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14일 화요일

신용카드, 캐시리스-2021년판 신용카드 시장의 실태와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1년판 신용카드 시장의 실태와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1年版 クレジットカード市場の実態と展望


자료코드: C63118200 / A4 283p / 2021. 11. 30 


카드업계는 코로나 상황으로 특정분야에서 취급액이 축소되는 등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다. 최근에는 코드결제 시장이 급격히 확대되고 있어 동향이 주목되고 있는데, 카드회사는 코드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를 경쟁상대로 보지 않아, 제휴와 협조 등에 대한 대응을 진행하면서 캐시리스화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Visa터치 등 콘택트리스결제에 대한 대책도 추진하고 있어, 결제서비스의 니즈 다양화에 대응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비교적 소비동향에 좌우되기 어려운 법인결제분야도 주목되고 있다. 본 조사 보고서에서는 신용카드회사의 대응을 망라적으로 정리·분석하고 캐시리스결제 시장을 전망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본리 포트에서는 신용카드 시장에 대해서 주요 신용카드 발행 회사의 전략·대응·실적 등을 상세히 조사하고 동향과 과제 등의 실태를 파악하는 동시에 향후 시장 동향을 전망한다.

조사대상 기업: 주요 카드 발급 회사

조사방법: 전문 연구원에 직접 면접 취재를 주체에 일부 설문 조사를 병용.

조사기간: 2021년 7월~2021년 11월


◆자료 포인트

• 신용카드 시장을 정성적·정량적으로 분석

• 코드결제의 대두에 대한 신용카드 각사의 대응과 생각

• 법인카드 영역의 실태를 분석

• 2020년판과의 차이

· 법인분야 카드회사의 대응에 대해서 게재

· 코로나19가 주는 영향에 대해서 각사 의견을 게재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Ⅰ장 총론


1. 신용카드를 둘러싼 환경

2. 시장규모

3. 시장 전망


제Ⅱ장 카드회사의 실적 및 사업 실적


1. 영업 수익

2. 경상 이익

3. 당기 순이익

4. 유효회원 수

5. 카드 거래금액(쇼핑·캐싱 합계)

6. 카드 거래금액(쇼핑)

7. 카드 거래금액(캐싱)

8. 쇼핑 리보·분할지불 잔액

9. 캐싱 잔액


제Ⅲ장 업태·출자모체별 동향 분석


1. 통신사계 카드회사

2. 은행계, 독립계 카드회사

3. 신용판매계 카드회사

4. 유통계 카드회사(GMS, 슈퍼, 편의점)

5. 유통계 카드회사(백화점)

6. 자동차 메이커계 카드회사


제Ⅳ장 신결제 서비스 및 관련 서비스 동향 분석


1. 카드리스화에 관한 대응

2. 카드회사의 콘택트리스 결제의 동향

3. 신규 사업과 실증실험 등에 관한 대응


제Ⅴ장 개별기업의 실태


라쿠텐카드 외 16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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