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14일 화요일

고령자, 식사-고령자의 식사실태와 음식 니스 탐색조사 ~코로나 이후의 심리와 행동 변화~(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고령자의 식사실태와 음식 니스 탐색조사 ~코로나 이후의 심리와 행동 변화~(일본어판)

(일본어목차) 高齢者の食事実態と食ニーズ探索調査 ~アフターコロナにおける心理と行動の変化~


자료코드: C63118400 / A4 250p / 2021. 11. 30 


일본에서는 저출산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고령자 인구는 전 인구의 29%를 이상으로 인구규모가 큰 단카이세대를 중심으로 일본국내소비를 견인하고 있다.

고령자의 식사에 대한 품질지향, 건강지향, 안심안전 지향은 모든 세대에서 돌출하고 있으며, 시장규모의 크기와 특징으로 산업계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2020년 초봄부터 확산된 코로나19는 아직 수습이 파악하지 못하며, 위드코로나, 코로나 이후의 새로운 생활 양식이 확대되고 있으며, 식사 배달서비스, 식품 배달, 건강관리 앱 등 관련 시장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

야노경제연구소는 향후 고령자의 식사와 영양, 건강과 안전, 행동양식의 변화 등 심리적 부분과 행동적 부분의 변화를 분석하고 향후를 예측함으로써, 식품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 기업의 과제와 목표 설정을 명확화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전국의 65세 이상 『고령자』 남녀 1,230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소비자조사 『고령자의 식사실태와 음식 니즈 탐색조사』를 실시했다.

일상 생활에서 신경을 쓰고 있는 것, 건강부분에서 신경 쓰는 것, 영양과 식재료 등 식사에서 어려운 것, 쇼핑하는 매장과 이유, 사사 배달서비스, 식품 배달의 이용상황 등을 중심으로 건강유지방법, 이환·통원 상황, 이용하는 각종 서비스, 건강과 음식에 관한 정보 입수방법과 상담자 등 생활 관련, 코로나19 확대 이후에 일어난 변화 등에 대해서 앙케트조사하며, 고령자의 식사, 영양과 건강에 관한 니즈를 조사·분석했다.

조사방법: 전국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남녀 1,230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소비자조사를 실시

조사기간: 2021년 10월~2021년 11월


◆자료 포인트

• 전국의 65세 이상 남녀 1,230명을 대상으로 식사와 영양, 건강과 안전, 행동양식의 변화 등 심리적 부분과 행동적 부분의 변화를 분석하며 향후를 예측

• 성별, 연령대별, 가족형태별 등과 함께 코로나 상황에 의한 행동 및 심리적 변화상황을 축으로 크로스집계

• "단백질"의 중요성이 코로나 상황을 계기로 더욱 가속

• 고령자가 선택하는 매장은 코로나 상황을 계기로 변화. "편의점" "백화점"을 이용하는 고령자는 감소

• 고령자의 인터넷 통신판매 이용율은 코로나 상황으로 증가, 더욱 확대

• 코로나 후에는 식사 배달서비스(도시락 배달)의 이용율이 오르고 1식사당 이용금액도 증가

• 보복 소비에서 "일본국내여행"을 하고 싶어하는 비율은 67.8%, "해외여행"은 18.8%

• 문서 판매와 함께 로우데이터와 집계 데이터를 별도 판매, 이용자의 독자적 분석이 가능하져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Ⅰ장 조사 총괄


1. 고령자가 선택하는 건강 유지·증진 방법

2. 고령자가 선택하는 취미와 운동

3. 고령자가 식사에서 중시하는 점

4. 고령자가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영양(영양소, 영양가 등)

5. 고령자가 제한하는 영양(영양소, 영양가 등)

6. 고령자가 적극적으로 먹는 식품

7. 고령자가 제한하는 식품

8. 고령자가 선택하는 매장

9. 고령자가 선택하는 매장의 특징

10. 고령자의 인터넷 통신판매 이용

11. 고령자가 선택하는 인터넷 통신판매

12. 고령자가 인터넷 통신판매에서 식품을 구매하는 이유

13. 고령자가 인터넷에 원하는 정보

14. 고령자가 선택하는 건강과 식품 정보 입수처

15. 고령자가 선택하는 식사 배달서비스(도시락 배달)

16. 일본 고령자의 음식 시장규모와 구성비

17. 일본 고령자의 음식 시장규모 예측


제Ⅱ장 코로나 이후의 변용 분석


1. 코로나 전과 코로나 상황의 비교 분석

1)응답자 속성

2)코로나19에 의한 생활의 변화

3)코로나19 확대 이후 증가한 식료품 구입 장소

4)코로나19 확대 이후(2020년 3월 이후) 식품 구매 행동의 변화

5)코로나19 확대 전보다 구입이 증가한 식품

6)코로나19 확대 이전과 비교한 집에서의 식사 빈도

7)코로나19 확대 이후 변화된 자신의 행동

8)코로나19 확대의 수습 후에 시도하고 싶은 보복 소비

9)"건강에 대한 생각별" 크로스 집계

2. 2018년 조사와 2021년 조사(이번조사)의 비교 분석

1)건강 유지·증진을 위해서 주의하고 있는 것

2)일상적으로 하고 있는 취미와 운동

3)현재 신경 쓰이는 신체적 증상과 이환 상황

4)현재 통원 상황

5)평소 식사에서 주의하고 있는 일

6)평소의 식사에서 적극적으로 섭취하고 있는 영양(영양소, 영양가 등)

7)평소의 식사에서 제한하고 있는 영양(영양소, 영양가 등)

8)평소의 식사에서 적극적으로 먹는 식품

9)평소의 식사에서 제한하고 있는 식품

10)평소 식사에서 곤란한 것

11)평소 자주 이용하는 식료품 구입 장소

12)식료품 구입 장소별 구매 이유

(1)슈퍼

(2)편의점

(3)소매점(채소가게, 생선가게, 정육점, 반찬가게 등)

(4)생협

(5)백화점

(6)식품 배달

(7)인터넷 통신판매(Amazon, LOHACO, 라쿠텐이치바 등)

(8)할인점

(9)드러그스토어

(10)인터넷 슈퍼

13)식료품 구입 시 중시하는 점

14)인터넷 통신판매의 이용 상황

(1)인터넷 통신판매의 대략적인 월간 이용 횟수

(2)자주 이용하는 인터넷 사이트

(3)인터넷 통신판매에서 식품(증정품 포함)의 구매 이유

(4)인터넷 통신판매의 1개월당 대략적인 식품 구매금액

15)인터넷에서 가장 이용하는 음식에 관한 정보

16)건강과 식품 정보 입수처, 의논하는 사람

17)식사 배달서비스(도시락 배달)의 이용 상황

(1)식사 배달서비스(도시락 배달)의 이용 이유

(2)식사 배달서비스(도시락 배달)의 1식사 당 개산비용(자기부담액)

(3)식사 배달서비스(도시락 배달)에 대한 불만점


제Ⅲ장 고령자의 비교 분석(연령별, 남녀별·가족형태별·가구소득별)


응답자 속성(연령별, 남녀별·가족형태별·가구소득별)

1. 건강의 유지·증진을 위해서 주의하는 것

2. 일상적으로 하고 있는 취미와 운동

3. 현재 신경 쓰이는 신체적 증상과 이환 상황

4. 현재 통원 상황과 병명

5. 평소 식사에서 주의하는 것

6. 평소의 식사에서 적극적으로 섭취하고 있는 영양(영양소, 영양가 등)

7. 평소의 식사에서 제한하고 있는 영양(영양소, 영양가 등)

8. 평소의 식사에서 적극적으로 먹는 식품

9. 평소의 식사에서 제한하고 있는 식품

10. 평소 식사에서 곤란한 것

11)평소 자주 이용하는 식료품 구입 장소

12. 식료품 구입장소별 구매 이유

1)슈퍼

2)편의점

3)소매점(채소가게, 생선가게, 정육점, 반찬가게 등)

4)생협

5)백화점

6)식품 배달

7)인터넷 통신판매(Amazon, LOHACO, 라쿠텐이치바 등)

8)할인점

9)드러그스토어

10)인터넷 슈퍼

13. 코로나19 확대 이후 증가한 식료품 구입 장소

14. 식료품 구입 시 중시하는 점

15. 인터넷 통신판매의 이용 상황

1)인터넷 통신판매의 대략적인 월간 이용 횟수

2)자주 이용하는 인터넷 사이트

3)인터넷 통신판매에서 자주 구입하는 식품

4)인터넷 통신판매에서 식품(증정품 포함)의 구매 이유

5)인터넷 통신판매에서 1개월당 대략적인 식품 구매금액

16. 인터넷에서 가장 이용하는 음식에 관한 정보

17. 건강과 식품 정보 입수처, 의논하는 사람

18. 코로나19 확대 이후(2020년 3월 이후) 식품 구매행동의 변화

19. 코로나19 확대 전보다 구입이 증가한 식품

20. 코로나19 확대 이전과 비교한 집에서의 식사 빈도

21. 식사 배달서비스(도시락 배달)의 이용 상황

1)식사 배달서비스(도시락 배달)의 이용 여부

2)식사 배달서비스(도시락 배달) 이용 횟수

3)식사 배달서비스(도시락 배달)의 이용 이유

4)식사 배달서비스(도시락 배달)의 1식사 당 개산비용(자기부담액)

5)식사 배달서비스(도시락 배달)에 대한 불만점

22. 코로나19 확대 이후 변화된 자신의 행동

23. 코로나19 확대 이후 변화된 건강에 대한 생각

24. 코로나19 확대의 수습 후에 시도하고 싶은 보복 소비


제Ⅳ장 고령자를 둘러싼 환경


1. 늘어나는 개호보험급여 금액과 요간호·요지원 인정자

2. 생활습관병과 노쇠가 사망률 상위

3. 고령자의 식사 습관, 운동 습관

4. 고령자의 저영양문제

5. 의료·개호시설 수, 평균 재원 일수, 병상 이용률

6. 고령자 가구의 증가, 평균 가구 인원의 감소

7. 고령자 가구의 수입과 지출

8. 연금 수급자의 증가, 수취 연금액의 감소

9. 도도부현별 고령화율과 고령자 인구의 예측

10. 평균 수명의 추이와 전망

11. 지역 포괄케어 시스템으로 재택간호를 촉진

12. 지역 고령자 등 건강지원을 추진하는 배식사업의 영양관리에 관한 가이드라인

13. 간호식의 공적인증제도 『스마일케어식』의 상황

14. 니즈가 높아지는 『유니버설디자인푸드(UDF)』

15. 병원과 고령자시설에서 재택으로 확대하는 연하식, 조작곤란자식

16. 새로운 개념 『간호예방식』

17. 고령화가 지지하는 영양보충식품 시장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