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14일 화요일

인터넷광고, 광고시장-인터넷 광고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야노경제연구소

 인터넷 광고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



【자료체재】

자료명:「2021 인터넷 광고 시장의 실태와 전망

발간일:2021년 9월 30일

체  재:A4판 188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 2021년 7월~9월

2. 조사대상: 인터넷 광고 대행사, 미디어렙, 애드테크놀로지 제공사업자, 미디어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및 문헌조사 병용


<인터넷 광고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의 인터넷 광고 시장의 규모는 인터넷의 각종 매체에 출고된 광고주의 광고 출고액을 합산하여 산출하였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운용형 광고(디스플레이, 검색), 비운용형 광고 외


◆2020년도 인터넷 광고 시장의 규모는 약 2.1조 엔, 2024년도에는 약 3.3조 엔까지 확대할 것으로 예측

AI를 활용한 광고운용방법, 통신환경의 진전, 디바이스 확장 등을 배경으로 인터넷 광고 시장은 더욱 확대될 전망~


인터넷 광고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광고주에 의한 인터넷 광고 출고액 기준

주2. 2021년도는 전망치, 2022년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최근 일본의 인터넷 광고 시장은 성장을 이루어 왔지만, 2020년도는 코로나19에 의한 외출 자제와 점포 휴업·단축영업의 영향을 받아 일시적으로 광고 출고가 억제되는 상황을 볼 수 있었다. 그러나 하반기 이후에는 소비 회복과 기업의 DX화가 급속히 진행되어, 시장 성장률은 둔화되었지만 최종적으로는 플러스 성장이 되어, 2020년도 인터넷 광고 시장의 규모는 전년도 대비 107.4%인 2조 1,290억 엔이 될 것으로 추계한다.


  2021년도에는 집콕 수요 등 경기회복을 배경으로 한 EC시장의 성장과 이용자의 인터넷 통신판매 이용 증가 등에 의한 광고주 기업의 인터넷 광고 전환으로, 2021년도 인터넷 광고 시장은 전년도 대비 114.5%인 2조 4,370억 엔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2. 주목 토픽

코로나19로 동영상 광고 시장이 급성장


  코로나19로 인한 변화로서 집콕 수요로 동영상 시청자 수가 증가해, 광고 미디어(포맷)에서 동영상 광고가 증가하는 경향에 있다. 동영상 광고 시장의 성장 배경으로서는 YouTube와 틱톡 등의 동영상 플랫폼이 급성장한 것과 동영상 광고 매체가 증가한 것을 들 수 있다. 또한 5G(제5세대 이동통신시스템) 등 통신환경의 진화에 따라 동영상 콘텐츠의 제공 속도와 품질도 좋아지고 있어, 기업과 서비스의 브랜드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브랜드 광고주의 출고가 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의 트랜드로서 TVer 등의 connected TV(인터넷에 접속된 TV) 광고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최근 1년, TVer는 집콕 수요를 확보해 유저 수가 약 2배로 신장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서비스에 의해 멀티 디바이스 시청이 가능해져, 향후에는 TV와 인터넷의 경계선이 희미해질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된다.

  또 TV 광고에서 인터넷 동영상 광고로 전환하는 광고도 늘고 있다. 향후 디바이스를 걸치는 유저(시청자)가 증가해 동영상 광고 시장은 한층 더 성장할 전망이다.


3. 장래 전망

  향후 AI를 활용한 광고운용방법 등 새로운 DX의 진전에 의해 다른 매체로부터 인터넷 광고로의 전환이 진행될 것으로 생각된다. 또, 통신환경의 진전과 디바이스의 확장에 의해 향후 인터넷 광고의 영역이 한층 더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한다.


  종류별로는 소셜 미디어 광고와 동영상 광고 등 운용형 광고의 확대 등에 따라, 2024년도 일본의 인터넷 광고 시장은 약 3.3조 엔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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