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14일 화요일

프라모델, 오타쿠-프라모델(캐릭터모델) 시장의 동향 2021/야노경제연구소

 <Concise Report>프라모델(캐릭터모델) 시장의 동향 2021(일본어판)

(일본어목차)プラモデル(キャラクターモデル)市場の動向2021


자료코드: R63200901 / 2021년 11월 15일 발행 / A4 358p 

YDB회원 열람 불가


본 리포트는 코로나19에 의한 집콕 수요의 확대로 주목을 받고 있는 ‘프라모델(캐릭터모델) 시장(야노경제연구소 정의)’에 대해서 업계(기업)과 유저의 측면에서 시장 동향을 조사해 분석한 것이다.


◆조사개요

조사실시기간: <시장조사> 2021년 7월~2021년 9월 <소비자조사> 2021년 8월~2021년 8월

조사방법: 사업자 대면취재, 인터넷조사, 전화조사, 문헌조사, 폐사 독자적인 자료 등에 의한 조사 실시

조사대상: 프라모델(캐릭터모델)은 영화와 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등의 작품에 등장하는 가공의 로봇, 메카닉, 캐릭터 등을 형상화한 플라스틱 조립모델을 대상으로 한다. 자동차와 비행기, 성과 신사 불각 등 실재하는(실재하였던) 탈것과 건조물 등을 형상화한 「스케일모델」은 포함되지 않는다. 또, 동력기능을 갖춘 RC(라디오 컨트롤카)와 미니사륜구동 등도 캐릭터가 디자인 된 제품이 있지만 포함되지 않는다.


리서치 내용


1. 프라모델(캐릭터모델) 시장 동향


Ⅰ. 시장 정의

Ⅱ. 시장 구조

  표) 주요 참여 메이커와 취급 제목(작품)

Ⅲ. 유저 동향

  그림) '프라모델 오타쿠'의 성별/연령

  그림) '프라모델 오타쿠'의 오타쿠 경력/연간 소비금액/1주일간 덕질 시간

Ⅳ. 시장 규모

  그림) 프라모델(캐릭터모델) 시장규모 추이

V. 주요 사업자(메이커) 동향

  BANDAI SPIRITS

  스시야

  굿스마일컴퍼니

  아오시마문화교재사

  하세가와

Ⅵ. 메이커 점유율

  그림) 프라모델(캐릭터모델)시장 참여기업 점유율


2. 주요 사업자(메이커) 개표


아오시마문화교재사

굿스마일컴퍼니

스시야

하세가와

BANDAI SPIRITS


3. 프라모델 오타쿠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Ⅰ. 조사목적

Ⅱ. 조사실시개요

Ⅲ. '오타쿠' 전체 조사결과

  ①분야별 '오타쿠' 인원 추계

  ②'오타쿠' 분야별 추정 인원과 1인당 평균 소비금액

Ⅳ. '프라모델 오타쿠'에 대한 조사결과

  그림) ‘프라모델 오타쿠’의 성별/연령/최종학력

  그림) '프라모델 오타쿠'의 직업/세대 연봉/혼인 상황

  그림) '프라모델 오타쿠'의 오타쿠 경력/연간 소비금액/1주간 덕질 시간

  그림) ‘프라모델 오타쿠’의 정보원/1일 인터넷 이용시간

  그림) ‘프라모델 오타쿠’가 자주 보는 동영상 사이트/자주 이용하는 SNS

  그림) '프라모델 오타쿠'의 자신에 해당하는 것

  그림) '프라모델 오타쿠'의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소비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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