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14일 화요일

건강식품, 기능성표시식품-건강식품에 관한 소비자 앙케트 조사결과(2021년)/야노경제연구소

 건강식품에 관한 소비자 앙케트 조사결과(2021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년판 건강식품의 시장 실태와 전망~소비자조사 편~

발간일:2021년 9월 29일

체  재:A4판 312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1년 8월

2. 조사대상:건강식품을 현재, 혹은 가끔 필요에 따라 부정기적으로 섭취하는 20대~70대 이상 남녀 1,401명

3. 조사방법:인터넷 소비자 앙케트조사


<건강식품(서플리먼트)>

본 조사에서 건강식품(서플리먼트)은 정제, 캡슐, 분말·과립, 미니드링크제 형태의 건강·미용을 목적으로 한 식품을 대상으로 의약품, 의약부외품은 제외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건강식품(서플리먼트), 기능성표시식품, 특정보건용식품(도쿠호)


◆20대~70대 남녀 1,401명에 대한 앙케트 조사결과에서는 건강식품(서플리먼트) 섭취목적은 남녀별·연령별 모두 "건강유지·증진" 비율이 가장 높다

~한편, 기능성표시식품에 대해서는 자신의 건강상황에 대조하여 다양한 기능표시로 관심~


건강식품(서플리먼트) 섭취상황

건강식품을 섭취하는 남성

연령대

20~30(n=227)

40~50(n=234)

60대 이상(n=242)

섭취하는 건강식품 종류

2.18종류

2.27종류

2.49종류

건강식품에 대한

지출금액(1개월당)

2,341

2,592

3,921

건강식품 구입장소

1. 드러그스토어약국·약방(59.5%)

2. 통신판매(37.9%)

3. 양판점식품슈퍼(15.0%)

1. 드러그스토어약국·약방 (53.8%)

2. 통신판매(48.7%)

3. 양판점식품슈퍼(9.8%)

1. 통신판매(72.3%)

2. 드러그스토어약국·약방 (29.8%)

3. 양판점식품슈퍼(5.0%)

섭취하는 건강식품을

알게 된 계기

1. Amazon 및 라쿠텐이치바 등 쇼핑몰(36.1%)

2. TV광고(지상파)(26.4%)

3. 드러그스토어 및 편의점식품슈퍼 등 매장에서 봄(24.7%)

1. 드러그스토어 및 편의점식품슈퍼 등 매장에서 봄 (28.6%)

2. Amazon 및 라쿠텐이치바 등 쇼핑몰(27.4%)

3. TV광고(지상파)(27.4%)

1. 인터넷 광고(31.8%)

2. TV광고(지상파)(25.2%)

3. 신문잡지신문 전단지라디오 광고(18.6%)

현재 섭취하는

건강식품의 주성분

1. 아연(30.4%)

2. 멀티비타민·미네랄류(30.0%)

3. 비타민C(28.6%)

4. 프로틴(26.0%)

5. 비타민B(21.6%)

1. 멀티비타민·미네랄류 (29.1%)

2. 비타민C (23.9%)

3. 아연(20.9%)

4. 아미노산(18.4%)

5. 비타민B(17.9%)

1. DHA·EPA(32.2%)

2. 유산균(32.2%)

3. 멀티비타민·미네랄류(25.6%)

4. 블루베리(빌베리)(23.1%)

5. 비타민C, 글루코사민(17.4%)

건강식품의 섭취목적

1. 건강유지·증진(52.0%)

2. 피로회복자양강장(48.5%)

3. 근력 유지증가(22.9%)

1. 건강유지·증진(54.3%)

2. 피로회복자양강장(50.0%)

3. 면역력 유지·향상(18.4%)

1. 건강유지·증진(64.9%)

2. 피로회복자양강장(39.3%)

3. 눈 피로조점조절시력저하 대책(27.7%)

건강식품을 섭취하는 여성

연령대

20~30(n=227)

40~50(n=235)

60대 이상(n=236)

섭취하는 건강식품 종류

2.04종류

2.35종류

2.28종류

건강식품에 대한

지출금액(1개월당)

2,262

2,985

4,133

건강식품 구입장소

1. 드러그스토어약국·약방(67.4%)

2. 통신판매(35.7%)

3. 양판점식품슈퍼(6.2%)

1. 통신판매 (55.7%)

2. 드러그스토어약국·약방(52.8%)

3. 양판점식품슈퍼(3.8%)

1. 통신판매(71.2%)

2. 드러그스토어약국·약방 (36.9%)

3. 양판점식품슈퍼(5.5%)

섭취하는 건강식품을

알게 된 계기

1. 드러그스토어 및 편의점식품슈퍼 등 매장에서 봄(33.9%)

2. Amazon 및 라쿠텐이치바 등 쇼핑몰(23.3%)

3. TV광고(지상파)(18.1%)

1. 드러그스토어 및 편의점식품슈퍼 등 매장에서 봄 (27.2%)

2. TV광고(지상파)(27.2%)

3. Amazon 및 라쿠텐이치바 등 쇼핑몰(19.6%)

1. TV광고(지상파)(26.7%)

2. 인터넷 광고(24.6%)

3. 드러그스토어 및 편의점식품슈퍼 등 매장에서 봄(22.0%)

현재 섭취하는

건강식품의 주성분

1. 비타민C(38.3%)

2. 멀티비타민·미네랄류(28.2%)

3. 비타민B(26.9%)

4. 비타민D(17.6%)

5. 프로틴(17.6%)

1. 멀티비타민·미네랄류 (30.6%)

2. 비타민C (28.5%)

3. 유산균(25.1%)

4. 콜라겐(23.8%)

5. 비타민B(20.9%)

1. 비타민C(27.1%)

2. 녹즙(25.0%)

3. 콜라겐(22.5%)

4. 유산균(22.0%)

5. 칼슘, DHA·EPA (22.0%)

건강식품의 섭취목적

1. 건강유지·증진(45.8%)

2. 피로회복자양강장(36.6%)

3. 미용·안티에이징 대책(34.8%)

1. 건강유지·증진(59.1%)

2. 피부 탄력주름김 대책(31.5%)

3. 미용·안티에이징 대책(30.6%)

1. 건강유지·증진(584.9%)

2. 피로회복자양강장(23.3%)

3. 면역력 유지·향상(23.3%)


주1. 조사시가: 2021년 8월, 조사(집계)대상: 건강식품(서플리먼트)의 섭취경험이 있는 20대~70대 이상의 남녀 1,401명

조사방법: 인터넷 앙케트, 건강식품 종류, 1개월당 지출금액은 단수회답, 그 외는 복수회답(※회답비율이 높은 순으로 각 상위 1~3, 5위의 회답을 발췌)


기능성표시식품에 대한 관심

건강식품을 섭취하는 남성

연령대

20~30(n=227)

40~50(n=234)

60대 이상(n=242)

「기능성표시식품」

기능표시에 대한 관심

1. 복부지방·체중 감소(41.0%)

2. 장 건강장내환경의개선변비개선 정장(整腸)(26.0%)

3. 식후 중성지방의 상승억제(23.3%)

1. 복부지방·체중 감소(38.9%)

2. 장 건강장내환경의개선변비개선 정장(整腸)(26.5%)

3. 눈 조절눈 피로경감조점조절기능색 농담 판별력 개선(22.2%)

1. 장 건강장내환경의개선변비개선 정장(整腸) (22.7%)

2. 복부지방·체중 감소 (21.5%)

3. 눈 조절눈 피로경감조점조절기능색 농담 판별력 개선(19.0%)

「기능성표시식품」

섭취 의향

적극적으로 섭취(16.7%)

관심이 있는 식품이라면 섭취하고 싶음(51.1%)

적극적으로 섭취(16.2%)

관심이 있는 식품이라면 섭취하고 싶음(46.6%)

적극적으로 섭취(6.2%)

관심이 있는 식품이라면 섭취하고 싶음(45.0%)

건강식품을 섭취하는 여성

연령대

20~30(n=227)

40~50(n=235)

60대 이상(n=236)

「기능성표시식품」

기능표시에 대한 관심

1. 복부지방·체중 감소(38.8%)

2. 장 건강장내환경의개선변비개선 정장(整腸)(34.4)

3. 눈 조절눈 피로경감조점조절기능색 농담 판별력 개선(25.6%)

1. 복부지방·체중 감소(45.1%)

2. 장 건강장내환경의개선변비개선 정장(整腸)(38.3%)

3. 식후 중성지방의 상승억제(21.7%)

1. 장 건강장내환경의개선변비개선 정장(整腸) (25.8%)

2. 뼈의 건강유지튼튼한 뼈의 유지(24.6%)

3.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은 편인 사람의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나쁜 콜레스테롤 저하(23.3%)

「기능성표시식품」

섭취 의향

적극적으로 섭취(20.7%)

관심이 있는 식품이라면 섭취하고 싶음(51.1%)

적극적으로 섭취(11.1%)

관심이 있는 식품이라면 섭취하고 싶음(52.3%)

적극적으로 섭취(8.9%)

관심이 있는 식품이라면 섭취하고 싶음(56.4%)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2. 조사시가: 2021년 8월, 조사(집계)대상: 건강식품(서플리먼트)의 섭취경험이 있는 20대~70대 이상의 남녀 1,401명

조사방법: 인터넷 앙케트, 기능성표시에 대한 관심은 복수회답, 기능성표시식품 섭취의향은 단수회답

(※’관심’은 회답비율이 높은 상위1~3위를 발췌, ‘섭취의향’은 섭취하고 싶다는 회답비율)


1. 조사결과 개요


본 조사의 사전 조사(20대~70대 남녀 3,467명)로, 건강식품(서플리먼트)의 섭취상황에 대해 질문한 결과 현재 섭취하고 있음(28.2%), 때때로 섭취하고 있음(7.8%), 필요에 따라(부정기적으로) 섭취하고 있음(4.5%)이라는 회답이 있으며, 약 30%가 건강식품을 늘 섭취하고 있다는 결과였다.


본 조사에서는 건강식품(서플리먼트) (섭취자(20대~70대 남녀 1,401명)에 대해 건강식품의 구체적 구입·섭취 상황을 조사한 결과, 현재 섭취하는 건강식품의 종류와 지출금액(모두 가중 평균)은 연대가 높을수록 많아지는 경향이 보이며, 특히 60대 이상은 섭취 종류가 남성 2.49종류, 여성 2.28종류로 남성이 더욱 많지만 지출금액은 남성 3,921엔, 여성 4,133엔으로 금액으로는 여성이 4,000엔 이상이었다.


건강식품 구매장소는 남녀 모두 청년층에서 드러그스토어와 약국·약방, 시니어층에서는 통신판매 경향이 높다. 또한, 60대 이상에서는 건강식품을 알게 된 계기로 인터넷 광고와 TV광고(지상파)의 비율이 높아지는 경향이 나타났다.


섭취하는 건강식품의 성분은 전체적으로 비타민·미네랄의 비율이 높으며, 60대 이상은 남성은 DHA/EPA와 유산균이 모두 32.2%로 30% 이상, 여성은 비타민C가 27.1%로 가장 높고, 이어서 녹즙 25.0%, 콜라겐 22.5%로 이른바 건강식품의 인기소재가 상위를 차지하는 조사결과였다.


건강식품의 섭취목적으로는 남녀별·연령별 모두 건강유지·증진의 비율이 가장 높으며, 남성은 이어서 피로회복·자양강장이 각 세대 모두 2위를 차지했다. 여성은 40~50대에서 피부와 미용·안티에이징의 비율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또 코로나상황 속에서 관심이 높아진 면역력의 유지·향상은 남성 40~50대에서 제3위(18.4%), 여성 60대 이상에서 제2위(23.3%)를 차지했다.


2. 주목 토픽


기능성표시식품의 기능성표시는 허리 둘레, 정장(整腸)에 대한 관심이 높다

건강식품(서플리먼트) 섭취자(20대~70대 남녀 1,401명)에 대해 기능성표시식품으로 수리된 기능성표시 중 대표적인 것을 예시하며 관심 있는 기능에 대해서 질문했다. 조사결과로는 남녀 모두 50대 이하는 "복부지방·체중 감소(허리돌레)"이 40% 전후로 톱,"장 건강, 장내환경 개선, 변비 개선, 정장(整腸)"이 30% 전후로 이어지는 결과였다. 60대 이상에서는 남자가 "장 건강, 장내환경 개선, 변비 개선, 정장(整腸)", "복부지방·체중 감소"의 순서로 모두 20% 이상, 여성은 "장 건강, 장내환경 개선, 변비 개선, 정장(整腸)"에 이어 "뼈의 건강, 튼튼한 뼈의 유지",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은 편인 사람의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 나쁜 콜레스테롤 저하"로 20% 이상이었다.


전술한 것처럼 건강식품(서플리먼트)이 "건강 유지·증진"을 위해 섭취하는 비율이 높은 반면으로 기능성표시식품에 관해서는 자신의 건강상황에 대조해서 선택이 가능하며, 건강식품의 섭취목적으로는 낮은 경향이 나타난 기능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아지는 경향이 보인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