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14일 화요일

식품소매, 식품소매시장-2021-2022 식품소매시장 백서 ~코로나19로 경쟁격화하는 식품슈퍼업계의 동향과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1-2022 식품소매시장 백서 ~코로나19로 경쟁격화하는 식품슈퍼업계의 동향과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1-2022 食品小売市場白書 ~コロナ禍で競争激化する食品スーパー業界の動向と展望~


자료코드: C63120000 / A4 380p / 2021. 11. 29


식품소매업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식품슈퍼(SM)를 중심으로 최근 1년 실적에 크게 변화되었다. 해마다 경쟁 환경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M&A·통폐합 등 생존을 위해 대응하는 기업도 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코로나상황을 고려한 식품소매업의 "현재"를 파악함으로써 업계의 방향성을 분석했다.

본서에서는 식품슈퍼를 중심으로 GMS, 인터넷슈퍼, 식사·식재료 배달, 편의점 등 식품을 취급하는 각 업종의 현황, 각 업종의 키 플레이어 동향, 향후 방향성에 대해서 정리했다. 또 중심업종인 식품슈퍼, GMS는 주요 기업의 성장·생존전략을 분석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식품소매업은 식품슈퍼, GMS와 함께 인터넷슈퍼 및 식사·식재료 배달, 편의점, 드러그스토어의 식품 강화 등 경쟁환경이 격화되고 있다. 2020년 코로나19로 식품슈퍼 업계도 큰 영향을 받았다.

해당 자료에서는 식품슈퍼, GMS외에 인터넷 슈퍼와 식사·식재료 배달, 편의점, 드러그스토어와 같은 음식을 취급하는 각 업종의 현황, 각 업종의 키 플레이어 동향, 향후 방향성을 분석하며, 식품슈퍼, GMS에 대해서는 주요기업의 전략을 정리했다.

조사대상: 식품슈퍼, GMS를 중심으로 한 식품소매업을 중심으로 기타 관련 기업·단체를 조사대상으로 했다.

또한 본 자료에서 상품 카테고리 분류는 대체로 다음과 같다.

[상품 예]청과: 채소류, 과실류, 꽃/수산: 어패류, 염건/축산: 식육류, 고기 가공품/일반: 식품조미료, 병·통조림, 건물(乾物), 쌀, 밀가루, 건면, 기호품, 과자, 주류/일배(日配: 매일 배송되는 식품), 두부, 곤약, 낫토, 연제품, 조림, 김치, 빵, 달걀, 유제품, 생과자, 냉동식품, 아이스크림/ 반찬: 반찬, 오리즈메요리(요리 및 과자를 상자(도시락)에 담은 것), 튀김, 도시락, 주먹밥, 초밥, 인스토어 베이커리, 패스트푸드/ 비식품: 일상용 잡화품, 의약·화장품, 가구 인테리어, 가전제품, 여성의류, 남성의류, 문구, 완구/기타: 세입자 매출액, 담배·기프트 판매, 기타 중개업(DPE, 세탁, 배달, 렌탈, 티켓 판매 등)

※일부기업에서 분류방법에 차이가 발생함

조사방법: 개별 기업에 관해서는 각사 HP 등에 의한 오픈데이터, 폐사 데이터를 기초로 일부 추계치를 게재.

조사기간: 2021년 9월~2021년 11월


◆자료 포인트

2018년판과의 차이: 식품슈퍼 업계에서의 코로나19를 키워드로 향후 전망을 게재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I장. 식품소매를 둘러싼 환경


1. 식품소매 시장의 변화

(1)식품소매 시장규모 추이와 업태 구성

(2)식품소매의 향후에 대해서

(3)식품소매의 업태별 특징과 향후 전망

(4)식품 매출 랭킹

(5)식품슈퍼 업계 동향

· 업계 동향(전체)

· 최근의 토픽

경영통합 및 M&A의 움직임

식품손실(Food loss)·푸드뱅크의 대응, 푸드 드라이브의 활동

셀프/세미셀프 계산대 도입, AI에 따른 수요예측시스템 도입 가속

· 시니어 시장에서 슈퍼의 트렌드

2. 상류

(1)공동구입·협업 그룹의 동향

① CGC그룹

② Selco그룹

③ Nihon Ryutsu Sangyo

④ AJS(All Japan Supermarket협회)

⑤ 핫샤카이

(2)2대 그룹의 동향

① AEON그룹

② 세븐&아이그룹

(3)주요 유통 재편 움직임

3. 상업시설에서의 중심 세입자의 변천과 매출 추이

(1)쇼핑센터의 중심 세입자의 추이

(2)2020년에 오픈한 주요 대형 상업시설

2020년 오픈 SC

2021년 오픈 SC

(3)쇼핑센터(SC)의 매출액 전년 대비 추이

4. 소비 환경

(1)소비 지출의 증감

① 1가구당 소비 지출의 실질 증감률(총 가구)

② 분기별 실질 소비 지출 증감률 추이(총 가구)

(2)소비 지출 비목별 증감과 구성비

① 1가구당 소비 지출의 실질 증감률(총 가구)

② 소비 지출 비목별 구성비(총 가구)

(3)총 가구 중 근로자 가구의 가계

(4)세대주의 연령계급별 가계수지 특징

① 소비 지출은 실질 5.3% 감소되며 2년 만에 실질 감소

② 비소비 지출은 명목 2.5% 증가

③ 엥겔 계수는 평균 27.5%로 전년 대비 1.8%p 상승

(5)2020년 식품 관련 소비의 동향

① 가구별 식품 관련 지출의 추이

② 소득5분위별 식료품 지출액

③ 도시계급별 식료품 지출액

(6)인구동태

① 인구감소와 지자체의 유지

② 총 인구 추이

③ 연령대 3구분 인구규모 및 구성비 추이

④ 도도부현별 인구 증감률


제II장. 업태별 동향


1. 백화점의 상황

(1)백화점의 판매 동향

① 백화점 판매액의 중장기 추이

② 백화점의 월별 판매액 추이

(2)백화점의 키 플레이어 동향

① 주요 백화점 2020년도 결산 상황

② 주요 백화점 식료품 판매액

③ 최근 대형 백화점의 동향

(ⅰ)Isetan Mitsukoshi Holdings

(ⅱ)J.FRONT RETAILING(다이마루마쓰자카야백화점)

(ⅲ)다카시마야

(ⅳ)Sogo & Seibu

(ⅴ)H2O Retailing(한큐한신백화점)

④ 백화점 업계의 토픽

2. 양판점의 상황

(1)양판점의 판매 동향

① 양판점 판매액의 중장기 추이

② 양판점의 월별 판매액 추이

③ 대형 GMS의 2020년도 실적

(2)GMS의 키 플레이어 동향

① 식료품 판매액의 추이

② 대형 GMS의 식료품 매출총이익률 추이

③ 최근 대형 양판점의 동향

(ⅰ)AEON

(ⅱ)Ito-Yokado 

(ⅲ)IZUMI

(ⅳ)HEIWADO

3. 편의점 상황

(1)을 편의점 판매 동향

① 편의점 판매액의 중장기 추이

② 편의점 월별 판매액 추이

(2)편의점의 키 플레이어 동향

① 대형 CVS의 일본국내 점포 수·체인 전 점포 매출액 추이

② CVS 3사의 상품별 매출액 구성

③ 최근 대형 CVS의 동향

(ⅰ)Seven-Eleven Japan

(ⅱ)LAWSON

(ⅲ)FamilyMart

4. 중소형 식품슈퍼, 기타 음식료품 소매의 상황

(1)중소형 식품슈퍼, 기타 음식료품 소매 판매 동향

①"중소형 식품슈퍼 기타 음식료품 소매" 판매액의 중장기 추이

②"중소형 식품슈퍼 기타 음식료품 소매"의 월별 판매액 추이

5. 관련 시장의 동향

(1)식품 통신판매 시장규모 추이

(2)식품 배달 시장규모 추이


제III장. 식품슈퍼 분석


1. 식품슈퍼의 수익성 분석

(1)식품슈퍼와 다른 업종의 수익성 비교

(2)2020년도 결산 상황

(3)식품슈퍼·GMS 대형기업의 수익성 비교

① 영업수익 신장률

② 경상이익률

③ 자기자본 이익률

2. 슈퍼마켓의 상황

(1)2018~2020년 판매 실적

(2)슈퍼마켓의 2020년 상황 요약

(3)"슈퍼마켓 연례 통계조사 2021" 조사결과

① 셀프 계산대 설치 상황

② 자동 정산 계산대(세미셀프 계산대)의 설치 상황

③ 향후 계산 없는 자동력제 설치에 대한 의향

④ 각종 매장·코너 설치 상황

⑤ 제품 카테고리별 목표로 하는 이익률

⑥ 제품 카테고리별 SKU수의 증감

⑦ 정규직, 관리직에 차지하는 여성 비율

⑧ 파트·아르바이트 비율

⑨ 파트·아르바이트 모집 시의 시간급

⑩ 고령자 고용

⑪ 외국인 고용 비율

⑫ 포인트 관련 기획 실시

⑬ 도입된 결제 수단

⑭ 각 결제수단 이용금액의 비율

⑮ 점포 외 판매·배송 서비스의 실시율

⑯ PB상품의 취급 상황

⑰ PB상품의 매출액 비율

⑱ 전년 대비 PB상품의 매출액

⑲ 자원 재활용에 대한 대응(매장 회수)

⑳ 제품 카테고리별 손실율

㉑ 비닐봉투 배포에 대한 현재상황

㉒ SDGs대응 상황

㉓ 인보이스제도 대응 완료예정

㉔ 중시하는 경영 과제


제IV장. 식품소매 기업 개표


1. 체인 35사의 사업전략과 업적

(주)ARCS

(주)아오키슈퍼

Axial Retailing(주)

Albis(주)

AEON큐슈(주)

AEON홋카이도(주)

AEON리테일(주)

(주)IZUMI

(주)Ito-Yokado 

(주)Eco's

(주)KASUMI

(주)간사이슈퍼마켓

(주)KOBE BUSSAN

(주)SAN-A

(주)JM홀딩스

(주)DAIICHI

Daikokuten Bussan

(주)Valor Holdings

(주)HALOWS

(주)후지

(주)HEIWADO

(주)Belc

Hokuyu Lucky(주)

MaxValu칸토(주)

MaxValu도카이(주)

MaxValu니시니혼(주)

(주)Mammy Mart

(주)The Maruetsu

(주)Maruyoshi Center

(주)Yaoko

(주)야마자와

(주)야마나카

UNY(주)

(주)LIFE CORPORATION

(주)RETAIL PARTNERS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