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14일 화요일

주류 시장, 주류-2021년판 주류시장의 현상분석과 장래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1년판 주류시장의 현상분석과 장래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1年版 酒類市場の現状分析と将来展望


자료코드: C63115000 / A4 610p / 2021. 11. 30 


코로나19로 큰 타격을 받은 2020년도 주류 시장. 업무용 채널의 침체가 심각해져 2021년도에 들어가도 회복의 조짐은 보이지 않는다. 한편으로 홈술수요 증가로 가정용 채널은 호조로 각 메이커가 가정 내 수요의 확보를 목표로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카테고리에서는 그동안 11년 연속으로 확대하고 있던 위스키가 하락한 한편, 저 알코올 음료는 13년 연속으로 확대하며 코로나상황에서 명암이 엇갈렸다. 또 일본시장의 고전에 개의치 않고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으며, 코로나상황에서도 수출금액으로 확대가 계속되는 등, 청주, 위스키를 중심으로 활동이 활발해지고 있다.

본서에서는 카테고리별, 채널별 기업전략을 취재하며, 위드코로나·코로나 이후를 향한 기업의 향후 방향성, 시장의 방향성을 분석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주류 시장을 널리 조사·수록함으로써 해당 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 작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한다.

조사대상: 주류 메이커 등을 조사대상으로 하며, 도매 등 관련기업 조사도 했다.

조사방법: 전문 조사원이 직접 면접취재, 앙케트조사, 전화취재를 실시했다.

조사기간: 2021년 9월~2021년 11월


◆자료 포인트

• 코로나19로 큰 타격을 받는 주류 시장에서 각사의 생존전략을 철저 분석.

• 단계적인 맥주류의 주세 단일화를 고려해 맥주 강화를 서두른 각사의 전략을 해설. 활발해지고 있는 크래프트 맥주 시장의 동향도 해설.

• 호조한 가정 내 수요 확보를 각사는 어떻게 노리는 것인가? 또한, 코로나 이후를 고려한 업무용의 반전 공세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 것인가? 상품 전략, 판촉·프로모션 전략을 포함해서 분석.

• 주요 카테고리별 시장 동향, 시장규모, 기업별 점유율, 주요 참가기업 동향을 해설.

• 일본시장 침체로 해외시장 확보를 각사 적극화. 청주·소주 메이커의 진출국, 판매 상황, 과제·문제점 등을 추출하며 현재 해외 전개상황을 분석. 주요국(미국, 유럽, 동아시아 각국, 동남아 각국)의 주류 시장의 동향도 해설.

• 주요기업(메이커, 도매/임포터) 29사에 직접 취재. 각사의 전략, 상품 동향을 자세히 해설.

• 2019년판과의 차이: 주류 시장의 주목 토픽을 게재(주류 메이커의 DX전략, 주류 D2C 등)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Ⅰ장 주류 총 시장의 동향


1. 주류 총 시장의 동향 및 규모 추이

2. 대형 메이커의 동향

3. 주요 메이커의 채널별 판매 전략

4. 주류 유통의 동향

5. 주류 용기의 동향

6. 주류 시장의 주목 토픽


제Ⅱ장 주류 카테고리별 시장 동향


1. 맥주류

2. 일본술

3. 양주

4. RTD


제Ⅲ장 주류의 해외전개에 관한 동향


1. 주류 제조 메이커의 해외 진출 동향

2. 주요 수출국의 주류 시장 동향


제Ⅳ장 유력 주류 메이커의 동향


[주류 메이커]

아사히맥주(주) 외 23사


[도매/임포터]

KOKUBU GROUP(주) 외 4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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