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14일 화요일

펨케어, 펨테크-펨케어 & 펨테크(소비재·서비스) 시장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2021년)/야노경제연구소

 펨케어 & 펨테크(소비재·서비스) 시장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2021년)



【자료체재】

자료명:「2021 펨케어 & 펨테크 마켓(소비재·서비스) ~소비자조사 데이터 편~

발간일:2021년 10월 7일

체  재:A4판 108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1년 ~9월

2. 조사대상: 전국 20대~60대의 여성 10,252명

3. 조사방법: 인터넷 모니터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팸케어 & 펨테크 마켓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는 전국의 20대에서 60대까지의 여성 10,252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에서는 펨케어 & 펨테크(소비재·서비스) 시장의 아이템·서비스 인지도와 구입·이용 상황, 여성 특유의 건강 고민·컨디션 난조에 대한 대응방법 등에 대해 물었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생리(월경) 관련 아이템·서비스]흡수형 위생팬티·생리컵/디스크 비폴리머(코튼) 생리대·천 생리대·생리 관리 앱 등, [불임·난임 케어/임신·산후조리 아이템·서비스]건강기능식품(엽산, 미네랄, 비타민) ·임신 테스트/배란일 테스트·골반 벨트, 임부복대, 산후조리 용품·임부복, 임산부 속옷·임신 시 스킨케어 아이템·임신을 준비하는 사람/임산부용 온라인 서비스·임신을 준비하는 사람/임산부용 앱 SNS서비스·자궁 내 플로라 체크 키트, 난소 연령 확인 키트 등, [폐경기 케어 아이템·서비스]한방/생약(부인용 약)·건강기능식품(대두이소플라본/에쿠올)·갱년기용 스킨케어·질 케어 아이템, 갱년기 컨디션 관리 앱, 갱년기 세대용 온라인 상담 서비스·우편형 에쿠올 검사 키트 등, [여성 헬스케어 아이템·서비스]한방/보충제·여성용 속옷(나이트브라, 보온속옷, 부인과 암 수술 후 케어 아이템 등)·민감성 케어 아이템·컨디션 관리·기록 앱·한방·보충제 온라인 진료·배송 서비스·온라인 진료/필 배송 서비스·우편형 부인과 암 검사 키트·우편형 호르몬 검사 서비스 등 배송 아이템·서비스 등, [섹슈얼 웰니스 아이템·서비스] 성인용품·질 트레이닝 아이템·온라인 진료/피임약 배송 서비스(긴급피임약, 피임 관련)·우편형 성병 검사 키트


◆전국의 20대부터 60대 여성 10252명의 ‘흡수형 위생팬티’ 인지도는 48.0%로 가장 높은 결과를 보인 한편, 구입 및 이용경험률은 17.6%에 그쳐

~향후 구입 및 이용의향의 비율이 높은 것은 갱년기 케어 관련 아이템·서비스~


 아이템·서비스별 인지도(알고 있는 아이템·서비스)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조사시기: 2021년 9월, (집계)대상: 전국 20~60대 여성 10,252명

조사방법: 인터넷 모니터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복수응답


아이템·서비스별 구입·이용경험 및 의향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2. 조사시기: 2021년 9월, (집계)대상: 전국 20~60대 여성 10,252명 중 각 아이템, 서비스를 알고 있는 여성(n수는 그래프 내), 

조사방법: 인터넷 모니터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각 아이템, 서비스별로 단수응답


1. 조사결과 개요

  2021년 9월에 전국의 20대~60대 여성 10,252명을 대상으로 펨케어·펨테크(소비재·서비스) 시장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각 아이템·서비스를 알고 있는가에 대해 조사한 결과, 「흡수형 위생팬티」(48.0%), 「면 생리대」(47.9%), 「생리 관리 앱」(40.0%) 등 생리(월경) 관련 아이템·서비스의 회답율이 높은 결과를 보였다.

  흡수형 위생팬티는 이번 조사대상인 각 분야의 펨케어 & 펨테크 아이템 중 가장 높은 비율로, 주목도가 높은 것을 엿볼 수 있었다. 다만 흡수형 위생팬티를 구입한 적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17.6%에 그쳐, 인지도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생리컵/디스크'는 '흡수형 위생팬티'와 함께 펨테크, 펨케어 관련 팝업이나 미디어에서 다루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이번 조사결과를 비교해 보면 생리컵/디스크의 인지도는 33.5%로 흡수형 위생팬티보다 낮았지만, 전체 인지도는 상위권을 차지해 관심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구매율을 보면 '생리컵/디스크'는 3.2%로 매우 낮은 결과를 보여, 인지도는 높지만 아직 구입에 이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흡수형 위생팬티' 및 '생리컵/디스크'의 '구입·이용경험은 없지만, 구입·이용의향이 있다'라고 대답한 사람은 '흡수형 위생팬티'가 18.5%, '생리컵/디스크'가 14.3%로, 지금까지 구입에 이르지 않았던 사람도 상황을 지켜보는 가운데 향후 어떤 계기로 구입할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생각된다.


2. 주목 토픽

갱년기 케어 아이템 및 서비스 분야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


  이미 인지하고 있는 각 아이템·서비스에 대해 「구입·이용경험은 없지만, 구입·이용의향이 있다」라고 회답한 비율을 보면, 갱년기 케어 및 여성 헬스케어 분야에 대한 관심이 보다 높은 결과를 나타냈다.


  특히 갱년기 케어 아이템 서비스에 대해서는 「구입·이용경험은 없지만, 구입·이용의향이 있다」라고 대답한 사람의 비율이 어느 아이템·서비스에서도 20~30% 이상으로 나타나, 다른 분야에 비해 이러한 아이템이나 서비스를 사용해 자신을 케어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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