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14일 화요일

CTC 의약품, EC시장-OTC 의약품 EC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야노경제연구소

 OTC 의약품 EC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



【자료체재】

자료명:「2021년판 온라인 조제·OTC 의약품의 EC 시장 동향

발간일:2021년 9월 29일

체  재:A4판 96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1년 7월~9월

2. 조사대상:OTC 의약품 관련 기업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온라인 포함) 및 문헌조사 병용


<OTC 의약품 EC시장>

인터넷(e메일 포함)으로 주문된 OTC 의약품(일반용 의약품 및 지정의약부외품)을 대상으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OTC 의약품과 처방전 의약품 배송 등 서비스, 온라인 복약지도 시스템, 기타 의료기관의 DX지원 서비스


◆2020년 일본 OTC 의약품의 EC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112.2%인 562억엔으로 신장

~EC시장의 확대와 함께 코로나19로 비접촉 구입 니즈의 증가와 외출기회의 감소 등이 성장요인~


OTC 의약품(일반용 의약품 및 지정의약부외품)EC 시장규모 추이(BtoC)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인터넷(e메일 포함)으로 주문된 OTC 의약품(일반용 의약품 및 지정의약부외품)을 대상으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1. 조사결과 개요


일본 2020년 OTC 의약품(일반용 의약품 및 지정의약부외품) EC 시장규모(BtoC,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는 562억엔으로 추계했다. 전년 대비 12.2% 증가로 크게 신장된 것은 최근 EC시장의 확대와 함께 코로나19로 비접촉 구입 니즈의 증가와 외출기회의 감소 등 요인이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시장은 2021년 이후에도 성장이 기대되고 있으며 일본 OTC 의약품 시장 전체가 8천 수백억엔 규모※로 소폭증가에서 보합세 유지경향으로 추이하는 가운데 OTC 의약품의 EC시장은 향후도 성장이 기대되는 판매채널이다.


※참고: "OTC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 2020년 10월 1일 발표

https://www.yano.co.jp/press-release/show/press_id/2517


2. 주목 토픽


새로운 플랫폼으로서의 원스톱 온라인 약국

온라인으로 전문가와 상담하면서 OTC 의약품을 구입하거나 온라인 진료·복약지도부터 자택 등에서 처방전 의약품의 수령까지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기능과 함께 전문가가 감수 등을 실시한 올바른 의료정보를 Web 페이지 상에서 제공하는 기업도 존재한다.

이러한 서비스로 각종 의약품의 거래 플랫폼으로서의 기능과 전문가와의 상담 및 필요한 정보의 입수와 같은 헬스케어 플랫폼으로서 역할을 갖춘 새로운 플랫폼으로서의 온라인 약국의 모습이 엿보인다. 온라인 약국이 의약품 구입과 전문가의 상담이나 신뢰할 수 있는 전문 정보의 취득, 의료 관련 데이터의 축적한 전문성이 높은 기능도 갖는다. 또 일상에서의 의료·건강 관리의 파트너적 존재로서 고객과 깊은 장기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3. 장래전망


일본 OTC 의약품(일반용 의약품 및 지정의약부외품) EC시장은 향후 3년간으로 약 8% 증가로 신장할 전망이다. 그동안 OTC 의약품의 EC화율이 낮았기 때문에 OTC 의약품 시장 전체의 성장이 정체하더라도 일정한 EC화율에 달할 때까지 시장은 계속 확대될 것으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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