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7일 화요일

텔레워크, 재택근무 - 텔레워크 관련 업무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야노경제연구소

 텔레워크 관련 업무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


【자료체재】

자료명:「2021 텔레워크 관련 업무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실태와 전망

발간일:2021년 9월 29일

체  재:A4판 304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1년 5월~9월

2. 조사대상: 재택근무 관련 업무 애플리케이션 제공사업자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텔레워크 관련 업무 애플리케이션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텔레워크 관련 애플리케이션 시장이란 재택근무와 위성오피스 근무, 모바일워크, 워케이션 등의 텔레워크 실시에 필요한 IT 솔루션, ①Web회의시스템, ②비즈니스채팅툴, ③법인용 클라우드 스토리지, ④워크플로우시스템, ⑤전자계약서비스, ⑥가상오피스툴, ⑦원격건강관리솔루션의 7개 시장을 대상으로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하였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①Web회의시스템, ②비즈니스채팅툴, ③법인용 클라우드 스토리지, ④워크플로우시스템, ⑤전자계약서비스, ⑥가상오피스툴, ⑦원격건강관리솔루션


◆2020년도 일본의 텔레워크 관련 업무 애플리케이션 시장은 전년도 대비 64.6% 증가한 1,018억 8,200만엔

~코로나19를 계기로 한 텔레워크 실시 환경의 정비로 시장은 급성장~


텔레워크 관련 업무 애플리케이션 시장(7개 시장 합계)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텔레워크 실시에 필요한 IT 솔루션, ①Web회의시스템, ②비즈니스채팅툴, ③법인용 클라우드 스토리지, ④워크플로우시스템, ⑤전자계약서비스, ⑥가상오피스툴, ⑦원격건강관리솔루션의 7개 시장을 합산해 산출

주3. 2021년도 이후는 예측치


가상오피스툴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4.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5. 2021년도 이후는 예측치

주6. 가상오피스툴 시장은 텔레워크 관련 업무 애플리케이션 시장(7개 시장 합계)의 내수


1. 시장 개황

  2020년도의 일본 텔레워크 관련 업무 애플리케이션 시장(7개 시장 합계, 사업자 매출액 기준)을 전년도의 164.6%인 1,018억 8,200만 엔으로 추계하였다.


  텔레워크 관련 업무 애플리케이션의 도입 목적에는 텔레워크 실시 환경의 정비 외에 비용 삭감과 업무의 효율화, 페이퍼리스화 등이 있다. 2020년 들어 코로나19가 확산되는 가운데 감염 방지의 관점에서 정부가 텔레워크를 권장해, 텔레워크를 실시하는 기업이 단번에 증가하여 텔레워크 실시 환경의 정비가 진행된 것이 2020년도의 시장 확대를 뒷받침했다고 생각한다.

  텔레워크를 실시하는데 필요한 환경 정비로서는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해 Web회의시스템과 비즈니스채팅툴의 수요가 급속히 확대되었다. 또 종이서류 날인 등 출근해야만 수행할 수 있는 업무를 해소하는 목적으로 워크플로우시스템 및 전자계약서비스도 도입되었다. 또한 일정기간 텔레워크를 실시하면서 생긴 커뮤니케이션 부족 등의 과제를 해결하는 목적으로 가상오피스툴의 활용이 주목을 끌었다.


2. 주목 토픽

가상오피스툴 시장이 본격적으로 형성되어 2021년도 이후 순조롭게 성장할 전망


  가상오피스툴은 온라인상에서 실시간으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시스템을 제공하는 제품으로, 인터넷상의 가상공간에 유사 사무실을 구축하는 가상오피스기능과 채팅기능(음성·영상·텍스트), 화면공유기능, 입퇴실로그기능 등을 갖추고 있으며, 시장은 2020년도에 본격적으로 형성되었다.


  가상오피스툴 시장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2021년도에 전년도에 비해 800.0%인 20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텔레워크를 일정기간 실시하는 가운데 커뮤니케이션이 부족하고 고독감이나 소외감을 느끼는 종업원 증가 및 조직의 일체감 상실이 과제가 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가상오피스툴에는 동일한 공간을 공유할 수 있는 가상오피스구조와 예약 없이 즉시 말을 걸 수 있는 기능, 종업원의 상황을 가시화하는 기능 등이 있어, 실제 오피스와 가까운 환경을 온라인상에서 구축할 수 있어 커뮤니케이션에 문제를 가지고 있는 유저 기업을 중심으로 도입이 진행되고 있다. 신규 참여 기업도 증가하고 있어 시장은 활황을 보이고 있다.


  가상오피스툴은 인지도를 향상시켜 유저 기업이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향후 과제는 있지만, 일하는 방식이 다양화되는 가운데 온라인상에서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공통 플랫폼으로서 수요는 향후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2022년도 이후에도 이용 기업 수와 유저 수는 호조로 추이해, 2025년도 가상오피스툴 시장은 180억 엔에 달할 것으로 예측한다.


3. 장래 전망

  본 조사에서는 향후 텔레워크의 전망으로서 코로나19의 종식 또는 외출자제 완화에 의해 출근 중심의 체제로 회귀하는 움직임이 일정 정도 발생하지만, 근로자가 통근시간 삭감에 의한 워크 라이프 밸런스 향상 등 텔레워크의 이점을 실감한 점과 유저 기업이 BCP(사업지속) 대책과 매력적인 직장 만들기 등 텔레워크 실시의 필요성을 인식함으로써, 2025년도 무렵에는 2020년도와 비슷한 정도로 텔레워크가 보급되어 정착할 것이라는 견해를 가지고 시장을 예측하였다.


  2021년도의 텔레워크 관련 업무 애플리케이션 시장규모(7개 시장 합계)는 전년도 대비 130.2%인 1,327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2021년도에는 코로나19의 종식을 예측할 수 없는 가운데 텔레워크 실시 환경 구축을 목적으로 한 수요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또, 코로나19를 계기로 업무의 디지털화·온라인화가 가속화되어 페이퍼리스화와 업무 효율화가 진행되고 있는 것도 텔레워크 관련 업무 애플리케이션의 수요 확대로 이어질 전망이다. 예를 들면, Web회의시스템은 세미나와 연수, 주주총회, 채용면접 등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이벤트를 온라인으로 실시함으로써 이동시간의 삭감과 교통비 억제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이용 상황은 향후 한층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2022년도 이후는 텔레워크가 기업 활동에 정착하는 가운데 텔레워크 관련 업무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성장은 완만해질 전망이다. 한편, 업무 효율화와 비용 절감을 목적으로 한 디지털화·온라인화는 중기적으로 지속될 전망으로, 2022년도부터 2025년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은 11.2%가 되고, 2025년도 텔레워크 관련 업무 애플리케이션 시장(7개 시장 합계)은 2,085억 3,500만 엔에 이를 것으로 예측한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