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14일 화요일

일본보험, 생명보험-2021년판 생명보험의 판매채널 전략과 전망 -Web, 내점형 보험숍 판매의 실태-/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1년판 생명보험의 판매채널 전략과 전망 -Web, 내점형 보험숍 판매의 실태-(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1年版 生命保険の販売チャネル戦略と展望 -Web、来店ショップ販売の実態-


자료코드: C63113700 / A4 225p / 2021. 10. 20


작년까지 '유력 내점형 보험숍의 실태와 전략'으로 발간하였으나 올해부터 '생명보험의 판매채널 전략과 전망'으로 재탄생하였습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공표자료가 없는 내점형 숍을 중심으로 하면서도 생명보험의 판매채널 전략과 실태를 조사해 보다 넓은 시야로 업계 동향을 리포트합니다.

또한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판매채널의 하나이기도 한 내점형 숍의 시장규모도 추계했습니다.

코로나 시대에 「금융업계에서의 서면·날인·대면 수속의 재검토」를 향한 생명보험회사의 DX추진과 온라인 대응의 현황, 내점형 숍 등의 Web 상담과 Web 계약의 진전에 대해서도 파악했습니다. 또, 금년 온라인 대리점이라고 하는 새로운 업태도 탄생해, 판매채널의 다양화가 더욱 진행되고 있습니다. 한편,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 대면 상담 고유의 안심감을 요구하는 고객 등 여전히 대면 판매도 중요한 채널이며, 비대면 판매와의 하이브리드 대응의 필요성도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올가을, 「금융서비스중개법」이 시행, 업계를 둘러싼 새로운 법정비가 진전되었습니다. 내점형 숍을 대상으로 금융 서비스 중개업의 등록 의향에 대해서 조사하는 등, 업계의 새로운 움직임에도 주목하여 리포트를 정리했습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생명보험회사 및 보험대리점(내점형 보험숍 포함)의 판매채널 전략과 시책을 통해 보험업계의 장래를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또, 판매채널의 하나인 Web의 활용과 지금까지 파악해 온 내점형 숍의 실태도 파악한다.

조사대상처: 기존 형태의 생명보험회사, 인터넷 보험회사, 내점형 보험숍 경영기업, 온라인형과 보험 관련 사이트를 운영하는 보험대리점 등 보험 모집 실적이 있는 기업, 신규 참여 기업 등을 임의 추출

조사방법: 전문 사원에 의한 온라인 취재, 개별 면접 취재

조사기간: 2021년 8월~2021년 10월


◆자료 포인트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 생명보험의 시장규모 파악, 생명보험회사의 DX 추진 현황, 영업직원의 온라인 대응 현황, 대리점 고객유치 방안 등 직판·대리점 판매채널 전략 변화를 추가

• 내점형 숍 등의 Web상담·계약 대응, 코로나19로 인한 집객 영향, 금융서비스 중개업 등록 의향을 추가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Ⅰ장 총론·분석 편


1.업계구조

  (1) 판매채널에 의한 구조 파악

  (2) 내점형 보험숍의 성립과 배경

2. 시장규모

  (1) 생명보험업계의 시장규모와 세대 가입건수

  (2) 내점형 보험숍의 시장규모

3) 업계동향

  (1) 시장동향

  (2) 내점형 숍 기업의 재편 추진

  (3) 내점형 숍에서의 타업종·대기업 자본진출 현황

  (4) 생명보험회사의 참여 현황과 판매채널의 다양화

  (5) 보험판매에서의 새로운 대응, DX의 추진

  (6) 생명보험회사의 대리점 대응

  (7) 내점형 숍 등 기업의 보험사업 이외의 대응

  (8) 생명보험회사의 보험사업 이외에서의 고객 접점 강화 방안

  (9) 고객 본위의 업무 운영에 대한 대응

4. 내점형 숍, 인터넷 채널에서의 가입동향

  (1) 내점형 숍 이용동향

  (2) 내점형 숍 이용의 만족사항, 불만사항

5. 사업전략

  (1) 생명보험회사의 중기경영계획

  (2) 생명보험사의 DX전략

  (3) 내점형 숍 등 기업의 사업전략

6. 업계의 과제와 전망

  (1) 전망

  (2) 과제


제II장 각론 편


1. 내점형 숍 등 기업 실태

  (1) 참여기업

  (2) 내점숍의 경영기업 수

  (3) 설립

  (4) 종업원 수

  (5) 자본금

  (6) 매장 수

  (7) 제휴보험사 수

2. 경영실태(내점형 숍 등 기업의 수익성)

  (1) 영업수익의 현황

  (2) 2021년, 2022년의 전망

3. 영업전략

  (1) 신규 개척방안

  (2) 기존 고객의 확보방안

  (3) 고객 편의성 향상을 위한 시책

4. 상품전략

  (1) 상품 선정/제안시스템의 도입 여부, 예정, 특색

  (2) 생명보험, 손해보험의 계약동향과 주력 상품

  (3) 생명보험의 판매량, 고셰어 회사·상품, 최근의 트렌드

  (4) 손해보험의 판매동향, 손해보험의 판매량, 고셰어 회사·상품, 최근의 트렌드

  (5) 향후 주목 상품과 생명보험회사의 향후 주력 상품

5. 고객 획득 실적

  (1) 보유계약건수

  (2) 신규계약액과 계약건수

  (3) 신계약년 환산 보험료

6. 고객동향과 속성

  (1) 고객의 내점 목적, 니즈의 변화

  (2) 타깃층(리터러시, 가입·재검토, 연령대, 기타)

  (3) 기존과 신규 고객 속성의 현황과 변화

  (4) 향후의 고객 동향 예측

7. 매장운영 전략

  (1) 점포 전개 지역과 향후 전개

  (2) 생명보험회사의 내점형 숍 전개

  (3) 매장 수 추이


제Ⅲ장 개표 편


1. 보험창구그룹(주)

2. (주)어드밴스크리에이트

3. (주)아이릭코퍼레이션

4. (주)FP파트너

5. (주)제로나비

6. 아플락생명보험(주)

7. 라이프넷생명보험(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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