 관한 가산·감산제도에 대해 논의가 진행되었다.

  2020년도에는 코로나19가 사회·경제에 큰 영향을 주었다. 건강진단·종합건강검진(Human Dock) 시장에서는 2020년 4~5월의 긴급사태 선언 하에 많은 건강검진기관에서 직장건강검진, 학교건강검진 등의 법정검진 실시가 연기·휴지되었다. 그 후도 진찰 보류와 건강진단 연기 분을 나머지 기간에 실시하기 위한 오퍼레이션 변경, 감염대책에 의한 진찰건수 감소 등 어려운 한 해가 되었다.


2. 주목 토픽

니즈에 맞는 옵션 검사 실시


  본 조사와 관련해 건강진단시설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해 건강진단기관으로부터 139건의 회답을 얻었다. 표준검사 이외의 옵션 검사로서 실시건수가 많은 검사항목(복수응답)에 대해 조사한 결과, PSA검사※가 가장 많은 85건(구성비 61.2%)이었다. 이어서 상부 소화관 내시경 검사가 63건(동 45.3%), 종양 마커인 CEA가 56건(동 40.3%) 순이었다. 건강진단시설에서는 진찰자의 니즈에 대응한 옵션 검사를 도입함으로써 다른 시설과의 차별화를 도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향후 주력해 나가고 싶은 건강진단분야로는 종합건강검진(Human Dock)이 많아, 주목받는 분야·시장라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코로나 속에서 건강·예방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고 있는 것도 건강진단·종합건강검진(Human Dock) 시장에 향후 순풍이 될 것이다.


※ PSA(Prostate Specific Antigen=전립선특이항원) 검사란 전립선암을 발견하기 위한 검사


3. 장래 전망

  2020년도 일본의 건강진단·종합건강검진(Human Dock) 시장(진료금액 기준)은 전년도 대비 91.4%인 8,480억 엔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금까지는 생산연령인구의 감소, 특정건강검진의 수진율 향상 등의 요인으로 시장은 제자리걸음 또는 소폭 증가 경향으로 추이해 왔다. 그러나, 2020년도는 코로나19에 의한 진찰 보류, 건강진단업무의 일시 휴지·연기에 의한 진찰자 수 감소로 인해 시장은 축소될 것으로 전망한다.


  향후는 건강검진시설에서 진찰자 수가 회복될 것으로 보이는 데다, 건강·예방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는 것도 시장 회복의 순풍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으로는 검진을 회피하는 경향은 일정 정도 계속 남을 것으로 예상되어, 2021년도의 건강검진·종합건강검진(Human Dock) 시장은 동 5.4% 증가한 8,940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시장은 회복 기조로 추이하겠지만, 코로나 이전의 수준으로 돌아올 때까지는 수년 정도가 걸릴 것으로 보인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