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14일 화요일

제균로봇, 소독로봇-2021 제균/소독로봇의 가능성과 장래성/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1 제균/소독로봇의 가능성과 장래성(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1 除菌/消毒ロボットの可能性と将来性


자료코드: C63116000 / A4 128p / 2021. 11. 26


신규 참여가 잇따르는 살균로봇 시장을 살균방식별로 조사하였다. 제균 수단으로서 기대할 수 있는 반면, 보급에는 아직 과제가 많다. 그 가능성과 장래성을 고찰한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살균/소독로봇으로 제안된 제품을 대상으로 참여기업의 대응 실태와 개발 동향, 사업화 플랜, 수요 전망 등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살균/소독로봇의 가능성을 추구하여 과제와 장래성을 고찰한다.

조사대상처: 자율주행하여 살균작업을 하는 로봇의 일본 국내 메이커와 판매원, 연구개발에 주력하는 기업, 관련 단체, 관계부처 등

조사방법: 야노경제연구소 연구원이 대면 또는 Web 취재에 의한 정보수집을 중심으로 전화취재, 공표된 자료 및 데이터, 문헌, 연구성과 등을 참고

조사기간: 2021년 8월~2021년 11월


◆자료 포인트

•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아 2020년도부터 신규 참여가 잇따르는 살균로봇 시장. 2021년도 상반기가 되어도 코로나19 종식 전망은 불투명, 살균수단으로서의 제안이 잇따라

• 제균로봇은 그 제균방식에 따라 자외선 조사형, 약제분무형, 자외선조사·약제분무병용형, 오존발생형으로 나뉜다. 각각 신제품이 출시되었지만 가격차가 큰 반면, 하드웨어 측면의 차이는 적다. 참여 기업별로 차별화 방안을 채택

• 살균방식별로 참여기업, 시장규모, 메이커 점유율, 제품가격과 기능, 과제 등을 정리

• 주요 참여기업의 대응 실태를 파악하고 그 목적과 전망을 밝힌다

• 위드 코로나 가운데 과연 살균로봇은 살균수단으로서 정착해 보급될 것인지, 서비스 로봇의 한 형태로서 시장을 구축할 수 있는지를 고찰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살균/소독로봇 시장의 현황


1. 해외제품과 해외생산 자사 브랜드 제품의 취급이 중심이 되는 참여기업

2. 총 시장규모 추이

  (1) 막 형성되기 시작한 시장에서 수량 기준으로는 아직 미미한 시장규모에 그쳐

  (2) 2021년도는 5억 엔 정도의 시장규모. 대기업이 관심을 보일 만한 규모가 못 된다

3. 총 시장에서의 메이커 점유율 추이

  (1) 판매경로와 추천하는 약제에 강점을 보이는 기업이 높은 점유율을 보이는 2021년도 전망

  (2) 스마트로보틱스, 다이와통신, 나카니시금속이 한발 앞선 금액기준 점유율

4. 가격차는 크지만 하드웨어 면에서의 차이는 없다. 앞으로의 평가가 보급의 핵심

5. 주행기능과 살균기능에 하드웨어 면에서의 차이는 없지만, 살균방식에 따라 각각의 과제는 있다


제2장 살균방식별 살균/소독로봇의 시장 동향


1. 자외선조사식 살균로봇

  (1) 다양한 참여기업과 2020년도에 집중되는 진출시기

  (2) 이제 막 형성되기 시작한 시장규모. 시장으로서 확립될 정도의 규모는 아니다

  (3) 잠정적이지만 의료시설용 판매루트를 가진 기업이 앞서가는 메이커 점유율

  (4) 제품 가격에 차이는 있지만 구조에 차이는 없다. 메이커 전략이 실적의 핵심

  (5) 감염예방대책의 한 수단으로서 앞으로 기대. 인체에 무해한 광원 개발이 관건

2. 약제분무식 살균로봇

  (1) 2020년도부터 제품이 출시되었지만, 자외선조사식보다 적은 참여기업

  (2) 아직 시장규모라고 인지할 수 있을 정도의 규모는 아니다. 적극 전개하는 기업도 한정적

  (3) 사업 전개에 주력하는 기업은 매년 바뀌어, 유동적인 메이커 점유율. 아직 잠정적

  (4) 제품 가격에 관계없이 하드웨어의 구조는 변하지 않는다. 사용 약제가 큰 포인트

  (5) 당분간은 인체에 무해한 약제 개발이 과제. 보급되지 않은 만큼 남겨진 기대 재료도 많다

3. 자외선조사/약제분무병용식 살균로봇

  (1) 한정적인 참여기업. 진출시기도 비교적 새로워

  (2) 2020년도는 참여 회사 수도 한정되어 약간에 불과한 시장규모. 2021년도는 시작의 해

  (3) 시장 형성 초기단계로 메이커 점유율도 잠정적, 2021년도에 한 발 앞서 나가는 나카니시금속

  (4) 저렴한 가격대는 없는 제품 가격. 하드웨어 면에서 차이가 없어 그 소구 내용이 요구되다

  (5) 다른 방식과 공통되는 과제. 병용식만의 장점을 추구할 수 있는 것이 기대 재료

4. 기타 타입으로 오존발생식을 1사가 제품화. 도입 예가 적어 실력은 알 수 없어 


제3장 주목 참여기업의 대응 실태


1. 알텍(주)

2. (주)알팍스푸드시스템

3. (주)스마트로보틱스

4. (주)세이코전기제작소

5. 다이와통신(주)

6. 나카니시금속공업(주)

7. (주)펌로이드

8. (주)로지아스재팬

9. 기타


제4장 살균/소독로봇의 가능성과 장래성


1. 대체로 진행되지 않은 살균방식별 수요 개척. 보급의 효과도 아직 파악하지 못해

2. 인체에 영향이 없는 살균방식의 실용화가 보급의 포인트. 두가지 방식 모두 가능성은 있어

3. 위드 코로나를 향해서 일정한 니즈가 존재하는 수요분야별 수요 전망. 니즈는 다양화

4. 2024년도까지는 시장규모 급확대를 기대할 수 없어. 시장 확대에는 현상 타파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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