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 2일 수요일

펨테크, FemTech-펨테크(여성 관련 헬스케어·의료)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펨테크(여성 관련 헬스케어·의료)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년판 펨테크(여성 관련 헬스케어, 의료) 시장 분석

발간일:2022년 9월 28일

체  재:A4판 278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 2022년 7월 ~ 9월

2. 조사대상 : 펨테크(여성관련 헬스케어 의료)에 관한 기기 및 서비스 제공기업

3. 조사방법 :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및 문헌조사 병용


<펨테크(여성 관련 헬스케어·의료) 시장 용어정의>

‘펨테크’(FemTech: female과 technology의 조어)란 여성의 건강과 라이프스타일의 고민에 부응하는 서비스와 제품으로, 구미를 중심으로 관련 시장이 활황을 띠고 있다.

본 조사에서 펨테크(여성 관련 헬스케어·의료) 시장규모에서는 여성 관련 PHR, 여성용 온라인 건강의료상담서비스, 온라인 한방상담서비스, 여성 관련 간이검사서비스, 산부인과용 전자의무기록시스템, 체외수정(동결보존장치)을 대상으로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PHR 앱의 시장규모는 개인 유저에 대한 과금 금액만으로, 의료기관과 법인 이용료, 광고 수입은 포함하지 않는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여성관련 PHR, 여성용 온라인 건강의료상담서비스, 온라인 한방상담서비스, 여성 관련 간이검사서비스, 산부인과용 전자의무기록시스템, 체외수정(동결저장장치)


◆2021년도 펨테크(여성 관련 헬스케어·의료) 시장규모는 74억 엔

~정부의 후원을 받아 참여기업 확대. 향후 일본 시장의 활성화가 기대~


1. 시장 개황

  여성의 건강과 라이프스타일의 고민에 부응하는 서비스와 제품을 ‘펨테크’(Fem Tech:female과 technology의 조어)로 키워드화해 관련 시장이 활기를 띠고 있다.


  일본에서도 여성의 사회 진출과 만혼화를 배경으로 여성의 건강과 관련된 사항이 금기시되는 상황이나 여성에게 바람직하지 않은 상태를 바꾸고, QOL 향상을 지원하는 제품·서비스가 벤처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다. 2021년 들어와 일본에서도 대기업 진출과 정부의 여성 활약 추진의 뒷받침, SDGs에 대한 관심의 고조 등을 배경으로 펨테크의 인지도가 확대되어, 여성 종업원 관련 복리후생제도를 이전보다 개선하는 등의 기업 대응도 볼 수 있게 되어, 일본 시장의 활성화가 진행되고 있다.


  펨테크가 지원하는 분야는 다양한데, 대분류로는 월경·PMS 관련, 난임·임신준비 관련, 임신·출산, 갱년기 장애 등 라이프 스테이지와 관련된 것부터 섹슈얼 웰니스※, 여성 특유 질환(유방암·자궁암) 관련 등 라이프 스테이지에 관계없이 과제로 여겨지는 분야가 포함된다.

※ '성의 건강'을 말한다. 성에 관해서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으로도 건강한 상태를 가리킨다.


2. 주목 토픽

지자체·법인용으로 확대. 타 서비스와의 조합으로 상호소통적인 헬스케어 메디컬 서비스 제공


  온라인 건강의료상담서비스의 과제로는 낮은 인지도를 들 수 있는데, 코로나19를 계기로 인지도가 높아져 법인과 지자체를 통한 여성용 온라인 건강의료상담서비스 제공 등이 확대되고 있다. 향후도 이용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온라인 건강의료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는 상담서비스 외에 온라인 진료와 온라인 복약지도, 간이검사키트와의 조합이나 질문이 많은 사항에 대해 챗봇을 통해 어느 정도 이용자에게 응답하는 시스템 구축 등 다양한 대응을 실시하고 있다. 챗봇 이용자는 효율적으로 답변을 받을 수 있어 만족도가 높고 기업도 효율적으로 서비스 제공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앞으로는 이러한 효율적이고 상호소통적인 헬스케어 메디컬 서비스가 확충됨으로써 이용자 편의성이 더욱 높아지고, 필요한 사람에게 적절한 의료 지원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3. 장래 전망

  펨테크(여성 관련 헬스케어·의료) 시장에서는 계속해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가 개발·전개될 전망이어서 향후 주목할 만한 시장으로 꼽힌다.


  2015년 8월 제정된 여성활약추진법이 2019년 5월 개정돼 2022년 4월 1일에 시행됐다. 정부는 여성이 일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지원을 실시하고 있으며, 조금씩이나마 기업이 여성 관련 건강경영·복리후생을 강화하는 상황이 확대되고 있다.


  또 코로나19로 인한 미래와 경제 불안에서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저출산에 대응하는 한가지 방법으로서 2022년 4월부터 난임치료에 보험 적용이 되는 등 변화를 볼 수 있다. 여성이 불편하고 불쾌하게 느끼는 상황을 개선하고 생활을 풍요롭게 하는 여성용 헬스케어 의료 관련 제품 서비스(펨테크)의 일반화는 여성뿐 아니라 사회 전반에 긍정적으로 작용해 앞으로도 시장 확대가 기대된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