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14일 화요일

천연, 유기농, 화장품-천연·유기농 화장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야노경제연구소

 천연·유기농 화장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



【자료체재】

자료명:「2021년판 천연·유기농 화장품 마케팅 총감

발간일:2021년 10월 29일

체  재:A4판 415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1년 9월~10월

2. 조사대상:천연·유기농 화장품 메이커, 판매 대리점, 소매점, 관련 단체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온라인 포함), e메일을 통한 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천연 화장품>

본 조사의 천연 화장품이란 ①천연식물 원료가 주성분, ②화학합성 성분의 배합을 억제 등 2가지 모두 해당되는 화장품을 말한다.


<유기농 화장품>

본 조사의 유기농 화장품이란 ①제3자 기관의 유기농 인증을 취득, ②사용원료의 대부분을 자사 및 제휴 농원의 유기농 소재를 사용, ③브랜드 라인업의 대부분에 유기농 소재를 사용 등 3가지 중 하나에 해당되는 화장품을 말한다.


※참고 정보

"화장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 2021년 10월 27일 발표

https://www.yano.co.jp/press-release/show/press_id/2847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천연·유기농 화장품의 스킨케어 제품, 보디케어 제품, 헤어케어 제품, 메이크업 제품, 기타


◆2020년도 천연·유기농 화장품 시장은 전년도 대비 94.5%인 1,330억엔으로 추계

~2016년 조사 이후(2011년도 이후) 처음으로 전년도 미달~


천연·유기농 화장품의 일본 시장규모 추이와 전망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21년도는 예측치

주3. 천연 화장품이란 ①천연식물 원료가 주성분, ②화학합성 성분의 배합을 억제 등 2가지 모두 해당되는 화장품을 말한다. 유기농 화장품이란 ①제3자 기관의 유기농 인증을 취득, ②사용원료의 대부분을 자사 및 제휴 농원의 유기농 소재를 사용, ③브랜드 라인업의 대부분에 유기농 소재를 사용 등 3가지 중 하나에 해당되는 화장품을 말한다.

주4. 2018년도, 2019년도의 시장규모를 거슬러 올라가 재산출했기 때문에 과거 공표치와 일부 다름


1. 시장 개황


2020년도 천연·유기농 화장품 시장※은 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94.5%인 1,330억엔으로 추계했다. 2016년 조사 이후(2011년도 시장 이후) 처음으로 전년도 미달이었다. 코로나19에 따른 외출자제와 긴급사태선언 상황에서의 점포휴업, 시간단축영업 등이 시장 마이너스 요인이 되었다.

한편, 천연·유기농 화장품에 관해서는 지속가능한 환경을 의식한 라이프스타일을 지향하는 소비자와 민감성 피부와 자각하는 여성의 증가와 함께 이미지 선행의 시장에서 일반화장품에 요구되는 기능도 가진 천연·유기농 화장품이 많이 유통되면서 소구력이 높아지고 있으며, 향후도 그 시장성을 유지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번 조사에 있어서 과거에 거슬러 올라가 2018년도, 2019년도 시장규모를 재검토했다.


2. 주목 토픽


뉴노멀에 따른 채널 전환

2020년도 천연·유기농 화장품 시장에서 코로나상황에서 가장 크게 변화된 것은 판매채널이다. 코로나상황이종식하더라도, 중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칠 전망으로 채널전략 자체의 정책전환까지 미치게 되었다.

그동안 많은 브랜드가 브랜드 관리라는 관점에서 직영점 판매가 주축이었다. 그러나 이미 브랜드 인지가 진행되어 일정한 점포망을 구축한 브랜드에서는 점포 수 확대 정책이 성장전략에서 벗어나 적정점포의 책정에 의한 운영과 효율화가 타당하다는 생각으로 전환되고 있다. 또한 코로나상황을 계기로 EC채널의 중요성이 급격으로 높아지면서 기업규모를 불문하고 실점포의 출점과 EC경로를 종합한 채널전략의 재구축이 매우 중요한 과제다.


3. 장래전망


2020년도 천연·유기농 화장품 시장은 코로나상황이라는 특수요인으로 시장은 축소되었지만 화장품 전체 시장에 비하면 축소폭은 작았다. 이러한 요인의 하나는 화장품 전체 시장이 인바운드(방일 외국인관광객) 소비에 뒷받침되던 반면, 천연·유기농 화장품 시장에서는 근소였다.

2021년도는 수도권과 대도시권을 중심으로 단속적인 긴급사태선언 상황이었지만, 하반기 들어 수습의 조짐을 보여 회복이 기대된다. 또 사회에서의 지속가능성과 SDGs에 대한 관심의 고조는 천연·유기농 화장품 시장에는 순풍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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