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14일 화요일

공통 포인트, 하우스 포인트-공통 포인트·하우스 포인트에 관한 법인 앙케트 조사결과(2021년)/야노경제연구소

 공통 포인트·하우스 포인트에 관한 법인 앙케트 조사결과(2021년)



【자료체재】

자료명:「2021년판 공통 포인트, 하우스 포인트 도입·활용 실태조사~현황과 향후 의향~

발간일:2021년 9월 30일

체  재:A4판 107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1년 8월~9월

2. 조사대상:일본기업 87사(소매 사업자 57사, 음식 사업자 8사, 서비스 사업자 22사)

3. 조사방법:전화를 통한 앙케트조사


<본 조사에 대해서>

본 조사에서는 일본 대형·중견기업(소매 사업자, 음식 사업자, 서비스 사업자 등)을 대상으로 전화를 통한 앙케트조사를 실시하며 기업 87사부터 회답을 받았다.

도입사업자는 포인트 서비스 활용 상황(브랜드 선정 이유, 하우스 포인트 병용 이유, 도입 효과, 만족도, 과제, 포인트 솔루션 판매업자에 기대하는 것, 향후 포인트 서비스에 관한 방향성 등), 포인트 미도입(폐지) 사업자에는 미도입(폐지)의 이유 등을 조사했다.


<공통 포인트>

공통 포인트는 한 기업에서 발행된 포인트 카드에 대해서 다른 기업에서 쇼핑했을 때도 포인트가 부여되거나 다른 기업에서도 환원되는 포인트로 소비자 측에서 본 경우 1개의 포인트를 다양한 폭넓은 업종·업태에서 모을 수 있고 이용이 가능하다.

또한, 본 조사에서는 라쿠텐포인트, d포인트, Ponta, T포인트를 도입한 사업자를 대형기업 연계형 공통 포이트 도입사업자로 정의하며 분석했다.


<하우스 포인트>

하우스 포인트는 자사가 발행원자를 부담하고 자사(자사 브랜드와 자사그룹 포함)에서만 포인트 발행 및 이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말한다. 다만, 본 조사에서는 하우스형이 아닌 캐시리스결제(많은 기업에서 이용할 수 있는 신용카드, 전자화폐, 코드결제 등)와 연결되어 있는 타사(캐시리스 결제사업자)가 원자부담을 한 포인트는 조사대상에서 제외했다. 또한, 본 조사에서는 마일리지를 조사대상에서 제외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공통 포인트, 하우스 포인트


◆대형기업 연계형 공통 포인트의 도입사업자(소매업·음식업·서비스업)에서는 향후도 현재 포인트 시책을 유지하는 경향이 보이며 추가 도입검토는 일부

~공통 포인트 서비스 사업자에게는 추가 도입확대를 위한 대책이 요구된다~


업종별 포인트 서비스 활용 상황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조사시기:2021년 8월~9월, 조사(집계)대상:일본기업 87사(소매 사업자 57사, 음식 사업자 8사, 서비스 사업자 22사), 조사방법:전화조사, 단수회답

주2. 대형기업 연계형 공통 포인트 도입사업자는 라쿠텐포인트, d포인트, Ponta, T포인트 도입사업자를 말한다.


대형기업 연계형 공통 포인트 도입사업자의 향후 포인트에 관한 방향성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3. 조사시기:2021년 8월~9월, 조사(집계)대상:대형기업 연계형 공통 포인트 도입사업자 37사(공통 포인트만을 도입한사업자 20사, 하우스 포인트와 병용하는 사업자 17사), 조사방법:전화조사, 단수회답


1. 조사결과 개요


본 조사에서는 일본 소매업·음식업·서비스업의 대형·중견기업에 전화를 통한 앙케트조사를 실시하며, 87사업자부터 회답을 받았다.

각사의 포인트 서비스 도입상황을 보면 라쿠텐포인트, d포인트, Ponta, T포인트의 대형기업 연계형 공통 포인트 도입사업자가 37사(42.5%)였다. 그 중 공통 포인트만을 도입한 사업자는 20사(23.0%), 하우스 포인트와 병용하고 있는 사업자는 17사(19.5%), 대형기업 연계형이 아닌 지역밀착형 공통점 도입사업자는 2사(2.3%)만이었다.

또한 공통 포인트를 도입하고 있지 않고 하우스 포인트만 발행하는 사업자는 25사(28.7%), 포인트 미도입(폐지) 사업자는 23사(26.4%)라는 결과였다.


이어서 대형기업 연계형 공통 포인트 도입사업자(37사)에 대해서 향후 포인트 서비스에 대한 의향을 질문한결과, 80% 이상(31사)이 "채용하고 있는 포인트에 대해서는 현상 유지"라고 응답했다. 한편으로 일부 사업자는 집객력이 더욱 높은 공통 포인트로 변경을 검토(1사)와 새로운 집객력 향상을 위해 추가로 공통 포인트 도입을 검토하는 경우(1사)가 있었다.


2. 주목 토픽


공통 포이트 사업자에게는 새로운 도입 확대를 위한 대책이 요구된다

최근에 대형 사업자가 복수 공통 포인트를 도입했다는 사례가 보이지만 본 조사결과에서는 여전히 여러 종류(복수)의 공통 포인트 도입에 대해서는 신중한 경향이 시사되었다.

공통 포인트 서비스 사업자는 향후 새로운 도입 확대를 위한 대책이 요구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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